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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찮은 ‘구해줘 홈즈’, 먹방 홍수 속 주목되는 집방

 

먹방이 지겨워? 이젠 집방이다! MBC 예능 프로그램 <구해줘 홈즈>에 대한 반응이 심상찮다. 일요일밤 6.5%(닐슨 코리아)의 괜찮은 시청률을 내고 있는 이 프로그램은 사실 그다지 새로울 건 없는 프로그램이 아닌가 생각됐다. 집의 인테리어를 소개하는 방송은 이미 아침 프로그램 등에서 무수히 많이 나왔던 소재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막상 방영을 거듭하면서 <구해줘 홈즈>는 우리가 봐왔던 그런 집 소개 프로그램과는 조금 다른 관전 포인트들을 드러냈다. 그것은 그저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구매자인 소비자가 참여해 집을 구하는 ‘리얼 상황’을 그대로 가져왔다는 점이다. ‘5인 가족이 함께 살 전원주택’을 찾는 의뢰자들을 대신해 박나래와 송경아가 용인에서 발품을 팔아 보여주는 집들은 우리의 상상을 초월한다. 아이들을 위해 미끄럼틀 계단과 공부를 할 수밖에 없을 것 같은 공부방이 돋보이는 용인 아이디어 하우스나, 여심을 자극하는 인테리어 끝판왕을 보여준 용인 아치 하우스를 보다 보면 저런 집에서 살고 싶다는 마음이 절로 든다.

 

양양에서 네 자녀와 함께 살 단독주택을 구하기 위해 장동민과 정시아가 찾아간 남대천이 한 눈에 들어오는 집은 도시의 삶에 지친 이들에게는 하나의 별장 같은 로망으로 다가온다. 양쪽이 마치 쌍둥이처럼 똑같은 데칼코마니 한옥 주택은 그 보는 재미만으로도 시청자들을 끌어들인다. 게다가 이 프로그램은 이 집의 가격을 그대로 보여줌으로써 의뢰인뿐만 아니라 시청자들까지 그 집에 대한 현실감을 부여한다. 저런 곳에서 살고 싶다는 현실감.

 

의뢰인을 두고 팀으로 나뉘어 서로 자신들이 찾은 집이 더 낫다고 붙는 일종의 배틀은 그저 부동산 홍보가 될 수도 있는 위험성을 차단한다. 그들은 서로 상대방의 집을 두고 하자(?)를 찾아내려는 예능적인 대결을 보이기도 하지만 때론 실제 단점들을 찾아내기도 한다. 물론 현장에서 집을 찾는 출연자들의 세심함도 중요한 지점이다. 태양광 집광판이 있는 집을 보면서 그저 전기료 절약을 떠올리면서도 꼼꼼하게 10년 정도면 들어갈 수 있는 수리비용을 묻는 하재숙의 꼼꼼함은 시청자들에게 신뢰감을 주는 요소가 아닐 수 없다.

 

부동산으로서의 집이라고 하면 주로 서울과 도심에 집중되는 걸, 지방과 시골로까지 확장하고 나아가 아파트만이 아니라 단독주택과 전원주택 등 다양한 형태의 집들을 소개하는 것도 의미 있는 선택이라고 볼 수 있다. 첫 회에 서울이 아닌 부산에서의 집 찾기를 보여주고, 강남권에서도 놀라울 정도로 가격이 낮은 역세권 집을 발견해내며, 이천, 용인 그리고 양양까지 발품을 파는 모습은 집에 대한 막연한 선입견과 편견을 깨준다. 그것만으로도 이 프로그램의 존재 가치는 충분하다 여겨질 정도로.

 

사실 의식주 같은 우리네 필수적인 삶의 요소는 우리의 시선을 잡아끄는 본능적인 소재가 아닐 수 없다. 그 많은 의상들을 선보이는 프로그램들이 그렇고 너무 많아 이제는 식상해질 정도인 먹방이 그렇다. 집 역시 여러 프로그램에서 소개된 바 있지만 <구해줘 홈즈>처럼 좀 더 집중적으로 실제 현실을 담아 프로그램화한 건 드문 시도다.

 

물론 우리에게 집은 판타지와 박탈감을 동시에 주는 소재다. 상상 속에서나 그릴 법한 그런 집들은 우리의 로망을 자극하지만, 그것이 ‘그림의 떡’일 수밖에 없다는 현실감은 박탈감을 줄 수도 있다. 그러나 지나친 도시화로 인해 말도 안되는 평수가 어마어마한 가격으로 공시되고 있는 비현실 속에서, 조금 밖으로 시선을 돌리면 보다 현실적인 판타지가 가능하다는 걸 보여준다는 건 의미 있는 일일 수 있다. 현실과 판타지 사이에 균형을 맞춰가는 일이 중요하지만, 그렇게만 된다면 <구해줘 홈즈>가 의외로 집방의 새로운 세계를 열 가능성이 높아지는 이유다.(사진:MBC)

Posted by 더키앙

'집사부일체'가 찾아간 소방관, 이들이 진정한 사부인 건

 

사실 SBS 예능 프로그램 <집사부일체>를 시청하다보면 조금 난감해질 때가 있는 게 사실이다. 우리 시대의 사부를 찾아 그 집을 방문하고 함께 지내며 어떤 ‘깨달음’을 얻어가는 것이 그 기획포인트지만, 어떤 경우엔 사부라 모시기엔 좀 어색한 캐스팅도 없잖아 있기 때문이다. 물론 <집사부일체>가 추구하는 ‘가르침’이나 ‘깨달음’은 굉장한 것이라기보다는, 그 사부가 살아온 일상에서 비롯된 어떤 것인 경우가 맞다. 하지만 줄줄이 연예인들이 사부로 출연하고 있는 건, 어딘지 어색하다. 세상의 사부가 어찌 연예인들뿐일까.

 

그런 점에서 보면 이번 <집사부일체>가 사부로 모신 소방관은 이 프로그램이 비로소 맥을 제대로 짚었다는 느낌을 주기에 충분했다. 강원도에서 벌어진 대형화재 속에서 그 불 속으로 뛰어들었던 무수한 소방관들. 그들이야말로 어쩌면 우리 시대의 영웅이고 사부가 아니겠나. 마침 5월 4일 국제 소방관의 날을 맞아 <집사부일체>가 만난 이른바 ‘화벤져스’ 사부들은 그 출연만으로도 반가울 수밖에 없었다.

 

무려 23년간 소방관의 길을 걸어왔다는 베테랑 소방관 배몽기, 세계소방관 대회에서 한국인 최초로 세계 챔피언에 오른 홍범석, 특전사 출신으로 해외 참전도 같이 하고 소방관이 되어 함께 살아가는 실사판 ‘태양의 후예’ 조명수, 이진희 부부가 그들이다. 건물 옥상에서 레펠로 내려오는 남다른 등장을 선보인 이들은 의외로 인간미 넘치는 모습으로 웃음과 진한 감동까지 선사했다.

 

세계 챔피언 홍범석 사부와 4대 1 대결로 펼쳐진 지옥훈련은 소방관의 일이 얼마나 힘겨운가를 몸소 느끼게 만들었다. 그냥 입고 있기만 해도 힘겨운 무게의 방화복을 입고, 소방 호스를 끌고, 32킬로 덤벨을 옮기며, 75킬로 부상자를 옮기고, 사다리를 세우며, 좁은 통로를 통과해 9층 계단을 오르는 그 코스는 네 명이 나눠 하기도 힘든 훈련이었지만, 홍범석 사부는 쉬지 않고 해내는 모습이었다.

 

두 사람이 한 조가 되어 줄 하나에 서로를 의지한 채 한 사람은 위에서 지지해주고 다른 한 사람은 밑으로 내려가는 레펠 훈련은 동료 간의 신뢰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있는 그대로 보여줬다. 실제로 이승기와 이상윤이 한 조가 되어 해본 그 레펠 훈련에서 위에서 줄을 잡고 조금씩 내려준 이승기의 손에서는 동료애가 묻어났다. 장갑을 벗어보니 새까만 손바닥이 그걸 증명하고 있었다.

 

인상적이었던 건, 그도 매번 하는 이 훈련이 결코 적응되지 않고 늘 할 때마다 힘겹다고 토로한 것. 그럼에도 할 수 있었던 건 실제 현장에서 구조를 했을 때 사람들이 건넸던 ‘따뜻한 말 한 마디’였다는 것이었다. 23년 차 배몽기 사부는 태풍이 왔을 때 하루에 무려 24번을 출동한 적이 있다고 했고, 조명수 사부는 소방관들은 밥 먹을 시간이 없다며 식사를 시켜놨는데 출동해야 해서 갔다 오니 손님 중 한 분이 밥값을 계산하고 가셨다는 말에 이 직업을 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지난 4월 스브스뉴스가 내보냈던 ‘“나라도 가야지” 강원도 화재의 화염을 향해 걸어야 하는 소방관의 사명’이라는 영상은 우리에게 뭉클한 감동을 선사한 바 있다. 모두가 빠져나오는 그 길에 거꾸로 걸어 들어가는 소방관들. 그리고 그들의 핸드폰 문자에 담긴 가족들의 걱정과 그들을 안심시키려는 소방관들의 답문. 그들 역시 거대한 화마 앞에 작게만 느껴지는 존재지만 함께 하는 동료들이 있고 구해야할 시민들이 있어 멈추지 않고 불길 속으로 들어가는 모습. 이 분들이야말로 우리 시대의 영웅이자 진정한 사부가 아닐까.

 

<집사부일체>가 소방관을 사부로 추대하고 찾아간 건 그래서 이 프로그램의 진정성이 살아나는 대목이기도 했다. 연예인만이 아니라, 또 나이와도 상관없이(심지어 어린이라도) 배울 점이 분명하다면 사부로 추대하고 찾아가는 것. 그것이 <집사부일체>가 앞으로 더 그 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 길이고, 나아가 더 많은 시대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길이 아닐까.(사진:SBS)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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