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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사내전' 타짜 된 정려원처럼 웃음 주는 검사 어디 없나요?

 

이번엔 ‘타짜’다. 산도박장을 일망타진하기 위해 언더커버에 나선 차명주(정려원) 검사. 하지만 화투를 만져본 적도 없는 그를 위해 진양지청 형사2부의 타짜로 불리는 이선웅(이선균)이 특훈(?)에 들어간다. 밤새 알밤을 맞아가며 화투기술을 배운 차명주는 결국 산도박장에 들어가게 되는데...

 

JTBC 월화드라마 <검사내전>이 그려나가는 코미디가 갈수록 빵빵 터진다. <타짜>라는 영화에서 봐왔던 산도박장이 등장하지만, 그 영화처럼 과장된 긴장감이나 폼나는 타짜들의 향연 따위는 없다. 대신 지극히 현실적인 검사들의 때론 우스꽝스럽고 때론 짠내 나는 면면들이 그려지며 웃음과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검사라기보다는 어느 샐러리맨들 집단처럼 보이는 형사2부 사람들은 우리가 봐왔던 검사 소재 드라마들과는 너무나 달라 그 자체로도 피식피식 웃게 만든다. 차명주가 산도박장에 잠입해 들어가고, 그 뒤를 따라가기 위해 이정환 수사관(안창환)이 진두지휘하며 검거 작전에 들어가지만 후배 검사를 사지에 두고 팔짱 끼고 있을 수 없다며 괜히 형사2부 사람들을 모두 작전에 투입시킨 조민호 부장검사(이성재)와 팀원들은 전혀 그 작전과는 어울리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

 

구두 신고 나타난 형사2부 사람들을 보며 혀를 차는 이정환 수사관이나, 그가 산을 넘어가야 한다는 말에 괜히 따라왔다는 티가 역력한 형사2부 사람들의 모습은 우리가 봐온 장르물의 풍경과 달라 웃음을 준다. 무엇보다 도박장에 잠입한 차명주가 의외로 거는 족족 돈을 따 타짜로 의심받고, 스스로 점점 도박에 빠져드는 모습은 더더욱 그렇다. 그는 마지막으로 돈을 다 건 판에서 히든 패가 과연 장땡인가에 대한 궁금증만을 남긴 채 검거 작전이 시작되자 넋이 나가버린다.

 

이것은 <검사내전>이라는 드라마가 의도적으로 벗겨낸 극화된 검사들의 이미지가 아닐 수 없다. 드라마나 영화를 통해 뭔가 정의의 사도거나 혹은 적폐의 대상으로 이미지화되어 있는 검사들을 우리와 다를 바 없는 사람으로 그리고 있는 것. 이 지점은 그래서 시청자들에게 웃음을 주는 포인트지만 단지 코미디적 효과만이 목적은 아니다.

 

그것은 우리가 ‘민생’이라고 부르는 서민들의 삶과 애환이 깃들어 있는 자잘한 사건들을 다시 들여다보게 만드는 지점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엄청난 연쇄살인범 검거 소식이나, 정치권, 경제계의 사건들이 TV뉴스나 신문지상을 주로 채우는 사건들이고, 그래서 그런 사건들만이 검사들이 건드릴만한 어떤 것처럼 치부되지만 어디 현실이 그러한가. 그런 사건들에 가려진 민생 사건들이 얼마나 많을 것이며, 그 사건 뒤에 놓인 사연들은 또 얼마나 많을까.

 

최근 들어 TV뉴스나 신문지상에서 검사들 이야기는 그 어느 때보다 많이 등장하고 있다. 조국 사태와 검찰개혁에 대한 이야기가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이를 두고 벌어지는 갈등 상황이 사회적 문제로까지 대두되고 있는 현실이다. 그래서일까. 결코 현실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웃음 주는 검사들의 이야기에 눈이 가는 건. <검사내전>은 그 TV뉴스에 가려져 어디선가 보이지 않지만 저마다 열심히 사건과 그 사건 속의 사람까지 들여다보는 일선 검사들의 이야기로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아끌고 있다. 대중들이 검사라는 직업에 진짜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한 번쯤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사진:JTBC)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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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의 새 경향, 진짜 현실을 보는 듯한 리얼리티

 

어떻게 저렇게 자세한 내부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을까. 최근 방영되고 있는 몇몇 드라마들을 보다보면 드는 생각이다. 기간제 교사의 현실을 거의 실제 상황 같은 리얼리티로 다루고 있는 tvN <블랙독>이 그렇고, 우리가 드라마에서 봐왔던 극화된 검사들과는 너무나 다른 실제 검사들의 일상을 담아내고 있는 JTBC <검사내전>이 그러하며, 프로야구의 세계와 그 이면에서 일하는 프런트들의 치열한 삶을 그리고 있는 SBS <스토브리그>가 그 사례들이다.

 

<블랙독>은 학교판 <미생>이라고 불릴 만큼 기간제 교사로 대치고등학교에 부임한 고하늘(서현진)의 이야기가 리얼하게 다뤄져 있다. 기간제와 정교사로 나뉘어져 차별이 일상화된 현실을 그려내면서, 그런 현실이 교사들이 열심히 학생들을 가르치려는 의욕 자체를 꺾어버리는 상황을 담담하게 담고 있다. 이야기는 과장 없이 담담히 흘러가지만 그 실제 상황 같은 현실의 묵직함 때문에 드라마는 팽팽한 긴장감을 놓치지 않는다.

 

이런 작품이 가능해진 건 이 작품을 쓴 박주연 작가의 개인경험이 녹아난 덕분이라고 얘기되고 있다. 박주연 작가가 실제로 교사 생활을 했었다는 것. 이런 진짜 경험이 바탕이 되어 드라마로 극화되기 때문에 작품은 진짜 세계를 들여다보는 듯한 느낌마저 준다.

 

<검사내전>은 극화된 검사가 아닌 실제 검사의 면면을 가져온 독특한 드라마다. 진영지청이라는 다소 소외된 지역에서 그곳 현지인들의 자잘하지만 결코 작다 할 수 없는 사건들을 다루는 이야기다. 우리가 봐왔던 슈퍼히어로형 검사들이나 엄청난 비리를 저지르는 검사를 찾아보긴 어렵다. 대신 때론 갈등하고 때론 후회하며 때론 질투하고 경쟁하는 그런 인간적인 검사들이 등장한다.

 

이 작품이 이런 실제 검사들의 이야기를 다룰 수 있게 된 건 동명의 원작 에세이가 있어서다. 현재 베스트셀러가 된 이 <검사내전> 에세이를 쓴 김웅은 현직 부장검사로 18년 간 해온 검사 생활을 에세이에 담았다. 드라마는 이 리얼한 검사들의 삶이 담겨진 에세이를 바탕으로 극화되었다. 그러니 이런 리얼리티가 나올 수밖에 없다.

 

<스토브리그> 역시 너무나 실제 같은 프로야구와 그들 뒤에서 일하는 프런트들의 이야기를 담을 수 있었던 건 야구에 특히 관심이 많았던 이신화 작가가 무려 자문위원만 18명에 달하는 취재가 바탕이 됐기 때문이었다. 너무 리얼해서 특정 구단 이야기가 아니냐는 오해를 받을 정도인 <스토브리그>는 야구를 모르는 사람들이 봐도 쉽게 빠져들 수 있을 만큼 리얼리티를 담보하고 있다.

 

최근 드라마들은 그 어느 때보다 사전 취재가 치열해졌다. 그건 드라마를 보는 시청자들의 눈이 높아진데다, 특정 직업군을 다뤘을 때도 그 현실성에 대한 반응들이 곧바로 나와 작품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드라마가 지나치게 극적인 구성과 이야기에 몰두해오면서 어떤 패턴화된 경향을 보이고 그것이 시청자들에게 읽히게 되면서 이제는 재미있는 사실 자체를 담아내려는 노력으로 보인다. 사실 자체가 주는 힘을 시청자들도 점점 더 크게 느끼게 된 것이다.

 

이제는 다큐에 가까워 보일 정도로 드라마도 리얼리티를 요구하기 시작했다. 그저 황당한 상상력만으로 작가가 글을 쓰는 시대는 지났다는 것. 리얼리티를 확보하기 위해 실제 직업을 경험하거나 그 직업을 가진 이들을 오래도록 심층 취재하는 건 필수적인 일이 되었다. 드라마 작가의 자질 중 하나로 철저한 사전 준비와 고증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가치로 떠오르고 있다.(사진:SBS)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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펭수와 유산슬, 같은 듯 다른 신드롬의 주역들

 

펭수의 존재감은 역시 그냥 생긴 게 아니었다. MBC <놀면 뭐하니?>에서 <2019 MBC 방송연예대상>에 시상자로 참석한 펭수와 유산슬(유재석)의 만남은 2019년을 들썩거리게 만든 신드롬들의 만남이라는 점에서 주목을 끌 수밖에 없었다.

 

천하의 김태호 PD가 펭수의 대기실을 찾아 공손하게 유산슬과의 만남을 주선하고, 이에 설렌다는 듯 ‘합정역 5번출구’를 흥얼거리며 유산슬의 대기실을 찾는 모습부터 펭수의 예능감은 기대감을 갖게 만들었다. 포토라인에서 기자들을 만나는 사이 유산슬을 기다리는 펭수는 “유산슬 왜 안와!”하고 소리치며 다소 긴장과 설렘이 오가는 모습으로도 웃음을 줬다.

 

놀라운 건 유산슬과 마주하면서 펭수가 맞받아치며 하는 토크가 예사롭지 않았다는 점이다. “진짜 올 줄 몰랐다”는 유산슬의 말에 “PD가 오라고 하던데.”라고 응수하고, “올해의 인물” 선정을 축하하자 “유산슬도 올해의 인물 됐다”고 했다. 또 유산슬이 펭수의 랩을 재밌게 봤다고 하자 펭수 역시 유산슬의 트로트를 재밌게 봤다 응수했다. 유산슬이 “내 말 따라하는 거 같은데”라고 하자 “일절 아니다”라며 “마음이 겹친 것”이라고 말해 만만찮은 토크 실력을 보여줬다.

 

펭수는 유산슬의 요구에 댄스 실력을 보여주기도 했고 유산슬과 함께 ‘사랑의 재개발’ 춤을 배워 함께 추기도 했다. 우연히 참석하게 된 ‘프로불참러’ 조세호는 펭수와 유산슬의 놀라운 토크와 예능감을 보며 놀라는 모습이 역력했다. 그래서 어떻게든 이야기를 끼워 넣으려 휴가 받아 “부모님 뵈러 안가냐?”고 했다가 남극에 계신 부모님 생각에 멍한 듯한 모습을 보이며 “컷컷. 촬영 그만해”라고 외치는 펭수의 응수에 당황했다.

 

<놀면 뭐하니?>는 지금 대세라고 할 수 있는 펭수와 유산슬을 통해 ‘성공시대’의 비법을 담아내는 연출을 더했다. 올해 계획을 묻는 유산슬에게 “그런 거 없다”며 “그냥 하는 것”이라고 말하는 펭수. 그러자 유산슬 역시 자신도 그렇다고 말했고, 쉬고 싶지 않냐는 질문에도 “지금이 휴가”라고 말해 큰 계획을 세우기도보다는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고 즐겁게 일하는 것이 성공의 비법이라는 걸 드러냈다.

 

신드롬의 주역이 된 유산슬과 펭수는 비슷한 점이 많은 인물들이다. 둘 다 캐릭터라는 점이 그렇고 유튜브라는 새로운 미디어를 통해 주목을 끌었다는 점이 그렇다. 또 방송사를 넘나들며 ‘대통합’을 이룬 캐릭터들이라는 공통점이 있었고 게다가 몸이 열 개라도 부족할 일들을 즐겁게 소화해내고 있다는 성공 비결도 비슷했던 것.

 

하지만 두 인물의 다른 점도 뚜렷했다. 그것은 펭수가 “매니저!”라고 부르며 이것저것 PD들에게 잔심부름을 시키며 주도적으로 하고픈 일들을 해나가는 모습을 보이는 것과 달리, 유산슬은 김태호 PD가 깔아놓은 판 위에 어쩌다 보니 일을 하게 되고 또 성장하게 되는 모습을 보인다는 점이다. 한 마디로 펭수는 자기 주도적으로 일하고, 유산슬은 김태호 PD에 의해 어쩔 수 없이 특정 분야에 뛰어들어 일하는 것.

 

유산슬의 굿바이 콘서트 말미에도 김태호 PD는 향후 유산슬이 얼마나 많은 이들을 하게 될 지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 넣었다. 라면집 할머니는 어서 와서 라면 끓이라고 했고, 하프 도전을 종용하는 영상은 물론이고 엑소가 제안하는 아이돌그룹 활동, 송가인이 제안하는 듀엣 콘서트 등 그의 앞으로의 행보가 어디로 튈 것인가에 대한 기대감을 만들었다. 결국 유산슬은 무대를 내려가며 “아 정말 싫다 김태호 정말 싫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물론 이렇게 펭수와 유산슬이 다른 행보를 보이는 건 두 인물의 위치가 다르기 때문이다. 펭수는 신인으로서의 패기를 보여줌으로써 웃음을 주는 것이고, 유산슬은 이미 최고의 예능인이 오히려 겪는 황당하고 당황스런 상황을 보여줌으로써 웃음을 주는 것이니 말이다. 결국 이렇게 쌓인 유산슬의 울분은 펭수가 풀어주었다. 김태호 PD에게 유산슬의 EBS 프로그램 출연이 가능하냐고 물으면서 “PD님도 출연해!”라고 소리친 것. 머뭇거리는 김태호 PD에게 펭수는 “해!”라고 쐐기를 박음으로써 유산슬을 통쾌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스태프나 주변 사람들을 챙기는 모습은 펭수나 유산슬이나 똑같이 닮은 점이었다. 촬영이 끝나고 나가며 펭수는 일일이 스탭들과 고생했다며 악수를 나눴고 유산슬 팬이라는 <자이언트펭TV> 편집감독을 데려와 유산슬과 사진을 찍게 배려해주기도 했다. 역시 신드롬의 주역들은 뭔가 비슷하게 통하는 면들이 있어 보였다. 남다른 토크 능력에 끼, 순발력 게다가 배려심까지.(사진:MBC)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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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콜릿’, 하지원과 윤계상의 음식을 통한 마음 특히 먹먹한 이유

 

바다식당은 옛 모습 그대로였다. 어린 시절 배가 고팠던 문차영이 찾아왔던 그 곳에서 이강은 맛있는 음식을 대접했고, “음식이 너무 맛있어서, 너무 행복해서” 눈물을 쏟았다. 늘 열쇠가 놓여있던 곳에서 열쇠를 찾아 식당 문을 열고 불을 켜자 이강(윤계상)의 기억에도 불이 켜졌다. 어머니가 해주던 음식을 맛나게도 먹었던 기억. 그 뒷모습을 바라보는 문차영(하지원)에게도 추억이 돋아난다. 요리를 직접 한다는 이강의 말에 그 어린 시절 행복했던 맛이 떠올랐을 수도. JTBC 금토드라마 <초콜릿>은 그렇게 먼 길을 돌아 다시 바다식당에서 두 사람을 마주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문차영은 사고로 머리를 다쳐 미각을 잃은 상태였다. 맛이 있을 턱이 없었다. 문차영은 그러나 마치 미각을 다시 찾기나 했다는 듯이 맛있게 음식을 먹었다. 하지만 이강은 모든 걸 알고 있었다. “동생한테서 MRI사진이랑 진료기록 받았어요. 아무 냄새도 맡을 수 없고 아무 맛도 느낄 수 없는 거 알아요. 그래서 아무 식당이나 그냥 데려가고 싶지 않았어요.” 그 말에는 이강의 마음이 담겨있었다.

 

문차영은 다시 맛있게 음식을 먹으며 눈물을 흘렸다. 그런 문차영에게 이강은 어렸을 때 그랬듯이 휴지를 건넸고, 문차영은 “너무 행복해서 그래요. 음식이 너무 맛있어서, 너무 행복해서 자꾸 눈물이 나요.”라고 그 어린 시절 했던 그 말은 다시 했다. 그 말은 이강에게 오래도록 지워져 있던 기억 하나를 끌어올렸다. 문차영에게 바다식당에 온 적이 있냐고 물었고 자신을 아냐고 물었다. 문차영은 조용히 고개를 끄덕였다.

사실 어쩌면 <초콜릿>의 이 장면은 이 드라마가 그리려는 궁극적인 지점일 것이었다. 어린 시절 첫 만남과 이별 그리고 한참이 지나 다시 재회했지만 그를 알아차리는 문차영과 달리 기억을 못하는 이강. 그렇게 서로 엇나간 운명 속에서 지내다 결국 다시 그 첫 만남의 장소에서 다시 떠올린 기억.

 

이것은 <초콜릿>이 다루고 있는 음식이라는 소재와도 딱 맞는 만남과 이별 그리고 재회가 아닐 수 없다. 그걸 매개해주고 있는 것이 바로 음식이니 말이다. 하지만 음식을 통해 만난 두 사람은 과거와 현재가 너무나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과거에는 비록 배고팠지만 맛있는 음식을 먹고 느낄 수 있었고, 그런 모습을 보며 내 일처럼 행복할 수 있었던 그들이었다. 하지만 바다식당을 떠나 저 현실을 떠돌며 살아온 그들은 너무나 많은 상처들을 겪었다.

 

백화점 붕괴사고로 이강은 어머니를 잃었고 그 어머니가 건네준 초콜릿으로 문차영은 살아남았지만 그 트라우마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나이 들어 다시 이강을 만났지만 그의 친구 권민성(유태오)의 구애로 운명이 엇나갔고 권민성은 사망했다. 문차영은 그 상처들로부터 벗어나지 못하고 호스피스 병동 식당에서 일하며 사람들에게 음식으로 위로를 건네고 있었다. 그것이 자신을 위로하는 일이라는 듯.

 

이강은 거성재단의 가족이 되어 살아가지만 후계를 두고 벌어지는 이준(장승조)과의 대결과 그를 밀어내려는 이준의 부모들 속에서 힘겨운 현실을 버텨내고 있었다. 어린 시절 바다식당에서 어머니와 함께 지냈던 그 행복했던 시절을 까마득히 잊은 채 하루하루를 치열하게 살아가던 이강은 손까지 떨리게 되자 결국 호스피스 병원으로 좌천되어 내려오게 된다.

 

이렇게 현실에서 깊은 상처를 입은 두 사람이 다시 바다식당에서 음식을 마주한 채 서로를 기억해낸다는 설정은 그래서 꽤 상징적인 의미로 다가온다. 미각조차 잃어버린 요리사 문차영이 이강이 해주는 음식을 먹으며 “너무 맛있어” 눈물을 흘리는 모습은 음식이 그저 맛과 같은 감각 그 이상이라는 걸 말해준다. 음식을 통해 그는 이강의 마음을 느낀 것이고 그 마음이 너무 행복했던 것.

 

이건 그간 <초콜릿>이 담아낸 다양한 에피소드들이 음식을 매개로 하고 있는 이유를 드러낸다. 너무나 지쳐 쓰러질 것만 같은 힘겨운 상황 속에서 누군가 건넨 음식 하나가 어떤 위로와 위안을 넘어 힘을 줄 수 있는 건 단지 음식의 맛 때문이 아니라 거기 담긴 음식 만드는 이의 마음 때문이라는 걸 <초콜릿>은 음식을 마주한 두 사람의 마음으로 전하고 있다.(사진:JTBC)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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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20.01.09 09:44 blue03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름답게 리뷰 쓰셨네요 ㅠ 감동

‘스토브리그’, 요란한 빈 수레 세상 남궁민의 냉정함이 주는 판타지

 

어쩌면 저렇게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냉철한 판단을 내릴 수 있을까. 아마도 SBS 금토드라마 <스토브리그>를 보는 시청자들은 백승수(남궁민) 단장이라는 인물의 그 냉정함에 빠져들었을 게다. 만년 꼴찌팀 드림즈에 새롭게 부임한 그는 도대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없을 정도로 냉정한 얼굴로 팀 개혁을 위한 메스를 든다.

 

팀이 잘 안 되는 이유는 결국 그만한 시스템의 문제가 있다는 이야기라고 백승수 단장은 판단한다. 그래서 가장 주목받곤 있지만 팀 기여도가 낮은 선수를 트레이드하고, 스카우트 팀의 비리를 적발해 팀장을 해고시킨다. 게다가 미국에 귀화해 병역 기피자로 낙인찍힌 선수를 과감하게 스카우트해 국내 무대에 복귀시킨다. 결코 쉬운 일들이 아니지만 백승수 단장은 시스템이 제대로 돌아가기 위해 해야 할 선택들을 어떤 어려움과 비난을 감수하고라도 결국은 해낸다.

 

그런데 그렇게 찔러도 피 한 방울 안 나올 것 같던 백승수에게도 아픈 상처가 있다는 게 드러난다. 그것은 한 때 야구선수였지만 무리하다 결국 장애를 가져 걷지 못하게 된 동생 백영수(윤선우)다. 본인이 힘들어 그만 두고 싶어 했지만 좀 더 들여다보지 못하고 “열심히 뛰라”고 했던 그 말이 그에게는 고스란히 비수가 되어 돌아왔다. 동생이 그렇게 된 것이 자신 때문이라는 생각에서 그는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고 보면 백승수가 그토록 냉정하게 팀의 시스템을 개혁하려 한데는 그 아픈 상처가 작용했다고 보인다. 백승수는 결국 사고를 당한 후에야 동생이 야구선수로 뛸 때 체벌까지 받아왔던 걸 알게 됐다. 잘못된 관행이나 시스템이 선수들을 어떻게 망치는가를 직접 경험한 셈이다. 그러니 그의 개혁은 자신이 그 때 동생에게 해주지 못했던 것에 대한 후회가 들어있을 수밖에 없었을 게다.

 

<스토브리그>는 백영수가 드림즈 전력분석팀 면접에 등장하는 것으로 백승수가 가졌던 과거와 대면하게 되는 이야기를 그렸다. 그렇게 야구를 할 수 없는 몸이 되었지만 그래서 야구를 미워하기보다는 여전히 사랑하는 백영수가 야구분석가가 된 사실을 알게 된 백승수는 애써 동생을 그 길로 들이지 않게 하려한다. 하지만 장애를 가진 동생이 오히려 백승수를 설득하는 대목에서 상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건 동생이 아니라 백승수라는 게 드러난다.

 

전력분석팀장 유경택(김도현)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는 세이버매트릭스를 믿지 않고 선수로서의 경험이 더 중요하다고 여기는 와중에, 백영수가 그 팀에 들어오게 되는 건 향후 그의 활약이 기대되는 대목이다. 그런데 이 이야기에서도 한 개인의 경험에 의존하기보다는 냉철한 분석에 의한 결정이라는 시스템적인 조직운용이 팀에 훨씬 중요하다는 메시지가 담겨있다. 백영수는 개인적인 아픈 경험을 했지만 그걸 극복하고 보다 냉철하게 야구를 들여다본 인물이다. <스토브리그>는 백영수라는 특별한 상처를 극복한 인물을 통해서도 시스템의 중요성이라는 메시지를 담아내고 있는 것.

 

<스토브리그>가 시청자들을 점점 빨아들이는 방식 또한 백승수나 백영수 같은 인물들이 보여주는 냉정함과 냉철함을 그대로 닮아있다. 감정적으로 행동하고 섣부르게 판단하는 이들, 예를 들면 드림즈 구단주의 조카인 권경민(오정세)이나 스카우트 팀에서 방출된 후 백승수에게 앙싱을 품고 있는 고세혁(이준혁) 같은 인물들의 대결구도로서 냉정한 백승수에 더 큰 기대감을 갖게 되는 것. 요란한 빈 수레들을 냉철한 분석과 대처로 이겨나가는 백승수라는 리더는 그래서 어쩌면 지금처럼 어렵게 버텨내고 있는 우리네 현실에 어떤 희망처럼 보이는 면이 있다.(사진:SBS)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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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피타이저가 회에 밥 한 공기.. ‘라끼남’, 강호동의 역발상 먹방

 

이 프로그램 밤에 보면 큰 일 난다. 결국은 따라서 라면을 끓이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테니. tvN 예능 <라끼남>이 첫 번째로 지리산을 찾아간 데 있어 이번에는 강구 바다를 찾았다. 라면 하나 끓여먹기 위해 산을 오르고 바다를 찾는 건 <라끼남>이 가진 역발상 스토리텔링을 잘 보여준다.

 

사실 산에 오르고 나서 라면 하나 끓여먹는 일은 우리가 이미 <1박2일> 같은 예능 프로그램에서 흔하게 봤던 장면이다. 하지만 <라끼남>은 목적과 과정을 뒤집어놓음으로써 새로운 재미를 만든다. 즉 산에 오르는 게 목적이 아니라 라면을 끓여먹는 게 목적이고 그 과정이 산에 오르는 것으로 바꿔 놓자 이야기는 신선해진다. 그렇게 목적 자체를 바꿔놓자 그 과정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산을 오르는 내내 산장에서 라면을 끓여먹을 기대감을 한껏 높이는 과정을 보여주니 말이다.

 

그렇다면 강구 바다는 어떨까. 산을 오르는 일보다는 그리 어렵게 느껴지지 않지만, 만일 배를 타게 된다면 말이 달라진다. 배 위에서 조업을 돕고 나서 끓여먹는 라면의 맛. 맛은 있겠지만 배멀미에 만만찮은 노동강도는 산을 오르는 일 못지않을 게다. 그러니 바다를 찾은 일도 ‘뭐 라면 하나 끓여먹으려고 그렇게까지?’가 콘셉트인 이 프로그램과 잘 맞아떨어진다.

 

그런데 배를 타기도 전 강구 오일장을 찾아 갖가지 반찬과 오징어를 사와서 민박에서 끓여먹는 대목에서도 강호동은 먹방의 역발상을 보여준다. 다음날 탈 배의 선장님을 기다리다 우연히 만난 어르신이 강호동이 한껏 기대하는 대게라면에 대해 “맛없어. 꽃게라면이 좋아”라고 기대를 깨는 답변으로 웃음을 주더니, 오일장에서는 강호동이 아이돌 못잖은 주목을 받으며 한껏 즐거워진다.

 

하지만 오징어를 열 마리나 사서 민박으로 돌아온 강호동의 먹방은 오징어라면을 먹기 전 애피타이저라며 거의 밥 한 끼를 먹는 모습을 연출한다. 산오징어를 회로 썰어서 몸통 부분과 다리 그리고 머리를 차례로 초고추장에 찍어 먹고 시장에서 사온 반찬을 먹어보더니 이건 밥과 먹어야 한다며 밥 한 공기를 가져다 뚝딱 해치운다. 제작진으로서는 너무 과한 애피타이저라 “이제 그만 먹으라”는 얘기가 나오지만, 강호동은 총각김치가 서운하다며 끝내 한 공기를 뚝딱 해치운다.

 

우리에게 거의 한 끼나 다름없는 양이지만, 굳이 애피타이저라 우기며 밥 한 공기를 먹고 난 강호동은 이제 본격적인 오징어라면 끓이기에 들어간다. 오징어 다섯 마리를 미리 살짝 삶은 뒤 끓고 있는 라면 두 봉에 통으로 썰어서 집어넣으니 맛이 없을 수가 없다. 오징어 다섯 마리가 통째로 들어간 라면 두 봉지를 마치 흡입하듯 먹어버린 강호동은 국물이 너무 깨끗하다며 굳이 밥 한 공기를 말아 바닥까지 싹싹 긁어먹는다. 결국 혼자서 4인분 이상을 해치운 것.

 

<라끼남>은 라면 한 그릇을 맛있게 먹기 위해 특정한 장소에서 특정한 재료들을 넣어 끓여먹는 프로그램이지만, 본말이 전도되어 있는 재미를 선사한다. 라면을 먹기 위해 지리산까지 오르고 배를 타는 것도 그렇지만, 라면 하나에 오징어 다섯 마리를 통으로 넣고 끓여먹는 것도 그렇다.

 

그런데 이런 본말이 전도된 라면 끓이기도 잘 생각해보면 역발상 먹방이 아닐 수 없다. 사실 우리는 갖가지 국물이 있는 요리를 먹은 후 때때로 라면을 거기에 넣어 끓여먹곤 한다. 거기서 라면은 메인 요리의 조연 정도 역할을 하는 셈이다. 하지만 <라끼남>은 라면이 주인공이고 오징어는 조연이다. 이렇게 뒤집어놓은 것 하나만으로도 먹방이 새롭게 보인다. 예능 프로그램에 있어서 같은 것도 어떤 관점으로 접근하느냐에 따라 그 맛이 다를 수 있다는 걸 <라끼남>은 잘 보여주고 있다.(사진:t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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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터트롯’, 무엇이 첫 방부터 시청자들을 열광시켰나

 

12.5%. TV조선 <미스터트롯>이 2일 밤 거둔 시청률을 보면 실로 놀랍다. <미스터트롯>은 첫 방에 무려 12.5% 시청률을 기록함으로써 일찌감치 초대박 프로그램이 될 것으로 예고했다.

 

TV조선 <미스트롯>이 큰 성공을 거두면서 <미스터트롯> 또한 그 힘을 이어갈 것이라는 건 어느 정도 예상된 결과다. 그것은 <미스트롯>의 성공과 송가인 신드롬이 <미스터트롯>에 더 많은 인재들을 끌어 모으는 힘이 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미스터트롯> 첫 회를 보면 이것이 현실화되어 나타났다는 걸 확인하게 된다.

 

이미 트로트영재로 알려졌던 정동원이 부르는 ‘보릿고개’에 원곡자인 진성이 눈물을 흘릴 정도로 감동하고, 9살 나이의 최연소 참가자인 홍잠언은 천재라는 말이 아깝지 않을 정도의 실력으로 마스터들은 물론이고 시청자들의 눈도장을 찍었다. ‘내가 바로 홍잠언이다’라는 곡은 그 제목 자체가 유행어가 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잠수함 보이스로 조영수의 극찬을 받아낸 최윤하, 남성과 여성 파트를 모두 홀로 소화해내는 아수라백작의 매력을 뽐낸 한이재, 마술을 하며 트로트를 선보인 김민형, 송가인과 무명시절을 함께 했던 준비된 가수 안성훈, 태권도도 트로트도 금메달 감이었던 나태주, 스타 강사 정승제 등등 실력은 물론이고 다양한 개성과 볼거리를 보여주는 인물들이 줄줄이 쏟아져 나왔다.

 

이런 다양한 도전을 보여주는 인물들은 마이클 잭슨의 스타일에 트로트를 덧붙인 하이브리드 트로트, 돌려차기를 하며 ‘무조건’을 부르는 놀라운 무대를 선보인 태권도 트로트, 마술에 맞춰 부르는 마술 트로트 등으로 불리며 트로트의 다양한 확장성을 실제로 확인하게 해줬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이들은 색다른 무대를 선보이면서도 실력 또한 기본 이상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마스터들의 주목을 끌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보여진 ‘현역부’는 프로는 확실히 다르다는 걸 그 노래 실력만으로도 확인시켰다. 많은 참가자들의 라이벌로 지목된 임영웅은 과하지 않은 담백한 가창력으로도 마스터들을 감동시켰고, 영탁은 데뷔 15년차 베테랑다운 몰입으로 완벽한 무대를 선보였다. 그리고 1회의 끝은 ‘트로트계 BTS’라 불리는 장민호의 등장이었다. 2회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만드는 대목이다.

 

첫 방부터 대박을 낸 <미스터트롯>의 성공은 이제 ‘종편 오디션’이라는 새로운 형식이 탄생했다는 걸 말해준다. 오디션 하면 Mnet의 오디션을 떠올렸던 시절이 있지만, TV조선의 <미스트롯>에 이은 <미스터트롯>이나 MBN의 <보이스퀸> 같은 프로그램들이 이른바 ‘종편 오디션’이라는 하나의 트렌드를 만들어내고 있다.

 

<미스터트롯>의 첫 회를 보면 종편 오디션이 가진 특색들이 얼마나 극대화되어 있는가를 확인하게 한다. 일단 트로트라는 장르를 TV조선은 선점해버린 면이 있다. 아마도 트로트를 소재로 하는 오디션프로그램이라면 TV조선이 일종의 ‘보증수표’처럼 자리했다는 것. 결국 오디션 프로그램의 핵심이 ‘인물’이라면 <미스터트롯>이 이미 기획 단계부터 성공을 예고한 셈이다. <미스트롯>의 효과가 전국의 트로트 신예 강자들을 <미스터트롯>에 모여들게 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미스터트롯>은 단지 노래 경연만이 아니라 다양한 쇼적인 요소들을 가미했다. 트로트하면 우리가 떠올리는 정통의 무대가 있는가 하면, 이를 다양하게 퓨젼화한 무대들을 열어놓음으로써 트로트의 맛을 잘 몰라도 충분히 즐길 수 있게 만들어 놓은 것. 이런 점은 지나치게 오디션이 압박감으로 흘러갈 수 있는 불편함을 상쇄시켜주는 힘이 되어준다.

 

무엇보다 <미스터트롯>이 가진 큰 힘은 그간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했던 트로트 신예들에 대한 대중적 지지도 또한 높다는 점이다. 그들이 오래도록 무명으로 응축해놓았던 실력들을 <미스터트롯>이라는 무대에서 폭발시킬 때 시청자들의 호응은 그래서 더 커질 수밖에 없다.

 

<미스터트롯>은 또한 <미스트롯>이 초반에 미스코리아 선발대회를 패러디하면서 생겨났던 논란 같은 것도 애초에 만들어내지 않았다. 당시에는 논란이 되더라도 주목을 끄는 것이 더 중요했다면, <미스터트롯>은 이제 안정적으로 보여줄 것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해졌다는 걸 실감케 한다. 워낙 놀라운 출연자들이 많으니 굳이 MSG를 첨가할 필요가 없게 된 것이다. 결국 오디션 프로그램은 얼마나 많은 인재들을 모이게 하느냐가 관건이라는 걸 <미스터트롯>은 보여주고 있다.(사진:TV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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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싸이코패스 다이어리'가 끄집어낸 허성태의 더 큰 잠재력

 

“저는요. 저는 뭐 형님 배신 때릴 줄 알았습니까? 의형제인데.” 믿을 건 심보경 경장(정인선)밖에 없다는 육동식(윤시윤)의 말에 장칠성(허성태)은 살짝 토라지며 그렇게 말한다. 그 말에 육동식이 오열하자 장칠성도 함께 울며 “제발 울지 좀 마요”라고 말한다. 조폭이니 싸이코패스 포식자 살인마니 하는 호칭들과는 어울리지 않는 쫄보에 눈물 많은 이 콤비는 그래서 만나기만 하면 빵빵 터지는 케미를 보여준다.

 

tvN 수목드라마 <싸이코패스 다이어리>를 보다보면 이 인물이 과연 늘 봐왔던 그 허성태가 맞나 싶다. 물론 시작은 늘 허성태가 해왔던 살벌한(?) 이미지의 조폭 장칠성이었다. 하지만 그건 겉모습이었을 뿐, 실제로는 쫄보에 두들겨 맞기 일쑤인 인물. 그는 어느 날 우연히 만나게 된 육동식(윤시윤)을 “강자한테 강하고 약자를 위할 줄 아는” 진정한 협객으로 받아들이며 ‘형님’으로 모시는 인물이 된다.

 

그런데 이 캐릭터가 흥미로운 건 탈옥한 육동식이 자신이 진짜 포식자가 아니었고 기억을 잃은 채 싸이코패스의 다이어리를 갖게 되어 착각했던 거라는 걸 털어놨는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그를 “형님”이라 부른다는 사실이다. “뭐 한 번 형님은 영원한 형님이지 뭐.”라며 그는 육동식을 따라다닌 이유를 말한다. 물 주먹으로 비웃음 받았던 그는 그 바닥을 뜨려고 할 때 육동식을 만났다는 것. 육동식이 그건 자신이 포식자인 줄 알고 착각해서 그런 것이라 말하자 장칠성은 말한다. “형님 진짜 힘은요. 여기(주목)서 나오는 게 아니고 여기(가슴)서 나오는 겁니다.”

 

<싸이코패스 다이어리>는 육동식이라는 스스로 싸이코패스라 착각해 허세를 부리지만 실상은 파리 한 마리 못 죽이는 ‘착한 사람’이라는 캐릭터가 사실상 이 드라마의 주제의식이나 마찬가지다. 싸이코패스에 연쇄살인범으로 누명까지 쓰고 감옥에 갔다 탈옥까지 하지만 그는 착한 사람이다. 번듯해 보이지만 모든 살인을 저지르고 그걸 숨기기 위해 뇌물을 쓰고 선량한 사람에게 누명을 씌우는 서인우(박성훈) 같은 인물과 육동식은 그래서 대비를 이룬다.

 

이 대결구도에서 보면 허성태가 연기하는 장칠성 역시 조폭 캐릭터의 기막힌 반전이 아닐 수 없다. 살벌해보이지만 사실은 마음 약하고 의리를 지킬 줄 아는 인물. 그래서 육동식과 장칠성의 조합은 서인우와의 대결구도에서 더 끈끈해진다. 사실상 육동식의 처지와 장칠성의 처지는 비슷한 선량한 시민의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그 장칠성이라는 반전 캐릭터를 허성태는 제대로 소화해내고 있다. 살벌함을 뒤집어 코믹함을 주고 그러다가도 때론 긴장감 넘치는 스릴러로 변모하는 <싸이코패스 다이어리>라는 작품의 퓨전적인 성격을 허성태는 잘 이해하고 있다. 그래서 장칠성을 코믹하면서도 짠한 페이소스까지 담은 인물로 연기해내고 있는 것.

 

사실 보통은 평범한 인물의 역할을 연기하다가 연기 변신을 하기 위해 악역을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허성태는 정반대의 연기변신을 보여준다는 점에서도 주목하게 만든다. <터널>이나 <보이스>는 물론이고 영화 <밀정>, <범죄도시>, <신의 한수2> 같은 작품에서 강렬한 인상을 남겼던 허성태. 그는 <싸이코패스 다이어리>를 통해 자신에게도 다양한 얼굴이 있다는 걸 보여주고 있다. <싸이코패스 다이어리>는 그래서 35살의 나이에 늦깎이로 배우를 시작한 허성태에 더 많은 가능성을 기대하게 만드는 작품이 아닐 수 없다.(사진:t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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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목식당’, 백종원이 긴급점검하자 그제야 초심인가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이 겨울특집을 맞아 시도한 거제도편 긴급점검은 백종원은 물론이고 시청자들마저 씁쓸하게 만들었다. 애초 손님만 오면 정성을 다해 초심을 잃지 않고 노력하겠다 약속했던 가게들이었지만, 1년도 채 되지 않아 엉망이 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보리밥과 코다리찜집은 곤드레 보리밥의 양이 현저하게 적었고 반찬들도 맛이 없는데다 빠금장도 뚝배기가 아닌 그냥 그릇에 담아 내주고 있었다. 코다리찜은 양념도 변했고 코다리 자체가 너무 짜서 이상한 맛이 난다고 했다. 과거 직접 코다리를 말려 내놓는다던 사장님은 코다리 상태가 이런 것도 잘 모르고 있었다.

 

손님들이 점점 줄어든 건 당연한 일이었다. 초심을 잃었고 그러니 애초의 맛도 바뀔 수밖에 없었다. 그 먼 곳을 일부러 찾아왔던 손님들이 SNS에 실망 가득한 후기들을 적어 올렸고 그건 가게에 손님이 줄어든 원인이 되었다. 그러면서 이 집 사장님은 백종원에게 여름철 메뉴에 대한 문의를 하기도 했다. 손님이 줄어든 원인이 본인에게 있으면서 또 다른 레시피를 원했던 것.

 

긴급점검으로 가게를 찾은 백종원의 얼굴을 보는 순간 사장님은 벌써부터 긴장한 티가 역력했다. 그리고 손님이 줄어든 것에 대한 이유로 스스로 “정성이 덜 들어가서”라고 말했다. 자신도 알고 있었던 것이다. 그 가게가 버린 초심 때문에 욕을 먹는 건 애꿎은 백종원과 프로그램 그리고 그 가게를 도와준 곤드레 보리밥 명인이었다. 사장님은 과연 자신이 버린 초심이 이런 결과로까지 이어질 걸 모르고 있었던 걸까.

 

하지만 백종원에게 더욱 큰 실망감을 준 가게는 도시락집이었다. 톳을 넣은 TOT김밥은 톳의 양도 적을뿐더러 간도 잘 맞지 않았고, 거미새 라면 역시 과거 백종원이 줬던 그 레시피의 맛과는 달라져 있었다. 게다가 들려오던 안 좋은 소문들은 모두 사실로 밝혀졌다. 매장에서 먹으려면 1인당 라면 하나씩을 시켜야 하고, 김밥만 시키면 테이크아웃만 가능하며, 1만 원 이하는 카드 계산을 요구하고 있었던 것.

 

왜 그렇게 했냐는 백종원의 질문에 사장님은 ‘회전율’을 위해서라고 했고 또 “욕심 때문”이라고 인정했다. 하지만 그 말은 과거 백종원이 지금의 김밥과 라면 레시피를 전수하면서 했던 이야기와는 너무나 다른 것이었다. 당시만 해도 손님이 없어 새벽부터 나와 고생하던 사장님이었다. 그래서 백종원도 이를 돕기 위해 연구해서 야심차게 내놓았던 레시피들이었다. 그런데 손님들이 좀 차기 시작하니 ‘회전율’을 얘기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렇게 백종원의 긴급점검은 씁쓸하게 끝이 났지만, <백종원의 골목식당> 제작진은 다시 거제도를 찾아 과연 이 가게들이 초심으로 돌아갔는가를 몰래 점검했다. 물론 가게들은 백종원의 지적대로 본래 초심을 찾아간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이렇게 불시에 점검을 꼭 해야 그제야 초심을 찾는 모습에서 이 가게들에 대해 대중들이 신뢰할 수 있을까. 잃어버린 신뢰를 다시 찾는 건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이들 가게들은 방송에 모습을 내보였으니 백종원이 내주는 솔루션이 당연하다 여길 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솔루션이 변치 않고 꾸준히 이어지지 않는다면 결국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걸 이번 거제도 긴급점검은 보여줬다. 그 먼 곳까지 손님들이 찾는 이유는 방송을 통해 보인 모습들 때문이다. 그런데 그 곳에서 달라진 가게를 경험하게 된 손님들이 느끼는 실망감은 더 클 수밖에 없다. 이 프로그램의 수혜를 입은 가게들이 늘 긴장해야 하는 이유다.(사진:SBS)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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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독’, 죽어라 노력해도 팽 당하는 기간제 교사들의 비애

 

'이상하다. 대답은 해주지만 핵심을 자꾸만 교묘하게 비껴가는 대답. 묘한 불친절. 그리고 이쪽은 지나치게 급하다. 고등학교 교사와 대학입학사정관이면 적어도 갑을관계는 아니다. 특히 요즘처럼 학생 수가 주는 추세라면 오히려 대학 쪽이 더 협조적이어야 하는데 왜.. 왜 자꾸 갑질을 하는 것 같지?’

 

tvN 월화드라마 <블랙독>에서 고하늘(서현진)은 진학부가 찾아간 한국대 입학사정관에게서 묘한 갑질의 분위기를 읽어낸다. 알고 보니 그 입학사정관은 대치고에서 3년 반을 기간제로 일하다 팽 당한 경험을 한 인물이었다. 정교사 시켜준다고 해서 죽어라 일했는데 결국 그 자리는 도연우(하준)가 차지했다. 그는 기간제 교사가 처한 부당한 현실을 고스란히 겪고는 애꿎은 진학부에 분풀이를 하고 있었던 것.

 

그 사실을 알게 된 고하늘의 심정이 어땠을까. 이미 기간제로서 겪는 부당함을 대치고에 오는 날부터 겪어온 그였다. 채용비리에 대한 오해까지 뒤집어쓴 그는 그래도 동병상련의 마음으로 그를 챙겨줬던 기간제 교사 송지선(권소현)이 송영태(박지환)의 어이없는 행동으로 기간제라는 게 학생들에게 밝혀지자 그만 두는 사건을 겪었다.

 

송지선은 떠나면서도 고하늘을 걱정하며 쪽지를 남겼다. ‘밉게 보면 잡초 아닌 풀이 없고 곱게 보면 꽃이 아닌 사람 없다.’ 그 짧은 쪽지 안에 그가 얼마나 잡초처럼 짓밟혔는가가 느껴진다. 그래도 그는 새로 온 기간제 교사 고하늘을 모두가 낙하산이라며 백안시할 때 꽃으로 바라봐 준 인물이었다.

 

<블랙독>이 그리고 있는 기간제 교사의 현실은 부당하기 이를 데 없다. 6년 간이나 대치고에서 기간제 교사로 지내고 있는 지해원(유민규)은 하루하루의 삶이 지옥이다. 그렇게 오래도록 정교사가 되는 날만을 기다리며 버텨왔지만 고하늘이 오자 그는 불안감을 느낀다. 교장에게 잘 보이기 위해 복도 청소를 자청하는 걸 본 박성순(라미란)이 “선생님이 있어야할 곳은 이 곳이 아니다”라고 말했지만 그의 절실함은 무엇이든 하고야 말 기세다.

 

마침 시험문제 오답 문제가 터지면서 상위권 학생들이 모두 불이익을 받게 되자 자구책으로 ‘심화반 부활’ 카드를 꺼내든다. 결국 상위권 학생들을 관리하기 위한 편법인 심화반은 맡게 되면 거의 야근을 해야되는 힘겨운 일이지만 그건 오히려 기간제 교사들에게는 절호의 기회가 되기도 하는 일이기도 했다. 지해원은 자신이 심화반을 맡고 싶다 나서지만 결정권자인 송영태는 고하늘을 지목한다. 항상 대립하는 박성순(라미란)이 이끄는 진학부를 흔들면서 동시에 문수호 교무부장의 친인척인 고하늘을 자신 밑으로 끌어들이려는 정치적 노림수다.

 

고하늘은 자신을 잘 대해준 진학부 사람들과 박성순을 위해서도 또 공평한 공부의 기회를 가져야 하는 학생들을 위해서도 심화반을 맡는 일이 어딘가 잘못됐다 여기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간제 교사라는 현실은 그를 갈등하게 만든다. 주변 동료 교사를 생각하고, 또 학생들을 생각할 여유조차 없는 게 기간제 교사의 현실이라는 걸 잘 드러내는 대목이다.

 

<블랙독>은 보면 볼수록 어째서 이렇게 부당한 처우를 받는 기간제 교사를 법이 허용하고 있는가가 궁금해진다. 적어도 몇 년을 복무하면 정교사가 되게 해주는 게 합당한 일이 아닐까 싶다. 그게 아니라면 몇 년을 일하고도 팽 당할 수밖에 없는 ‘소모품’ 같은 존재가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이런 현실 속에서 그 누가 학생들을 위해 진정한 교육에 열성적으로 뛰어들 수 있을까. 자신의 생존이 전혀 보장되지 않는 현실이니 말이다.

 

박성순은 그런 고민에 빠진 고하늘에게 “학생들에게는 다 똑같은 선생님”이라고 말하지만, 그게 그리 위안이 될 지는 의문이다. 제도적으로 시스템적으로 잘못된 현실을 오로지 학생들을 위해서 감내하라는 건 너무 잔인한 일이기 때문이다. <블랙독>이 꼬집는 기간제 교사의 현실이 너무나 무겁게 다가오는 이유다.(사진:t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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