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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약국집’vs‘찬란한 유산’vs‘2009 외인구단’
김수현 작가의 ‘엄마가 뿔났다’, 문영남 작가의 ‘조강지처클럽’ 이후 잠시 주춤했던 주말드라마가 다시 기지개를 켜고 있다. 지난주 KBS ‘솔약국집 남자들’은 24.9%(AGB닐슨)로 주말 TV 시청률 1위를 기록했고, 이제 막 시작한 SBS ‘찬란한 유산’은 단 2회만에 19.6%를 기록하며 주말드라마의 새 강자 자리를 예약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부활한 MBC 주말 자정드라마로 이현세 원작의 ‘공포의 외인구단’을 극화한 ‘2009 외인구단’이 시작된다. 그 3사3색의 드라마가 가진 특징들은 무엇일까.
먼저 첫 스타트를 끊은 ‘솔약국집 남자들’은 전형적인 가족드라마 형식에서도 늘 대중성을 인정받아온 딸 부잣집 이야기를 아들 부잣집 이야기로 뒤집었다. 약사, 의사, 기자 같은 전문직 종사자들이지만 결혼에 있어서만큼은 어딘지 하자가 있어 보이는 솔약국집 아들들의 좌충우돌 결혼 성공기. 자극적인 드라마들의 홍수 속에서 너무나 건전해 보이는 이 드라마는 바로 그 무자극성이 매력으로 다가오는 드라마다. 이 드라마는 자극을 뺀 대신, 아옹다옹하는 시트콤적인 코믹함이 부각되었다. 오래간만에 온 가족이 둘러앉아 볼 수 있는 진짜 가족드라마.
‘찬란한 유산’은 고전적인 소재라고 할 수 있는 유산, 상속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여기서 고전적이라고 하는 것은 언제 보아도 늘 흥미로운 소재라는 의미에서다. 아버지의 죽음(실제로는 살아있지만)으로 인해 가진 것 하나 없이(장애가 있는 동생까지 데리고) 길바닥에 나앉은 은성(한효주)이 그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희망을 놓지 않고 살아가는 모습이, 보험금을 가로챈 비정한 계모의 삶과 대비되면서 극적 재미를 만들어낸다. 이승기의 드라마 외도도 흥미롭고, 오랜만에 드라마로 돌아온 한효주의 연기도 반갑다.
‘바람의 화원’을 빛낸 두 얼굴, 문채원과 배수빈의 현대극 속 변신도 관전 포인트다. 진정한 유산은 물질적인 것이 아닌 정신적인 것이라는 통상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지만 그걸 다루는 과정은 꽤 흥미진진한 드라마다.
MBC가 자정 시간대에 해왔던 주말드라마는 지금껏 대부분 그 소구대상을 중년 여성 시청층에 맞춰온 게 사실이다. 하지만 새로 다시 시작하는 주말 자정드라마는 그런 색채를 버리고 좀더 넓은 시청층을 겨냥하고 있다. ‘2009 외인구단’은 까치 엄지 신드롬을 일으켰던 이현세의 만화로 특유의 남성적인 굵직한 면모를 기대하게 만든다. 야구라는 이색적인 소재 자체가 시선을 끌고, 거기에 비주류와 주류가 부딪치는 사회극적인 요소가 공감을 끌어낼 것으로 보인다. 지고지순한 일편단심 오혜성의 사랑이 지금 시대에 얼마만큼 어필할 수 있을 지 의문이지만, 바로 그 점이 어쩌면 오히려 포인트가 될 가능성을 갖고 있다.
방송3사가 내놓은 주말 드라마들에 집중되는 관심은 그것들이 모두 과거와 같은 천편일률적인 공식에서 한 걸음 정도씩은 앞서 있기 때문이다. ‘솔약국집 아들들’은 전형적인 가족드라마 틀에 아들 부잣집 이야기라는 새로움을 더했고, ‘찬란한 유산’은 고전적인 스토리에 보다 극적인 구성으로 흥미진진함을 더했다. ‘2009 외인구단’은 이미 성공한 만화원작이 갖는 안정적인 힘 위에 드라마로서는 새로운 야구라는 소재를 사회극, 멜로, 휴먼드라마의 형태로 엮은 실험작이라 할 수 있다.
주말이 가진 편성적 특성을 감안하고 볼 때, 이 안정적인 면과 새로운 시도가 공존하는 주말드라마의 선택은 확실히 과거와는 다른 주말극의 양상을 불러올 것으로 보인다. 그 어느 것을 선택하든 일정 수준 이상의 즐거움을 확실히 챙겨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 방송3사의 주말드라마. 시청자들의 주말 밤은 이로써 한층 더 다양해졌다.
김수현 작가의 ‘엄마가 뿔났다’, 문영남 작가의 ‘조강지처클럽’ 이후 잠시 주춤했던 주말드라마가 다시 기지개를 켜고 있다. 지난주 KBS ‘솔약국집 남자들’은 24.9%(AGB닐슨)로 주말 TV 시청률 1위를 기록했고, 이제 막 시작한 SBS ‘찬란한 유산’은 단 2회만에 19.6%를 기록하며 주말드라마의 새 강자 자리를 예약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부활한 MBC 주말 자정드라마로 이현세 원작의 ‘공포의 외인구단’을 극화한 ‘2009 외인구단’이 시작된다. 그 3사3색의 드라마가 가진 특징들은 무엇일까.
먼저 첫 스타트를 끊은 ‘솔약국집 남자들’은 전형적인 가족드라마 형식에서도 늘 대중성을 인정받아온 딸 부잣집 이야기를 아들 부잣집 이야기로 뒤집었다. 약사, 의사, 기자 같은 전문직 종사자들이지만 결혼에 있어서만큼은 어딘지 하자가 있어 보이는 솔약국집 아들들의 좌충우돌 결혼 성공기. 자극적인 드라마들의 홍수 속에서 너무나 건전해 보이는 이 드라마는 바로 그 무자극성이 매력으로 다가오는 드라마다. 이 드라마는 자극을 뺀 대신, 아옹다옹하는 시트콤적인 코믹함이 부각되었다. 오래간만에 온 가족이 둘러앉아 볼 수 있는 진짜 가족드라마.
‘찬란한 유산’은 고전적인 소재라고 할 수 있는 유산, 상속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여기서 고전적이라고 하는 것은 언제 보아도 늘 흥미로운 소재라는 의미에서다. 아버지의 죽음(실제로는 살아있지만)으로 인해 가진 것 하나 없이(장애가 있는 동생까지 데리고) 길바닥에 나앉은 은성(한효주)이 그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희망을 놓지 않고 살아가는 모습이, 보험금을 가로챈 비정한 계모의 삶과 대비되면서 극적 재미를 만들어낸다. 이승기의 드라마 외도도 흥미롭고, 오랜만에 드라마로 돌아온 한효주의 연기도 반갑다.
‘바람의 화원’을 빛낸 두 얼굴, 문채원과 배수빈의 현대극 속 변신도 관전 포인트다. 진정한 유산은 물질적인 것이 아닌 정신적인 것이라는 통상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지만 그걸 다루는 과정은 꽤 흥미진진한 드라마다.
MBC가 자정 시간대에 해왔던 주말드라마는 지금껏 대부분 그 소구대상을 중년 여성 시청층에 맞춰온 게 사실이다. 하지만 새로 다시 시작하는 주말 자정드라마는 그런 색채를 버리고 좀더 넓은 시청층을 겨냥하고 있다. ‘2009 외인구단’은 까치 엄지 신드롬을 일으켰던 이현세의 만화로 특유의 남성적인 굵직한 면모를 기대하게 만든다. 야구라는 이색적인 소재 자체가 시선을 끌고, 거기에 비주류와 주류가 부딪치는 사회극적인 요소가 공감을 끌어낼 것으로 보인다. 지고지순한 일편단심 오혜성의 사랑이 지금 시대에 얼마만큼 어필할 수 있을 지 의문이지만, 바로 그 점이 어쩌면 오히려 포인트가 될 가능성을 갖고 있다.
방송3사가 내놓은 주말 드라마들에 집중되는 관심은 그것들이 모두 과거와 같은 천편일률적인 공식에서 한 걸음 정도씩은 앞서 있기 때문이다. ‘솔약국집 아들들’은 전형적인 가족드라마 틀에 아들 부잣집 이야기라는 새로움을 더했고, ‘찬란한 유산’은 고전적인 스토리에 보다 극적인 구성으로 흥미진진함을 더했다. ‘2009 외인구단’은 이미 성공한 만화원작이 갖는 안정적인 힘 위에 드라마로서는 새로운 야구라는 소재를 사회극, 멜로, 휴먼드라마의 형태로 엮은 실험작이라 할 수 있다.
주말이 가진 편성적 특성을 감안하고 볼 때, 이 안정적인 면과 새로운 시도가 공존하는 주말드라마의 선택은 확실히 과거와는 다른 주말극의 양상을 불러올 것으로 보인다. 그 어느 것을 선택하든 일정 수준 이상의 즐거움을 확실히 챙겨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 방송3사의 주말드라마. 시청자들의 주말 밤은 이로써 한층 더 다양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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