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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요한’ 삶과 죽음에 대한 통찰력, 그리고 메시지

 

이 드라마 어딘가 깊이가 다르다. SBS 금토드라마 <의사요한>은 지금껏 우리가 봐왔던 의학드라마의 접근이 상당히 표피적이었다는 걸 깨닫게 한다. 대부분의 의학드라마가 보여줬던 건 아픈 환자와 이를 우여곡절 끝에 고치는 의사의 이야기가 대부분이 아니었던가. 하지만 <의사요한>은 그 환자의 고통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또 나아가 고통뿐인 삶이 과연 환자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인지 같은 지금껏 의학드라마가 던지지 않았던 질문들을 던진다.

 

중증 근무력증을 앓는 격투기 선수의 사례는 이런 질문들을 다차원적으로 담아낸다. 어떻게 하면 고통을 줄까를 고민한다는 주형우(하도권)는 어떻게 하면 고통을 줄일까를 고민하는 차요한(지성)에게 우리는 닮았다고 말한다. 주형우는 살아있다고 해도 움직일 수 없는 상태라면 살아있는 게 아니라 고통일 뿐이라고 하지만, 차요한은 고통이 “살아있다는 증거”라고 말한다.

 

링에 올라 싸우는 것이 자신의 존재 증명이라 여기는 격투기 선수 주형우는 연명하는 삶이 아무런 의미가 없다며 자신이 쓰러졌을 때 심폐소생술 같은 응급치료를 하지 말아 달라 요구한다. 그는 “죽음을 앞당기고 싶을 만큼 괴롭다”는 속내를 털어놨다. 한때 도저히 손 쓸 수 없어 고통만을 연장시키던 환자를 안락사 시킨 경험이 있는 차요한은 그러나 주형우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대신 차요한은 주형우가 말하는 “죽을 만큼 괴롭다”는 그 이야기가 보내는 시그널을 읽어낸다. 그래서 거기부터 시작해 그가 중증 근무력증이라는 걸 알아내고 결국 환자를 살릴 수 있는 길을 찾아낸다. 이건 무엇을 말하는 걸까. 우리가 생각하는 고통이란 살아있다는 증거이고, 몸이 보내는 일종의 경고이자 시그널이라는 것. 그래서 고통을 느낀다는 건 죽음에 이를 수 있는 병을 사전에 고칠 수 있는 기회를 몸이 주는 것이라는 의미다. 차요한이 주형우가 말하는 그 고통을 통해 병을 발견해낸 것처럼.

 

그렇다면 과거 차요한은 어째서 환자를 안락사 시킨 걸까. 그것은 고통을 통해 병을 발견하고 그것으로 고칠 수 있다는 희망자체가 사라졌을 때, 과연 통증의학과 의사라면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이 담긴 것이었다. 그는 환자를 죽음에 이르게 한 것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줄여줄 수 없는 고통을 없애주려 한 것이었다. 설령 그 선택이 환자를 죽음에 이르게 할지라도.

 

<의사요한>은 이처럼 고통과 삶과 죽음에 대한 다양하고도 진지한 질문들을 담아내고 있다. 새로운 에피소드로 등장한 극단적인 두 환자의 사례는 그래서 더더욱 흥미롭게 다가온다. 선천적으로 아무런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환자와 아주 미세한 접촉에도 엄청난 통증을 느끼는 환자의 대비. 이 에피소드에서 통증은 다만 피하고픈 어떤 것이 아니라 어쩌면 삶의 증명일 수도 있다는 걸 보여주지 않을까. 겉보기엔 무통환자가 훨씬 좋아 보이지만 그것은 어쩌면 살아도 사는 것 같지 않은 또 다른 아픔을 전제하는 것일 테니 말이다.

 

<의사요한>이 통증의학이라는 분야를 통해 전하는 고통과 삶과 죽음에 대한 이야기는 나아가 병원 밖에서의 우리네 삶에도 주는 메시지가 적지 않다. 삶에서 느끼는 힘겨움이나 아픔은 우리가 늘 피하고픈 어떤 것이지만, 그것은 또한 살아있다는 증명이며 나아가 더 큰 문제를 사전에 해결하기 위한 신호일 수 있다는 것. 의사 역할을 하는 사회가 힘겨움의 신호를 보내는 이들을 외면하면 안 된다는 걸 <의사요한>이라는 의학드라마는 마치 이야기하고 있는 듯하다.(사진:SBS)

Posted by 더키앙

경쟁 아닌 귀호강 힐링, 음악프로그램의 새 경향

 

눈도 귀도 호강이다. JTBC 예능 <비긴어게인3>를 찾아보는 시청자라면 늘 느끼는 기분이 아닐까. 이탈리아로 간 <비긴어게인3>는 일단 그 고풍스런 풍광에 마음을 빼앗긴다. 이탈리아 남부의 휴양도시 소렌토. 지중해의 푸른 바다를 낀 그 정겨운 도시에서 벌어지는 버스킹의 향연. 눈이 즐겁고 귀는 한없이 편안해지는 그런 시간이 아닐 수 없다.

 

너무 심하게 부는 바람 때문에 악보가 날아가는 쉽지 않은 상황 속에서도 버스킹을 하는 출연자들. 결국 노래를 중단하는 사태까지 벌어졌지만 버스킹의 묘미는 현장에서의 관객들과 만들어지는 소통에 있다고 했던가. 관객들이 더 호응해주며 오히려 분위기를 돋워주는 바람에 버스킹은 더 흥겨워졌다.

 

비가 내린 후라 바닷가 마을 어느 카페에서의 버스킹에서는 즉석에서 헨리와 수현이 부른 제이슨 므라즈의 럭키(Lucky)에 분위기는 오히려 더 고즈넉해진다. 그런 곳에서 독보적인 보이스를 가진 김필이 부르는 ‘사랑 하나’는 가사의 의미를 전혀 모르는 소렌토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인다. 그러니 그 의미까지 다 알고 있는 우리 같은 시청자들은 그 시간이 마법 같이 느껴질 수밖에 없다.

 

세계 3대 미항으로 꼽히는 나폴리에서는 안전 문제로 본래 하려던 장소에서의 버스킹이 허가되지 않는 의외의 상황을 맞이하게 되었지만, 그런 변수야말로 버스킹의 묘미라는 걸 알려준 시간이었다. 노래할 곳이 없어 산타루치아 항구에서 마이크도 없이 악기 연주에 목소리로만 하게 된 버스킹. 헨리의 신나는 바이올린 연주만으로 사람들의 귀가 쫑긋 세워지고 지나는 행인들이 발길을 멈추며 고개를 끄덕이며 음악에 호응해주는 이들이 생겨난다.

 

즉석에서 인터넷 악보를 찾아 이탈리아의 칸초네인 ‘산타루치아’를 연주하는 대목에서는 그 감미로운 선율에 항구가 더욱 새로워 보인다. 간단한 기타 연주에 맞춰 부르는 박정현의 ‘마이 웨이(my way)’가 전하는 절절함에 절로 박수가 터져 나오는 건 그런 분위기가 아니면 도저히 만들어질 수 없는 <비긴어게인>만의 음악이 아닐까.

 

가까스로 허락을 받아 버스킹을 하게 된 장소는 톨레도역. 10시가 넘는 늦은 시간 거리는 점점 한산해져 갔지만 들려오는 음악소리에 운집한 관객들은 숨죽이며 박정현의 ‘마음으로만’에 빠져들고, 임헌일의 기타와 보컬에 김필의 목소리가 얹어진 ‘Real’에 매료된다. 또 찬혁의 빈자리를 김필이 채워줌으로써 수현이 완전히 몰입해 함께 부른 ‘오랜 날 오랜 밤’이나, 역시 김필의 감성이 돋보이는 데미안 라이스의 델리키트(Delicate), 게다가 헨리와 박정현이 함께 부른 <스타 이즈 본>의 ‘Shallow’는 또 어떻고. 이역만리에서 찍어놓은 영상을 통해 보고 듣는 버스킹 무대지만 금요일 밤 퇴근해 조용히 한 주를 마무리하는 분들에게는 맥주 한 잔과 함께 그만한 힐링이 없을 테다.

 

최근 들어 오디션 프로그램에 대한 피로도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Mnet <프로듀스X101>은 마지막 라이브 경연에서 투표 조작 논란이 벌어져 심지어 경찰 수사까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음악이 언제부터 경쟁의 도구가 되었단 말인가. 그 피로감 때문인지 <슈퍼밴드>에 이어 <비긴어게인3>로 이어진 경쟁보다는 하모니가 주는 음악 프로그램의 가치가 돋보인다. 물론 <슈퍼밴드>도 오디션 형식을 차용하긴 했지만 그 프로그램이 달랐던 건 경쟁 그 자체보다 여러 조합을 통한 하모니의 힐링이 아니었던가.

 

<슈퍼밴드>에 이어 <비긴어게인3> 그리고 언제 시작될지 지금도 기대하는 분들이 많은 <팬텀싱어3>까지 JTBC 음악 프로그램이 가진 귀호강의 시간은 음악이 가진 진면목을 드러내준다. 경쟁이 아닌 하모니이고, 순위가 아닌 취향이며, 언어가 달라도 하나가 되는 그 소통의 즐거움이 바로 음악의 진면목이라고 이들 프로그램들은 말하고 있다.(사진:JTBC)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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