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기획사만 살아남는 음원유통 구조, 사재기 불러
음원사이트의 차트를 들여다보다 보면 간간이 이상한 일들이 벌어지는 걸 목격하곤 한다. 상위권에 올라온 어떤 곡은 의외로 잘 모르는 곡일 경우도 많고 그다지 좋다고 여겨지지 않는데도 꽤 오래 상위권에 머물러 있는 곡들도 많다. 물론 취향의 문제이니 그럴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대형 기획사들에서 나오는 곡들이 내놓는 족족 ‘음원 차트 올 킬’을 하는 것도 이상하긴 마찬가지다. 어떻게 이들은 매번 홈런을 치는 것일까.
'JTBC뉴스룸(사진출처:JTBC)'
JTBC가 보도한 ‘음원사재기’에 대한 문제제기는 이렇게 이상하게 그려지곤 하는 음원사이트 차트의 비밀을 우리에게 슬쩍 알려준다. 팬 등록 아이디 절반이 동일 패턴을 갖고 있다는 건 분명 ‘음원사재기’가 공공연하다는 심증을 갖게 한다. 물론 그 ‘음원사재기’의 패턴은 두 가지일 수 있다. 하나는 기획사가 나서서 수 천 수 만 개의 아이디를 확보한 후 음원을 다운로드받거나 스트리밍 서비스를 의도적으로 받는 경우이고, 다른 하나는 팬덤이 움직여 자발적으로 음원을 대량으로 사재기하는 경우일 것이다.
물론 팬덤이 음원을 사는 것이 뭐가 잘못됐냐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사실이다. 팬덤은 말 그대로 팬과 스타의 충성도 높은 관계로 만들어지는 것이다. 그러니 음원이 좋던 나쁘던 일단 사는 건 하나의 당연한 ‘의리’처럼 여겨진다. 그 자체가 잘못된 일은 아니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팬덤의 음원 구입이 상대적으로 팬덤이 약할 수밖에 없는 신인 가수들이 설 자리를 없앤다는 건 또 다른 문제다.
이렇게 되면 그만한 시간과 돈을 들여서 팬덤을 키워갈 수 있는 대형기획사들만이 음원 차트에 들어올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밖에 없다. 신생 기획사나 그런 기획사 자체가 없는 신인 가수들은 언감생심 음원 차트에서 자신의 노래가 랭크되는 걸 기대할 수 없다는 얘기다. 만일 여기에 기획사들이 나서서 음원 사재기까지 한다면 그 흐름은 결코 바뀌지 않는 대세가 되어버릴 것이다.
사실 대형기획사들은 오히려 JTBC가 제기한 음원사재기 보도에 대해 환영의 뜻을 내세우고 있다. 즉 그들은 기획사가 나서서 음원을 사재기한 적이 없다는 걸 명확히 하고 있는 것이다. 사실이 그럴 것이다. 이미 팬덤이 확보되어 있는데 굳이 기획사가 나서서 음원 사재기를 하는 무리수를 쓸 필요가 있을까.
하지만 새로운 가수를 런칭하는 신생기획사들이라면 이들 대형기획사들의 기득권을 뚫고 들어가기 위해 사재기라는 무리수라도 써봐야 할 판이다. 음원 차트에서 보이지 않는 가수와 곡이란 사실상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처럼 여겨지는 게 지금 우리네 가요계의 현실이기 때문이다.
결국 이 문제는 유통의 문제로 귀결된다. 모든 음원이 몇몇 음원 차트에 의해 유통되는 이 구조가 사실 대형기획사들만이 살아남는 공고한 시스템이라는 것이다. 음원사재기는 물론 잘못된 관행이고, 반드시 그 대상을 색출해 처결해야 하는 일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이 음원사재기가 나올 수밖에 없는 우리네 가요계 음원 유통의 구조적인 문제를 한번쯤 생각해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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