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정덕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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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수들의 세상, 다시 올까

D.H.Jung 2008. 6. 10. 0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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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능, 드라마를 장악해 가는 가수들

한때 가수는 모든 연예인들이 선망하던 직업. 하지만 가요계는 음원의 디지털화라는 외부적인 악재에, 기획된 가수들의 범람이라는 내부적인 문제가 결합되면서 급격한 하락의 길을 걸었다. 게다가 가요 프로그램들이 시청률 저조로 하나 둘 사라지자 가수들은 설 자리마저 잃었다. 90년대 200만 장씩 팔렸던 앨범은 이제 10만 장을 넘으면 그 해에 가장 많이 팔린 음반이 되었다. 가수들은 위기였다.

드라마에서 활약하는 가수들
하지만 위기는 기회라고 했던가. 가요계가 가진 이런 총체적인 위기는 가수들의 방향전환을 요구했다. 가수들이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으로 들어오기 시작했다. 초창기 이 현상에 대한 대중들의 반응은 부정적이었다. 노래는 안하고 안 되는 연기력으로 드라마에 출연하는 가수들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은 즉각적인 연기력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한편 예능 프로그램에서 노래보다는 말로 살아가는 가수들에 대해서도 비판적 시선이 있었다. 하지만 가수들의 예능 출연은 예전부터 있었던 것이기에 드라마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관대한 편이었다.

하지만 지금 상황은 역전되고 있다. 가수들이 드라마에서도 예능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한 것. 작품마다 연기력 논란을 일으켰던 윤은혜는 ‘커피 프린스 1호점’으로 드라마에 안착했고, 역시 늘 논란의 중심에 섰던 성유리 역시, ‘쾌도 홍길동’으로 그 논란에서 벗어났다. 한편 논란은커녕 연기 호평을 받는 가수들도 늘어났는데, 대표적인 연기자가 윤계상이다. 그는 ‘사랑에 미치다’에서 가능성을 보여주었고 영화 ‘비스티 보이즈’로 확고한 입지를 다졌다.

비는 ‘풀 하우스’로 주목받으면서 최근에는 헐리우드 영화 ‘스피드 레이서’에도 출연할 정도로 연기자로서의 입지를 인정받았다. 에릭 역시 ‘케세라세라’에서 호연을 보여준 후, 곧 방영될 ‘최강칠우’의 주연을 맡았다. 이러한 가수들의 드라마 출연은 점점 외연을 넓혀나가고 있다. 앞으로 방영될 MBC의 ‘일지매’로 낙점을 받은 이승기와, 현재 ‘너는 내 운명’에서 주연을 맡은 소녀시대의 윤아는 이제 가수들의 드라마 외출이 점점 가속화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예능에서 전성기 맞은 가수들
한편 최근 들어 예능 프로그램은 가수들의 프로그램이라 해도 무방할 만큼 그들의 입지가 확고해졌다. 일찌감치 탁재훈과 신정환은 각종 예능 프로그램의 아이콘으로 자리잡았고, 탁재훈은 개그맨들을 제치고 작년 KBS 연예대상까지 거머쥐었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우리 결혼했어요’는 사실상 가수들의 가상결혼 프로그램이라 할 정도로 가수들로 장악되었다. 크라운제이와 알렉스, 서인영, 황보, 김현중 등이 그들이다. 여행버라이어티로 주가를 올리고 있는 ‘1박2일’은 MC몽, 은지원, 이승기, 김C 등이 출연하면서 가수들의 예능 프로그램이 되었다.

가수들이 이처럼 드라마와 예능에 대거 안착할 수 있었던 것은 단지 가요계 불황이 만든 결과만은 아니다. 거기에는 가수들만이 가진 장점들이 드라마와 예능의 필요조건과 잘 맞아떨어진 것이다. 드라마는 자칫 고정된 이미지의 연기자들보다 더 신선한 이미지를 갖춘 가수들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고, 예능은 가수들만이 가진 버라이어티적 요소, 즉 춤과 노래 같은 다양한 볼거리에 대한 호감이 있다.

가수들이 점점 드라마와 예능까지 속속 들어오게 되면서 그들의 본래 목적이었던 가수로서의 활동이 또한 탄력을 받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이것은 특히 점차 가상시트콤화 되어가는 예능 프로그램에서 두드러지는데 그네들의 노래가 마치 OST처럼 주목을 받게 되었기 때문이다. 각종 챠트에 수위를 차지하고 있는 곡들을 보면 대부분이 드라마나 예능에 쓰여진 곡들이 많다. 이것은 노래에 부가된 영상이 가진 힘이라 할 수 있는데, 가수들의 예능 출연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얻게된 효과로 볼 수 있다.

가수들은 가요계의 총체적인 위기의 나락 속에서 한참을 고군분투하며 새로운 생존방식으로 현재의 위치를 점하게 되었다. 이것이 긍정적인 현상인지 부정적인 현상인지는 아직까지 단언하기가 어렵다. 그것은 점점 더 영상화 되어가는 사회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가요계의 당연한 변화일 수도 있고, 오히려 노래를 부차적인 것으로 만들고 영상 속으로 침몰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이 어떤 것이든 간에 가수들은 끊임없이 현재의 위치에서 노력하고 있다는 것만은 분명하다. 이것이 위기의식이 가진 긍정적인 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