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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킹’, 이민호의 판타지보다 이정진의 현실이 공감 가는 이유

 

SBS 금토드라마 <더 킹:영원의 군주(이하 더 킹)>는 이림(이정진)이 정태을(김고은)에게 취조를 받는 장면에서부터 시작한다. 이림은 만파식적을 설명하며 그걸 얻은 순간부터 자신의 시간이 더디게 흘렀다고 말한다. 이제 70세가 넘은 나이지만 겨우 중년의 모습을 한 이림은 “그래서 동생을 죽였냐”는 정태을의 질문에 “죽였다”며 그 이유를 이렇게 말한다.

 

“모든 날이 허락된 내 아우는 적자로 태어났다는 이유만으로 황제가 된 그저 선하기만 한 내 이복형제는 세상을 손에 쥐고도 아무 것도 하지 않았어. 제 손에 들린 그 만파식적이 세상이란 것도 모르더군.”

 

이림은 만파식적을 얻은 후 대한제국에서 대한민국으로 넘어오는 차원의 문을 통과해 들어와 그 곳에서 더없이 미천하게 살고 있는 자기 자신을 마주한다. “겨우 이렇게 살고 있었던 거야? 더없이 미천하게? 그래 꽤 닮았지. 네 놈이랑 내가. 근데 네 놈이랑 난 닮은 게 아냐. 난 너야. 다른 세상의 너. 하지만 난 네 놈이랑 아주 달라. 난 네 놈보다 훨씬 고귀한 존재거든.” 그리고 그는 닮았지만 다른 대한민국의 자신을 살해한다.

 

이림의 캐릭터가 강렬하게 다가오는 건 그가 자신의 운명에 맞서는 인물이기 때문이다. 그는 대한제국에서 적자가 아니라는 이유로 차별받았다. 태어나기는 첫째 아들로 태어났지만 모친은 황후가 되지 못했고 열세 살에 금친왕으로 봉해진 채 쥐죽은 듯 살아가야 했던 존재. 그는 결국 역모를 일으킨다. 황제를 시해하고 만파식적을 얻은 후 어린 조카 이곤(이민호)의 목을 졸랐다.

 

그는 대한민국으로 넘어와서도 그 곳에서 비루한 삶을 연명하는 자신을 죽여 버린다. 이로써 그는 대한제국에서도 대한민국에서도 그 체계는 다르지만 태생적으로 정해지는 운명을 거부하고 스스로 삶을 개척해 나가는 선택을 한 것이다.

 

물론 <더 킹>에서 이림은 주인공이 아니고, 그 반대편에 서 있는 악역이다. 이 드라마의 주인공은 이곤과 정태을이다. 그들은 차원의 문을 통과해 만났고 사랑하는 사이가 되었으며 그래서 서로를 지켜내기 위해 애쓰는 인물들이다. 그래서 드라마는 이 두 사람이 서로 다른 차원에 서 있으면서도 그렇기 때문에 서로를 생각하는 애틋한 마음을 담아낸다. 서로 다른 차원에서 각각 도서관에 들어간 두 사람이 서로를 생각하지만 분리된 채 앉아 있는 장면은 이 애틋한 감정들을 잘 표현해낸다.

 

하지만 이미 태어나면서 모든 걸 갖게 된 이곤이라는 황제가 맥시무스라 불리는 백마를 타고 차원을 넘나들며 정태을과 판타지적인 사랑을 나누는 대목이 담아내는 달달함보다 어쩐지 제 운명을 스스로 개척해나가는 이림의 처절함에 더 큰 공감이 가는 건 왜일까. 그건 어쩌면 모든 걸 가진 자를 통해 느끼는 판타지보다, 가지지 못한 자의 현실이 더 마음을 건드리기 때문이 아닐까.

 

이정진은 이번 작품을 통해 확실히 이림이라는 인물의 아우라를 만들어내는데 성공하고 있다. 문장이 찍힌 우산을 들고 서 있는 뒷모습의 실루엣만으로도 단단한 긴장감을 만들어내고 있으니 말이다. 아이러니하게도 지금껏 그 어떤 작품에서도 볼 수 없었던 이정진의 강렬한 존재감이 <더 킹>의 악역을 통해서 도드라지고 있다.(사진:SBS)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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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냥의 시간’, 도망칠 것인가 맞서 싸울 것인가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영화 <사냥의 시간>은 정확한 시간적 배경을 드러내지 않는다. 다만 머지않은 미래라는 것이고, 또다시 벌어진 금융위기로 인해 일상이 처절하게 파괴된 상황이라는 걸 황량한 거리를 통해 보여줄 뿐이다. 특정한 시공간을 적지하지 않고 있어서인지 이 영화는 암울한 미래의 청춘들이 겪는 현실을 은유한 가상처럼 여겨지는 면이 있다.

 

윤성현 감독은 어떻게 그런 공간들을 헌팅하고 축조한 것인지 현재의 공간이면서도 동시에 디스토피아적인 근미래의 공간 같은 그 느낌을 포착해낸다. 분명히 우리가 어디선가 봤던 공간이지만, 영화가 연출하고 편집해낸 영상 속 그 공간은 그 현실과 살짝 뒤틀려 있어 보는 이들을 긴장하게 만든다. 사실상 <사냥의 시간>이 특별하게 다가오는 지점은 바로 이 독특한 분위기가 아닐까 싶다.

 

그렇게 현실과 가상이 뒤섞여 만들어낸 영화적 공간 위에서 준석(이제훈), 장호(안재홍), 기훈(최우식) 그리고 상수(박정민)는 도저히 벗어날 수 없을 것만 같은 이 지옥으로부터 도망칠 계획을 세운다. 도박장 금고를 털겠다는 것. 모든 건 계획대로 착착 진행되는 것처럼 보였으나 자그마한 고리들이 드러나면서 이들은 쫓기는 신세가 된다.

 

미스터리한 인물 한(박해수)이 사냥을 시작하고, 사냥감이 되어버린 준석, 장호, 기훈은 필사적으로 도주해 그들이 애초 꿈꿨던 하와이를 닮은 대만 컨딩으로 밀항하려 한다. 한 탕 해서 휴양지로 도망치려 하는 청춘들과 이들을 막아 서 사냥하기 시작하는 한의 대결은 영화 전편을 추격전으로 만들어 버린다.

 

쫓고 쫓기는 일견 단순해 보이는 추격전이지만, 준석, 장호, 기훈의 끈끈한 우정과 총을 들긴 들었지만 두려움과 공포에 떠는 청춘의 초상들은 시종일관 긴장감을 만들어낸다. 느와르 액션의 틀을 갖고 왔지만 사냥감이 되어 쫓기는 신세라는 그 은유는 영화를 액션 이상의 사회극으로 들여다보게 만든다.

 

경제위기로 인해 더 이상 아무런 희망도 없는 청춘들과, 그래서 그들이 이 지옥 같은 곳에서 도망치려 안간힘을 쓰는 장면은 근 미래 설정의 가상극을 현재의 현실과 중첩시켜 놓는 이유다. 피도 눈물도 없이 이들을 추격하며 죽이거나 죽는 것 이외에는 별다른 의지가 없어 보이는 한이라는 존재의 공포 역시 마찬가지다. 청춘들이 현실에서 느끼는 막연한 공포감이 그 캐릭터를 통해 실감나게 구현된다.

 

그래서 우여곡절 끝에 목표에 이르렀다고 생각하는 순간, 그 곳 역시 현실과 하나도 다르지 않다는 자각은 무얼 말해주는 걸까. 하와이와 비슷해서 가려 했던 대만의 컨딩은 하와이가 될 수 없었다. 그리고 아마도 실제 하와이를 갔다고 해도 그 곳이 그들이 상상했던 그런 하와이는 결코 되지 못했을 게다. 그들은 다만 이 공간에서 저 공간으로 도망치는 것으로 이 현실을 탈출할 수 있을 거라 착각했을 뿐이기 때문이다.

 

영화는 질문한다. 사냥감이 되어 끝없이 쫓길 것인가. 아니면 자신을 사냥하려는 이와 맞서 싸울 것인가. 어느 곳으로 도망친다 해도 출구는 없다. 그러니 이 지독한 ‘사냥의 시간’을 벗어나는 길은 그들을 사냥감으로 만든 이들과 부딪치는 길 뿐이다. 저 멀리 있을 것처럼 보이는 허상이 아닌 바로 우리 앞에 놓여진 현실과 마주하는 길 뿐.(사진:넷플릭스)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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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부의 세계’, 적은 외부가 아닌 내부에 있다

 

열 길 물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 JTBC 금토드라마 <부부의 세계>가 딱 그렇다. 바람을 피워 이혼 당하고 결국 내연녀와 결혼해 가정까지 꾸린 이태오(박해준)는 어째서 지선우(김희애)를 자꾸 신경 쓰는 걸까. 그건 여전히 남아 있는 미련일까 아니면 집착일까. 그것도 아니라면 애증 같은 것일까.

 

이태오는 지선우가 김윤기(이무생)와 가깝게 지내는 걸 자꾸만 신경 쓴다. 이미 이혼으로 끝나버린 부부 관계지만 이태오가 이러는 건 그의 엇나간 애정관 때문이다. 그는 과거 여다경(한소희)과 바람을 피울 때도 뻔뻔하게 두 여자를 다 사랑한다고 말했고, 사랑이 죄는 아니지 않냐고 말한 바 있다.

 

그런 뻔뻔한 애정관을 가진 인물이기 때문에, 그가 여다경과 꾸린 가정은 불안하기 이를 데 없다. 특히 여다경은 자신이 저질렀던 불륜의 대가를 결혼 후 자신이 지선우의 입장이 되어 톡톡히 치르고 있는 중이다. 남편의 사무실을 염탐하게 하고 그의 서랍에 숨겨진 또 다른 핸드폰에서 지선우의 사진을 발견한 여다경은 얼마나 끔찍하겠는가. 자신이 했던 일들이 부메랑처럼 돌아올 거라는 불길한 예감.

 

그런데 이태오는 박인규(이학주)를 사주해 지선우를 위협하게 만든 인물이기도 하고 또한 그의 부원장직을 물러나게 하는 조건으로 병원에 투자를 제안한 인물이기도 하다. 이태오는 지선우를 동네에서 몰아내려 하고 받은 만큼 갚아주려 하는 복수심을 갖고 있지만, 그렇다고 그가 다치거나 하는 건 원치 않는다. 그는 너무나 유아적인 본능에 휘둘리는 인물처럼 보인다. 화가 나면 화를 내지만 또 그러면서도 질투를 하기도 하는 그런 이율배반적인 인물이 그다.

 

속을 알 수 없는 건 이 드라마에서 거의 유일하게 지선우를 돕는 괜찮은 남자로 그려져 온 김윤기도 마찬가지다. 그는 지선우를 진심으로 좋아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어찌 된 일인지 여병규(이경영)와 연결된 인물이라는 게 드러났다. 여병규는 은근히 김윤기를 부원장으로 밀고 있고, 그를 통해 지선우와 이태오의 현재 관계를 묻기도 한다. 과연 김윤기는 여병규가 사주한 인물일까. 아니면 여병규가 그렇게 믿게 만들면서 나름대로 지선우를 도우려는 인물일까. 그의 속내 역시 알 수가 없다.

 

<부부의 세계>에는 관계의 속내를 알 수 없는 인물들이 가득 채워져 있다. 지선우의 이웃인 고예림(박선영)과 손제혁(김영민)의 관계도 그렇다. 손제혁은 또 다시 바람을 피우고 있고, 고예림은 그 사실을 어느 정도는 감지하고 있지만, 평소에는 그 속내를 드러내지 않는다. 쇼윈도 부부처럼 보이지만, 또 “우리도 아이를 가질까”하고 묻는 손제혁 앞에서 고예림은 눈물을 쏟아낸다. 가식으로만 가득해 보이지만 때론 진심이 겹쳐지는 그런 관계가 이들의 부부 세계다.

 

상습적인 폭력으로 감방에까지 갔다온 박인규와 그가 다시 찾아간 민현서(심은우)의 관계도 애매모호하다. 민현서는 더 이상 그와 얽히고 싶지 않은 마음을 갖고 있지만, 그렇다고 딱 선을 긋지는 않는다. 그건 두려움 때문일까 아니면 여전히 남은 미련 같은 것일까. 자신을 감방에 보낸 민현서를 찾아와 다시 시작하자고 말하는 박인규도 마찬가지다. 그건 진심일까 집착일까.

 

<부부의 세계>는 우리가 통상적으로 봐왔던 관계들을 다시금 들여다보게 만든다. 지극히 완전해 보이는 부부 관계가 실상은 완전히 깨져 있기도 하고, 이혼으로 끝난 관계지만 그 고리가 여전히 이어져 있기도 하다. 제 버릇 남 못주듯 계속해서 바람을 피우지만 그러면서도 어떤 허무함을 느끼며 아내 앞에 진심을 꺼내놓기도 하고, 재혼을 했지만 여전히 미련과 집착이 남아 전처를 신경쓰기도 한다. 그래서 한 길 사람 속은 알 수 없다는 사실이 <부부의 세계>의 깊은 몰입감을 만든다. 지금껏 잘 들여다보지 않았던(혹은 들여다보려 하지 않았던) 그 관계의 실체를 적나라하게 꺼내 보여주고 있으니.(사진:JTBC)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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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의생’은 어떻게 자극 없이 시청자들을 주목시킬까

 

마치 평양냉면 같은 맛이다. 그다지 자극적이지 않은 심심한 맛이지만, 조금 지나고 나면 또 생각나는 그런 맛. tvN 목요스페셜 <슬기로운 의사생활>에는 JTBC 금토드라마 <부부의 세계> 같은 강렬하고 자극적인 맛은 별로 없다. 그래서 드라마가 너무 갈등이 없는 게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오기도 한다.

 

하지만 잘 들여다보면 <슬기로운 의사생활>에 갈등이 없는 건 아니다. 다만 그 갈등들이 일상 속에 담겨져 있어 자잘하게 느껴질 뿐이다. 예를 들어 경찰이 꿈이었지만 뇌수술을 받게 되어 더 이상 그 꿈을 이어갈 수 없게 됐다며 자조하는 환자에게 수술 중 안치홍(김준한)이 자신 역시 육사에 들어갔지만 훈련하다 마비가 와서 그만둘 수밖에 없었던 사연을 털어놓는 장면 같은 게 그렇다.

 

자잘한 이야기지만, 그간 그가 육사를 그만둔 이유를 동료들에게 굳이 밝히지 않으려 했던 터라 그의 고백에 담겨진 환자를 위로하려는 마음이 더더욱 절절하게 느껴졌다. 또 남편의 간 이식을 받았지만 남편이 외도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는 투약을 거부하며 좌절하는 환자에게 이익준(조정석)이 자신 역시 아내의 외도로 이혼했다는 사실을 들려주는 장면도 그렇다. 늘 밝게만 보이던 익준의 속엣 이야기가 슬쩍 드러나고, 마침 그 옆 병상에서 그 이야기를 들은 ‘택이 아버지’(응팔에 나왔던)가 그 환자를 챙겨주는 훈훈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그 일상의 자잘한 이야기 속에 연애가 빠질 수 없다. 혼자 속으로만 끙끙 앓으며 짝사랑을 하던 장겨울(신현빈)이 안정원(유연석)에게 용기를 내서 저녁을 사달라고 말하는 에피소드가 그렇고, 여전히 속앓이만 하는 추민하(안은진)의 양석형(김대명)에 대한 짝사랑도 그렇다. 물론 이제 익준의 여동생 익순(곽선영)과 연인으로 발전해 달달한 관계를 이어가는 김준완이 이를 친구들에게 들키지 않으려 애쓰는 장면도 빼놓을 수 없다.

 

드라마에 그 흔한 빌런 하나를 발견하기가 쉽지 않은 드라마지만, 정반대로 이 드라마는 보면 마음이 따뜻해지는 그런 인물들로 가득 채워져 있다. 병원이라는 공간이 가진 특징 때문에 환자의 생사가 오가는 급박한 상황들과, 때론 안타까운 일들이 벌어지지만 그럼에도 이들은 마치 평범한 일상을 살아내는 사람들처럼 하루하루를 보낸다.

 

그래서 이런 자잘한 에피소드들을 줄줄이 나열해 이 드라마는 무슨 이야기를 하려는 것일까. 매 회 의대 5인방이 밴드로 모여 노래를 부르는 장면이 들어가는 건 그래서 자칫 흩어져 있는 에피소드들을 그 노래를 통해 묶어내려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그런데 단지 그것만은 아니다.

하루하루를 살아가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겪는 갈등이나 아픔, 기쁨 같은 것들은 굉장히 극적인 어떤 사건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자잘한 일상들 속에 담기기 마련이다. 물론 사랑하는 사람의 외도나 배신 같은 커다란 아픔이 존재하지만, 그럼에도 일상은 그런 극적인 사건들조차 서서히 덮어버린다. 그렇게 우리는 살아나간다. 놀랍게도.

 

<슬기로운 의사생활>은 그래서 배우자의 불륜 같은 사건이 벌어져도 <부부의 세계> 같은 파국을 그리지는 않는다. 물론 분노하지만 그래도 다시 일상을 살아내는 익준처럼, 힘들어도 숨쉬고 밥을 먹고 수다를 떨고 웃고 우는 그 과정들을 통해 그래도 삶은 계속 이어진다는 걸 보여준다. 그래서 <슬기로운 의사생활>이 담는 건 병원이라는 특수한 공간의 이야기면서, 동시에 삶을 버텨내고 있는 우리 모두의 이야기가 된다. 똑같이 하루하루의 일상의 무게를 견뎌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이만한 위로가 있을까. 슴슴해도 자꾸만 생각나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사진:tvN)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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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20.04.28 22:55 blue03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새 자택근무/사회적거리 두기 하고 있는 이 상황에서
    밖은 봄인데 흉흉한 소식들 ...
    목요일에 산책 하고 슬의생 보면 행복해진다는...
    이들의 이야기를 계속 보고 싶네요. 프렌즈처럼 시즌제 꼭!

‘부부의 세계’가 연 19금 드라마의 세계, 하지만 필요한 젠더 감수성

 

JTBC 금토드라마 <부부의 세계>는 우리네 드라마에 있어 각별한 의미를 가진 작품이 아닐 수 없다. 그것은 19금 드라마라는 새로운 세계를 열었기 때문이다. 사실 국내에서 19금 콘텐츠는 마치 금기처럼 여겨진 면이 있다. 지상파 시절 콘텐츠들은 암묵적으로 ‘보편적 시청자들’을 겨냥해야 한다는 불문율이 있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19금 콘텐츠를 세우면 진입장벽이 생겨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기가 쉽지 않았다. 이런 사정은 지금도 여전하다. KBS에서 19금으로 시도됐던 <스탠드 업!> 같은 예능 프로그램은 호평에도 불구하고 1%(닐슨 코리아)대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다. 물론 이런 저조한 시청률이 19금 때문이라고만 말하긴 어렵지만 그래도 지상파 그것도 KBS 같은 공영방송에서의 19금은 진입장벽이 더 높게 느껴지는 건 사실이다.

 

그런 점에서 보면 <부부의 세계>가 19금으로 18% 시청률을 6회 만에 훌쩍 넘겨버린 건 드라마업계에서는 사건이나 마찬가지다. 물론 7,8회가 15세 등급으로 낮춰지며 시청률이 20%를 돌파했지만 최근 JTBC측은 9회부터 끝까지 <부부의 세계>의 시청등급을 19세로 할 거라고 공식화했다.

 

이렇게 된 건 <부부의 세계>가 최근 인기만큼 불거진 논란이 한몫을 차지했다. 지선우(김희애)의 집에 전 남편인 이태오(박해준)의 사주를 받은 박인규(이학주)가 쇠파이프를 들고 유리창을 깬 후 난입하는 장면을 그 가해자의 시점으로 연출해낸 장면이 문제가 됐고, 손제혁(김영민)에게 레스토랑에서 일하는 한 20대 여성이 접근해 가방을 사주면 애인이 되겠다고 제안하고 실제로 그 여성과 호텔이 있는 장면이 논란이 됐다.

 

두 장면 모두 충분히 논란의 소지가 있을 수밖에 없는 장면들이다. 가해자의 시점을 담은 연출은 스릴러 등에서 가학적인 자극을 담기 위해 사용되는 연출이기도 하지만, 굳이 이 작품에서까지 그렇게 연출할 필요가 있었을까 싶다. 오히려 지선우의 역공을 그려내기 위한 사전 전제로 담은 폭력 장면이었다면 오히려 피해자의 시선에서 담는 게 더 효과적일 수도 있었다.

 

또 손제혁이 또다시 벌이는 외도는 이 쇼윈도 부부의 실체를 드러내고, 비뚤어진 성의식을 가진 남성을 그려내려는 의도가 있었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그 과정을 굳이 가방 운운하며 돈을 주면 성을 살 수 있다는 식으로 그려낼 필요는 없었을 게다.

 

그런데 왜 <부부의 세계>는 이런 논란이 될 만한 장면들을 사전에 거르지 못했던 걸까. 많은 이들이 비판하듯 그것은 젠더 감수성의 부족에서 나온 것일 수 있지만, 또한 해외의 19금 드라마들과 우리네 드라마 사이에 놓여진 괴리감이 작용한 부분도 있다. 19금 드라마가 이제 이런 보편적인 시청률을 내고 있다는 사실은 최근 넷플릭스 같은 OTT를 통해 우리네 성인 시청자들도 해외의 19금 드라마가 익숙해졌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해외의 19금 드라마들은 훨씬 더 자극적인 설정들이 많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제작에 있어 어떤 표현의 제한을 요구하기보다는 그 작품에 그런 불편한 요소들이 있다는 걸 사전고지하고 그래서 19금 콘텐츠라는 걸 분명히 하는 방식을 취한다. 우리에게도 어쩌면 이제 보다 분명한 19금 드라마라는 고지와 그 드라마에는 구체적으로 작품의 내용상 젠더 감수성에 비춰 불편한 장면들도 들어가 있으니 주의를 요한다는 식의 사전 고지가 필요해진 게 아닐까 싶다.

 

이제 19금 콘텐츠는 더 이상 피할 게 아니라 콘텐츠의 상상력이나 창작적인 영역 확장의 의미로서 보다 적극적으로 다뤄져야 하는 영역이 되고 있다. 중요한 건 안전장치들이다. 19금 드라마가 담는 파격과 부딪칠 수 있는 젠더 감수성을 충분히 사전고지하고, 그 문제들을 그저 수용하는 게 아니라 비판적으로 수용할 수 있게 해주는 작업들은 이제 우리네 드라마에서도 중요한 선결작업으로 대두되고 있다.(사진:JTBC)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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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트시그널3’, 수줍은 듯 묵직한 정의동의 따뜻한 매력

 

채널A <하트시그널3>의 첫 데이트 날, 바다 위 노을이 그려진 엽서가 이어준 서민재와 정의동은 차를 타고 가며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눈다. 정의동이 막내가 군대에 있다고 하자 마치 자기 일이라는 듯 호응해주며 서민재는 자신의 동생이 2월에 군대 간다는 이야기를 꺼낸다. 서민재는 그 곳이 연천이라며 검색해보니 너무 위에 있는 전방 느낌이라 마음이 짠했다고 전한다.

 

정의동이 “동생 들어가면 막 우는 거 아냐?”라고 하자 서민재는 “동생들한테 우는 걸 보여주고 싶지 않아”라고 했다. 그는 “내가 너 때문에 슬퍼서 운다라는 사실을 들키고 싶지 않다”고 했다. 그건 서민재의 성격이었다. 서글서글하고 털털한 성격의 서민재의 그 말은 그 밝은 모습의 이면에는 남모를 감정들이 있다는 걸 담아낸다.

 

그런데 이 상황에서 정의동의 말이 압권이다. “근데 나도 울었어 막내 갈 때. 눈물 참으려 했는데 너무 슬픈 거야.” 항상 수줍은 듯 낯가리는 모습을 보이는 그였다. 그래서 항상 한 걸음 뒤로 떨어져서 상대방을 배려하는 축이었다. 서민재는 그의 그런 성격을 잘 알고 있었다. “근데 오빠는 약간 성격도 그럴 거 같고, 되게 다정하고..” 그런데 그는 또 할 말은 하는 사람이었다. 솔직하게 아무렇지도 않은 듯 속내를 털어놓을 정도로.

 

식당에 가서도 두 사람의 성격은 그 말에서부터 보여진다. 반찬으로 나온 겉절이가 화제가 되어 서민재가 “겉절이는 만들 수도 있지?”라고 묻자 정의동은 “만들어 줘?”하고 툭 던진다. 그리고 그 곳에서 정의동은 시그널 하우스에 처음 들어와 겪은 마음고생을 털어놓는다. 자신이 살면서 봐오지 못한 사람들이랑 만나서 사실 기가 많이 죽었다는 것.

 

실제로 그랬다. 다 함께 모여 있는 상황이다 보니 서로가 비교되는 지점들이 생길 수밖에 없었고, 누군가 적극적으로 대시하며 앞으로 치고 나가면 다른 이들은 묘한 감정들을 느끼게 되기 마련이었다. 처음 천인우가 코뿔소처럼 박지현을 향해 자신의 마음을 드러내고 직진하자 그에게 호감을 가졌던 정의동도 임한결도 어딘가 위축된 느낌을 가졌던 게 사실이다. 또한 천인우를 마음에 두고 있던 이가흔 역시 불편해 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하지만 정의동은 그렇게 다 같이 모인 상황에서 서로를 의식하며 비교하고 경쟁하는 틀에서는 살짝 뒤로 물러나 있다가도, 단 둘이 있는 시간이 되면 특유의 다정하고 자상한 면들을 있는 그대로 툭툭 던져 놓는 스타일이었다. 처음에 겪은 그 어색함을 정의동이 솔직히 꺼내놓자 서민재와의 공감대가 쉽게 생겨났다. 정의동의 그런 태도는 서민재의 마음을 더욱 열게 만들었다.

 

좋은 곳이라면 계절마다 다 달라 똑같은 곳을 자주 온다는 정의동에게서도 그 다정한 성격이 묻어난다. 그건 마치 사랑하는 사람을 대하는 그의 태도를 말하는 것처럼 들린다. 같은 사람이라도 매번 매 순간마다 다른 매력들을 발견해줄 수 있는 사람. 그런 따뜻함이 그대로 전해져서일까. 엽서 속 풍경을 그대로 보여주는 석모도의 절에서 서민재는 어린 소녀처럼 즐거워했고 분위기에 빠져들었다. 정의동은 지는 노을을 보며 “잠깐인데 너무 아쉽다”고 했고 서민재는 “너무 완벽하지 않아야 주는 그런 감동이 있으니까”라고 말했다.

 

설렘이 넘치지만, 어딘가 평온하고 추운 겨울이지만 그래서 더 따뜻하게 느껴지는 두 사람. 시청자들을 심쿵하게 만드는 연애세포를 깨우는 <하트시그널3>에서 정의동의 적당히 거리를 두고 수줍은 듯 묵직하게 할 말을 하는 그 사랑법은 확실히 도드라져 보인다. 그것은 단지 남녀 간의 사랑 그 이상의 사람에 대한 사랑이 엿보여서다. 몸에 밴 타인에 대한 배려와 자상함 따뜻함 같은 것들이 더해져 그의 사랑법은 보는 이들의 마음을 훈훈하게 하는 면이 있다.(사진:채널A)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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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목식당’, 백종원 아이디어에 정인선·김성주의 소통이 더해지니

 

SBS 예능 <백종원의 골목식당> 군포 역전시장에서 청결 문제가 드러나며 최악의 가게로 꼽혔던 치킨막창집은 몇 주 동안 완전히 다른 가게로 바뀌었다. 장사를 접고 전문 청소업체에 의뢰해 바닥까지 싹싹 닦아냈고, 안 쓰는 물건들은 대부분 처리해버렸다. 백종원이 방문해 심지어 누워보는 퍼포먼스(?)까지 보여줄 정도로 바뀐 치킨막창집.

 

하지만 변화는 그게 끝이 아니었다. 지난 회에 갑자기 프라이드치킨에 대해 알고 싶다는 사장님의 말은 이 집의 근본적인 고민은 메뉴 자체에 있었다는 걸 드러냈다. 치킨 바비큐와 불막창이 메인 요리였지만, 너무 손이 많이 가고 또 관리도 쉽지 않았던 게 사실이다. 시장에 있는 가게지만 직접 찾는 손님들이 아닌 배달 위주로 한다는 것도 어딘지 엉뚱해 보였다. 프라이드치킨을 고민하게 된 건 시장을 찾는 손님들이 그걸 많이 찾기 때문이었다.

 

메뉴 자체에 대한 고민이 있다는 걸 알게 된 백종원도 치킨 바비큐와 불막창보다는 좀더 간편하면서도 관리도 쉬운 메뉴가 필요하다는 걸 공감했다. 그래서 별 생각 없이 닭꼬치를 이야기했는데, 정인선이 찾아가 소통을 하는 와중에 사모님이 닭꼬치 이야기를 마침 꺼냈다. 사장님은 닭꼬치를 하기 위한 그릴이 부족하다며 난색을 표했지만 사모님은 문제만 찾지 말고 가능성을 한 번 생각해보자 했다.

 

결국 이 문제를 단박에 해결한 건 백종원이었다. 굳이 그릴에 구울 필요없이 닭꼬치를 튀겨서 양념을 바르자는 아이디어를 낸 것. 닭꼬치와 프라이드치킨의 결합은 그렇게 성사됐다. 무엇보다 그 솔루션을 통해 그간 웃는 얼굴을 잘 보이지 않고 또 주장도 별로 없던 사모님이 적극적으로 나서게 된 건 이 가게로서는 큰 수확이 아닐 수 없었다.

 

이러한 치킨막창집의 솔루션을 과정을 보면 언젠가부터 백종원과 정인선 그리고 김성주가 자신들의 역할을 점점 분명히 찾아가고 있다는 걸 확인하게 된다. 백종원은 오랜 경험에서 묻어나는 노하우를 전해주고 또 의외의 아이디어로 신메뉴를 창출해내는 역할을 한다면, 백종원이 부담스러운 사장님들에게 다가가 이야기를 들어주고 부드럽게 조언을 해주는 소통은 정인선의 역할이 되었다. 김성주 역시 사장님들과의 소통을 하는 역할을 하면서 때로는 장사에 투입되어 특유의 언변과 명석한 두뇌로 홀 서빙을 돕기도 한다.

 

하지만 무엇보다 이들의 역할이 분명하게 나뉘는 건 입맛에 있다. 김성주가 초딩 입맛이라면 정인선은 ‘내장요정’이라 불릴 만큼 아재 입맛이다. 그래서 팥죽이나 떡볶이 같은 달달 짭짤한 음식들에 김성주가 나선다면, 족발이나 곱창 같은 메뉴에는 정인선이 맹활약한다. 백종원은 그 중심에 서서 모든 음식 맛을 음미해보이지만.

 

이번에 족발집에서 백종원의 조언을 통해 신메뉴로 등장한 내장조림에 대해 정인선이 종합선물세트 같다며 반색한 반면, 김성주가 그 비주얼조차 견디기 어렵다는 상반된 반응을 보인 건 이들의 역할이 얼마나 균형을 이루고 있는가를 잘 보여준다. 즉 그런 아재 입맛을 가진 이들에게는 소주 생각이 나는 더할 나위 없는 메뉴일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이들에게는 도전이 될 수 있는 메뉴라는 걸 정인선과 김성주의 상반된 입맛이 잘 설명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음식에 대한 열정은 기본이지만, 요식업에 있어서 결국 중요해지는 건 아이디어와 소통이라는 걸 이들의 합은 보여주고 있다. 백종원이 그 가게에 맞는 아이디어를 내고 이를 정인선과 김성주가 소통시키는 그 일련의 과정이 있어 <백종원의 골목식당>에 등장하는 가게들은 변화하고 있다. 처음 이 시장에 와서 접했던 치킨막창집, 족발집 그리고 떡볶이집과 지금의 모습을 비교해보면 아이디어와 소통을 통해 얼마나 큰 변화가 있었는가를 실감할 수 있다.(사진:S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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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도 모른다’, 믿고 보는 김서형과 확고한 존재감 박훈

 

좋은 어른 한 명이 좋은 세상을 만든다. 종영한 SBS 월화드라마 <아무도 모른다>가 전하고자 한 메시지다. 좁고 어두운 방에 갇혀 있던 백상호(박훈)는 결국 다시 그 좁고 어두운 방에 갇히게 됐다. 그는 후회했다. 만일 자신을 저 어두운 방에서 꺼내준 자가 엇나간 연쇄살인범 서상원(강신일)이 아니라 좋은 어른이 되기 위해 몸부림쳐 온 차영진(김서형)이었다면 어땠을까 생각했다.

 

모든 사건의 전말이 밝혀진 <아무도 모른다>는 분명히 다른 두 어른들의 계보가 그려졌다. 권재천(전무송)에서 그의 숨겨진 아들이자 광신자이자 연쇄살인범인 서상원으로 이어진 악의 고리는 임희정(백현주), 백상호로 연결됐다. 반면 백상호에 의해 살해된 수정(김시은)에 대한 죄책감으로 또 다른 피해자가 될 위기에 놓인 고은호(안지호)를 지키기 위해 안간힘을 쓴 차영진(김서형)은 은호의 담임선생님 이선우(류덕환)와 은호의 어머니 정소연(장영남)을 변화시키고 그 변화는 다시 은호의 친구들인 동명(윤찬영), 민성(윤재용) 그리고 이선우의 제자였던 김태형(서영주)까지 변화시켰다. 나쁜 어른이 만들어내는 또 다른 나쁜 어른들이 있다면, 좋은 어른이 되려고 노력하는 어른들이 만들어내는 좋은 세상이 있었다.

 

<아무도 모른다>가 독특한 결을 가진 드라마가 된 건, 연쇄살인범과 그를 추적하는 형사들의 이야기가 전면에 펼쳐지면서 동시에 고은호라는 학생을 두고 벌어지는 사건을 통해 어떤 어른이 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던졌다는 점이다. 그래서 이 스릴러는 제목에 담긴 것처럼 도대체 사건의 전말이 무엇인가에 대한 끝없는 궁금증을 만들면서도, 그 진실에 접근해가는 과정에서는 이들의 마음이 담겨짐으로서 먹먹하고 따뜻한 느낌을 더해주었다.

 

무엇보다 이렇게 이질적으로 보이는 스릴러의 긴장감과 휴먼드라마적인 따뜻함을 동시에 끌어안은 김은향 작가의 섬세하고 디테일한 대본을 칭찬하지 않을 수 없다. 이 드라마의 대본은 뻔한 액션이나 섣부른 사이다 전개로 나가기보다는 끝까지 본래 하려고 했던 메시지에 천착하는 충실함을 담았다.

 

이런 충실함을 200% 시청자들에게 온전히 전해준 건 김서형이라는 배우의 진가였다. 후반부에 잠깐 등장한 것이지만 김서형은 액션 연기에 있어서도 멋진 카리스마를 보여줬다. 하지만 김서형의 액션이 더욱 좋았던 건 폼을 잡거나 과장된 면이 별로 드러나지 않고, 오히려 담담하게 그 액션을 소화하고 있다는 점 때문이었다. 이 같은 액션은 단지 동작의 화려함이나 시원함이 아닌 그 안에 담겨진 감정들을 들여다보게 만들어준다.

 

김서형은 또한 사건을 추적하는 냉철하면서도 카리스마 넘치는 형사로서의 면모와 더불어 한 아이가 겪은 일을 통감하며 아파하는 감성 가득한 어른의 면모를 동시에 보여주기도 했다. 따라서 이 드라마가 주는 궁금증, 시원함, 먹먹함 같은 감정들은 온전히 김서형이 만들어낸 이 다양한 감정의 면면들에 시청자들이 몰입함으로 생겨난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게다.

 

이 드라마에서 빼놓을 수 없는 또 하나의 배우는 박훈이다. 백상호 역할로 차영진의 대척점에서 악역 연기의 진가를 보여준 박훈은 후반부에 이르러 그 괴물이 어떻게 탄생됐는가를 공감시킴으로서 드라마가 전하려는 착한 어른에 대한 메시지를 제대로 그려냈다. 이제 드라마 연기를 한 건 몇 년 되지 않은 신인이지만 tvN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에서 죽지 않고 찾아오는 디지털 좀비 역할로 강렬한 인상을 남긴 박훈은 이번 <아무도 모른다>를 통해 확고한 연기자로서의 존재감을 갖게 됐다.

 

최근 들어 장르물이 많아지면서 연쇄살인범이 등장하는 스릴러 또한 쏟아지고 있다. 하지만 단순히 죽고 죽이며 이를 추적하는 다소 기계적이고 자극에 몰두하는 스릴러들에게 <아무도 모른다>는 어째서 섬세한 감성과 확실한 메시지가 중요한가를 말해주는 드라마가 됐다. 이런 좋은 스릴러는 또 다른 좋은 스릴러를 탄생시키는 밑거름이 되지 않을까 싶다. 좋은 어른이 좋은 세상을 만들 듯,(사진:S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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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훌륭', 우리가 강형욱의 솔루션에 귀를 기울이게 되는 건

 

“관리하기 귀찮아서 안한 거잖아요.” KBS 예능 <개는 훌륭하다>에서 강형욱은 작은 소리에서 예민하게 반응하며 짖고 때론 돌변해 물기도 하는 포메라니안 망고를 교육하다 견주에게 그렇게 쏘아붙였다. 너무 짖어서 이웃의 민원이 들어왔고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성대제거수술을 받게 한 후 너무나 마음이 아팠다는 견주였다. 남편은 아내가 너무 울어서 실신하는 거 아닌가 걱정하기도 했다고 했다.

 

그런데 강형욱이 그렇게 쏘아붙인 건, 망고를 교육하기 위해 몸으로 살짝 밀치며 마음대로 하려는 개를 통제하는 걸 본 남편이 “무력을 사용하는 것”이 마음 아프다고 말한 대목 때문이었다. 강형욱은 ‘무력’이라는 표현이 잘못 됐다는 걸 먼저 인지시켰다. 아무 것도 하지 않는데 몸을 부딪치는 건 무력이지만, 망고처럼 사람을 물어 상해를 입히는 반려견을 막는 건 무력이 아니라 당연히 해야 하는 일이라는 거였다. 그게 아니라면 사람들이 없는 산에 가서 살아야 한다는 것.

 

그러면서 강형욱은 사실 속으로 눌러 두고 있던 이야기를 꺼내놓았다. 망고가 그렇게 불안해하고 누군가를 물고 짖는 것이 사실은 관리하지 않고 그만한 책임을 지지 않으려한 견주에게 있다는 걸 분명히 한 것이다. 사실 그 날 성대제거수술을 한 망고를 보며 그 수술에 대한 찬반이야기를 이경규, 이유비와 나눴던 강형욱이었다. 찬성도 반대도 하지 않는 입장이라는 강형욱은 관리를 조건으로 수술을 하라고 했던 견주가 수술 후 한 번도 찾아오지 않자 수술을 하라는 이야기를 이제 함부로 안한다고 했다.

 

그건 당장 수술을 통해 짖는 문제가 해결됐다고 생각하는 견주가 더 이상 관리는 하지 않게 된 데서 강형욱이 느낀 자괴감이었다. 반려견들이 짖거나 물거나 하는 문제들이 발생할 때 어떤 견주들은 그 행동의 원인이 찾아 제대로 관리해주고 책임지려고 하기보다, 당장의 문제만 해결하려 하려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었다. 강형욱은 거기에 일침을 날린 것이었다.

 

망고를 물고 괴롭히는 링고의 문제 역시 견주가 하지 못한 통제와 관리 때문이라는 걸 강형욱은 설명해줬다. 견주가 하지 못하자 링고가 나서서 망고보고 왜 그러냐고 하는 거라는 것. 여기서 강형욱은 망고와 링고의 입장이 되어 연기로 그 상황을 보여줬다. 망고가 이리저리 다니면서 불안한 행동을 보일 때 링고가 “너 엄마한테 왜 그래?” 하며 제지하고 있었다는 거였다. 그런 링고를 견주가 오히려 질책했다는 이야기는 견주는 물론 보는 이들을 뭉클하게 만들었다.

 

강형욱의 소통법에 우리가 주목하는 건 그가 반려견과 견주 사이 놓인 소통의 벽을 다양한 방법으로 깨주고 있기 때문이다. 때론 견주의 아픈 마음과 상처에 공감하며 다독이다가도 때론 그 잘못에 일침을 가해 그 행동을 고쳐주려 한다. 또 반려견이 왜 그런 이상행동을 하는 지를 제대로 이해시키기 위해 아예 그 입장에 되어 그 행동들을 말과 연기로 표현해준다. 어느 한쪽을 고치는 것이 아니라 양자를 모두 교정해나가는 게 강형욱의 소통방식이다.

 

사실 소통의 문제는 반려견과 견주 사이가 아니라도 어느 한쪽이 아닌 양자 모두의 잘못인 경우가 많다. 강형욱은 반려동물전문가지만 문제 있는 반려견의 행동만을 교정하려 하지 않는다. 그것이 결국 견주와 소통문제라는 걸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견주에게는 반려견의 입장을 대변해주고, 반려견들에게는 견주가 못해줬던 관리를 통해 편안함을 주려 한다.

 

<개는 훌륭하다>가 때론 무섭고 때론 신기하며 때론 어떤 뭉클한 감동을 주는 건 강형욱의 이런 소통법이 엇나가 있던 반려견과 견주 사이의 오해를 풀어주고 그것이 즉각적인 행동으로 변화를 보여줘서다. 그래서일까. 보면 볼수록 깨닫게 된다. 대부분의 소통의 문제는 타인을 탓하기보다는 나의 자세를 통해서야 비로소 해결될 수 있다는 걸. 반려견의 차원을 넘어서서 강형욱의 소통법이 의미심장하게 다가오는 이유다.(사진:K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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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가’, 박민영과 문정희의 흐린 삶 좋아지기를 바란 건

 

“넌 따뜻한 게 뭔 줄 아니? 그녀가 물었고 난 대답했다. 내 차가운 손이 너의 차가운 손에 닿아 우리 둘 다 뜨거워지는 것이라고. 외로움이 외로움을 만나 아늑함이 되고 슬픔이 슬픔을 만나 기쁨이 되고 서늘한 바람이 서늘한 바람과 부딪쳐 포근한 눈이 되는 것이 바로 따뜻한 것이라고.” JTBC 월화드라마 <날씨가 좋으면 찾아가겠어요>에서 심명여(문정희)는 차윤택(황건)의 책에 써진 글귀를 읽는다. 그 글귀는 이 드라마가 그리려한 슬픔과 따뜻함의 정체를 잘 드러낸다.

 

아버지는 상습적인 폭력을 엄마에게 휘둘렀고, 그걸 목격한 이모 심명여는 두려움 끝에 엑셀을 밟아 그 아버지를 죽게 했다. 엄마는 대신 감옥에 갔고 이모는 죄책감에 시달리며 스스로를 벌주며 살아가고 있었다. 그 모든 사실을 심명여가 쓴 소설을 통해 알게 된 목해원(박민영)은 절망할 수밖에 없었다. 자신이 유일하게 의지했던 심명여가 아빠를 죽였다는 사실이 그렇고, 그토록 증오했던 엄마가 사실을 숨긴 채 살아왔다는 사실이 그러했다. 살인자의 딸이라는 오명을 뒤집어쓴 채 무채색의 시절을 버텨내며 살아야 했던 목해원으로서는 받아들이기 힘든 진실이다.

 

하지만 굳이 자수해 지은 죄에 대한 벌을 받겠다는 심명여의 말에 목해원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감정에 빠져든다. 아빠를 죽였고 그걸 속여 왔다는 사실에 분노하면서도 이모가 얼마나 괴롭게 스스로를 자책하고 자신을 보듬으려 했는지를 목해원은 잘 알기 때문이다. 방황하다 술에 취해 쓰러진 목해원을 데려다 재운 김보영(임세미)은 그에게 의외의 이야기를 한다.

 

“무엇이든 오래 되다보면 흠도 생기고 상처도 생겨. 완전무결한 관계는 없다고 생각해 금이 가면 좀 어때. 상처 좀 주고받으면 그건 또 어때? 우린 다 완벽하지 않아. 그래서 서로한테 미안해야 될 일들을 만들고 또 사과하고 다시 고치고 그러면서 사는 거야. 내가 너한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주기는 했지만 난 정말 다시 기회를 얻고 싶었어.”

 

그건 과거 ‘살인자의 딸’이라는 말이 흘러나오게 해서 목해원에게 큰 상처를 주었던 김보영의 진심어린 마음을 담은 말이지만, 그 이야기는 심명여와 자신의 상황을 떠올리게 한다. 완벽하지 않은 삶. 그래서 사과하고 고치면서 사는 삶.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줬어도 다시금 기회를 갖고 싶은 그런 삶.

 

그 이야기가 준 울림 때문이었을까. 목해원은 심명여에게 자수하지 말라 말한다. “이모. 난 이모가 좀 미워. 내가 아플까봐 그런 거였다니. 난 사실 그 말을 들으면 이모를 이해할 줄 알았는데 아니었어. 난 아직도 이모를 이해할 수 없어. 가족이라면 같이 아파해도 된다고 생각하거든 난. 같이 아프자 이모. 자수하지 마.” 같이 아프자고 했지만 목해원은 심명여를 더 이상 예전처럼 보기 어렵다며 떠나겠다고 결심한다.

 

그래서 사랑하게 된 은섭(서강준)을 찾아가 이별을 이야기한다. 은섭은 자신이 시크릿 다이어리에 써 놓은 것처럼 아무렇지도 않다는 듯 해원의 이별을 받아들이지만, 곧바로 굿나잇 책방 문을 닫고 산 속 오두막으로 간다. 그리고 차디찬 아궁이에 불을 붙이고 늘 그래왔다는 듯이 아픔을 홀로 견뎌내려 한다. 참다못해 책방에 갔다가 문이 닫힌 걸 알고는 한 달음에 오두막으로 달려온 해원은 은섭의 품속으로 뛰어든다.

 

어쩌면 이토록 슬플 수가 있을까. 오랜 만에 보는 진짜 멜로의 감성이 아닐 수 없다. <날씨가 좋으면 찾아가겠어요>는 차윤택의 문장에 담겨진 차가운 손이 차가운 손을 만나고 외로움이 외로움을 만나고 슬픔이 슬픔을 만나며 서늘한 바람이 서늘한 바람을 만나 만들어내는 따뜻함을 그려내고 있다. 목해원과 심명여의 만남이 그렇고, 심명여와 차윤택이 만남이 그러하며 목해원과 보영의 만남 또한 그러하다.

 

이러한 감성을 이 드라마는 계절과 날씨의 변화에 빗대 풀어냄으로서 보는 이들의 마음을 촉촉이 건드린다. 진실이 밝혀지는 대목에서 폭풍처럼 몰려 닥치는 빗줄기들이 추적추적 쏟아진다면, 한참을 울고 난 후 화면은 촉촉이 젖어있는 거리의 물빛을 담아낸다. 비가 개인 후 돌아오는 목해원의 얼굴에는 여전히 아프지만 단단해진 마음이 느껴지고, 임은섭이 고통을 홀로 삼키려 간 오두막을 향해 달려가 한 달음에 포옹하는 그 장면에서는 마치 서늘한 바람이 서늘한 바람을 만나 포근한 눈이 되는 느낌을 준다.

 

그리고 그렇게 계절이 흘러간다. 추운 겨울에 이 마을에 들어왔던 목해원은 이제 봄이 왔다고 말한다. 그건 자신이 떠날 때가 됐다는 의미다. 그 겨울에서 봄 사이에 목해원은 차가웠고 외로웠고 슬펐고 서늘했지만, 다른 이들 역시 자신과 그다지 다르지 않다는 걸 알게 되면서 따뜻했다. 거기에는 자신이 도무지 어찌할 수 없는 엄청난 진실의 시련이 있었지만, 그럼에도 계절은 흐르고 있었다.

 

<날씨가 좋으면 찾아가겠어요>는 목해원과 임은섭의 비극적인 가족사와 그럼에도 두 사람이 서로를 보듬어주는 그 위로의 이야기를 담았다. 사실 그 비극은 그들이 만든 것도 아니었고 그렇다고 거부할 수 있는 일도 아니었다. 그저 벌어진 것이다. 그런 비극 앞에서 우리는 어떻게 살아낼 수 있을까에 대해 드라마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추운 겨울이 지나면 봄이 오듯이, 그런 비극 또한 계절이나 날씨 같은 거라고. 때론 궂은 얼굴을 하고 있지만, 차차 좋아질 거라고. 그래서 헤어졌던 연인들과 가족은 다시 찾아가기 마련이라고. 날씨가 좋아지면.(사진:JT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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