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정덕현

'신데렐라맨', 진품이 될까 짝퉁이 될까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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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데렐라맨', 진품이 될까 짝퉁이 될까

D.H.Jung 2009. 5. 13. 0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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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데렐라맨’, 진품과 짝퉁 사이에 서다

제목만 놓고 보면 ‘신데렐라맨’은 누가 생각해도 요즘 한창 뜬다는 ‘남데렐라(남자 신데렐라)’를 떠올리게 한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이 작품의 기획의도에 등장하는 첫 문구는 신데렐라가 아니라 ‘왕자와 거지’다. 얼굴이 닮은 두 사람이 서로 역할을 바꾼다는 점에서 현대판 ‘왕자와 거지’라는 얘기다. 그렇다면 ‘신데렐라맨’이 다루는 이야기는 남데렐라일까 아니면 ‘왕자와 거지’일까.

'신데렐라맨', 신데렐라인가 왕자와 거지인가

먼저 '신데렐라'와 '왕자와 거지'의 몇 가지 차이를 보자. '신데렐라'는 알다시피 신분 상승 욕구에 초점을 맞춘 이야기다. 반면 '왕자와 거지'는 신분의 이야기보다는 입장 바꿔보기가 그 중심 모티브다. 즉 신데렐라는 계모의 딸이 왕자와 결혼하는 이야기지만, '왕자와 거지'는 거지보다는 왕자의 시선을 따라가며 거지가 되어본 왕자의 눈에 비친 세상의 모습을 풍자적으로 그려낸 이야기다. 여기서 왕자는 제자리를 찾아가려 노력할 뿐이지, 신분상승을 욕망하는 존재는 아니다.

드라마 '신데렐라맨'은 '왕자와 거지'의 이야기로 치면 왕자에 해당하는 이준희(권상우)의 이야기라기보다는 거지인 오대산의 이야기에 가깝다. 따라서 본래 '왕자와 거지' 이야기가 갖는 세태 풍자적인 요소는 발견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입만 열면 대박을 외치는 오대산의 입장에 드라마가 주력하고 있다고 해도 이 드라마를 신데렐라 이야기로 단정하기도 어렵다. 오대산이 사랑하는 인물은 같이 낮은 곳에 내려와 있는 서유진(윤아)이지, 자신을 간택해 상류사회로 끌어줄 능력을 가진 장세은(한은정)이 아니기 때문이다.

또 똑같은 얼굴 때문에 이준희의 역할을 연기하는 오대산이 그 부를 부러워하거나 즐기는 것 같지도 않다. 오대산은 그저 돈 몇 푼에 억지로 그 연기를 하고 있을 뿐이다. 오대산의 관심은 그 스스로도 밝혔듯이 '100억 대박'과 서유진뿐이다. 그리고 그 100억 대박은 신데렐라처럼 누군가에 의해 간택되어 얻는 그런 것이 아니라 자신의 노력을 통해 얻어내려는 것이다. 그러니 '신데렐라맨'의 주인공을 오대산 혹은 이준희에 맞춰놓고 보면 이 이야기는 신데렐라 이야기도 왕자와 거지 이야기도 아닌 전혀 다른 이야기라는 걸 알 수 있다.

그렇다면 패션계의 이야기까지 뒤섞여 복잡해 보이는 이 '신데렐라맨'은 도대체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일까. 그저 부유한 남녀(이재민과 장세은)와 가난한 남녀(오대산과 서유진)가 서로 얽히고설키며 성장하는 그저 그런 사각 멜로드라마? 현재로서는 그 혐의가 짙은 게 사실이다. 하지만 이제 중반을 향해가는 이 드라마에 대한 평가로 이건 너무 속단일 수 있다. 적어도 남은 분량에서의 어떤 가능성만은 여전히 존재하니까.

진품과 짝퉁의 기로에 선 '신데렐라맨'
그 가능성은 이 드라마가 가진 '진품과 짝퉁'에 대한 시선에서 찾아질 수 있을 것이다. 오대산은 말 그대로 짝퉁의 세계에서 살아가는 인생이고, 이준희는 진품, 그것도 명품의 세계 속에서 살아가는 인생이다. 그 둘이 닮았고 서로 역할을 바꾸어 남을 속인다는 설정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상품으로서의) 진품과 짝퉁을 떠올리게 한다. 이것은 철저히 상업적인, 경제적인 측면에 있어서의 진품과 짝퉁이다.

하지만 이 드라마는 '진품과 짝퉁' 인생을 가르는 잣대에 경제적인 측면만을 부각시키지는 않는다. 오히려 삶의 질적인 잣대로 보여지는 '진품과 짝퉁' 인생을 밑바닥에 깔고 있다. 즉삶의 양적인(경제적인) 잣대로는 이준희가 진품이고 오대산이 짝퉁 같지만, 삶의 질적인 잣대로는 오대산이 진품이고 이준희가 짝퉁처럼 보인다. 이 역전된 상황은 드라마가 가진 틀에 박힌 사각 멜로 구도 이야기가 가진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가능성이다.

만일 오대산과 서유진이 삶의 양적인 가치가 아닌 질적인 가치로서 서로 맺어지고, 이러한 새로운 가치를 그 관계 속에서 그려낼 수 있다면 그것은 이 시대에 공감할 수 있는 새로운 신데렐라 이야기가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이것은 여전히 하나의 가능성일 뿐이다. 만일 이러한 하나의 가능성도 발견하지 못하는 상황에 처하게 된다면, 이 드라마는, 신데렐라 이야기도, 왕자와 거지 이야기도 끌어들였지만 그 어느 이야기도 되지 못하는 짝퉁드라마가 될 수도 있다. 어느 쪽의 길을 가게 될 지는 앞으로의 행보에 달려있다.

이것은 이 드라마의 키를 쥐고 있는 권상우에게도 똑같이 해당되는 이야기다. 잇따른 흥행 실패로 인해 잣은 구설수와 연기력 논란을 일으켜온 권상우에게 어쩌면 이 작품은 기회가 될 지도 모른다는 점이다. 1인2역이라는 새로운 도전은 권상우의 연기에 대한 새로운 평가를 가능하게 하고 실제로도 그런 조짐들이 보여지고 있다. 그 어느 때보다 진품의 연기를 선보이려고 노력한 흔적들이 역력하다. 문제는 다시 작품이다. 배우의 이미지를 만드는 대부분이 제대로 된 캐릭터를 어떻게 만나느냐에 달려있다고 볼 때, 이 작품이 진품이 되느냐 짝퉁이 되느냐는 갈림길은 권상우에게도 절실한 문제일 수밖에 없다. 권상우는 과연 이 작품을 통해 신데렐라맨으로 거듭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