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불댁, 영자의 전성시대 다시 열리나
조용했던 <청춘불패2>에 간만에 웃음꽃이 피었다. 시청자를 초청해 꾸미는 ‘청춘민박’이라는 새로운 콘셉트로 바뀐 <청춘불패2>에 새 주인이 들어왔기 때문. 그 주인공은 바로 “안계시면 오라이!”로 잘 알려진 이영자다. 이영자는 그간 웃음의 포인트가 없는 데다가 아이돌과 시골과의 연계라는 의미도 사라졌다고 비판받았던 <청춘불패2>의 구원투수 역할을 톡톡히 했다. 그녀는 특유의 개그감과 콩트 능력으로 웃음을 만드는가 하면, 다른 한편으로는 그 후덕한 인상으로 일반인 출연자들을 편안하게 해주는 의미까지 선사했다.
'청춘불패2'(사진출처:KBS)
한때 이미 섣부른 이들은 사망선고를 내렸던 <청춘불패2>였다. 그도 그럴 것이 내로라하는 아이돌 걸그룹 멤버들을 이처럼 한 코너에 모아놓고도 이렇다 할 시청률도 얻지 못했고 그렇다고 화제성도 별로 없었기 때문이다. <청춘불패> 시즌1이 유치리라는 동네와의 끈끈한 유대를 보여주며 착하고 훈훈한 예능으로 호평 받았던 것을 생각해보면 시즌2는 지역과의 유대조차 그다지 보이지 않았다.
물론 변명의 여지는 있다. 지역적으로 어촌이라는 특성이 시즌1의 유치리 같은 농촌과는 사뭇 달랐기 때문이다. 어촌의 주민들은 특성상 농촌보다는 도시에 가깝다. 물론 지역 주민들의 도움이 없는 건 아니지만, 그로 인한 불협화음도 종종 생긴다. 누군 나가고 누군 안 나간다는 것에 대한 은연 중의 민원도 생겨난다. 따라서 <청춘불패2>는 지역과의 연계가 약화될 수밖에 없었다.
지역을 챙기는 착한 이미지가 사라지자, 그 행위 자체만으로도 긍정적으로 웃어주던 시청자들은 반대로 돌아서게 되었다. 의미가 사라진 세계에서 게임을 하고 있는 아이돌들의 풍경이 그 힘겨운 시골 환경에서 철없는 짓처럼 여겨졌기 때문이다. 이유야 어떻건, <청춘불패2>는 이 위기를 새로운 의미를 창출하는데서 넘어서려 했다. 지역과의 연계가 어렵다면 시청자분들을 참여시키는 ‘청춘민박’이라는 콘셉트로 그 따뜻한 이미지를 되찾으려 했던 것.
청불댁으로 분한 이영자의 투입은 그런 면에서 적절했다고 여겨진다. 보는 것만으로도 눈이 즐거운 아이돌들이지만 상대적으로 예능에 약한 그들에게서 웃음을 뽑아내는 능력을 이영자는 보여주었다. 엄마와 딸 설정으로 딸들에게 일을 시키고(말 안들을 때 프라이팬을 들고 쫓아다니는 모습이나 효연에게 닭발을 씻으라고 시키는 등의 모습은 그 자체로 웃음을 준다), 때로는 아슬아슬한 경계를 넘나드는 토크는 영자의 전성시대가 다시 돌아온 것 같은 인상을 만들었다.
게다가 청불댁이라는 손 크고 뭐든 끌어안을 것 같은 후덕한 캐릭터를 연출해낸 것도 <청춘불패2>의 취약점으로 지적됐던 따뜻한 이미지에는 적격이었다. 안으로는 딸들(아이돌)과의 아옹다옹하는 모습으로 웃음을 뽑아내고, 밖으로는 참여한 일반인 출연자들과의 소통으로 따뜻함을 만들어내는 것. 이영자는 <청춘불패2>라는 위기의 예능에서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 지를 정확히 알고 있었다.
사실 이영자의 개그감은 아는 사람은 다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그런 이영자에게도 취약점이 있었다. 그것은 거침없는 입담이 때로는 너무 과할 때도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과거의 이영자가 출연하는 프로그램들은 좀 더 세밀한 편집이 요구되기도 했다. 하지만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가진 긴 자숙기간과 tvN의 <택시>나 KBS의 <안녕하세요>를 통해 조금씩 방송에 적응한 그녀는 확실히 달라져 있었다. 연륜마저 느껴지는 이영자는 말 한 마디 한 마디에 신경을 쓰는 모습이었다.
<청춘불패2>는 그런 의미에서 이영자에게는 하나의 중요한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의미와 재미를 읽고 기울어져 가는 이 예능을 되살린다면 그것은 그 자체로 이영자의 두 번째 전성시대를 예고하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한 때의 사건으로 자칫 잃을 뻔 했던 발군의 개그우먼이 다시 살아날 수 있다면 그 자체로 그것은 우리 예능에 큰 수확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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