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초부터 의학드라마의 새 장을 열고 있는 ‘하얀거탑’. 그 참신함의 진원지는 ‘멜로 없는 전문직 드라마’라는 것이다. 그래서인지 ‘멜로가 있는’ ‘외과의사 봉달희’에 대한 시선은 방영 전부터 곱지 못했다. 또다시 의사에는 관심 없고 사랑타령에만 관심있는 ‘무늬만 전문직 드라마’가 나오지 않을까 하는 우려 때문이었다. 하지만 적어도 첫 선을 보인 ‘외과의사 봉달희’에서만큼은 그런 걱정은 기우에 지나지 않는 것 같다.
사실 많은 기사들은 두 의학드라마를 비교하면서, 그 초점을 ‘멜로의 존재여부’에 두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만큼 과거 소위 ‘전문직 드라마’라는 포장을 한 드라마들이 영 시원찮았다는 반증이지만, 그렇다고 과연 ‘멜로가 있고 없는’ 것으로 진짜 전문직 드라마와 그렇지 않은 걸 예단할 수 있을까. 무조건 멜로가 있다고 해서 ‘전문직 드라마’가 아니라고 판단한다면 도대체 우리는 무엇을 ‘전문직 드라마’라 칭할 수 있을까. 요는 그 멜로의 비중이 어떻게 되느냐의 문제이다. 전혀 초점이 다른 이 드라마들을 멜로를 기준으로 단순비교하는 것은 괜한 오해만 낳을 뿐이다.
아이러니하게도 우려했던 ‘외과의사 봉달희’의 포장이 벗겨지자, ‘하얀거탑’이 과연 의학드라마였나 하는 의구심이 든다. 아직까지 한번도 제대로 된 ‘의학드라마’를 본 적이 없으니, 남녀구도 없이 욕망을 향해 무한질주하는 이 매력적인 ‘하얀거탑’에 우리는 너무 쉽게 ‘의학드라마’란 호칭을 주었던 건 아닐까. 이제사 생각해보면 ‘하얀거탑’은 병원을 배경으로 하고, 의사가 나오지만 ‘의학드라마’라는 호칭보다는 ‘정치드라마’가 더 적절한 것 같다.
그것이 나쁘다는 것이 아니다. 다만 ‘하얀거탑’에 ‘의학드라마’라는 호칭을 부여하면서 ‘외과의사 봉달희’가 상대적으로 폄하되고 있는 느낌이 강하기 때문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의사가 등장하는 드라마로서 ‘하얀거탑’만큼 시청자들의 숨을 턱턱 막게 한 드라마는 별로 없다. 그만큼 리얼리티가 살아있고 구성과 연출도 탄탄하며 연기자들의 연기 또한 흠잡을 데 없는 드라마다. 하지만 그 본질을 ‘의학드라마’로 보기엔 모자란 부분들이 있다.
그것은 바로 ‘병원 사람들의 이야기’다. 환자는 병에 고통받는 사람이고 의사는 그 사람을 치유하는 사람이며 이들이 함께 울고 웃는 곳이 병원이다. 즉 ‘의학드라마’라면 기본적으로 ‘사람을 살리는 의사’가 이야기 속에 담겨 있어야 한다. 아무리 검증된 수술 장면이 리얼하고 의사들 사이의 힘 대결이 볼만해도 ‘하얀거탑’에는 바로 이 ‘사람 살리는 의사’이야기가 부족하다. 극중 캐릭터에서 최도영(이선균 분)이 그런 이야기를 분명 하는 캐릭터이기는 하지만 드라마의 거의 90% 이상의 힘은 정치에 쏠려 있다. 장준혁(김명민 분)이 사람을 살리고 죽이는 것은 ‘생명을 구한다’는 의미보다는 ‘정치적인 입지’를 갖느냐 마느냐의 의미가 강하다. 마치 최도영이란 캐릭터는 ‘이 드라마가 의학드라마’라는 호칭을 붙이기 위한 마지막 양심처럼 보인다.
‘하얀거탑’엔 없고 ‘외과의사 봉달희’엔 있는 것은 바로 환자다. 병에 고통받는 환자의 이야기들이 그걸 고치려는 의사 이야기와 맞물렸을 때, 비로소 ‘의학드라마’라 칭할 수 있지 않을까. 이제 겨우 4회가 지난 ‘하얀거탑’과 첫 회를 끝낸 ‘외과의사 봉달희’를 두고 이처럼 단정하는 것은 무리한 점이 분명 있을 것이다. 그것은 ‘하얀거탑’에서 최도영이란 캐릭터가 ‘의학드라마’의 가능성으로 존재하기 때문이고, ‘외과의사 봉달희’에 형성되는 멜로 라인이 ‘무늬만 의학드라마’의 불안감으로 남기 때문이다. 이 두 드라마는 언제 어떻게 변신할지 아무도 알 수 없다. 다만 이 전혀 다른 성질의 두 드라마에 대한 단순 비교들로 인해 정작 볼 것을 못 보는 상황이 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모처럼 새로운 시도들을 하고 있는 두 드라마들이 제각기 가진 서로 다른 재미들을 편견 없이 만끽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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