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정덕현

‘야심만만2’, 방송사를 넘어 예능을 껴안다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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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심만만2’, 방송사를 넘어 예능을 껴안다

D.H.Jung 2008. 10. 7. 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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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사를 넘나드는 예능인들의 각축장, 예능선수촌

‘야심만만2’가 ‘예능선수촌’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말 그대로 예능의 선수들을 끌어 모아 마치 스포츠처럼 예능 대결을 선보이겠다는 의지가 그 속에는 깃들여 있다. 이 프로그램에 고정MC로 강호동, MC몽의 KBS‘1박2일’ 라인과 , MBC의 ‘무한도전’의 전진, ‘우리 결혼했어요’의 서인영 그리고 SBS ‘패밀리가 떴다’의 윤종신이 함께 자리한 것은 그 때문이다. 물론 이들 중 몇몇은 타 방송국의 프로그램에도 출연하지만, 적어도 그들이 가장 두각을 나타내는 프로그램은 위에 언급한 것들이 분명하다.

예능판 ‘온에어’?
이런 의도는 ‘야심만만2’의 기획의도에 예능판 ‘온에어’라는 문구로 간단하게 정리되어 있다. 즉 방송의 뒷얘기(이것은 사실상 연예인들의 사생활일 수도 있다)를 도마 위에 올리겠다는 의도다. 하지만 초반부 5회가 지속되는 동안 ‘야심만만2’의 이런 야심만만한 시도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무엇보다도 이 프로그램이 내세우는 올킬 시스템에 문제가 있었다.

첫2회의 게스트로 장근석과 이효리가 출연했고, 3회에 탁재훈, 예지원, 4회에 엄정화, 오지호, 그리고 5회의 박상면, 김지석까지 참여하는 게스트들은 아무런 연관성을 갖지 못했다. 누구도 하지 못했을 폭탄 발언을 통해 말 그대로 ‘다 죽이는’ 올킬 시스템을 가져왔지만 ‘예능선수촌’에 상응할 만큼 경쟁적이지 못했고, 게스트에게만 집중적으로 올킬 제안이 이루어지는(게스트들에게서 이야기를 끌어내야 하기에 어쩔 수 없는 선택이다) 다소 작위적인 느낌을 연출했다.

‘야심만만2’가 대안으로 내세운 것은 집단 대결 구도다. ‘야심만만2’는 예능선수촌 vs 기센 게스트들(강인, 김희철, 홍지민)을 기점으로 두 팀으로 나눠서 올킬 시스템을 적용했다. 태능선수촌(이용대, 남현희, 왕기춘, 이배영)과 예능선수촌의 대결은 그 백미였다. 하지만 여기에도 문제점은 있었다. 결국 대결 구도 자체가 게스트팀쪽으로 기울 수밖에 없었던 것. 그래서 ‘조강지처클럽’의 출연진들은 아예 조강팀과 지처팀으로 게스트를 나누어 대결을 벌였다. 올킬 시스템은 좀더 안정적인 형태를 띄었다. 예능판 온에어라는 기치가 드러난 것도 이 ‘조강지처클럽’에서부터였다.

방송사를 넘어선 선의의 경쟁 보여준 ‘야심만만2’
하지만 무엇보다 예능판 온에어라 지칭할만한 아이템은 ‘1박2일 vs 패밀리가 떴다’가 아닐 수 없다. 아쉽게도 MBC의 예능 프로그램이 빠졌지만 그것에 대한 아쉬움은 서인영과 전진이 한 마디씩 보태는 것으로 충분했다. 이 구도 속에서 ‘야심만만2’의 올킬 시스템은 가장 효율적으로 발휘되었다. 애초부터 방송3사를 막론하고 골고루 고정MC를 두었던 터라, 자연스럽게 프로그램별로 그들도 나뉘어졌다. 함께 ‘야심만만2’를 진행해왔던 강호동과 윤종신은 각각 ‘1박2일’팀과 ‘패밀리가 떴다’팀으로 나뉘어 치열한 신경전을 벌였다. 

하지만 무엇보다 주목할 것은 이들이 초반부터 팽팽한 대결구도를 가져갔지만 상대방의 개그에 아낌없이 웃음을 터뜨리는 모습 또한 보여주었다는 점이다. 이천희의 엉뚱한 언변에 모두들 자지러졌고, 이수근의 재치에 모두들 넘어갔다. 복불복에 져 까나리 액젓을 마시는 ‘패밀리가 떴다’팀은 ‘1박2일’의 고생을 인정해주었다. 서로의 프로그램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모습은 방송사 간에 매주 벌어지는 치열한 예능 경쟁이 사실은 상당 부분 조장된 결과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대결구도에 놓여지게 된 예능 프로그램들의 경쟁은 현재 지나치게 과열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런 시기 ‘야심만만2’의 ‘1박2일 vs 패밀리가 떴다’편이 보여준 것은 타방송사에서 방영되는 프로그램으로서의 경쟁에도 불구하고 모두 예능인의 이름으로 함께 뭉치는 모습이다. 과거 방송사별로, 혹은 프로그램별로 형성되던 그룹이 이제는 각자 ‘예능선수’로서의 개인의 이름으로 자유롭게 이합집산이 가능해졌다는 얘기다.

리얼 버라이어티 시대에 프리랜서로서 방송3사를 넘나드는 예능인들에게 방송국과 프로그램의 경쟁은 별로 중요한 것이 아니다. 그리고 이런 변화를 시청자들도 어느 정도는 받아들이고 있는 추세다. ‘야심만만2’에서 강호동이 갑자기 ‘1박2일’에 대해 홍보발언을 하는 것이 이제는 더 이상 어색하지 않게 느껴지는 것이다. 리얼 버라이어티쇼의 팬덤 현상으로 과열경쟁이 나타나는 현재, ‘야심만만2’가 대결구도에 있던 ‘1박2일’과 ‘패밀리가 떴다’를 한꺼번에 끌어안은 것은 그래서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