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정덕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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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의 방송

피지컬은 어떻게 글로벌 흥행 코드가 됐나

D.H.Jung 2024. 4. 8. 1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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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지컬:100’ 시즌2, 글로벌 흥행 비결

넷플릭스 예능 시리즈 <피지컬:100> 시즌2 역시 비영어 TV쇼 부문 글로벌 1위에 올랐다. 시즌1에 이은 연타석 글로벌 흥행이다. 흥행과 함께 ‘피지컬’이라는 키워드가 글로벌 코드로 떠올랐다. 과연 이 글로벌 흥행 코드는 앞으로도 전 세계가 주목하는 소재가 될까. 

피지컬:100 시즌2

시즌1에 이어 글로벌 흥행에 성공한 <피지컬:100> 시즌2

지난 2월 한국을 방문한 넷플릭스 최고경영자 테드 서랜도스는 ‘넷플릭스 사랑방 행사’에서 K콘텐츠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표하면서 <오징어 게임> 시즌2를 비롯해 새로 공개될 K콘텐츠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낸 바 있다. 그 자리에서 특히 인상적이었던 건 <피지컬:100> 시즌2를 가장 기대되는 프로그램으로 꼽은 대목이었다. 그리고 지난 3월18일 공개된 <피지컬:100> 시즌2는 여지없이 그 기대감을 채우는 성과를 냈다. 공개 일주일만에 610만뷰, 2530만 시청시간을 기록하며 넷플릭스 TV 비영어권 부문 1위에 오른 것이다. <피지컬:100> 시즌2의 글로벌 흥행은 어떻게 일찍이 예고되었던 것이고 또 그대로 실현된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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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자신감은 시즌1이 불러 일으켰던 반향에서부터 출발한다. 작년 1월 공개된 시즌1은 시작부터 전 세계 시청자들의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 스포츠스타부터 각종 스포츠대회에서 우승 전력을 가진 철인들은 물론이고 군인이나 소방관 같은 몸을 쓰는 직종에 있는 이들까지 망라한 100명의 남다른 피지컬을 가진 인물들을 한 자리에 모아 놓은 것 자체가 빅이벤트였다. 한국인이라면 이름 석자만 들어도 다 알 수밖에 없는 윤성빈이나 추성훈, 양학선 같은 스포츠스타들은 물론이고, 유튜브 등의 개인 채널을 통해 피지컬로 이미 명성을 얻고 있는 각종 직업의 인플루언서들이 거대한 콜로세움 같은 한 공간에 세워졌다. 그들 옆에는 저마다 자신의 피지컬로 찍어낸 토르소들이 세워졌는데, 그 광경 자체가 압도적인 장관을 이뤘다. 여기서 중요했던 건 피지컬이 가진 논버벌적인 힘이었다. 우리에게는 잘 알려진 인물들이지만 글로벌 시청자들에게는 낯설 수도 있는 인물들. 하지만 그런 건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다. 그들이 외적으로 보여주는 피지컬 자체만으로도 충분한 서사를 담고 있었기 때문이다. 

 

시즌2 역시 이 초반의 장관을 재연하는 것으로 문을 열었다. 한판승의 사나이로 불리는 유도 금메달리스트 이원희, 시즌1에서 고배를 마셨지만 각종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통해 대중적 인기를 구가해온 소방관 출신의 홍범석, 예능인으로 친숙하지만 실상은 한국인 최초 UFC 진출자이자 한국인 최다승 보유자 김동현은 물론이고, 배우지만 주짓수 브라운 벨트의 소유자인 이재윤, 운동으로 몸 좀 만들어봤다면 모를 수 없는 압도적 피지컬의 소유자인 타노스 김민수나, 도저히 인간의 몸인가 싶을 정도의 동작들을 해내는 크로스핏 스타 아모띠, 럭비 국가대표 선수로 유명한 안드레진 등등 참가자들의 면면 만으로도 쟁쟁한 서바이벌을 기대하게 만들었다. 

 

<피지컬:100>이 어떤 서바이벌 프로그램인가를 직관적으로 먼저 알려주는 건 사전미션이다. 시즌1에서는 수조 위로 띄워진 조형물에 50명씩 조를 나눠 매달리고 끝까지 오래 버텨내는 최후의 1인을 뽑는 사전미션을 보여줬다. 저마다의 피지컬을 자랑하는 50명이 일제히 매달렸다가 한 명씩 물로 떨어지는 광경은 장관 그 자체였고 곧바로 화제가 됐다. 이번 시즌2는 어둑한 지하 공간 같은 곳에 100개의 무동력 트레드밀 위를 100명의 피지컬이 달리는 모습이 펼쳐졌다. 턱까지 차오르는 숨을 버텨내고 땀이 줄줄 흘러내리는 피지컬들의 향연에 전 세계 시청자들의 아드레날린도 폭발하기 시작했다. <피지컬:100> 시즌2의 시작은 그처럼 시각적인 차원 그 이상의 자극으로 문을 열었다. 

 

벌크업된 스케일에 더해진 스토리텔링

사실 몸과 몸이 부딪치는 운동을 소재로 하는 방송 프로그램은 꽤 역사가 오래됐다. 아주 멀리는 <명랑운동회> 같은 운동 프로그램에서부터 <출발 드림팀> 같은 미션 세트를 동원한 서바이벌 프로그램까지 다양하게 만들어졌고, 그 계보는 최근에는 축구나 야구 같은 스포츠를 예능으로 가져온 스포츠 예능으로 이어졌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을 전후해 스포츠예능은 폭발적으로 증가했는데, 그건 비대면 상황이 만들어낸 스포츠에 대한 갈증을 예능이 수용한 데서 생겨난 변화였다. 대중들은 오히려 운동에, 피지컬에 더 관심을 쏟기 시작했다. 

 

일찍이 리얼리티쇼가 정착한 서구의 경우, 치열한 생존대결을 벌이는 서바이벌 프로그램은 그 원조격인 <서바이버>가 2000년에 첫 시즌을 시작했을 정도로 오래됐다. 물론 2010년대에 들어 힘이 빠지기 시작했지만 어쨌든 이 프로그램은 현재까지도 계속 시즌을 이어오고 있다. 또한 스포츠적인 요소가 강조된 <비스트마스터> 같은 서바이벌 프로그램도 다양한 시즌을 선보였다. <피지컬:100> 시즌1은 이런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전통 위에 보다 강화된 스토리텔링을 얹었다. 그저 세트로 마련된 미션장에서 펼쳐지는 피지컬 대결이 아니라, 그 광경만 봐도 어딘가 서사가 느껴지는 스토리텔링들이 더해졌다. 이를테면 패자부활전으로 치러진 자신의 토르소가 매달린 줄을 잡고 버티는 미션이 마치 자신의 삶의 무게를 스스로 지탱하는 광경으로 그려졌다면, 팀전으로 펼쳐진 1.5톤 배 끌기 미션은 불가능도 가능케 하는 연합의 힘을 스토리텔링했다. 특히 가장 압도적이었던 건 다섯 종류의 경기를 고대 신화를 모티브로 스토리텔링한 미션이었다. 바위를 들고 버티는 ‘아틀라스’, 단거리 장애물 트랙을 달려 불꽃을 잡는 ‘프로메테우스의 불꽃’, 계속 내려오는 외줄을 끝없이 올라가야 하는 ‘이카루스의 날개’, 100킬로 바위를 언덕 위로 굴러 떨어뜨려야 하는 ‘시지프스의 형벌’이 그것이었다. 

 

이러한 스토리텔링 가미는 아무래도 <피지컬:100>의 연출자인 장호기PD가 교양PD 출신이라는 점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피지컬:100>은 ‘완벽한 피지컬은 무엇인가’라는 다소 교양적인 질문으로 문을 열었고 따라서 이 서바이벌은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으로 그려졌다. 교양적인 접근방식이 다양한 스토리텔링에 더욱 열린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가능하게 했던 것이다. 

 

시즌2는 ‘언더그라운드’라는 부제로 새로운 스토리텔링을 보여줬다. 질문은 시즌1과 다르지 않다. ‘완벽한 피지컬’을 찾는 것. 하지만 시즌1이 그 질문과 함께 스스로 몸을 정으로 치고 깎아 고통으로 만들어낸 몸을 형상화한 영상으로 문을 열었다면, 시즌2는 어딘가 천장이 뚫려 내려앉은 지하 공간의 형상으로 문을 열었다. 세 번째 퀘스트로 등장했던 광산 세트의 스펙터클한 모습이 슬쩍 소개되며 그 공간에 들어온 참가자들이 그 스케일에 놀라는 목소리들이 더해진 영상이다. 즉 ‘언더그라운드’라는 부제에 맞게 시즌2의 스토리는 여러모로 코로나19 시절 비대면이 일상화되며 마치 저마다의 공간에 갇혀 있던 우리들을 환기시킨다. 그러고 보면 사전미션으로 역시 거대한 지하 공간에 100개의 무동력 트레드 밀 위를 달리는 그 압도적인 광경이 전하는 스토리가 새삼스럽게 느껴진다. 그건 마치 비대면을 겪으면서도 오히려 몸 관리에 진심이 되어 저마다 ‘홈트레이닝’을 하던 그 시대의 풍경 한 자락을 떠올리게 하기 때문이다. 결국 ‘언더그라운드’란 이런 혹독한 디스토피아를 연상시키는 상황 속에서도 끝까지 버텨내는 ‘완벽한 피지컬’의 생존을 서사로 가져온다. 스케일은 시즌1에 비해 말 그대로 ‘벌크업’되었고, 그 위에 새로운 스토리가 얹어졌다. 저마다의 완벽함을 주장하는 피지컬의 소유자들 100인과 그들의 대결에 더해진 은유적 서사의 결합. 이 확실한 차별성은 <피지컬:100>이 시즌을 거듭하면서도 그 브랜드를 더욱 공고하게 만드는 이유다. 

 

글로벌 인기로 확장될 피지컬 스타의 탄생

오디션 프로그램의 성패가 결국 어떤 걸출한 아티스트를 배출하는가에 달려 있는 것처럼, <피지컬:100> 역시 피지컬 스타의 탄생이 그 관건이다. 사실 우승자가 스포트라이트를 받아야 하지만 <피지컬:100> 시즌1은 마지막 대결에서 불거진 재경기 논란으로 인해 우승자인 우진용이나 준우승을 차지한 정해민 모두 그만한 주목을 받지는 못했다. 대신 적지 않은 나이에도 인상적인 경기를 펼친 추성훈이나 막강한 피지컬을 다양한 미션에서 보여줬던 윤성빈, 여성 출연자지만 팀장까지 맡아 남다른 리더십을 보여준 장은실 같은 인물들이 피지컬 스타로 떠올랐다. 그렇다면 시즌2는 어떨까.

 

시즌2의 우승자인 아모띠는 준우승을 차지한 홍범석과 사전미션에서부터 치열한 경합을 벌였던 인물이었다. 크로스핏에 있어서는 이미 유명한 크리에이터인 아모띠는 사전미션인 무동력 트레드밀에서 3등을 차지했고 탈락 위기에 몰렸지만 패자부활전을 통해 레슬러 정지현이 꾸린 어벤져스팀에 들어감으로써 기사회생했다. 네 번째 퀘스트였던 어벤져스팀끼리 대결한 롤러 레이스에서 생존 1인으로 선발된 아모띠는 단박에 우승 후보로 떠올랐다. 그리고 파이널 퀘스트에서 토르소 버티기, 무한 스쿼트 그리고 기둥밀기 대결에서 끝까지 살아남아 최종 우승자가 됐다. “나를 죽이지 못하는 고통은 나를 더 강하게 만들 뿐이다”라는 니체의 말을 가장 좋아한다는 아모띠는 그 말 그대로 고통을 끝까지 버텨냄으로서 최종 우승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깎은 듯한 피지컬에 앳되어 보이는 잘 생긴 외모로 향후 아모띠의 가능성은 훨씬 더 열려 있다고 보인다. 아깝게 준우승에 머문 홍범석은 이미 각종 서바이벌 프로그램에서 대중들의 눈도장을 착실히 찍어온 인물로서 향후 이런 소재의 프로그램에서도 주목받는 인물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예능인이 아닌 파이터로서의 면모를 드러낸 김동현이나, 배우지만 만만찮은 피지컬을 보여준 이재윤, 전 럭비 국가대표 선수로서 강렬한 인상을 남긴 안드레진, 패자부활전에서 레슬링이 얼마나 강력한 스포츠인가를 증명해낸 정지현 같은 인물들도 이번 시즌2가 배출해낸 피지컬 스타라 할만하다. 

 

코로나19 시절부터 촉발된 몸에 대한 대중들의 지대한 관심은 다양한 운동을 소재로 하는 ‘피지컬 예능’들을 등장시켰다. 김종국이 하는 유튜브 콘텐츠 <찐종국> 같은 예능들이 대표적이다. 갈수록 관심이 커져가는 피지컬 관리에 대한 대중들의 욕구는 이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콘텐츠들과 스타들을 탄생시키고 있다. 이번 <피지컬:100> 시즌2의 성공은 이 프로그램이 이제 하나의 브랜드로 자리했다는 걸 보여주면서 동시에 ‘피지컬’이라는 소재가 글로벌 흥행코드로서도 급부상했다는 예감을 하게 만든다. 논버벌로 언어의 장벽이 거의 느껴지지 않는 피지컬이라는 공통 분모가 가진 글로벌 잠재력이 바로 그 요인이다. 

 

이러한 잠재력이 실현 가능한 일이라는 걸 말해주듯이 <피지컬:100> 시즌2는 그 말미에 시즌3를 예고하는 듯한 영상을 집어 넣었다. 태권도를 비롯해 일본의 스모, 태국의 무에타이 같은 아시아 각국의 격투기 스포츠 종목들을 역동적인 애니메이션으로 보여주면서 <피지컬:100> 아시아라는 문구를 집어 넣은 것. 그건 마치 아시아권으로 출연자들의 풀을 확장한 다음 시즌을 예고하는 듯한 엔딩이었다. 만일 <피지컬:100> 아시아가 시즌3로 제작된다면 이건 이 피지컬 예능이 글로벌로 나가는 신호탄이 될 수 있다. 전 세계의 피지컬들이 한 자리에 모여 치열한 생존게임을 벌이는 광경이 펼쳐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피지컬이라는 공통분모를 갖고 있지만 동시에 저마다의 로컬 색깔을 가진 스포츠인들이 한 자리에 모여 때론 대결하고 때론 협력하는 광경을 볼 날도 머지 않았다. (글:시사저널, 사진:넷플릭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