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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터트롯’, 왕좌에 누가 앉든 부족함이 없다는 건

 

애초에 이렇게 쟁쟁한 후보들이 등장할 줄 그 누가 알았으랴. 이제 본격적인 트로트 ‘왕좌의 게임’이 시작됐다. TV조선 <미스터트롯> 준결승에 오른 14인의 면면을 보면 아직도 오리무중이다. 저마다 색깔이 다른데다 만만찮은 실력자들이 포진되어 있기 때문이다.

 

14인 중에서 역시 가장 많은 분포를 차지하는 건 프로가수들이다. 임영웅, 영탁, 장민호는 물론이고 신동부로 소개된 김희재, 김수찬도 프로가수들이다. 여기에 이찬원 같은 경우 대학생이지만 신동부로 소개됐을 만큼 프로가수라 볼 수 있고, 정동원 역시 나이는 어리지만 현역 활동 중인 트로트가수다.

 

장르만 다를 뿐 가수나 다름없는 이들도 만만찮다. ‘파파로티’로 이름 난 테너 김호중이 그렇고 뮤지컬가수 신인선, 다양한 오디션에 출연했을 정도로 모델이자 가수로 활동해온 류지광, 국악인 강태관, 아이돌그룹 로미도의 메인보컬 황윤성 그리고 태권 트롯을 선보인 나태주도 영화배우이자 가수가 직업이다. 방송 전까지 상하차 아르바이트를 했다는 김경민만 그 직업이 다를 뿐이다.

 

이처럼 준결승에 올라온 14인은 저마다 자기만의 음악적 역량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는 인물들이다. 게다가 갈수록 더해가는 오디션의 긴장감은 확실한 왕좌의 주인을 예측하기 이렵게 만든다. 예를 들어 김호중 같은 경우, 애초 막강하고 안정적인 무대로 그 누구도 꺾을 수 없을 거라 여겨졌지만, 팀 미션 2차전 에이스 전에서 의외로 긴장하고 감정이 올라와 음정이 불안해지는 결과를 낳기도 했다.

 

반면 인기투표 순위 1위를 다투고 있는 임영웅은 안정적이면서도 능수능란한 가창력으로 정통 트로트의 맛을 선사한다는 점에서 가장 강력한 우승후보로 떠올랐다. 하지만 정동원처럼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듣는 이들의 심금을 울려버리는 타고난 트로트 신동이 어떤 반전의 이야기를 써내려갈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영탁의 탁배기 가창과 김희재의 끼 넘치는 무대는 물론이고, 매번 신선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무대를 선사해 ‘신인선한 아이디어’라는 말을 만들고 있는 신인선이나, ‘진또배기’를 특유의 흥 넘치는 민요가락처럼 불러내는 청국장 보이스 이찬원도 주목할 만하다. 트로트계의 BTS로 불리며 남다른 경륜의 카리스마를 자랑하는 장민호나 댄스가 돋보이는 흥 넘치는 끼쟁이 김수찬도 만만찮다.

 

물론 준결승과 결승에서 어떤 변수가 생겨날지 알 수 없는 상황이지만, 후보들의 면면으로 그 가능성과 의미를 되새겨 본다면 임영웅의 경우 이 프로그램의 취지와 가장 걸맞는 정통 트로트를 구사하는 인물로서 강력한 우승 후보라고 볼 수 있고, 김호중의 경우는 트로트의 스펙트럼을 넓히는 차원에서 충분한 우승 후보의 자격을 갖추고 있다 말할 수 있다.

 

또 이찬원 같은 젊지만 확실한 자기 색깔과 민요가락처럼 흥 넘치게 풀어내는 트로트 스타일이나 정동원처럼 나이는 어려도 정통 트로트의 맛을 그 누구보다 잘 소화해내는 신동 같은 인물들은 트로트의 신세대를 구성한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후보들이다. 한 마디로 그 어느 누구를 딱 하나 집어 말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다만 14인 모두가 색다른 트로트의 맛을 선보이며 트로트라는 장르의 저변을 넓히는데 부족함이 없었다는 점에서 우승과 상관없이 왕관을 씌워주고픈 마음이 크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건 아마도 이 프로그램의 결과를 바라보는 시청자들의 마음일 것이다.(사진:TV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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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목식당’이 꺼낸 선한 영향력의 선순환, 세상은 따뜻하다

 

“지금 여기서 크게 돈을 벌겠다는 생각은 없어요. 사실 손주 여섯 명 만든 것만 해도 저는 너무 행복한 거예요. 여기서. 애들 결혼시켜서. 그런데 이왕이면 이렇게 좋은 기회에 제가 새로운 걸 배워가지고 우리 손님 맛있게 드리고 싶고 그래서 제가 간절히 이렇게 부탁드리는 거예요.”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공릉동 기찻길 골목 찌개백반집 사장의 그 말에 백종원은 크게 감복한 얼굴이었다. 사장님은 김성주의 말대로 손님들이 맛있다고 하는 인정과 칭찬을 경제적 대가보다 더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정인선은 “저희한테 꼭 있어야 될 가게죠”라고 말했다. 그 말은 이 프로그램에 꼭 출연해야만 하는 진짜 골목식당이라는 뜻도 있었고 또한 우리에게도 진정 필요한 음식점이라는 뜻이기도 했다

 

“잘 하신 거예요. 가르쳐드릴 게 없어요. 사장님은 주먹구구식으로 아무 것도 없이 시작했어요 하시지만 이미 사장님은 사장님 모르는 사이에 손님들과 소통을 통해서 데이터가 충분히 쌓여갖고 이미 사장님 마음속에 기본이 갖춰질 건 99% 이상 다 갖고 계신 거예요.” 그러면서 백종원은 이 가게를 하나의 창업자들의 롤모델로 세우고 싶어 했다. 나도 저런 가게 갖고 싶다 할 정도로 작지만 예쁘고 깔끔하고 손님들과 가족 같이 지내는 그런 가게를 만들자는 거였다.

 

물론 이 집이 음식에 있어 완벽한 집은 아니었다. 김치찌개에 들어간 고기는 오래된 거여서 맛이 이상했고 제육볶음은 조리방식이 잘못되어 볶음이 아니라 찌개 같은 맛이 났으며 해물순두부 역시 재료를 잘못 써서 국물 맛만 괜찮지 내용물은 별로였다. 하지만 그건 사장님이 몰라서였지 손님에 대한 배려가 없어서가 아니었다. 췌장의 80%를 잘라내 고기를 먹을 수 없어 문제를 발견하지 못했던 거였고, 공사장 인부들을 위한 빠른 요리를 하다 보니 조리방식에 문제가 있었던 거였다.

 

백종원이 솔루션을 알려 준 후 문제의 김치찌개에 들어간 고기를 참다못해 입에 넣고 씹어보는 사장님에게서 그 마음이 느껴졌다. 먹지 말라는 딸들 앞에서 “죽더라도 먹어볼래”하며 먹어본 사장님은 이내 고기를 뱉어내며 냄새가 난다고 문제를 인정했다. 그리고 제육볶음도 백종원이 알려준 대로 해보고 그 맛이 나지 않자, 잠시 인테리어 때문에 찾아온 백종원에게 재차 물어 문제를 해결했다.

 

이번 공릉동 기찻길 골목편이 특별하게 느껴지는 건, 여기 등장한 식당 세 곳이 지금껏 이 프로그램에서 자주 문제를 일으키곤 했던 ‘자격 논란’을 찾아볼 수 없다는 점이다. 물론 세 집은 모두 부족한 점들이 있고 그것 때문에 생각만큼 장사가 되지 않았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그건 몰라서였고 불성실하거나 나쁜 의도 같은 것들 때문이 전혀 아니었다.

 

삼겹구이집은 백종원이 양념구이를 구울 때 빨리 타기 때문에 실제로는 익지 않은 고기가 나왔다는 걸 지적한 후,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했다. 생고기를 먼저 충분히 익힌 후 마지막에 소스를 발라 한 번 더 굽는 방법이 요령이었다. 그걸 터득한 후에도 삼겹구이집 사장님은 백종원에게 상차림이나 소스에 대한 것들을 계속 물었다. 백종원으로서는 그런 열의가 반가울 수밖에 없다.

 

돼지곱창집도 손님들이 갑자기 몰려와 줄을 서는 바람에 얼떨결에 완성되지도 않은 레시피로 손님들을 받아 백종원의 지적을 받았지만, 그건 지금껏 없던 손님들이 찾아와 줄을 서는 것에 대한 고마움과 미안함이 섞여 어쩌다 보니 나온 행동이었다. 백종원은 레시피가 완성되고 요리가 익숙해질 때까지 손님을 최대한 줄이며 맛에 집중하라고 조언했고 사장님 부부는 기꺼이 이를 받아들였다. 본인이 노력해도 안 되는 불맛의 비법을 전수받고 백종원이 떠난 후 이를 습득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번 <백종원의 골목식당>이 보여주고 있는 건 대단한 맛을 내는 음식점들이 아니라 부족해도 열심히 노력하는 음식점들이었다. 그들이 조금씩 변화하고 성장하는 모습은 아마도 시청자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그토록 보고 싶었던 것일 지도 모른다. 엄청나게 손님들이 줄을 서서 큰돈을 버는 그런 집들이 아니라, 작아도 정성을 다해 열심히 하는 진짜 ‘골목식당’들이 있다는 것. 같은 값이면 그런 집 음식을 먹고픈 마음을 건드리는 식당들이다. ‘선한 영향력’의 선순환. 어쩌면 이 프로그램의 지향점에 가장 어울리는 식당들이 이들이 아닐까 싶다.(사진:SBS)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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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가 좋으면', 이 시국에 시골 힐링 멜로에 더 눈길 가는 이유

 

"겨울이 와서 좋은 이유는 그저 한 가지.
내 창을 가리던 나뭇잎이 떨어져 건너편 당신의 창이 보인다는 것.
크리스마스가 오고, 설날이 다가와서 당신이 이 마을로 며칠 돌아온다는 것."

 

JTBC 월화드라마 <날씨가 좋으면 찾아가겠어요>는 북현리 굿나잇 책방을 운영하는 임은섭(서강준)의 목소리로 목해원(박민영)에 대한 그의 마음을 담는다. 책방 창가에서 버드나무 가지 너머로 보이는 호두하우스. 그 곳이 서울살이에 지친 목해원이 도망치듯 떠나와 지내게 된 그의 이모네 펜션이다. 추운 겨울 그는 큼지막한 트렁크를 끌고 북현리의 굿나잇 책방을 지나 호두하우스로 오르는 언덕길을 올라갔다. 그의 마음도 겨울이었다.

 

그가 언덕길에 나타났을 때 임은섭은 겨울철 논을 얼려 운영하는 부모님의 스케이트장에서 그를 봤다. 아닌 척 애썼지만 그는 오래 전부터 목해원을 마음에 두고 있었다. 어딘가 춥디 추운 계절을 마음 한 구석에 숨기고 살아온 듯한 목해원을 은근히 따뜻하게 데워주는 임은섭은 녹여낼 수 있을까. 겨울을 버티는 버드나무에 봄볕이 내려앉듯이.

 

<날씨가 좋으면 찾아가겠어요>는 문학적 감수성을 자극하는 드라마다. 굿나잇 책방이라는 카페 겸 책방이 떠올리게 하는 감정들이 그렇고, 거기서 마을 사람들이 모여 시를 낭송하는 모임이 그러하며, 늘 선글라스를 벗지 않고 살아가는 한 때 베스트셀러 작가였던 이모 심명여(문정희)의 미스터리한 신비감이 그렇다.

 

물론 목해원과 임은섭이 함께 가게 된 동창회에서 만나게 돈 이장우(이재욱) 같은 친구들과의 유쾌한 시간들과, 은섭을 “야”라고 부르며 친구처럼 대하는 동생 임휘(김환희) 같은 발랄함과 가족애가 뚝뚝 묻어나는 은섭의 부모 임종필(강신일), 윤여정(남기애)의 따뜻함이 드라마에 부여하는 기분 좋은 느낌을 빼놓을 수 없다.

 

하지만 그것보다 먼저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건 이 문학적 감수성을 자극하는 드라마를 더더욱 감각적이고 감정적인 포인트들을 살려 연출해내는 한지승 감독의 영상이다. 추운 겨울의 바깥 풍경이 스산함을 부여할 때, 굿나잇 책방에서 따뜻한 커피를 내려 마시며 창밖을 바라보는 장면은 그 대비효과 때문에 차가움과 따뜻함이 화면 밖으로 튀어나와 시청자들에게도 고스란히 전해진다. 그런 곳에서 누군가를 만난다면 저절로 마음이 열릴 것 같은 그런 느낌이다.

 

홀로 굿나잇 책방을 지나 호두하우스로 걸어 올라갈 때의 목해원이 추운 겨울 홀로 걸어가는 쓸쓸함을 차갑게 담아낸다면, 어두운 밤 손전등으로 목해원이 가는 길을 따라 배웅하며 함께 걸어가는 임은섭의 장면은 가로등마저 따뜻한 느낌으로 영상에 담긴다. 비 내리는 밤 풍경의 스산함 다음에 문 두드려 들어가게 된 굿나잇 책방의 커피 한 잔이나, 그 손님 없는 책방에서 아르바이트랍시고 홀로 고적하게 책을 읽다 문득 창문을 열었을 때 왈칵 다가오는 바깥 저편 스케이트장에서의 소음들은 시청자들의 감성을 건드린다.

 

이런 영상 언어들이 주는 감정을 건드리는 감각적 연출들은 이 드라마가 갖고 있는 문학적 감수성을 배가시킨다. 아마도 도시에서 번잡하게 버텨내고 있는 많은 이들이 이 드라마의 한적함을 보며 어떤 위로를 받지 않을까. 그것은 한적해보여도 거기 담겨지는 마음과 감정들이 영상 언어를 통해 충분히 전해지기 때문이다.

 

코로나19로 인해 봄은 성큼 다가왔지만 마음은 스산한 겨울이다. 이런 시국에 드라마에 눈이 갈까 싶지만, 그래서인지 이 드라마의 다소 고적하고 정적인 풍경 속에서의 편안함과 아늑함, 그리고 따뜻함은 그 자체로 우리의 마음을 다독이는 면이 있다. 임은섭이 책방 이름을 ‘굿나잇’이라 붙인 이유로 제시된 고교시절 그가 써놓은 글귀가 유난히 도드라져 보인다. ‘잘 자는 건 좋은 거니까. 잘 일어나고 잘 먹고 잘 일하고 쉬고 그리고 잘 자면 그게 정말 좋은 인생이니까. 그러니 모두 굿나잇.’(사진:JT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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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닥터 김사부’, 어떻게 역대급 시즌제 드라마로 자리잡았나

 

SBS 월화드라마 <낭만닥터 김사부2>가 시즌 종영했다. 최고시청률 27.1%(닐슨 코리아). 시즌1이 기록한 27.6%에 육박하는 수치다. 시즌제 드라마로서 <낭만닥터 김사부>가 확고한 입지를 마련했다는 의미다. 시즌3로 돌아온다고 해도 <낭만닥터 김사부>에 대한 열광은 계속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낭만닥터 김사부>가 시즌제 드라마로서 이만한 성과를 계속 유지할 수 있었던 건 이 드라마가 가진 이야기 구조 덕분이다. 이 드라마는 특성상 김사부(한석규)라는 존재가 절대적이다. 현실에서는 낭만이라 치부되며 폄하됐던 가치들을 굳건히 지켜나가는 캐릭터. 의학드라마의 외피를 입었지만 병원 이야기가 우리네 현실의 이야기로 은유될 만큼 확장성이 큰 이야기들.

 

그래서 김사부가 ‘낭만’을 꼭 쥐고 등장하는 한 이 드라마는 시즌을 계속 이어갈 수 있다. 여기에 시즌1에서 강동주(유연석)와 윤서정(서현진)이라는 젊은 제자들의 성장기가 들어갔듯이 시즌2에도 서우진(안효섭)과 차은재(이성경)의 성장담이 흥미진진하게 전개됐다. 새로운 대결구도로 등장한 박민국(김주헌)의 존재감도 적지 않았다.

 

시즌3의 가능성이 높아지는 건 이 드라마가 한석규라는 배우의 아우라를 점점 키워가는 것은 물론이고, 함께 출연하는 안효섭이나 이성경 또 윤아름 역할의 소주연 같은 배우들 또한 확실한 자기 선을 만들어낼 정도로 캐릭터들이 힘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이번 시즌2의 최대 수혜자는 그래서 안효섭과 이성경이 아닐까 싶다.

 

두 배우는 지금껏 다양한 작품들에서 여러 연기들을 섭렵했지만 이번 작품만큼 배우로서 자신들의 입지를 세워준 작품이 없다. 의사로서의 성장담은 물론이고 두 사람의 달달한 멜로까지 더해 안효섭과 이성경의 주가가 상당히 오를 것으로 예측된다. 시즌3를 하게 된다면 그들의 빈자리가(물론 계속 시즌3에도 출연한다면 더더욱 좋겠지만) 배우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시즌3를 기대하는 더 큰 이유는 시즌2의 말미에 김사부가 박민국 교수와 손잡고 거대병원으로부터 독립한 돌담병원을 권역외상센터로 만들 포부를 내비쳤기 때문이다. 김사부의 모델이 된 이국종 교수가 외상센터장으로 고군분투해왔던 그 이야기들이 시즌3로 드라마화 된다면 꽤 괜찮은 반향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물론 이국종 교수는 결국 센터장 자리를 내려놓게 됐지만 그 과정에서 외상센터가 가진 현실적인 문제들과 존재 필요성을 대중들에게 충분히 알리는 계기가 되기도 했었다.

 

<낭만닥터 김사부2>가 시즌1과 비슷한 이야기 구조를 가져오면서도 거의 동일한 대박 성과를 낼 수 있었던 데는 또한 이 드라마가 지적했던 응급의료시스템의 문제가 4년이 지나고도 달라지지 않은 현안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 문제는 향후에도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한 사안이라는 점에서 시즌3 역시 제작된다면 그 성공가능성도 충분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즌3는 드라마의 특성상 한석규의 출연이 가장 중요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어느 정도 시간을 두고 한석규가 출연을 계속할 수 있다면 우리네 드라마에서도 본격적으로 성공한 시즌제 드라마의 전형으로서 <낭만닥터 김사부>가 꼽힐 수 있지 않을까. 고생한 배우들, 제작진들이 푹 쉬고 다시 시즌3로 돌아오길 기대한다. 너무 오래 쉬지는 말고.(사진:SBS)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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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사부2' 한석규가 끝까지 뒤집어진 버스 떠나지 않는 까닭

 

우리는 위기 상황에서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 종영에 즈음해 SBS 월화드라마 <낭만닥터 김사부2>는 그런 질문을 던졌다. 사고로 버스가 전복된 상황에 살아남기 위해 탈출했던 박민국(김주헌) 교수는 그 곳에서 부상자들을 살리기 위해 나섰던 김사부(한석규)를 보며 의사로서도 한 인간으로서도 자괴감을 느끼고 있었다. 그 자괴감은 어떻게든 김사부를 이겨 자신이 옳았다는 걸 증명하려는 집착을 만들었고 급기야 수술도중 죽은 환자를 이용해 돌담병원을 위기에 몰아넣는 짓을 하는 지경에까지 이르렀다.

 

김사부가 박민국에게 질타한 건 “환자의 죽음을 놓고 정치질 하는 것”이었다. 수술 중 환자가 사망한 사실을 무마해주겠다며 도윤완(최진호) 이사장이 제안한 ‘진상조사단을 통한 돌담병원 해체’를 위해 환자가 남겼던 수술 과정 전체 대한 동의안을 숨기려 했기 때문이다. 수술 중 안타깝게 환자가 사망할 수도 있지만 그렇다고 그 죽음을 자신의 이익을 위해 혹은 불이익을 받지 않기 위해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건 용납할 수 없다고 말한 것.

 

“숨기지 말아야 될 서류 숨기고, 지켜내야 할 자기 팀원들까지 잘라내 버리고, 그리고 이제는 건들지 말아야 될 이 돌담병원까지 건드려가면서 대체 박원장 당신이 얻는 게 뭐야?” 김사부의 일갈에 박민국은 결국 숨겨왔던 속내를 드러냈다. 그가 원한 건 ‘김사부의 실패’였다. 김사부가 전복된 버스에서 떠나지 않은 것, 나아가 돌담병원에서 환자들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돌보고 있는 것, 그런 것들이 위선이자 만용이며 잘난 척 하는 것이고 미친 짓이라 치부하고 싶었던 것이다.

 

“돌담병원은 이미 뒤집어진 버스야. 아무리 CPR(심폐소생술)해봤자 살려낼 수 있는 골든타임은 지나갔다고” 박민국 교수의 이 말은 <낭만닥터 김사부2>가 돌담병원이라는 가상의 병원을 통해 우리네 현실을 은유하려 했다는 걸 잘 드러낸다. 돌담병원이 뒤집어진 버스라는 은유는 응급의료체계에 위기를 맞은 우리네 현실을 말하는 것이니까.

 

사고로 위중한 환자를 병원이 이익을 낼 수 없다며 받지 않아 거리를 전전하다 사망에 이르게 할 수도 있는 것이 우리네 응급의료시스템이 가진 문제라고 김사부는 일갈하고 있다. 김사부가 고수하고 있는 이 ‘낭만적’ 선택을 ‘미친 짓’이라며 그 전복된 버스에서 내리라고 하는 것이 우리네 현실이었다. 하지만 그 와중에 이 드라마가 김사부를 통해 하는 말은 서늘하게도 자본에 혹은 제 이익에만 눈이 멀어 돌아가는 세상에 일침을 날린다. “살릴 자신 없다고 그렇게 미리 사망선고 때려버리면 안되지.”

 

코로나19가 전국적인 전파 양상을 띠며 위기에 몰려 있는 현 상황에 김사부의 일갈은 많은 것들을 생각하게 한다. 한 사람이라도 살리겠다고 위험할 수 있는 곳에서조차 환자들을 돌보다 감염되는 의료진들이 있는 마당에, 더 이상의 감염 전파를 막기 위해 사력을 다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는 마당에, 누군가는 굳이 사람들을 모아놓고 정치적 이익을 말하며 그 아집과 억지에 심지어 신을 들먹인다.

 

<낭만닥터 김사부2>는 물론 이런 코로나19 같은 실제 위기상황이 생기기 훨씬 전에 기획되어 만들어진 것이지만, 또 그것은 시즌1이 방영됐던 4년 전과 같은 이야기와 메시지를 던지고 있는 것이지만 여전히 지금 이 상황에도 유효한 질문을 던지고 있다. 갑자기 전복된 버스 안에서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 나만 살겠다고 도망칠 것인가, 아니면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살 수 있는 길을 찾아나갈 것인가. 물론 김사부의 말처럼 노력한다 해도 다 살릴 수는 없는 것이겠지만 적어도 그걸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만은 말아야 하는 것이 아닌가. 다 같이 한 마음으로 대처하는 것만이 위기 극복의 길이 되지 않을까.(사진:SBS)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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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름, 트로트 그리고 뮤지컬까지... 오디션 2.0의 시대

 

오디션 시대는 지나갔다? 지난해 오디션 조작 사건이 터지면서 오디션 프로그램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생겼던 게 사실이다. 또 오디션 프로그램이 갖는 경쟁적 틀은 더 이상 시청자들이 원하지 않는다는 인식의 변화도 생겨났다. 그래서 오디션 형식은 이제 끝났을까.

 

그것이 섣부른 속단이었다는 걸 증명하듯 오디션 형식을 가져온 프로그램들이 그 건재함을 드러내고 있다. KBS <씨름의 희열>과 TV조선 <미스터트롯>은 단적인 사례다. 하지만 오디션 형식을 가져왔다고 해도 이들 프로그램들이 과거의 오디션과 같다고 보기는 어렵다. 거기에는 이 프로그램들만의 독특한 진화가 엿보이기 때문이다.

 

<씨름의 희열>은 씨름이라는 민속 스포츠를 소재로 예능 프로그램에 담으면서 그 형식으로 오디션 프로그램을 차용하는 신선한 시도를 실험했다. 선수들을 캐릭터화하고 그 특장점을 오디션에서 자주 봐왔던 짤막한 영상으로 스토리텔링화한 후, 씨름판의 대결로 이어 붙였다. 그러자 우리가 명절 때 주로 봐왔던 씨름 중계방송과는 사뭇 다른 그림이 나오기 시작했다.

 

마치 무대 밑에서 노래하는 가수의 스토리를 들려준 후 그걸 기반으로 부르는 노래를 감상할 때의 느낌이 다르듯, 씨름 선수들도 그 스토리가 더해지면서 경기가 훨씬 재미있어졌다. 여기에 마치 심사를 하듯 코멘트를 달아주는 중계와 해설이 더해지고 여러 대의 카메라로 정교하게 찍혀진 경기 영상들이 슬로우 모션으로 경기를 정밀중계하면서 씨름은 훨씬 박진감 넘치는 스포츠로 변모했다.

 

오디션 형식을 차용하면서 씨름선수들이 아이돌처럼 스타화하는 팬덤 현상도 가속화되었다. 말미에 치러진 관객들이 직관하는 경기는 그래서 아이돌에 열광하는 팬들의 풍경을 재연시켰다. 관객이 사라졌던 씨름이란 종목이 오디션이라는 형식을 차용하면서 얻은 큰 성과다. 비록 코로나19로 인해 쓸쓸한 무관중 결승전을 벌여야 했지만 이 성과는 향후 여타의 비인기 종목으로 치부되던 스포츠를 소재로 하는 다양한 예능 프로그램으로 시도될 수도 있다는 여지를 남겼다. 같은 스포츠라도 보는 관점을 달리해줌으로써 달라질 수 있다는 걸 오디션 형식을 차용한 <씨름의 희열>이 보여줬기 때문이다.

 

TV조선 <미스터트롯>은 종편 역사상 최고의 시청률인 30%대를 넘겨버렸다. <미스터트롯>이 몰려든 참가자들을 추리고 추려 101명을 세웠다는 건 꽤 의미심장하다. 그건 마치 Mnet <프로듀스101>의 트로트 버전을 떠올리게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오디션 조작논란으로 추락한 <프로듀스> 시리즈와 달리 <미스터트롯>은 고공행진을 거듭하며 모든 세대가 찾아보는 오디션 프로그램으로 성장했다.

 

이렇게 될 수 있었던 건 무엇보다 트로트라는 장르가 그간 그다지 주목받지 못했던 현실과 무관하지 않다. 따라서 <미스트롯>으로 그 성공기를 들여다본 많은 실력 있는 지망생들이 몰려들었고 타 장르에서도 지원이 잇따랐다. 이렇게 되자 프로그램은 자연스럽게 오디션이면서도 경쟁을 그리 강조할 필요가 없어졌다. 실력자들이 만들어내는 다양한 무대를 선보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차고 넘쳤기 때문이다.

 

트로트 같은 지금껏 주목받지 못했던 장르를 오디션 형식으로 담았을 때 그만한 시너지가 생긴다는 건 이미 JTBC가 <팬텀싱어>나 <슈퍼밴드>를 통해 입증해보인 바 있다. 뮤지컬, 성악이나 밴드 뮤지션들이 주목받게 되는 자리인 만큼 오디션 형식은 그들이 설 수 있는 무대를 제공한다는 의미만으로도 환영받고 응원 받았다. 이런 경향은 최근 tvN <더블캐스팅>이 뮤지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역할을 하지만 ‘병풍’으로 불리곤 하던 앙상블을 하는 뮤지컬가수들의 오디션으로 이어지고 있다. 즉 음악 오디션 프로그램의 경우, 아이돌이나 K팝 가수를 뽑는 것 이외에 그간 소외됐던 분야를 가져온다면 여전히 환영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다.

 

결론적으로 이야기하면 오디션 시대는 끝나지 않았다. 이전까지 경쟁을 중심으로 합격이냐 불합격이냐를 드라마틱한 스토리텔링으로 세우던 트렌드가 오디션 1.0 시대의 풍경이었다면, 지금은 경쟁보다는 상생을 목적으로 형식적으로 오디션을 차용하는 오디션 2.0 시대가 열렸다고 볼 수 있다. 향후 어떤 장르와 소재가 이 형식을 타고 등장할지 주목해볼 일이다.(사진:K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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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바이, 마마’, 귀신과의 삼각관계? 황당하지만 보게 만드는 힘은

 

죽었던 아내가 살아 돌아왔다? tvN 새 토일드라마 <하이바이 마마>의 이야기는 여기서부터 비롯된다. 교통사고로 아이만을 살린 채 죽었던 차유리(김태희). 하지만 그는 한번 안아보지도 못했던 딸 서우(서우진) 곁을 떠나지 못한다. 그 충격을 받아들이지 못한 채 방황하던 남편 조강화(이규형)가 오민정(고보결)과 재혼을 했지만 차유리는 이승을 떠나지 못하고 서우와 남편 강화 주변을 맴돈다.

 

사실 산 자를 사랑해 떠나지 못하는 귀신의 이야기는 너무 흔하다. 아주 옛날 <전설의 고향>의 그 많은 원혼들이 그랬고, 영화 <사랑과 영혼(1990)>이 큰 성공을 거둔 후 영혼 소재의 콘텐츠들이 많이도 쏟아져 나왔다. <귀신이 산다(2004)>나 <헬로우 고스트(2010)> 같은 공포가 아닌 코미디 휴먼드라마에 가까운 귀신 이야기들도 적지 않다.

 

<하이바이 마마> 역시 큰 범주에서 보면 이러한 귀신 이야기의 하나로 볼 수 있다. 이 드라마에는 사람만큼 귀신 캐릭터들이 많이 등장하고, 그들은 공포를 주는 존재라기보다는 다만 죽었을 뿐 똑같은 인간적 감정을 가진 존재들로 그려진다. 그러니 이승을 떠나지 못하고 가족 주변을 맴돌고 있는 것일 테니.

 

<하이바이 마마>의 첫 회는 그래서 다소 흔히 많이 봐왔던 귀신 이야기로 흐른 면이 있다. 죽어서도 딸을 걱정하는 엄마 차유리의 애절한 모성이 그것이다. 딸 주변을 맴돌았던 것 때문에 서우가 다른 귀신들을 보기 시작한다는 설정은 차유리를 더 절망적으로 만들고, 결국 신을 저주하기에 이른다. 조강화는 상처를 이겨내고 살아가는 것처럼 보였지만 그게 아니라는 게 차츰 드러난다. 그는 트라우마 때문에 수술방에 들어가지 못하는 의사가 됐다.

 

다소 뻔했던 이야기는 그러나 2회에서 차유리의 신을 향한 저주가 엉뚱하게 49일 동안 육신을 가진 존재로 돌아오게 되면서 색다른 이야기를 변주하기 시작한다. 49일 간 자신이 본래 있던 자리(조강화의 아내이자 서우의 엄마)로 돌아가게 되면 다시 살아갈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어떻게 될지 알 수 없게 된 것. 하지만 문제는 그 자리를 오민정이 이미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귀신(차유리)과 인간(오민정)이 조강화와 서우를 두고 벌이는 삼각관계가 그려진다.

 

다시 살아 돌아온 차유리를 본 조강화는 감정이 흔들릴 수밖에 없다. 하지만 죽었다 돌아왔다는 사실이 그저 기쁜 일일 수만은 없다. 차유리의 절친 고현정(신동미)이 말하듯 그건 무조건 기쁜 일이긴 하지만, 고현정의 남편 계근상(오의식)이 말하듯 새 가정을 꾸린 조강화에게 그 일은 대혼란이 될 수밖에 없는 일이어서다.

 

우연히 서우의 어린이집에서 귀가 도우미로 오인되어 서우와 함께 귀가하는 차유리의 모습은 엄마의 딸에 대한 절절한 애정이 묻어나지만, 이미 죽었던 그가 나타나 아이의 손을 잡고 놀이터에서 노는 장면은 오민정의 관점에서 보면 거의 납치에 가까운 불안감을 줄 수밖에 없다. 그 중간에 놓인 조강화는 돌아온 아내를 본 듯한 기쁨과 그 복잡해진 감정 사이에서 혼란을 겪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하이바이 마마>는 왜 굳이 이런 귀신과의 삼각관계라는 다소 황당한 설정의 이야기를 하고 있는 걸까. 그것은 아마도 사별이라는 우리가 언젠가는 겪게 되는 그 충격적인 경험을 통해 헤어지지 못하는 그 인간적인 아픔을 이해하면서도 결국은 헤어져야 살아갈 수 있다는 그런 이야기를 하려는 것이 아닐까. <하이바이 마마>라는 제목은 그래서 과연 차유리라는 귀신에서 사람으로 살아갈 49일을 얻은 존재가 아이에게 “하이”하고 만났지만 결국 “바이”하고 헤어질 수밖에 없는 그 순리를 말해주는 것만 같다. 물론 결과를 벌써부터 예측하는 건 섣부른 일이지만.(사진:t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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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면 뭐하니’, 유재석과 김태호PD가 쓰는 또 하나의 색다른 레전드

 

MBC 예능 <놀면 뭐하니?>를 검색하면 프로그램 정보에서 출연자란에 무려 다섯 인물이 올라와 있다. 유재석, 유고스타, 유산슬, 라섹, 유르페우스가 그들(?)이다. 유재석 한 사람으로 시작했던 <놀면 뭐하니?>는 끝없이 자가증식(?)을 통해 새로운 캐릭터들을 뽑아내며 어느새 네 명의 부 캐릭터를 탄생시켰다.

 

드럼 비트에 도전했던 유고스타가 그 캐릭터 확장의 시작점을 알렸다면 트로트에 도전한 유산슬은 신드롬에 가까운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그리고 인생라면을 끓여주는 라섹으로 잠시 숨을 고른 유재석은 애초 도전할 것으로 여겨졌던 하프의 세계에 뛰어들면서 ‘유르페우스’라는 또 다른 부 캐릭터의 탄생을 예고했다.

 

김태호 PD에게 분노하며 못한다 하지만 막상 뛰어들면 그 누구보다 성실하게 적응해내는 유재석은 이번 하프 도전에 있어서도 그 시작부터 기대감을 만들었다. 프렌치 레스토랑에서 오랜만에 만난 유벤져스(박토벤 박현우, 정차르트 정경천, 작사의 신 이건우)와 식사를 하며 알 수 없는 불어에 그저 “위 oui (네)”라고 말했던 유재석. 그건 하프 연주의 시발점이 되었다. 하프 연주를 원하냐는 불어로 한 질문에 의미도 모른 채 “네”라고 말했던 것.

 

불가능하다며 빼려는 유재석은 그러나 곧바로 예술의 전당을 찾아 수석 하피스트 윤혜순을 만난 자리에 곧바로 시키는 대로 음계를 치며 모차르트의 ‘작은 별’을 연주하는 놀라운 면모를 보여줬다. 스승인 윤혜순은 마치 기다렸다는 듯이 “하프 영재가 나타났다”고 말했고, 그 말은 어디선가 많이 들은 듯한 뉘앙스로 웃음을 줬다. 드럼에 도전할 때도 또 트로트에 도전할 때도 ‘영재’라는 말에 화를 내다가도 미소를 지었던 유재석이 아니었던가.

 

‘유르페우스’라는 부 캐릭터의 이름은 애초 제작진이 유피스트, 하프유, 유르페우스 라는 세 이름 후보를 공개해 진행했던 투표로 결정됐다. 이제 새로운 캐릭터의 이름을 시청자들과 함께 만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 이 프로그램의 ‘캐릭터 확장’이 시청자들에게도 익숙해졌다는 의미다.

 

<무한도전> 시절에도 늘 겪었던 일이지만 애초 시작은 “저게 되겠어?”하면서 예능적인 시도 정도로 보게 되지만, 유재석은 번번이 그런 선입견을 깨고 실제 그것이 가능하다는 걸 보여줘 시청자들을 놀라게 한 바 있다. <놀면 뭐하니?>는 이런 유재석의 남다른 적응 능력을 잘 가져와 무한 캐릭터 도전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물론 유재석이라는 남다른 인물이 아니라면 불가능했을 이 과정이 가능해진 건 역시 김태호 PD의 유연하면서도 신박한 행보 덕분이다. 애초 릴레이카메라로 시작했던 그 시절을 떠올려보라. 거기서부터 조금씩 발전된 프로그램은 유재석 1인의 무한 캐릭터 확장이라는 색다른 방식의 프로그램으로 <놀면 뭐하니?>를 세워놓았다. 예술의 전당에서 하프를 치는 유르페우스는 물론이고, 향후 유재석이 어떤 캐릭터에 또 도전하게 될 지 벌써부터 기대하게 만든 것. 유재석과 김태호 PD는 이번에도 색다른 레전드를 써나가고 있다.(사진:M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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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에나’, 김혜수와 주지훈의 물고 뜯는 케미만으로

 

시작부터 강렬하다. SBS 새 금토드라마 <하이에나>는 제목에 걸맞는 물고 뜯는 인물들의 육박전이 시선을 떼지 못하게 만든다. <시그널> 이후 4년 만의 김혜수 드라마 복귀작, <뿌리깊은 나무>와 <별에서 온 그대>의 스타 PD 장태유, 그리고 최근 영화 <신과 함께>, <암수살인>은 물론이고 드라마 <킹덤>으로 대세배우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주지훈까지. 만만찮은 배우들과 감독의 만남으로 한껏 기대감을 높였던 <하이에나>는 이들이 어째서 이 작품을 선택했는가를 그 쫄깃한 작품의 힘으로 증명해 보여줬다.

 

<하이에나>가 첫 회부터 특히 강렬하게 다가왔던 건 정금자(김혜수)라는 독특한 캐릭터 때문이다. 충 법률사무소 변호사인 정금자는 자신이 맡은 이혼 변호를 위해 법무법인 송&김에서 잘 나가는 엘리트 변호사 윤희재(주지훈)에 의도적으로 접근한다. 윤희재는 정체를 모른 채 정금자에게 빠져들지만, 그것이 윤희재가 맡은 하찬호(지현준) 대표의 이혼소송에서 정금자가 이기기 위해 만든 덫이라는 걸 법정에서 알고는 멘붕에 빠진다. 결국 윤희재로부터 슬쩍 빼돌린 하찬호의 진료기록을 증거로 정금자는 이혼소송에서 자녀양육권을 가져가고 합의금도 받아낸다.

 

보통의 남녀 캐릭터가 등장하면 우연히 만나 사랑에 빠지는 그런 흔한 이야기를 <하이에나>는 간단히 뒤집어 놓는다. 그러면서 적지 않은 마음의 상처를 입은 윤희재가 여전히 정금자에게 이빨을 드러내면서도 미련을 갖는 모습과 상반되게, 정금자는 피도 눈물도 없는 인물로 그려낸다. 돈을 벌기 위해서, 그렇게 모은 돈으로 빌딩을 사기 위해서라면 사랑까지도 이용할 수 있는 캐릭터가 주는 매력이라니.

 

사랑 타령만하는 캐릭터보다는 자신의 성공을 위해 모든 걸 던지는 정금자의 캐릭터가 매력적인 이유는 그가 대적하고 있는 세계가 가진 것 없고 스펙 없는 그 같은 인물에게는 절대로 문을 열어주지 않는 세계이기 때문이다. 거대한 빌딩을 선글라스를 낀 채 올려다보는 정금자의 모습은 그래서 우스꽝스럽기도 하지만 자못 비장한 느낌마저 준다. 도저히 넘을 수 없는 저 장벽을 그가 과연 뛰어넘을 수 있을 것인가 자못 궁금해지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기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건 엘리트의 길을 걸어왔다고 해도 윤희재 역시 마찬가지다. 그는 의뢰인들의 뒤를 닦아주면서 어떤 방식으로든 승소한 후, 쏟아져 나오는 악플들을 읽으며 그것이 자신의 승리의 증거라고 즐거워하는 인물이다. 그래서 자신의 뒤통수를 친 정금자에게 큰 충격을 받지만, 어딘지 그에 대한 마음이 완전히 지워지지는 않은 듯한 인상을 남긴다. 윤희재와 정금자는 그래서 향후 사사건건 으르렁대며 물어뜯을 것이지만 동시에 의외의 케미가 만들어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도 있다.

 

평이한 선악대결이 아니라, 악당들끼리 치고받는 싸움이라 <하이에나>는 더 마음을 사로잡는 면이 있다. 선이 이기는 흔한 판타지가 더 이상 현실적으로 느껴지지 않는 시청자들에게, 그 현실에서의 성공을 위해서는 스스로도 썩은 고기를 물어뜯어야 한다는 정금자의 처절함이 어떤 공감대를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사랑조차 성공을 위해 이용하는 이 캐릭터의 매력에 첫 회부터 빠져드는 이유다.(사진:S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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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름의 희열’ 초대 태극장사 임태혁, 하지만 모두가 승자다

 

KBS <씨름의 희열>이 임태혁이 초대 태극장사의 주인공이 되면서 마무리됐다. 지금껏 씨름의 부흥이라는 기치에 맞게 차곡차곡 매 회 그 매력을 쌓아왔던 <씨름의 희열>. 하지만 결승전 무대는 여러모로 아쉬움이 많이 남을 수밖에 없게 됐다. 코로나19의 여파로 매회 수천 명이 몰렸던 결승전은 무관중 경기를 치르게 됐기 때문이다.

 

물론 경기만 두고 봤을 때 결승전은 역시 결승다운 명경기들이 펼쳐졌다. 만만찮은 경기로 계체량까지 재며 김태하 선수를 이기고 4강전에 오른 김기수, 막강한 헤라클레스 파워로 손희찬을 이기고 4강에 오른 윤필재, 사실상 결승전 같았던 이승호와 맞붙어 저력을 보여준 임태혁, 그리고 역시 젊은 패기로 맞선 노범수를 이기고 4강에 오른 최정만. 한 경기 한 경기가 손에 땀을 쥐고 봐야 하는 긴박감이 묻어났다.

 

이전 경기들에서는 의외의 패배를 보여주기도 했지만 역시 임태혁은 확실히 다른 클래스를 보여줬다. 그는 막강한 우승 후보로 지목되었던 이승호, 최정만을 연달아 꺾고 씨름의 세대교체를 외치며 기세가 오른 김기수까지 모래판에 눕혀 최종 우승을 차지했다. 임태혁은 우승 소감으로 “멸망전이라고 해서 대진표 안 좋다고 했는데 그 어려운 걸 또 해냈다”며 “씨름 많이 사랑해달라”는 당부도 빼놓지 않았다.

 

임태혁 선수가 초대 태극장사에 올랐지만 사실상 <씨름의 희열>에 출연했던 모든 선수들이 승자나 다름없었다. 선수들보다 관객이 없는 씨름경기장에서 외롭게 경기를 치렀던 선수들이 아니었던가. 아쉽게도 코로나19로 결승전이 무관중 경기로 현장에서는 다소 쓸쓸하게 마무리되긴 했지만 관중이 모인 가운데 직관 경기로 펼쳐졌던 8강전은 이들 선수들에게는 잊지 못할 기억으로 남게 됐다.

 

동작 하나와 얼굴 표정 하나까지 관객들을 환호하게 만들었던 경기들은 그 자체만으로도 씨름선수들에게는 자신들의 존재를 증명시키는 무대일 수밖에 없었다. 가족들과 팬들의 함성을 들으며 경기를 할 수 있다는 것. 그것은 승패를 떠나 이들이 계속 모래판에 설 수 있게 하는 힘이 되지 않았을까.

 

만일 코로나19가 아니었다면 결승전은 지금까지의 그 어떤 씨름경기보다 뜨거웠을 거라는 건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간 <씨름의 희열>에 쏟아졌던 관심들이 그 예측의 증거들이다. “씨름이 이렇게 재밌었어?”하고 말하는 반응들이 나오게 됐던 건 예능 프로그램의 접근방식을 썼다고는 하지만 오디션 형식을 차용해 선수들을 캐릭터화하고 그 주기술들을 소개하면서 시청자들에게 훨씬 더 가까이 씨름에 다가가게 해줬기 때문이었다.

 

<씨름의 희열>이 거둔 성취는 향후 스포츠를 소재로 하는 예능 프로그램들이 어떤 지향점을 가져야 하는가를 보여준 것이기도 했다. 다소 대중들의 눈에서 벗어나 소외되고 있는 종목이라도 어떻게 접근해 어떤 방식으로 보여주느냐에 따라 완전히 다른 스포츠의 맛을 되살릴 수 있다는 것. <씨름의 희열>은 그걸 보여준 것만으로도 큰 성공을 거뒀다 평가될 수 있다. 무관중으로 진행된 최종회는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하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 <씨름의 희열> 마지막회 시청률은 4.2%(이하 닐슨코리아 기준)로 첫 회 시청률 2.0%와 비교하면 무려 두 배 이상 폭등했다. 무엇보다 시청자들을 팬으로 만들어버린 선수들 모두가 승자일 수 있는 경기를 보여준 프로그램의 가치는 코로나19의 여파에도 지워질 수 없을 것이다.(사진:K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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