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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백’, 가족 위해 거짓 자백한 그들 다시 진실 앞으로

 

죽이지 않았다. 하지만 죽였다고 하지 않으면 아버지가 위험해진다는 협박을 받고 죽였다 자백했다. tvN 토일드라마 <자백>에서 최도현(이준호) 변호사는 제니송(김정화)을 만나러 갔다가 그가 총에 맞고 죽어 있는 걸 발견하고는 누군가에게 맞고 쓰러졌다. 그리고 깨어보니 그의 손에 쥐어져 있는 총. 그 장면은 마치 10년 전 자신의 아버지 최필수(최광일)의 상황과 마치 평행이론처럼 똑같았다.

 

당시 최필수의 차승후 중령 살인사건에서도 현장에 처음 당도했던 기춘호(유재명) 형사는 이번에도 그 비슷한 상황에 놓여진 최도현을 발견한다. 하지만 최도현이 제니송을 죽일 리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기춘호는 총기 발사 잔사물 검사를 통해 그가 총을 쏘지 않았다는 걸 확인한다. 그리고 문득 떠오르는 10년 전 사건. 당시에도 최필수의 총기 발사 잔사물 검사를 했을 테지만 그 결과물이 자신에게 오지 않았다는 걸 떠올린다. 확인해본 결과 그 때도 최필수는 총을 쏘지 않았던 걸로 결과가 나왔다. 결국 검찰의 누군가가 서둘러 최필수를 살인범으로 몰아갔던 것.

 

<자백>이 후반부로 가면서 흥미진진해지는 대목은 바로 이 최도현과 최필수의 평행이론처럼 닮아버린 상황 때문이다. 최도현은 자신이 똑같은 상황에 처함으로써 아버지의 상황을 오히려 더 잘 이해하게 됐다. 그리고 최필수는 자신도 같은 처지에 놓인 최도현을 구하기 위해 탈출하고 그 배후에 박시강(김영훈)이 있다는 걸 확인한다. 그리고 최도현을 찾아와 드디어 10년 만에 자신이 살인을 저지르지 않았다는 걸 자백하며 재심을 요청한다.

 

지나고 나서 되돌아보면 <자백>에서 벌어진 사건들은 모두 비슷한 양상을 띠고 있었다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차승후 중령 살인사건이나 김선희 살인사건 그리고 최도현에게 벌어진 제니송 살인사건은 모두 진범 대신 누군가 누명을 썼다는 점과 그 누명을 쓴 자는 배후의 진실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그런 일을 당했다는 점이다. 즉 ‘비선실세’로 불리는 저들은 거대한 비리를 저지르고 그 진실에 다가오는 자들을 누명을 씌워 제거해왔다는 것.

 

하지만 최필수가 거짓자백을 하게 된 건, 아들 최도현의 목숨이 달린 일에 대한 은밀한 거래 때문이었다. 심장이식을 받아야 살 수 있는 아들을 위해 하지 말아야할 거래를 했던 것. 하지만 최도현은 아버지와는 다른 이유로 거짓자백을 한다. 자백을 하지 않으면 아버지를 가만두지 않겠다는 위협을 받았지만, 그래서 자백을 한 게 아니라 상대를 방심하게 하기 위해 자백했다는 것. 이로써 <자백>은 최필수와 최도현이 함께 손을 잡고 자신들이 했던 자백이 위력에 의한 허위자백이었다는 걸 증명하며 그 뒤에 놓인 거대한 비리들과 본격적으로 마주하는 흥미진진한 지점에 도달했다.

 

<자백>이 하려는 이야기는 그래서 과거 벌어진 어떤 사건의 진상이 제대로 밝혀지지 않으면 그것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후에도 계속 반복되어 비슷한 피해자들을 낳는다는 것이다. 우리가 그토록 많은 사건들 속에서 ‘진상규명’을 부르짖었지만 유야무야 사라져버렸던 많은 사건들과 그 후에도 계속 비슷한 사건들이 반복되던 우리네 사회의 현실이 떠오르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과연 <자백>은 이 반복되는 비리와 비극을 끊어낼 수 있을까. 최도현과 그 아버지의 반격이 기대되는 대목이다.(사진:tvN)

Posted by 더키앙

‘녹두꽃’, 거시기 조정석의 개과천선에 기대감 커지는 이유

 

그는 ‘거시기’로 불린다. 분명 ‘백이강(조정석)’이란 이름이 있지만 스스로 그 이름을 버리고 살아왔다. 아버지 백가(박혁권)가 본처의 여종을 겁탈해 태어난 자. 돈을 위해서는 어떤 짓이든 하는 악명 높은 이방 백가 밑에서 핍박받으며 그 일원이 되기 위해 해야 하는 밥값으로 죄 없는 양민들을 괴롭혀왔다. 그가 스스로를 거시기라 부르게 내버려둔 건, 그 삶이 백이강이라는 자신의 삶이라는 걸 어쩌면 받아들이기 어려워서였을 지도 모른다.

 

고부군수 조병갑(장광)의 금곡령으로 도저히 살길이 없어진 민초들이 동학군으로 봉기해 마을을 접수했을 때 거시기는 죽을 위기에 처한다. 워낙 한이 맺힌 이들이 넘쳐나는데다 그는 백가의 앞잡이 역할을 해왔던 인물이니 말이다. 하지만 그때 전봉준(최무성)은 거시기의 오른손을 칼로 내려찍으며 말한다. 이제 “거시기는 죽었다”고. 그것이 시작이었다. 거시기가 죽고 그 안에 감춰져 있던 백이강이 살아나기 시작한 건.

 

SBS 금토드라마 <녹두꽃>은 동학농민혁명의 이야기를 다루지만 주인공은 우리가 역사를 통해 잘 알고 있는 녹두장군 전봉준이 아니라 거시기로 불리는 백이강이다. 이 지점은 역사적 인물을 정면으로 다루는 것을 피함으로써 좀 더 자유로운 이야기를 더할 수 있는 선택이면서, 동학농민혁명의 주인공이 전봉준 개인이 아니라 그와 함께 한 무수한 이름 모를 ‘거시기들’이었다는 걸 담아내기 위한 선택이다.

 

백이강이 전봉준에 의해 다시 살아가게 되면서 조금씩 변화하기 시작하는 건, 그저 생존하기 위해 살아오던 민초들의 삶에 대한 각성 때문이다. 그는 자신이 두드려 팼던 양민들이 자신과 다를 바 없이 하루하루를 살아가기 위해 애쓰는 사람들이라는 걸 깨닫기 시작한다. 그래서 아버지 백가가 자신의 대를 이어 시키려는 이방짓을 더 이상 안하겠다고 선언한다.

 

백이강이 이런 선택을 하게 되는 건, 그 동안 보이지 않던 민초들이 달리 보이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그의 아버지가 그랬던 것처럼 자신 또한 사람을 사람으로 보지 않았다. 개처럼 살아온 자신이었기에 세상은 그렇게 살아남기 위해서는 누군가를 물어야 하는 그런 곳으로 여겼다. 하지만 죽음 앞에서 자신을 살려준 전봉준을 통해 그는 세상에 대한 새로운 시선을 갖게 된다.

 

백이강의 어머니 유월이(서영희)가 전봉준이 그를 살린 이유에 대해 말한 것처럼, 그는 죽어 마땅한 인물이었으나 개처럼 살아온 그 삶이 불쌍해 또 다른 삶이 주어졌던 것이었다. 거시기로 불리는 개가 아닌 사람의 삶에 대한 기회가 주어지면서 드디어 보게 된 사람의 가치. 그것은 동학의 뜻이기도 했다. 인내천(人乃天), 즉 사람이 곧 하늘인 세상. 태생이 어떻든 누구나 거시기가 아닌 하늘이라는 것.

 

<녹두꽃>은 그래서 녹두장군의 이야기가 아니라 그와 함께 했던 민초 즉 ‘녹두꽃’들의 이야기다. 키가 작아 붙여진 이름이라는 ‘녹두장군’이라는 호칭처럼, 이들은 작아보여도 함께 모여 흐드러진 꽃으로 피어난다. 백이강이라는 인물의 개과천선은 그래서 그 작아서 별 가치 없어 보였던 민초의 삶들이 하나하나 모여 꽃이 되고 하늘이 되는 그 과정을 담아낸다. 그리고 그것은 신분사회를 넘어 모두가 인간으로서 저마다의 권리를 갖는 근대를 열어가는 변화과정이기도 하다.(사진:SBS)

Posted by 더키앙

‘스페인하숙’, 어째서 이 소소한 반복에 빠져드는 걸까

 

무려 25인분의 닭볶음탕을 준비한다. 손님이 몇 명이 올지 모르지만 마음만은 그만큼의 기대감이 음식을 준비하는 차승원의 손길에 담긴다. 엄청나게 큰 스페인 닭 몇 마리를 손질해 놓자 마음까지 푸근해진다. 거대한 들통에 먼저 우려내놓은 빨간 국물과 거기 수북하게 담기는 닭고기들은 그래서 미각보다 먼저 마음을 데운다. 저렇게 넉넉하게 준비된 닭볶음탕을 먹고 다시 기운 낼 순례자들에 대한 생각에 기분이 좋아진다.

 

설비부 유해진은 박과장과 또 무언가를 뚝딱 뚝딱 만들어낸다. 뭐든 주문하면 뚝딱 만들어내는 설비부에 차승원이 ‘이런 건 못하겠지’ 하며 요청한 와이파이를 만드는 것. 합판 위에 와이파이 문양을 그리고 전기코드를 재활용해 하트모양으로 자른 합판과 연결한 이른바 ‘샘나?π’는 실용성(?)이라고는 하나도 찾아보기 힘들지만 보는 이들을 기분 좋게 만드는 ‘작품’에 가깝다. 애초 진짜 기능을 갖춘 와이파이를 기대한 것도 아니지만 이보다 만족스러울 수 있을까. 쳐다보는 것만으로도 기분 좋아지는 마음과 마음을 따뜻하게 연결해주는 유머 가득한 와이파이.

 

tvN 예능 <스페인 하숙>은 어찌 보면 하릴없어 보이는 일들을 매일 반복한다. 아침이면 어김없이 새벽같이 일어나 음식을 준비하고 하숙집 구석구석 청소를 한다. 치우면 또 떨어지는 나뭇잎을 매일매일 치우는 그 반복들. 손님을 기다리고, 맞이하고, 대접하고 또 함께 밥을 먹고 수다를 떨며 그렇게 하루가 지나간다. 손님의 숫자는 그 때 그 때 다르고 예측 불가다. 25인분의 닭볶음탕을 준비했지만 저녁 시간까지 단 한 명의 손님도 오지 않는 일이 생긴다.

 

하지만 그렇다고 걱정할 건 없다. 손님 없으니 하숙집 사람들의 회식(?) 자리가 벌어진다. 설비부에 승진(?)한 박과장이 회식의 명목이다. 박과장과 함께 차승원, 유해진, 배정남이 둘러 앉아 손님을 위해 만든 닭볶음탕과 회식을 위해 새로 준비한 삼겹살 볶음을 먹으며 즐거운 저녁 시간을 보낸다. 지금껏 촬영하느라 스페인식 식사만 해온 제작진들은 손님이 없어 잔뜩 남은 닭볶음탕으로 오랜만의 한식을 즐긴다. 그간 차승원은 그 제작진들이 밟혀 일부러 음식을 많이 해왔다.

 

기분이 좋아진 유해진은 박과장에게 괜한 호언장담을 한다. 이참에 김치냉장고로 ‘IKEYO’가 아닌 ‘IKHYEOYO(익혀요)’를 만들어보는 건 어떻냐는 농담. 뭘로 만드냐는 차승원의 물음에 유해진은 당당하게 “합판”이라고 답한다. 그 농담이 우스워 회식은 화기애애한 웃음이 터져나온다.

 

그렇게 하루가 끝나는 줄 알았는데, 조금 늦은 시간 잔뜩 지쳐 보이는 순례자가 하숙집을 찾는다. 무려 100킬로를 쉬지 않고 걸어왔다는 그 순례자에게 부랴부랴 따뜻한 밥과 국을 만들어 내놓는다. 벌써 네 번째 순례길이라는 순례자는 처음에는 두 달이 걸렸다며 여기가 너무 좋다고 말한다. 하루 100킬로를 걷고 걷지 못할 정도로 힘든 그 길을 왜 그는 걷고 또 걸었을까. 그리고 그 고행이 왜 좋다고 말할까.

 

<스페인 하숙>은 굉장한 먹방을 보여주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더 많은 손님을 받으려는 장사를 보여주는 것도 아니다. 음식은 물론 차승원의 정성이 가득하고 스페인이라는 외지에서의 한식이라는 특별함이 있지만 대단히 놀랍거나 새로운 건 아니다. 또 25인분을 준비해서 대부분은 회식을 하고 그 날 한 명의 순례자에게 대접하는 그 광경이 먹방이나 장사의 묘미를 담을 리 없다.

 

순례자가 늦은 밤에 차승원이 차려준 김치볶음밥과 계란국을 먹는 장면에서 ‘리액션’은 그다지 담기지 않는다. 대신 화면이 전환되며 어둑해진 밤하늘에 이런 자막이 더해진다. ‘우리는 무엇을 얻고자 이 길을 걷고 있는가... 이 길의 끝에서는 알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고단했던 하루 그 하루도 끝이 났다.’

 

매일의 일상이 반복되는 <스페인 하숙>의 풍경들은 그래서 소소한 반복이 만들어내는 재미와 의미가 담긴다. 사실 무엇 때문에 우리는 아침 일찍 일어나 하루 종일 몸을 바쁘게 놀리고 저녁에 돌아와 따뜻한 한 끼로 그 피곤을 풀어내는 삶을 반복하는지 알 수 없다. 살아가기 위해서일 수 있지만, 그게 아니라도 우리는 늘 그렇게 하루를 반복하며 살아간다. 그런데 그 속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 소소한 반복이 다 똑같은 반복이 아니라는 걸 알게 된다. 깔깔 웃던 웃음이 있었고, 누군가와 나누던 훈훈한 소통이 있었고, 또 때론 지쳤다가도 그 피로를 풀어주는 따뜻한 밥 한 끼가 있었다. 그것이 <스페인 하숙>이 그 멀리까지 가서 포착해내려는 삶의 비의가 아닐까. 그 멀리까지 가서 굳이 힘겨운 순례길을 걷는 이들이 찾아내려는 그것.(사진:tvN)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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