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무적 야구단', 야구보다 캐릭터인 이유
'천하무적 야구단'이라는 스포츠 버라이어티는 그다지 새로운 형식은 아니다. 하지만 야구라는 소재는 확실히 지금까지의 스포츠 버라이어티들과 이 프로그램이 선을 긋는 지점이다. 누구나 다 알 것 같지만, 꽤 많은 룰을 갖고 있는 야구라는 스포츠는 보다 넓은 시청층 확보가 쉽지 않다. 야구는 '날아라 슛돌이'의 축구처럼 공을 상대방 골문에 넣으면 점수가 오르는 단순한 지식만 갖고도 충분히 버라이어티와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그런 종목은 아니다.
이것은 WBC나 베이징 올림픽에서 후끈 달아올랐던 야구에 대한 관심과는 또 다른 문제다. 야구는 겉으로 보기엔 이미 대중성을 확보한 듯 보이지만, 자세히 들어가면 잘 모르는(특히 여성들에게는) 그런 스포츠다. 따라서 폭넓은 대중성을 지향하는 '천하무적 야구단'은 시작부터 몇몇 숙제를 안고 있는 셈이다. 자세히 알지 못했던 야구의 룰들을 쉽게 알려주어야 하고, 동시에 야구만이 갖는 스포츠 버라이어티의 재미요소를 찾아내야 한다.
'천하무적 야구단'이 이를 해결하기 위해 내세운 것은 마르코라는 캐릭터다. 그는 시작부터 아르헨티나 출신이란 점을 강조했고, 그 축구의 나라 아르헨티나가 야구와는 별 관련이 없다는 점을 부각시켰다. 마르코는 야구의 문외한으로 '천하무적 야구단'에 입성하는 캐릭터다. 그런 마르코가 이 팀의 주장이라는 사실은 의미심장하다. 그만큼 눈높이를 야구를 잘 모르는 시청자에게 낮춰 맞추겠다는 이 프로그램의 의지이기 때문이다.
내기를 걸고 제작진이 내는 야구 퀴즈에 마르코가 나오는 이유는 그의 성장(야구지식을 알아가는)을 보여주기 위한 것도 있지만, 시청자들에게 야구지식을 전파하기 위한 목적도 크다. 그가 야구를 잘 모르면서 주장을 할 수 있는 이유는 그의 캐릭터가 '짐승'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짐승'이란 룰은 몰라도 선천적인 감각, 운동신경이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로써 마르코는 '천하무적 야구단' 캐릭터에서 어쩌면 강한 중요한 부분을 맡게 된다. 리얼리티를 올려주는 강한 캐릭터인 동시에, 야구의 기초를 세워주는 역할이다.
이하늘은 마르코와 함께 이 프로그램의 강하고 야생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내는 '늙은 사자'다. 그는 특유의 반항적인 모습을 내내 드러내면서 프로그램에 긴장감을 만드는 사자지만, 그 앞에 '늙은'이라는 수식어가 붙음으로 해서 그것을 웃음으로 전화시키는 존재다. 이하늘과 마르코가 벌칙을 수행하기 위해 타이어를 매고 달리고, 뻘 밭에서 뒹굴며 심지어는 최루가스실에 들어가는 모습은 이 프로그램에 강한 인상을 남긴다.
김창렬과 임창정은 특유의 깐죽 캐릭터로 자리하고, 오지호와 김준은 보기와는 달리 구멍이 많은 이 프로그램의 허당 캐릭터들이다. 동호가 최연소 출연자로 말 그대로의 초딩 캐릭터라면 한민관은 뼈다귀즘으로 의외로 강한 면모를 보여주면서 개그맨 특유의 입담과 몸개그로 분위기를 만들어내는 캐릭터다. 마리오는 아직 캐릭터가 잡혀있지 않지만 어쩌면 그것 자체가 캐릭터인지도 모른다. '1박2일'의 김C가 그런 것처럼.
단장으로 들어온 백지영과 감독이 의심되는(?) 해설가 김C 역시 빼놓은 수 없는 캐릭터다. 백지영은 이 프로그램의 여성 시청층의 눈높이를 대리해주는 역할로 팀원들을 쥐락펴락 하는 동시에, 유일한 여성으로서 팀내의 분위기를 알콩달콩하게 만들어주는 역할도 수행한다. 김C는 '1박2일'에서와는 달리, 이 프로그램 속에서 강한 이미지를 만들어내고 있다. 그의 특유한 입담이 살아나는 해설은 프로그램의 진짜 리얼 요소인 실제 경기가 가지는 박진감과 쇼적인 요소인 웃음을 모두 잡아내고 있다.
'천하무적 야구단'은 이로써 캐릭터 야구버라이어티의 진용을 갖춘 셈이다. 흔히들 각본 없는 드라마라 하는 스포츠로서의 야구가 갖는 리얼리티 요소들은 이제 이 캐릭터들이 강화되면서 좀더 흥미진진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게다가 WBC같은 스포츠 경기에서는 볼 수 없었던 그 이면의 이야기들, 예를 들면 연습과정이나 인간적인 면모들 같은 것들은 이 프로그램만의 매력이다. 만일 이 '천하무적 야구단'이 예능 프로그램으로서 자리를 잡는다면, 그것은 또한 야구의 저변을 넓힌다는 점에서도 의미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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