이들 없이는 드라마가 재미없다
스포트라이트는 주연배우라는 얼굴에만 집중되지만 그 얼굴을 지탱해주는 건 드라마의 허리가 되는 조연들이다. 하지만 드라마를 보는 시청자들의 한층 높아진 수준과 수직적 관계보다는 수평적 관계로 보려는 사회적 경향이 만나면서 조연들은 더 눈에 띄게 되었다. 어딘지 분위기가 있는 손현주, 사람을 기분 좋게 만드는 박철민, 만나보고 싶은 정감을 느끼게 하는 권해효 그리고 편안하면서도 대단한 흡입력을 가진 김창완이 그들이다.
‘완벽한 이웃을 만나는 법’에 출연하고 있는 손현주는 좀 독특한 연기의 결을 갖고 있는 연기자다. 40대 초반이란 무게는 주연의 발랄함보다는 조연의 묵직함이 더 어울리는 나이. 하지만 손현주에게 있어서 이런 나이는 편견에 불과한 것 같다.
‘완벽한 이웃을 만나는 법’에서 순박하고 세상물정 모르는 농촌 총각 양덕길이, 저 부하와 상사 사이에서 생고생을 하던 ‘히트’의 조규원 경정이었고, 한때 ‘여우야 뭐하니’에서 패션모델 고준희(김은주)와 사랑에 빠진 괴팍한 명품 브랜드 사장 박병각이었다는 사실이 믿기 어려울 정도이다. 그가 연기한 조연은 사실 조연에 머무르지 않고 극의 중심에 늘 놓여있었다는 점에서 여타의 조연들과 차별화 된다.
한편 영화 ‘화려한 휴가’ 시사회장에 온 박철민은 독특한 인사말로 좌중을 휘어잡았다. “쓸데없이 많이 찍어서 한없이 부풀어올랐다가 편집 과정에서 한없이 작아지는 ‘화려한 휴가’의 수석 조연 배우”라고 자신을 소개해 폭소가 터졌던 것. 하지만 이 소개는 단지 우스개만은 아닌 것 같다.
유난히 택시기사가 잘 어울리는(?) 그는, ‘화려한 휴가’에 이어 2부작 특집 드라마, ‘그라운드 제로’에서도 택시기사 유동선 역할을 하면서 웃음을 주면서도 가슴 찡한 연기의 진수를 보여주었다. 저 ‘불멸의 이순신’의 김완 역할에서 보여주었던 것처럼 징한 사투리가 표준어보다 더 잘 어울리는 박철민의 연기는 바로 그 선량함과 토속적인 맛이 어우러지면서 보는 사람을 기분 좋게 만드는 구석이 있다.
또한 늘 인상쓰면서 귀차니스트의 얼굴을 하고 있는 권해효는 늘 드라마 속에서 자신을 드러내기보다는 극의 분위기를 만들어가는 역할에 충실해왔다. 최근 종영한 ‘에어시티’에서는 본부장으로서의 경험은 풍부하지만 젊은 인재에게 어딘지 밀리는, 그러면서도 그걸 기분 좋게 인정하는 인물, 민병관 역을 해냈고, ‘여우야 뭐하니’에서는 대한민국에 건전한 성문화를 널리 퍼뜨리고 싶다는 원대한 꿈(?)을 가진 세시봉 출판사 사장으로 코믹한 드라마의 분위기를 주도했다.
그의 필모그래피는 삶의 권태를 담은 인물들이 주로 차지한다. ‘돌아와요 순애씨’에서는 날 백수에 가까우면서도 마음이 따뜻한 고시생으로, ‘내 이름은 김삼순’에서는 쓸데없이 요리에 목숨거는 보나빼띠의 총지배인으로 분했다. 그는 직장에 가면 꼭 있을 것만 같은, 그리고 같이 일하고 싶은 엉뚱하면서도 정이 가는 직장상사 같은 연기자다.
이밖에도 최근 주목할만한 조연 연기자는 ‘커피 프린스 1호점’에서 귀차니스트 홍으로 열연하고 있는 김창완이다. 그의 연기는 능글능글할 정도로 능수능란 한 편안함에서 나온다. 연기하는 것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의 연기의 결은 때론 연기라기보다는 그게 본 얼굴(?)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인데, 그런 생각을 멋지게 뒤집은 작품이 ‘하얀거탑’이다. ‘하얀거탑’에서의 우용길 부원장은 순식간에 얼굴이 바뀌는 야누스적인 매력을 보여주었다.
주연보다도 때론 더 중요해진 조연배우들. 때론 감초처럼 맛을 주고, 때론 지나가는 말로 감동을 던지는 그네들이 있기에 드라마는 더 진실되고 재미있게 된다. 그것은 또한 우리네 삶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진짜 삶에서 만났던 중요한 인물들이 드라마의 주인공 같이 드라마틱한 삶을 사는 사람들이라기보다는, 눈에 잘 띄지 않을 정도로 평범하지만 없으면 안될 사람들인 것처럼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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