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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가본드’, 이승기의 화려한 액션에 담긴 절실함의 실체

 

SBS 금토드라마 <배가본드>의 액션은 웬만한 블록버스터 영화를 방불케 한다. 콘테이너 박스에 총알이 난사되는 장면이나, 손에 땀을 쥐게 만드는 차량 추격전이 그렇고, 건물과 건물 사이를 넘어 다니는 맨 몸 액션이 그렇다. 그 액션의 중심에 서 있는 건 역시 차달건(이승기)이다. 이승기는 이 온 몸을 던지는 역할에 전혀 사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준다.

 

하지만 <배가본드>가 보여주려는 건 단지 화려한 액션만이 아니다. 그 액션에 가려져 있긴 하지만 어쩌면 더 중요한 건 왜 저들이 저토록 절실하게 온 몸을 던지고 있는가 하는 점일 게다. 부패한 국정원 요원들과 그 위에 국정원장, 국방위원장, 민정수석, 국무총리 심지어 대통령까지 연루된 거대한 게이트 속에서 민항기 테러라는 초유의 사태의 진실은 가려지고 묻혀진다.

 

거대한 권력의 힘은 언론은 물론이고 검경까지 닿지 않는 곳이 없다. 그러니 진실은 가려진다. 진실을 말하려는 이들에게는 탈탈 털어서 나오는 먼지 하나까지도 끄집어내 협박하고 회유하는 저들이다. 그것조차 먹히지 않으면 살인도 서슴지 않는다. 우리는 차달건이 보여주는 놀라운 액션에 시선을 뺏겼지만 사실 돌이켜 생각해보면 그가 왜 그토록 위험한 불길 속으로 뛰어 들었는가를 잠시 놓치고 있었다는 걸 깨닫게 된다.

 

그는 유족이다. 조카가 비행기 테러로 안타까운 죽음을 맞이했다. 그는 그것이 사고가 아니라는 사실을 일찍이 알았고 그래서 진실을 밝히는 것만이 그 안타까운 죽음을 헛되게 하지 않는 일이라는 걸 알고 있다. 그래서 그는 죽을 수도 있는 그 위험한 길로 뛰어든다. 모로코까지 날아가 진상을 밝힐 유일한 증인인 저들과 결탁했던 사고 비행기 조종사를 체포하고, 그들이 돌아오는 걸 원치 않는 이들이 쏘아대는 총알 속을 뚫고 한국으로 돌아온다. 하지만 그게 끝이 아니다. 법정까지 가는 길에 이제 경찰들까지 총을 들고 그들을 막는다. 심지어 저격수까지 기용된다.

 

차달건이 유족이었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되는 건 법정 앞에서 더 이상 나갈 수 없을 거라 여겼던 그 순간에 유족들이 온 몸을 던져 그 길을 뚫어주는 장면 때문이다. 그들은 총을 들고 위협하는 이들에게 달려들고, 추격하는 차를 자신의 차로 들이받으며 저격범의 총격으로부터 증인을 살리기 위해 자신의 몸을 방패로 세운다. 그들이 얼마나 진상규명을 절실히 원하는가를 드러내는 대목이다. 진실을 밝히기 위해서는 총알 앞에서도 몸을 던지고 있으니. 되돌아보면 차달건이 지금껏 해온 액션의 실체는 바로 저들 유족들의 절실함이었다.

 

<배가본드>는 그래서 수백 명의 무고한 이들이 죽게 된 사건과 그에 대해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유족들, 하지만 자신들의 이익 때문에 진실을 가리려는 세력의 이야기다. 그러니 이 구도만 보면 이 드라마는 액션 장르라기보다는 사회극에 가깝다. 그것도 우리가 최근까지 겪고 있는 현실 문제들을 환기시키는 사회극.

 

지금도 진상규명을 원하는 유족들이 여전하다. 현대사 속에서 희생된 너무나 많은 안타까운 죽음들이 진실조차 제대로 밝혀지지 않은 채 여전히 눈을 감지 못하고 있다. <배가본드>는 액션 장르에 바로 이런 안타까운 비극적 현실을 밑그림으로 깔아 넣었다. 그래서 이제 화려한 액션만큼 기대되는 건 어떻게 저 진실이 밝혀져 나갈 것이고, 그 가해자와 공모자들이 처벌받을 것인가 하는 점이다.(사진:S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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릴레이음악에서 신해철 추모로, 김태호 PD의 놀라운 판 벌리기

 

MBC 예능 <놀면 뭐하니?>는 보면 볼수록 김태호 PD의 판 벌리기가 신묘하다는 확인하게 된다. 어느 날 갑자기 유재석이 드럼 스틱을 들게 한 게 그 소소한 시작이었다. 체리필터 드러머 손스타에게 비워 8비트 리듬을 두드리게 할 때만 해도 우리는 이 일이 이렇게 커질 줄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다.

 

하지만 그 작은 비트 하나는 국내 최정상의 뮤지션들과 아티스트들의 손을 거쳐 갔다. 작은 소리였을 뿐, 음악이 되지는 못할 거라 여겼던 그 비트는 그들의 손을 거치며 다채로운 음악으로 피어나기 시작했다. 신나는 힙합이 되고 달달한 발라드가 되며 실험성 짙은 재즈, 웅장한 록 오페라 같은 음악으로까지 갈래를 뻗어나갔다. 그건 마치 태초의 작은 몸짓이 다양한 생명들로 진화해가는 그 과정처럼 보였다. 유재석에게는 어느새 자신도 예상 못한 별명이 붙었다. ‘비트 조물주’.

 

물론 이처럼 작은 비트가 음악이 될 수 있었던 건 많은 아티스트들의 입김과 손길과 영감이 더해져서였다. 하지만 그 흐름을 만들어낸 건 애초 김태호 PD가 던진 작은 방향성 때문이다. 애초 릴레이 카메라라는 형식을 실험하겠다고 나섰던 김태호 PD는 <놀면 뭐하니?>에서 카메라를 출연자들에게 온전히 던져주고 그들이 찍어온 영상들이 어떤 흐름으로 이어지는가를 들여다봤다.

 

지금껏 기획을 먼저 하고 출연자를 선정하고 계획대로 카메라를 들고 나가 찍어온 후 편집을 하던 방식에서 모든 걸 간소화하고 카메라를 출연자에게 건내 오롯이 저들의 이야기로만 담아낸다는 기존 예능 프로그램에서 벗어난 파격적인 실험. 거기에는 다양한 인물들과 영상들이 담겨지는 흥미로움이 있었다. 하지만 단 하나 아쉬운 점은 그것이 어떤 목적성이나 목표를 만들지 못한다는 점이었다. 넓게 퍼져나가는 확장성은 무한했지만, 하나로 집중되는 깊이가 부족했던 것.

 

하지만 ‘유플래쉬’가 시작되면서 그 확장성은 집중으로도 이어졌다. 작은 비트로 시작해 다양한 음악으로 갈래를 치지만, 그건 결국 저마다의 완성도 높은 음악으로 만들어지고 나아가 그렇게 만들어진 음악으로 드럼 독주회라는 ‘결과 발표’의 장까지 열리게 되었다. 영상이든 음악이든 그저 생겨나는 것을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흥미로웠지만, 그것이 일정한 목적성과 목표를 띠게 되자 더 큰 몰입이 생겨났다.

 

놀라운 건 김태호 PD가 ‘유플래쉬’로 확장시킨 그 실험의 끝부분에 고 신해철의 5주기 추모의 의미를 담았다는 점이다. 마왕이라 불리운 사나이, 신해철의 육성 내레이션으로 남겨진 미발표곡 ‘아버지와 나 파트3’에 이승환과 하현우 그리고 유재석이 함께 해 웅장한 ‘Starman’이라는 곡이 만들어졌다. 유재석이 ‘유플래쉬’로 자신의 드럼 비트로 다양한 음악을 만들기 위해 여러 아티스트들을 만나러 다닐 때, 김태호 PD 역시 고 신해철 5주기 추모를 위한 음악 만들기의 프로듀싱을 하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 드럼 독주회에서 히든 무대로 소개된 ‘Starman’은 유재석의 작은 비트로 시작된 여정의 하이라이트가 되었다. 음악이 탄생하는 과정들을 봐왔지만, ‘Starman’에 담긴 신해철이 아버지를 추억하고 또 자신도 자신의 음악도 지워지겠지만 아들의 기억으로 이어질 거라는 그 내레이션에 담긴 메시지는 음악이 또 우리네 삶이 어떻게 계속 이어지는가를 증거하는 대목이었다. 그러니 음악의 탄생부터 완성 그리고 그것이 기억되는 그 과정까지를 담은 ‘유플래쉬’의 여정에 이만한 완벽한 엔딩이 있을까.

 

다시 말하지만 보면 볼수록 김태호 PD의 판 벌리기는 신묘한 면이 있다. 그건 아주 사소해보이고 때론 그저 웃음이 터져 나오는 엉뚱함의 연속이지만, 그런 작은 것들이 여러 사람들을 만나고 거치면서 거대해진 하나의 흐름이 생겨난다. 그건 마치 다소 거칠게 시작된 실험이 정교한 방향성을 던지는 김태호 PD의 보이지 않는 손길 위에서 예술이 되어가는 과정처럼 보인다. ‘유플래쉬’에 이어지고 있는 ‘뽕포유’ 또한 그 확장의 끝에 우리는 또 어떤 놀라운 결과를 맞이하게 될까. 그 신묘함이 기대되는 대목이다.(사진:MBC)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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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나라’, 역사에 나의 욕망을 투영하자 달라진 것

 

JTBC 금토드라마 <나의 나라>가 갈수록 흥미진진해진다. 물론 우리는 이미 이 역사의 이야기가 어떤 결말로 갈 것인가를 알고 있다. 결국 이성계(김영철)는 이방원(장혁)이 자행하는 형제의 난을 통해 권력의 뒤편으로 물러날 것이고, 이방원은 그 무수히 흘린 피의 대가로서 왕좌에 앉게 된다.

 

이 역사가 기록한 이성계와 이방원의 대결과 파국은 그 자체로도 충분히 극적이다. 이성계의 위화도 회군으로 조선을 건국하는 과정과, 정몽주를 죽여 그 피 묻은 손으로 조선 건국에 일조한 이방원이 결국 형제들을 모두 죽이고 왕좌에 앉는 과정이 어찌 극적이지 않을까. 하지만 다 알고 있는 역사이고 무수히 사극으로 만들어진 것이라 새로울 건 없을 게다.

 

<나의 나라>가 그럼에도 흥미로워진 건, 이 역사를 저마다의 인물들의 욕망을 투영시켜 새롭게 바라본다는 점 때문이다. 제목이 ‘나의 나라’인 건, 결국 저마다 다른 자신들만의 나라를 욕망하는 인물들을 뜻하는 대목이다. 조선의 기틀을 잡기 위해 왕과 신하의 균형 잡힌 나라를 꿈꾸는 이성계는 정도전을 통해 조선의 시스템을 정비하게 하는 한편, 시시각각 자신을 위협해오는 세력들을 견제한다. 남전(안내상)을 이용해 아들이지만 가장 위협적인 이방원을 견제하려 한다. 이성계에게 ‘나의 나라’는 지켜야 하는 자리의 의미가 크다. 이미 왕좌에 앉은 이가 가질 수밖에 없는 욕망이다.

 

이성계에 의해 대결하게 되는 남전과 이방원은 조선을 생각하는 두 관점의 대결을 보여준다. 남전은 ‘신하의 나라’로 조선을 만들려 하고, 이방원은 ‘왕의 나라’로 조선을 세우려 한다. 왕권과 신권의 대립이 두 사람이 욕망하는 나라를 극명하게 드러낸다. 하지만 <나의 나라>는 이미 역사에 담긴 역사적 인물들 간의 욕망에서 멈추지 않는다. 서휘(양세종), 남선호(우도환), 한희재(김설현), 서연(조이현) 같은 당대에 살았을 법한 가상의 인물들이 이 역사적 소용돌이 속에서 갖게 되는 저마다의 나라에 대한 욕망을 끼워 넣는다.

 

이성계의 자신의 자리를 지켜내려는 욕망과 이를 대리하는 남전이 이방원과 팽팽히 대립하는 상황은 그래서 서휘에게는 하나의 기회로 작용한다. 그 욕망을 이용해 서로를 도발하고 반목하게 하며 대립하게 함으로써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서휘는 얻으려 한다. 목숨을 걸고 이방원의 곁이 된 서휘는 이성계와 이방원이 함께 있는 국궁장에 남전의 비밀이 담긴 ‘경신년 11월 23일’이 적힌 쪽지를 담아 화살을 날린다. 이성계와 남전만이 알고 있는 그 날의 비밀을 누군가 알고 있다는 걸 경고하며 남전을 궁지로 몰아넣은 것.

 

11월 23일에 이성계를 살해하려는 계획이 있었고 거기에는 남전도 가담했었다. 하지만 그 모의가 실패로 돌아갈 것을 안 남전이 배신하고 이성계를 살린 것처럼 위장했던 것. 이 사실이 알려지면 남전의 가문은 멸문이 될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서휘라는 인물이 그저 피 흘리고 당하기만 하는 힘없는 존재가 아니라는 걸 드러내는 대목이다. 남전이 서휘의 누이동생을 볼모로 잡고 마음대로 서휘를 휘두르려 했지만, 서휘 역시 만만찮은 수 싸움을 시작했다.

 

<나의 나라>가 흥미진진해진 건 바로 이런 서휘라는 당대의 보통 서민이랄 수 있는 가상의 인물이 조선 건국 초기의 그 역사적 흐름을 어쩌면 뒤에서 좌지우지했을 수 있다는 도발적인 시선이 들어 있어서다. 역사적 인물들이 갖고 있는 저마다의 욕망(저마다 나의 나라라 부르는)을 이용하고 부추기고 도발하는 서휘라는 인물이 어쩌면 역사의 변수가 됐을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서휘가 꿈꾸는 나라는 저들이 말하는 권력과 야망과는 거리가 멀다. 그저 누이동생과 차별 없이 편하게 살아가는 그런 나라다. 하지만 그걸 얻기 위해서는 피 흘리는 전쟁을 치러야 한다.

 

<나의 나라>는 그래서 서휘나 남선호 같은 가상의 민초들이 어쩌면 그 거대한 역사를 만들어낸 진짜 인물들일 수 있다는 이야기를 건네고 있다. 한두 사람의 권력자들이 가진 야망의 성공과 실패 때문만이 아니라, 그 이면에 존재하는 민초들의 무수한 개입이 만들어낸 것이 역사라는 것. <나의 나라>가 주는 짜릿함과 팽팽한 긴장감은 사실상 조선 건국 초기의 역사의 판을 이성계나 이방원만이 아닌 서휘라는 이름 모를 한 민초가 짜고 있다고 말하는 지점에서 나오고 있다.(사진:JT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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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9.11.02 18:53 이지원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포털사이트를 휙휙 넘기다가 우연히 칼럼니스트님의 글을 읽게되었습니다. '나의 나라', 양세종 얼굴만 봐도 짠해지는 이유 라는 제목의 글이었는데 글이 간결하게 이해하기 쉽고, 무엇보다도 글 속의 통찰이 정말 시원하고 기분이 좋았습니다. 그래서 글 말미에 있는 칼럼니스트님의 이름을 네이버에 검색해서 블로그에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좋은 글 읽을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말 좋은 글이었어요.

‘비긴어게인3’, 특별히 다채로웠던 패밀리밴드의 버스킹

 

JTBC 예능 <비긴어게인3>의 패밀리밴드(박정현, 하림, 헨리, 이수현, 임헌일, 김필)가 이태리에서 펼친 버스킹이 마무리됐다. 물론 <비긴어게인3>는 아직 끝난 게 아니다. 다음 주 이적과 태연, 폴킴, 적재, 김현우 팀으로 다시 돌아온다. 하지만 패밀리밴드의 마지막 버스킹에 벌써부터 시청자들은 이 팀 구성 그대로 다음 시즌에 다시 봤으면 한다는 의견들을 내놓는다. 지금껏 여러 팀의 해외 원정 버스킹을 선사했지만, 패밀리밴드에 대한 반응은 유독 뜨겁다. 무엇이 이런 호응을 얻게 했던 걸까.

 

가장 큰 호응의 이유는 인물 구성이다. ‘하부지’로 불리는 하림이 전체 밴드의 중심을 잡아준다면, 박정현은 언제 어디서든 그 독보적인 가창력으로 외국인들의 귀가 아닌 마음을 먼저 열게 만든다. 촉촉한 감성과 때때로 흥을 발산하는 임헌일의 독보적인 기타와 노래에 독특한 발성으로 어떤 노래에든 자신만의 짙은 색깔을 넣는 김필이 중간을 받쳐준다면, 톡톡 튀는 헨리와 수현의 오누이 케미가 묵직한 팀에 경쾌함을 섞

는다.

 

인물 구성은 음악의 폭도 넓혀 놓았다. 바이올린이 탄생한 크레모나에서 웅장한 대성당을 배경으로 헨리가 들려주는 비발디의 ‘사계’ 중 ‘겨울’ 연주는 <비긴어게인3> 패밀리밴드의 클래식과 팝을 넘나드는 크로스오버한 음악적 다채로움을 잘 보여준다. 가요에도 또 팝에도 그리고 클래식에도 얹어지는 헨리의 바이올린은 그래서 패밀리밴드의 ‘신의 한수’가 아닐까 싶다. 어떤 장르를 만나느냐에 따라 헨리의 바이올린은 비장했다가 경쾌했다가 때론 귀엽기까지 했다.

 

팝과 가요는 물론이고 ‘아베 마리아’ 같은 클래식까지 소화해내는 박정현은 패밀리밴드조차 경탄하게 만드는 가창력을 선보인다. 팝에 있어서도 스스로 밝힌 것처럼 헨리와 수현이 최신 팝들을 소화하는 만큼, 올드 팝을 소화하려 했다는 박정현은 앤디 윌리엄스의 ‘My way’나 브레드의 ‘IF’ 같은 곡을 선사해 그 균형을 맞췄다. 특히 현지의 나이 지긋한 어르신들은 박정현의 올드 팝에 깊이 빠져드는 모습이었다.

 

이렇게 놀라운 가창력을 가진 가수가 함께 노래를 부를 때는 소리 죽여 코러스를 맞춰주는 모습에서는 박정현의 진가가 보였다. 돋보이기 위해 또는 가창력을 과시하기 위해 부르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좀 더 아름다운 노래를 선사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노력한다는 뜻이 거기에는 들어 있었다. 특히 음원보다 라이브로 들을 때 더 좋은 이유를 박정현은 현장의 집중력으로 보여줬다.

 

헨리와 수현의 합은 이미 이전 시즌에서부터 드러났던 것이지만, 패밀리밴드에 이번 새로 합류한 임헌일과 김필은 또 다른 발견이라고 해도 좋을 법한 개성 강한 모습을 보여줬다. 감성 촉촉한 모습에서 흥이 폭발하는 모습까지 변신을 보여주는 임헌일과, 독보적인 보이스로 어떤 곡이든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버리는 김필에게 <비긴어게인3>는 그들의 음악적 색깔을 제대로 보여줄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줬다.

 

하지만 인물 구성과 음악적 스펙트럼보다 더 패밀리밴드의 버스킹이 좋았던 건, 이들의 버스킹에 음악을 들려주려 하기보다는 즐기는 모습이 담겨서다. 이태리의 아름다운 풍광 앞에서 이들은 누가 듣건 말건 앉아서 흥얼흥얼 노래를 불렀고, 또 현지에서 버스킹을 하는 이와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즉석 콜라보를 시도하기도 했다. 그 자유스러움과 의외성, 즉흥성이 버스킹의 진가라는 걸 패밀리밴드는 제대로 보여줬다.

 

이렇게 된 건 아무래도 버스킹 경험이 풍부한 하림이 그 중심을 잡아줬기 때문으로 보인다. 버스킹이라는 것이 반드시 특정 무대를 찾을 필요는 없고, 그래서 계단에 앉아서 호수를 등지고 또 다리 위에서도 그 분위기에 맞게 부르면 된다는 걸 하림은 앞장서 실천하는 모습이었다. 완벽에 가까운 인물 구성과 다채롭고 폭넓은 음악적 색채 그리고 일상과 어우러지는 음악의 자유분방함까지. 패밀리밴드가 다음 시즌에도 또 이 인물 구성 그대로 나오기를 바라게 된 이유다.(사진:JT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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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백꽃’, 우리가 물망초 손담비에게 이토록 몰입했던 건

 

“내가 아주 죽을 자리를 찾아가는 구나.” 동백(공효진)이 강종렬(김지석)로부터 받았다 돌려주려 했던 3천만 원을 갖고 도망치려던 향미(손담비)는 결국 다시 터덜터덜 동백의 가게 까멜리아로 돌아온다. 그 발걸음은 아마도 어린 시절 자신의 집이었지만 들어가기 꺼려졌던 엄마의 술집 물망초로 향하던 그 마음의 무게만큼 무거웠을 게다.

 

그 누구도 향미를 받아주는 곳은 없었다. 그렇게 몸까지 험하게 굴리고 심지어 사기와 협박을 해서까지 번 돈으로 유학에 생활비, 병원비까지 대왔던 코펜하겐에 있는 동생이지만 그 동생은 향미가 그 곳으로 오는 걸 꺼려했다. 동생은 향미가 무슨 짓을 해서 살아가고 있는지를 다 알고 있다며 여기선 그렇게 살지 못한다고 했다. 아마도 집에 들어가지 못해 바깥을 맴돌던 맨발에 슬리퍼를 신고 다니는 어린 동생의 손을 잡고 물망초로 들어가곤 했던 향미였다. 가족이라고 있는 동생까지 이토록 편견의 시선으로 대하는데 타인들은 오죽할까.

 

향미의 생이 끝나게 된 마지막 날, 사람들은 모두 그에게 살의를 보냈다. 협박하기 위해 찾아간 강종렬은 향미를 보고 “죽여버릴까”라고 했고, 제시카(지이수) 역시 향미의 당당한 도발에 살의를 드러냈다. 마을 사람들 대부분이 그랬다. 향미는 그렇게 그 누구에게도 환영받지 못하는 존재였다. 유일하게 단 한 사람 동백만이 갈 곳 없는 그를 받아줬다. 도망치듯 까멜리아를 나왔던 향미가 그래도 갈 곳이 그 곳밖에 없다는 사실은 그의 삶이 얼마나 비참한가를 잘 말해준다.

 

그는 잊혀진 사람이었다. 누군가에게 주목받지 못하고, 이해받지 못한 삶에 남는 건 막연한 편견어린 시선뿐이었다. 편견이란 결국 자세히 살피지 않는 그 무관심과 소외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닌가. 동백 또한 고아에 미혼모라는 편견 속에 살아왔지만, 향미는 다방에서 일하다 옹산이라는 곳까지 흘러들어오게 되었다는 사실만으로 그가 어떤 사연을 갖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조차 던져지지 않았다.

 

동백이 향미에게 아무 것도 묻지 않고 편견어린 시선 또한 던지지 않으며 믿어주고 받아들여줬던 건 자신 또한 그 편견 속에 외롭게 살아왔기 때문이었다. 밤늦게 오삼불고기 1인분을 배달 나가는 동백에게 향미가 앞으로 1인분은 배달하지 말라고 했을 때, 동백이 “그럼 혼자 사는 사람은 오삼불고기 못 먹게?”하고 되묻는 대목은 그래서 남다른 울림으로 다가온다. 동백은 그렇게 항상 누군가를 생각하는 사람이었다. 향미는 그게 짜증나게 가슴을 울린다. “언니가 지금 남의 오삼 걱정할 처지에요?” 그 무표정하기만 했던 향미의 눈에는 금방이라도 떨어질 듯 눈물이 그렁그렁 맺혔다.

 

묻지도 않고 다시 받아주는 동백 앞에서 향미는 울컥해진다. “너나 나나 인생 바닥인 건 쌤쌤인데 왜 너만.. 너만 그렇게.. 지가 부모사랑을 받아봤어 세상 대접을 받아봤어. 사랑받아본 적도 없는 년이 뭘 그렇게 다 퍼줘? 왜 맨날 다 품어?” 문득 동백은 향미가 차고 있는 자신의 팔찌를 보고는 돈도 안되는 그걸 왜 가져갔냐고 묻는다. 그런데 향미의 말이 너무나 슬프다. “널 기억하려구. 그 놈의 동백이 까먹고 살기 싫어서 가져갔다 왜.”

 

“너 가게 이름 드럽게 잘 졌어. 동백꽃 꽃말 덕에 니 팔자는 필 거야.” 꽃말이야 다 좋은 거 아니냐는 동백의 말에 향미는 드럽게 박복한 꽃말도 있다며 물망초의 꽃말을 알려준다. “나를 잊지 말아요. 너도 나 잊지마. 엄마니 동생이니 다 나를 제끼고 잘 사는데 너 하나는 나 좀 기억해줘라. 그래야 나도 세상에 살다온 거 같지.”

 

많은 이들이 이 대사에 깊이 공감했을 게다. 무수히 많은 이름조차 기억되지 않고 살다가는 이들이 얼마나 많은가. 심지어 누군가의 지독한 편견 속에서 고통만 받다가. <동백꽃 필 무렵>의 임상춘 작가는 아마도 이렇게 잊혀져간 사람들에 대한 깊은 헌사를 담으려 했던 것 같다. 그 세상을 바라보는 따뜻함이 오롯이 느껴진다.(사진:KBS)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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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백꽃’ 어쩌다 발견한 손담비, 인생캐릭터 만났네

 

이런 걸 인생캐릭터(인생캐)라고 부르는 것일 게다. KBS 수목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에서 활짝 피어난 건 동백(공효진)의 인생만이 아니다. 이 드라마로 의외의 존재감을 드러내는 손담비도 활짝 피었다. 향미라는 캐릭터가 이제 손담비라는 인물에 척척 달라붙는다. 특유의 느릿하고 차분하지만 어딘지 차갑게 느껴지는 어조와 무표정한 얼굴. 하지만 그런 외적으로 드러나는 모습과는 사뭇 다른 내면의 따뜻함과 아픔. 그런 복합적인 면모가 향미에게서는 느껴진다.

 

MBC 수목드라마 <어쩌다 발견한 하루>에 빗대 표현한다면 ‘어쩌다 발견한 손담비’라고 할까. 처음 향미라는 인물은 <동백꽃 필 무렵>에서 동백 옆에 있는 엑스트라에 가까운 조역처럼 여겨졌다. 거기에는 이 드라마가 메시지로 담고 있는 일종의 ‘편견’이나 ‘선입견’도 깔려 있었다. 까멜리아라는 술집에서 알바를 하는 인물에 대해 그다지 주목하지 않았던 것.

 

하지만 향미는 조금씩 그 존재감을 키워나갔다. 노규태(오정세)라는 옹산의 군수를 꿈꾸지만 어딘지 빈 구석이 많은 인물을 옭아매 점점 궁지로 몰아넣는 향미라는 캐릭터는 웃음을 주면서도 동시에 어딘가 섬뜩한 느낌을 더하기 시작했다. 특히 무표정한 얼굴에서 담담하게 나오는 말들은 인생 다 산 듯한 서늘함이 느껴졌고, 해외로 떠날 거라며 어딘가로 송금을 하는 이 인물에서는 미스터리한 궁금증이 생겨났다.

 

여기에 까불이라는 연쇄살인범에 대한 궁금증이 더해지면서 심지어 향미가 까불이가 아니냐는 추측까지 생겨났다. 혹자는 향미가 어떤 의도를 갖고 까불이인 양 낙서를 하고 있는 것이라는 추측까지 내놨다. 이렇게 된 건 향미라는 인물에 대해 시청자들이 점점 주목하기 시작했다는 뜻이다. 그렇게 어느새 향미는 드라마 속 부수적인 인물에서 점점 중심으로 들어오게 됐다.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하지만 향미가 까불이가 아니고 까불이에 의한 희생자였다는 정황증거가 등장했다. 사체에서 나온 지갑에 향미의 것으로 추정되는 신분증이 발견되었던 것. 그런데 향미가 향후 살해당할 것이라는 정황증거와 함께 현재 그가 처한 안타까운 상황과 또 그 와중에도 동백의 믿어주는 마음에 대해 갈등하는 모습은 시청자들도 연민을 느끼게 하기에 충분했다. 특히 강종렬(김지석)이 갖다 놓은 돈 다발 앞에서 갈등하는 모습은 향미의 현실 상황과 동백에 대한 마음이 동시에 느껴지는 대목이었다.

 

갑자기 나타나 평생 나한테 빚 갚으며 살아야 된다는 사내에게 “내 인생이 그렇지 머”라고 체념하는 향미는 그를 돕기 위해 나서주는 동백에게 “이 언니 짜증나”라고 속으로 생각한다. 지금껏 아무 생각 없이 일을 저질러 왔지만 동백의 이 친절함과 따뜻한 마음에 스스로가 갈등하고 있다는 뜻이다. 이 안쓰러운 모습에 시청자들은 향미가 까불이에게 살해당한 피해자가 아니었으면 하는 마음까지 갖게 됐다. 발견된 건 신분증일 뿐이지 그걸 갖고 있는 사체가 향미라는 건 추정일 뿐이지 않냐며.

 

향미는 알고 보니 동백의 어린 시절 똑같이 따돌림을 당했던 일명 ‘물망초’였다. 어머니가 술을 파는 물망초에서 일한다는 것 때문에 붙여진 그 별명은 향미를 그 어둡고 희망 없는 삶 속으로 곤두박질치게 했을 게다. 그러다 그 먼 길을 돌아 까멜리아에 한 겨울 눈 내리는 날 슬리퍼 바람으로 찾아온 그에게 동백은 따뜻한 밥을 나눴다. 그렇게 힘겨운 삶을 살아낸 향미가 속절없이 살해를 당한다는 건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 아닌가.

 

어느새 우리도 모르게 향미라는 인물에 집중하게 되었고, 그걸 연기하고 있는 손담비를 다시 보게 되었다. 연기하고는 거리가 멀다 여겨져 이 드라마에 등장할 때부터 그다지 주목하지 않았던 손담비지만 지금에 와서 다시 들여다보니 그 독특한 캐릭터와 너무나 잘 어우러진다. 엑스트라처럼 치부되었지만, 그것이 일종의 편견이었다며 보기 좋게 깨버리고 중심으로 들어와 버린 손담비. <동백꽃 필 무렵>은 그래서 어쩌다 손담비를 발견한 드라마가 되었다. ‘인생캐’란 이런 걸 두고 하는 말이다.(사진:K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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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령을 잡아라’, 첫 방부터 웃음과 긴장감 모두 잡은 문근영

 

정말 캐릭터 이름에 걸 맞는 ‘유령’ 같은 문근영이다. 4년 만에 드라마 복귀작인 tvN <유령을 잡아라>에서 문근영은 첫 방부터 웃음과 긴장감을 모두 잡았다. 시작은 발랄하고 엉뚱하지만 의외로 통쾌한 웃음이다. 지하철 경찰대에 들어가기 위해 취객 분장을 한 채 소매치기를 잡는 시퀀스는 이 유령(문근영)이란 인물의 특별한 매력을 드러내기에 충분했다.

 

범인을 잡기 위해 몸 사리지 않고 뛰어드는 열정에, 모든 지하철역을 머릿속에 그림처럼 담아놓고 있어 지상으로 도망치는 범인을 지하로 쫓아가 잡는 놀라운 능력을 가진 인물. 그의 존재감이 빛나게 된 건 왕수리 지하철 경찰대의 고지석 반장(김선호)과의 대비 때문이다. 어딘지 경찰이라기보다는 공무원에 가깝게 몸을 사리고, 겁도 많아 보이는 고지석 반장이 머뭇거릴 때 저 앞으로 뛰쳐나가는 유령이 묘한 팀워크를 만들어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웃음과 가벼움은 유령의 숨겨진 안타까운 사연이 드러나면서 진지한 긴장감으로 이어졌다. 즉 그가 그토록 온 몸을 던져 지하철 경찰대에 들어가려 하는 이유와 지하철의 모든 구조들을 꿰게 된 이유가 실종된 자신의 쌍둥이 동생을 찾기 위해서였다는 것이 드러난 것. 지하철 연쇄살인범을 잡는 일이 고지석 반장에게 내려진 특명이면서 또한 동생을 찾기 위한 유령의 목표가 된다는 건 이 드라마가 가진 명확한 지향점을 드러낸다. 여기서 가벼운 웃음은 진지한 긴장감으로 변하게 된다.

 

유령이라는 다소 만화 같지만 귀엽고 발랄하면서도 남다른 열정을 드러내는 진지함으로 돌변하는 캐릭터나, 고지석처럼 겁 많아 보이지만 실제 상황이 닥치면 몸이 먼저 반응하는 캐릭터가 엉뚱하게 느껴지지 않는 건 이 드라마가 가진 지하철 경찰대라는 소재의 특이성 때문이다. 지금껏 연쇄살인범을 잡는 스릴러 장르라고 하면 웃음기 쏙 뺀 긴장감의 연속일 수밖에 없었고, 그래서 웃음의 코드나 그런 캐릭터는 세워지기가 어려웠다.

 

하지만 지하철 경찰대는 강력반이 등장하는 스릴러와 달리 지하철에서 벌어지는 잡범들을 잡는 이야기가 주일 수밖에 없다. 즉 소매치기를 잡아낸다거나, 몰카를 찍는 성추행범들을 잡는 일들이다. 물론 잡범이라는 표현에 들어 있듯이 이들 범죄가 가볍다는 건 편견이다. 그래서 잡범들을 잡는다는 어딘지 가볍게 보이는 이야기가 차츰 중대 범죄처럼 느껴지면서 시청자들을 몰입하게 만드는 건 이런 편견을 깨려는 드라마의 기획의도이기도 하다.

 

몰카를 찍어 인터넷에 올리는 범죄자들이 동영상을 돌려보는 차원을 넘어 특정 인물을 지목해 납치하고 성폭행을 하려는 시도는 그래서 이 가볍게만 보이는 사안의 중대함을 드러낸다. 결국 붙잡힌 범인이 “살살 좀 합시다. 내가 뭐 사람 죽인 것도 아니고”라고 하자 유령이 “죽였어 사람. 몰카, 성폭행 그거 인격살인이야”라고 하는 대목이 그렇다. 이 드라마의 기획의도에도 들어가 있듯이 ‘피해자가 느끼는 상처의 무게’엔 경중이 있을 수 없다.

 

그래서 어쩌면 엄청나게 잔인한 연쇄살인범보다 지하철 같은 일상 공간에서 벌어지는 사건들은 훨씬 더 우리에게 실감을 주고 더 큰 몰입감을 만들어낸다. 오랜만에 드라마로 복귀한 문근영은 귀여움과 엉뚱함에 절절한 눈물과 열정을 오가는 연기로 그 몰입감을 제대로 선사해내고 있다. 파트너로 등장할 김선호의 웃음 터지는 허당기와 어떤 케미를 만들어낼 것인가가 궁금하고 기대되는 대목이다.(사진:t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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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푸파'가 깬 음식에 대한 편견과 그 나라의 진면목

 

멕시코하면 누구나 먼저 타코를 떠올릴 게다. 그래서 tvN <스트리트 푸드 파이터2> 멕시코시티 편에서 백종원이 제일 먼저 찾아간 타코(저들은 따꼬라고 부르지만)는 시청자들에게도 한밤중에 식욕을 자극한다. ‘아는 맛’이 더 무섭다고 했던가. 철판에 고기를 구워 타코에 싸고 거기에 여러 종류의 살사소스를 얹어 먹으며 환호를 보내는 백종원의 모습은, 그래서 시청자들에게도 입맛을 다시게 만들기에 충분하다.

 

여기에 백종원은 타코에 대한 정보들을 알려준다. 타코에는 3대요소가 있다며 또르띠야, 고기, 살사 소스가 그것이란다. 그런데 살사 소스는 수백 가지 종류가 있어 멕시코 사람들은 그 맛있는 살사 소스가 있는 집을 찾아다닌다고 한다. 우리의 머릿속에 막연히 있는 몇 가지 맛으로 국한되어 있던 살사 소스의 선입견은 슬쩍 깨져버린다. 우리가 기껏 아는 살사 소스란 멕시코의 국기색깔을 연상케 하는 세 가지 살사 메히까나, 살사 베르데, 살사 로하 정도가 아닌가.

 

멕시코 음식을 좀 안다는 사람들에게 바르바꼬아는 그래도 익숙한 음식일 게다. 양고기를 구덩이안에 나무를 지펴 오랜 시간 구워내는 멕시코식 바비큐 요리. 이렇게 조리하면 질긴 고기를 부드럽게 먹을 수 있게 된다. 또 양고기 특유의 냄새도 잡아낸다. 고기를 선인장 잎사귀로 감싸서 굽기 때문에 그렇다.

 

비가 추적추적 내리는 밤, 백종원은 술 생각나는 밤이라며 멕시코의 100년 넘은 선술집을 찾았다. 데킬라를 주문해 손등에 소금을 묻혀 라임과 함께 먹는 그 맛 또한 아마도 우리네 대중들에게도 익숙한 맛일 게다. 데킬라라는 술 자체가 이제 우리에게도 익숙한 술이 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음날 해장을 한다며 시장을 찾아 백종원이 시켜먹은 이른바 ‘판시따’는 사실 멕시코를 찾는 여행객이라면 쉽게 시도하기 어려운 메뉴가 아닐까 싶다. 멕시코판 해장국이라고 백종원이 말하듯, 내장을 푹 끓여낸 걸쭉한 국물의 이 음식은 사실 잘 모른다면 뭐가 들었을지 무슨 재료로 어떻게 만든 것인지 알 수 없어 그 선입견 때문에 시도 자체가 어려운 음식일 수 있다.

 

하지만 “끝내준다”며 마치 “한식 같다”고 말하는 백종원의 말 한 마디에 이런 선입견은 깨져버린다. 그는 심지어 “호텔을 시장 근처로 옮겨야겠다”며 여기가 너무 마음에 든다고 흡족해했다. 사실 해외를 가도 시장을 찾아가 그네들의 일상적인 음식을 시도하는 일은 쉽지 않다. 사전 정보가 없고 그래서 음식에 대한 어떤 편견과 선입견이 자리하게 되면 맛 좋고 영양 좋은 음식도 ‘생각’이 거부할 수도 있다.

 

그런 점에서 <스트리트 푸드 파이터2>가 고급 레스토랑에서의 음식만이 아니라 길거리 음식 그리고 시장통에서 먹는 음식까지 소개하고 있는 건 꽤 괜찮은 시도라고 보인다. 하노이의 어느 골목길에서 찾아먹는 저들의 백반이나, 시안의 길거리에서 사먹는 대추로 맛을 낸 떡, 터키에서 먹는 터키식 내장탕 같은 음식들이 이 프로그램이 디테일하게 전하는 정보들에 훨씬 친근하게 다가온다. 혹여나 그 곳에 가게 되면 레스토랑만 찾을 게 아니라 시장 골목을 찾아가보고 싶게 만든다. 그리고 그건 어쩌면 그 나라의 진짜 모습을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지도 모른다.(사진:t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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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박나래의 ‘농염주의보’와 국내 코미디 현실

 

“세상의 남자는 둘로 나뉩니다. 저랑 잔 남자, 저랑 잘 남자.” 넷플릭스 오리지널 <박나래의 농염주의보>는 스탠드업 코미디다. 박나래 혼자 무대에 나와 마이크 하나 들고 한 시간 동안 관객들을 들었다 놨다 한다. 제목에서부터 드러나듯 19금으로 보기가 제한될 정도로 수위가 높다.

 

사실 수위라는 것은 보는 이의 느낌에 따라 달리 느껴질 수 있다. 그래도 이런 스탠드업 코미디의 맛을 현장에서 봤던 분들은 좀 더 높은 수위의 토크를 기대했을 수 있다. 그런 분들에게 <박나래의 농염주의보>는 그래도 순화된 느낌으로 다가올 수 있다. 하지만 단 한 번도 19금 스탠드업 코미디를 경험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세게 느껴질 수 있다.

 

박나래는 무대 위에서 거침이 없다. ‘섹스’의 경험담을 이야기하기도 하고, ‘섹스’를 연상시키는 농담으로 웃음을 유발하기도 한다. 박나래의 19금 토크는 그래서 “기한84와 하지 못했다”는 말로 빵 터트린 후, “속 깊은 대화를 하지 못했다”고 뒤집어놓는 방식으로 관객들에게 웃음을 준다.

 

흥미로운 건 그 웃음에서 어떤 해방감이나 카타르시스 같은 걸 느끼게 된다는 점이다. 그간 어디서도 쉽게 꺼내놓지 못해 마치 금기시되어 있는 말들을 공공연하게 꺼내놓는 것이 주는 해방감이다. 욕도 등장하고, 과감한 성적인 소재의 농담들도 마구 꺼내진다. 하지만 그것은 불쾌감을 주기보다는 속 시원한 해방감으로 다가온다. 그 수위 높은 농담에 객석에 남녀를 불문하고 성인들이 같이 깔깔 웃을 수 있다는 사실은 어째서 우리에겐 이런 무대가 금기시되다시피 했는가 하는 생각을 하게 만든다.

 

넷플릭스가 아니었다면 <박나래의 농염주의보> 같은 19금 스탠드업 코미디는 불가능했을 게다. 그건 두 가지 이유 때문이다. 첫째는 우리에게 스탠드업 코미디라는 형식 자체가 불모지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물론 굳이 찾아보자면 우리에게 스탠드업 코미디의 전통은 저 마당극에서 재담으로 행인들을 끌어 모으는 이에서 찾을 수 있을 게다. 그만큼 마이크(말) 하나만 있으면 되는 스탠드업 코미디는 웃음의 기원에 맞닿아 있을 만큼 본질적인 코미디 형식이다.

 

하지만 우리에게 방송이 코미디의 중심으로 차지하기 시작하면서 스탠드업 코미디는 설 자리를 잃어버렸다. 처음 극단에서 방송으로 온 코미디는 콩트가 중심이었고, 그 다음에는 버라이어티쇼가 중심이었다. 그러다 리얼 버라이어티로 또 리얼리티쇼로 예능의 트렌드는 움직여왔다. 거기에 혼자 서서 관객들을 웃기는 스탠드업 코미디의 자리는 없었다. 과거 <유머일번지> 시절에 시사개그의 일인자였던 고 김형곤씨 같은 개그맨이 스탠드업 코미디를 클럽에서 시도해오긴 했지만 미국처럼 하나의 방송의 쇼로 자리 잡지는 못했다. 그러니 <박나래의 농염주의보> 같은 본격 스탠드업 코미디는 넷플릭스처럼 그 형식이 주류 장르가 되어 있는 플랫폼이 있어 가능했다고 볼 수 있다.

 

<박나래의 농염주의보>가 넷플릭스가 아니었으면 불가능했을 또 한 가지 이유는 역시 우리에게는 불모지나 다름없는 19금 코드 개그라는 소재 때문이다. 국내의 방송 콘텐츠들은 19금 소재에 인색했던 게 사실이다. 그건 드라마도 마찬가지도 예능은 더더욱 그렇다. 그렇게 된 건 지상파 시절 그 플랫폼이 갖는 이른바 ‘보편적 시청자’ 지향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처럼 플랫폼이 다원화되어 ‘보편적 시청자’라는 틀이 하나의 허상이 되어버린 마당에 이런 스스로 한계를 지우는 제작자나 방송사의 마인드는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

 

19금 소재도 이제는 지상파에서 연령 제한을 두고 방영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소재의 한계도 넘어설 수 있다. ‘성인들을 위한 콘텐츠’ 자체를 낮고 저급하게 바라보는 시각은 구시대의 소산이다. 저급이냐 고급이냐의 문제는 소재가 아니랴 콘텐츠의 완성도에서 판가름 나는 것이기 때문이다.

 

안타깝게도 현재로서는 <박나래의 농염주의보> 같은 19금 스탠드업 코미디는 넷플릭스가 아니면 공공연히 볼 수 있는 곳이 없다. 물론 콘서트를 직접 찾아가서 볼 수 있는 방법이 있겠지만, 우리네 방송에서도 과감하게 보여주지 못할 이유가 있을까. 최근 국내 개그와 코미디업계가 어렵다고 한다. 그런데 그건 시대가 바뀌고 있는데도 여전히 과거 지상파 시절의 틀 안에서 개그와 코미디의 영역이 머물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업계도 방송사도 한번쯤 고민해볼만한 문제다.(사진:넷플릭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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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가본드’에 담긴 무척이나 씁쓸한 우리네 현실

 

“국가의 명령이다.” SBS 금토드라마 <배가본드>에서 차달건(이승기), 고해리(배수지)와 함께 비행기 폭탄테러의 증인인 김우기(장혁진)를 보호하려 사투를 벌이던 기태웅(신성록)은 국정원장의 그 말에 갈등하기 시작한다. 지원을 빙자해 투입된 암살조 앞에서 차달건과 고해리 그리고 김우기가 죽을 위기에 처했음을 알면서도 선뜻 나서지 못한다. ‘국가의 명령’이라는 말 때문이다.

 

그런데 그건 과연 국가의 명령인가. 국가를 호명해 개인적 치부와 권력을 잡으려는 이들의 비뚤어진 욕망인가. 차세대 전투기 도입을 두고 존엔마크사 제시카 리는 경쟁사인 다아나믹사 기종의 민항기를 테러해 여론을 자사에 유리하게 돌리려 하고, 이것은 국정원 내부의 민재식 국장(정만식), 국방부 정책실장 박만영(최광일) 그리고 쉐도우로 불리며 이 일을 배후에서 조종하는 윤한기 민정수석(김민종)까지 연관되어 있다. 게다가 대통령 정국표(백윤식)나 홍순조 국무총리(문성근)는 사실상 이런 일들을 방조하다시피 한다. 앞에서는 국민을 호명하며 눈물까지 흘리지만 자신의 정치적 이득만을 생각하는 인물이다.

 

이러니 국가의 이익이란 저들의 말은 허망하기 이를 데 없는 것이다. 심지어 비행기 테러로 자국민들이 아이들까지 사망했지만 진상규명 같은 건 애초 저들에게는 관심조차 없는 것들이다. 대신 어떤 것이 정치적 이득인가 아닌가를 판단하고, 어떤 것이 저들의 돈과 권력에 유리한가만을 저들은 판단한다.

 

<배가본드>는 이런 국가 수뇌부와 국정원까지 연루된 게이트를 다루는 액션 장르의 드라마지만, 그 밑그림으로 과거 정권들이 만들어냈던 현실들을 환기시킨다. 이명박 정권 시절의 BBK사건 의혹 같은 권력을 통한 개인적 치부와, 박근혜 정권을 무너뜨린 스모킹건이 됐던 비선실세 그리고 당시 벌어졌던 세월호 참사 같은 비극들이 묘하게 <배가본드>의 밑그림 안에 녹아 있다. 거기에는 국가라는 이름으로 자행된 이른바 ‘나쁜 짓들’이 떠오른다.

 

“당신은 나라에서 월급 받잖아. 난 세금 내는 사람이고. 내 문제고 내가 해결할 일이야. 내 조카가 죽었으니까.” 김우기를 데리고 입국하는 배 위에서 차달건은 고해리에게 그렇게 말한다. 그는 국가의 문제가 아니라 월급 받는 사람은 그 주는 사람의 명령을 따를 수밖에 없다는 그의 인식이 깔려 있다. 그런데 공무원들에게 월급 주는 사람은 과연 국가인가. 아니다. 세금을 내는 국민들이다. 그래서 차달건의 이 대사는 스스로 가진 인식의 한계를 보여준다. 그건 그의 개인적 문제가 아니라 국가와 국민의 문제다. 세금으로 월급 받는 저들은 국가의 명령을 따라야 하는 게 아니라 국민을 위해 일해야 하는 존재들인 것. 그 이야기를 들은 고해리가 현실을 이해한다면서도 내놓은 답변에는 이들이 조금씩 이런 사실을 몸소 깨달아가고 있다는 걸 보여준다.

 

“그래 맞아. 난 공무원이고 우리 엄마랑 동생도 부양해야 돼. 근데 다음번에도 이런 일 생기면 어떡할 건데? 그 때도 공무원이니까 국가에서 나쁜 짓해도 모른 척 못 본 척 그래야 하는 거네? 훈이하고 훈이 친구들 우리 아빠 고광철 대령님이 저 위에서 다 보고 있는 거 아는데. 하늘에서 보고 있는 거 내가 다 아는데. 근데 어떻게 무섭다고 나만 도망쳐. 이번에 국민들한테 제대로 알려줄 거야 나쁜 시키들 나쁜 짓 다시 못하게.”

 

사실 우리네 현실에서 국민들이 국가라는 이름에 갖는 인상은 그다지 호의적이지 못하다. 그건 국민을 보호하고 지켜주기보다는 국민을 호명해 자신들의 이익만을 생각했던 권력자들이 적지 않았기 때문이다. 심지어 억울한 죽음조차 제대로 된 진상규명을 해주지 않는 국가 앞에 어떻게 신뢰와 지지를 할 수 있을 것인가.

 

그래서 <배가본드>에서 돈키호테처럼 차달건과 고혜리는 국가와 싸우게 되었다. 그건 물론 현실적인 이야기는 아니지만, 그들이 죽을 위기를 매번 넘기고 점점 저 부패한 권력의 실체를 까발리기 위해 다가가는 그 과정은 시청자들에게 강력한 카타르시스를 준다. 차달건의 일갈이 속 시원해지는 건 국가의 명령보다 국민이 우선이라는 우리 시대의 지엄한 정서가 깔려 있어서다.

 

“국가를 위해서 불철주야 수고 많으십니다. 뭐야 윤한기 민정수석도 와계시네? 야 기태웅이 정의로운 척 혼자 다 하더니 거기 붙어먹으니까 살만 하냐? 민재식 국장 야 넌 욕도 아깝다. 니들 다 엿 됐어 이 새끼들아! 내가 곧 박살내러 갈 거거든!”(사진:SBS)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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