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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글들/드라마 곱씹기

'제빵왕 김탁구', 이것이 중견의 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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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빵왕 김탁구', 중견의 힘이 40%대의 시청률을 낳았다

"삶이란 겪는 것이다." 이 말을 남기고 팔봉선생(장항선)은 눈을 감는다. 삶이란 힘겨운 일도 있고 즐거운 일도 있지만 그저 그렇게 겪어내며 살아가는 것이라는 뜻. 파란만장한 삶의 한 가운데 서 있는 김탁구(윤시윤)에게 자신을 힘겹게 하는 동생 구마준(주원) 역시 평생 함께 가야할 동반자라는 것을 일깨워준 말이다. 그런데 이 이야기 속에 팔봉선생은 자신의 경험을 덧붙인다. 즉 자신과 경쟁했던 춘배(최일화)와 함께하지 못했던 자신을 한탄한다. 이런 이야기 구조는 '제빵왕 김탁구'의 특징이다. 이 작품에서 이야기는 이처럼 이전 세대와 현 세대가 중첩되며 이어진다.

김탁구와 구마준의 제빵을 두고 벌어지는 경합은 그 세대의 경쟁으로 그려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차츰 진행되면서 그것이 사실은 춘배와 팔봉의 젊은 시절 경합을 재현한 것이라는 걸 알게 된다. 그들이 공동으로 개발한 봉빵을 통해 좀 더 이윤을 창출하려 했던 춘배와, 좀 더 건강에 좋은 빵을 고집했던 팔봉의 대결은, 빵으로 그저 인정을 받으려고 하는 마준과 빵에 진심을 담으려는 탁구의 대결로 이어진다.

'제빵왕 김탁구'의 이런 신구세대가 어우러진 이야기구조는 이 빵 경합에만 머물지 않는다. 탁구와 마준의 대결 뒤편을 보면, 구일중(전광렬)과 서인숙(전인화)의 대결이 있고, 자신의 친아들인 마준을 위해 서인숙을 돕는 한승재(정성모)와 탁구를 위해 복수를 다지는 김미순(전미순)의 대결이 있다. 탁구와 마준이 젊은 세대들의 꿈을 향한 도전과 대결의 구도를 그려낸다면, 그 뒤에는 그들을 돕거나 방해하는 나이든 세대들의 욕망이 꿈틀댄다. 그래서인지 때때로 탁구와 마준의 대결은 이들의 대리전처럼 그려지기도 한다.

따라서 '제빵왕 김탁구'의 캐릭터들은 신구세대의 강한 결합을 가진 짝패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바로 이 점은 이 작품 속의 연기들이 안정감을 갖는 이유가 된다. 아직 연기에 있어서는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는 윤시윤이나 주원 같은 젊은 배우들이 전면에 팽팽한 긴장감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그들의 남다른 노력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 뒤편에 서 있는 일련의 중견배우들 덕분이기도 하다는 얘기다.

김탁구와의 재회 장면에서 안으로 꾹꾹 감정을 누르며 눈물을 흘리는 연기로 오히려 더 진한 감동을 선사해준 전광렬은 물론이고, 늘 우아한 모습의 이미지를 버린 채 패악스럽기까지 한 연기를 잘 소화해내고 있는 전인화, 그리고 전형적인 포커페이스에 목적을 위해서는 수단방법 가리지 않는 잔인함을 보여주고 있는 정성모의 연기는 자칫 들떠버릴 수 있는 탁구와 주원의 연기를 꾹꾹 눌러주는 강력한 힘들이다.

게다가 이 두 사람에게 대결의 장을 세워준 팔봉선생과 춘배를 연기한 장항선과 최일화는 작품의 기둥 같은 역할을 했다. 모든 걸 감내하고 결국 '삶은 겪는 것'이라는 얘기를 남기고 간 팔봉선생과, "천재적인 후각을 가졌다는 자만심으로 모든 걸 잃었다"는 춘배의 이야기는 이제 고스란히 탁구의 삶 속으로 연결된다. 이로써 탁구는 자신이 천재적인 후각을 갖고 있지만 자만하지 않고 빵에 진심을 담겠다는 생각을 갖게 될 것이고, 아무리 자신에게 나쁜 짓을 저지르는 동생 마준 또한 가슴에 품으려 할 것이다.

'제빵왕 김탁구'의 강력한 스토리에는 젊은 주인공들 못지않게 중견들의 힘이 작용하고 있다. 이 작품이 40% 이상의 시청률을 달성한 데는 이 신구세대 연기자들의 조화가 가장 큰 역할을 했음을 부인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앞으로 많은 드라마들에게 시사점을 제시한다. 드라마의 주인공은 늘 젊은 세대들이지만, 드라마에 힘을 부여하고 기둥을 세우고 안정감을 주는 것은 결국 중견의 몫이라고. '제빵왕 김탁구'는 그 중견의 힘을 제대로 보여주는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