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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출’, 육아문제로 고민하는 분들이라면 공감할 비극

 

도대체 이 비극의 책임은 어디에 있는 걸까. 아이가 아파트 창에서 떨어져 사망했다. 한정은(한혜진)과 이우철(김태훈)은 맞벌이 부부였고 아이를 돌봐주기 위해 친정엄마 최순옥(김미경)이 시골에서 올라와 있던 중이었다. 마침 계약직 사원 신소희(윤소희)를 위한 회식 때문에 늦게 된 한정은은 전화 저편에서 기침을 하는 엄마에게 감기약을 드시라고 했고, 그 약을 먹고 깜박 잠이 든 사이 사건이 벌어졌다고 믿었다.

 

tvN 2부작 드라마 <외출>은 한정은의 가족에게 벌어진 비극적인 사건을 다루고 있다. 이미 하늘나라로 떠나버린 아이. 가족이 온전할 리 없었다. 창가에만 가도 공포에 질려버리는 한정은은 그래도 회사생활을 억지로 버텨내고 있었고, 엄마 최순옥은 자신 때문에 아이가 죽었다는 죄책감에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 하기도 했다. 남편 이우철은 이 비극 속에서 아내와 장모를 애써 챙기려 노력했다.

 

한정은은 이 사건이 엄마 때문에 벌어진 것이 아니라는 걸 알면서도 가슴으로는 그걸 받아들이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엄마와 함께 앉아 있는 것도, 함께 밥을 먹는 것도 힘겨워했다. 실제로 시골에 사는 엄마를 굳이 서울 집으로까지 오게 한 건 한정은 자신이었다. 아이를 돌봐달라는 부탁에 엄마는 도와주려 했을 뿐이었다.

 

하지만 첫 회의 말미에 이르러 한정은은 이 비극에 숨겨진 사실이 있다는 걸 알게 됐다. 사고가 있던 날 엄마는 잠이 든 게 아니라 아이를 재우고 잠시 외출을 한 것이었다. 최순옥이 스스로 목숨을 끊고 싶을 정도로 죄책감에 시달리는 건 그래서였다.

 

<외출>은 아이에게 벌어진 비극적인 사고로 인해 한정은네 가족이 겪는 고통을 다루고 있지만, 실상 다루려고 하는 건 육아문제다. 드라마는 한정은의 회사에서 공공연하게 이야기되는 여성들에 대한 차별을 꺼내놓는다. 계약직인 신소희를 정규직으로 하는 것에 여성이라는 이유로 리스크 운운하는 이야기가 나온다. 여성이기 때문에 결혼해 출산을 하게 되면 회사를 그만두거나 휴직을 하게 될 지도 모른다는 이야기.

 

이런 이야기는 육아가 여성의 몫이라는 암묵적인 차별의 시선이 깔려 있다. 부정하고 싶지만 안타깝게도 우리네 사회는 여전히 이런 차별의 시선이 있는 게 현실이다. 게다가 이른바 경단녀(경력단절여성)가 되면 재취업이 어렵다는 현실은 여성 스스로도 육아를 위해 휴직을 하는 등의 선택을 꺼리게 만든다. 한정은이 굳이 엄마에게 아이를 돌봐 달라 부탁을 하게 된 것도 그런 이유였다.

 

어째서 아이를 마음 놓고 출산하고 육아할 수 있는 그런 사회적 시스템은 마련되어 있지 않은 걸까. 어째서 회사 내에서도 그런 복리는 준비되어지지 않는 걸까. 남성의 육아휴직이 과거보다는 늘었다고 하지만 왜 여전히 아주 적은 수치에 머물고 있는 걸까. 육아를 위해 경력이 잠시 끊겼다고 해도 어째서 그 경력이 계속 이어지게 할 수는 없는 걸까. 나아가 여성이라는 이유로 잠재적 휴직자 취급을 받으며 차별의 피해를 감수해야 하는 걸까.

 

<외출>은 2부작 드라마지만 거기에 걸맞는 단편으로서의 날카로운 문제의식을 담아내고 있다. 한정은과 최순옥 모녀의 절절한 아픔과 고통이 이 땅에 사는 무수한 엄마들에게 커다란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그러면서 동시에 이 육아문제가 그저 개인이 감당해야 할 어떤 것이 아니라 사회가 함께 고민하고 나서야할 일이라는 걸 드라마는 아프게도 꼬집고 있다.(사진:tvN)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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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부의 세계’가 막장을 빗겨 화제작이 될 수 있었던 건

 

아슬아슬하다. 전개 자체만 두고 보면 막장 같은 느낌을 주지만, 그 전개가 어찌 된 일인지 납득이 간다. 그래서 JTBC 금토드라마 <부부의 세계>는 막장을 살짝 빗겨가며 화제작이 되었다. 시청자들은 저마다 다음 전개를 상상하지만, 드라마는 항상 그 상상에서 한 걸음씩 더 나간다. 충격적인 전개지만, 그건 거기서 머물지 않고 또 다른 충격으로 나간다. 이것이 <부부의 세계>라는 드라마의 세계다.

 

이 드라마의 시청자들이라면 사실 첫 회부터 그 끝에 이르러 뒤통수가 얼얼했던 기억을 떠올릴 수 있을 게다. 남편이 불륜을 저지르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된 지선우(김희애)가 그 사실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드러난 건 불륜만이 아니었다. 주변 지인들과 동료, 이웃까지 그 남편의 불륜사실을 알고 있으면서도 모른 척 하고 있었다는 것. 예상에서 한 발 더 나간 이 전개는 시청자들에게 충격을 주기에 충분했다.

 

4회에서 남편 태오에 대한 배신감과 분노로 지선우가 어떤 반격을 할 것인가가 궁금해졌을 때, 놀랍게도 한 발 더 나아가 손제혁(김영민)과 맞불륜을 저지르고 그를 통해 태오의 회계 관련 정보들을 빼내는 대목도 놀라운 전개가 아닐 수 없었다. 또 이태오와 여다경(한소희)의 불륜과 임신 사실을 여다경의 부모인 여병규(이경영)와 엄효정(김선경) 앞에서 폭로하는 핵폭탄급 전개는 물론이고, 고육지책까지 써가며 이태오를 폭발시켜 아슬아슬했던 아들의 양육권을 지선우가 가져오는 대목도 그랬다.

 

6회에 이혼을 하게 되면서 이야기가 이대로 끝나는 거 아닌가 하고 생각했던 시청자들은 다시 가정을 꾸려 이 마을로 돌아온 이태오와 여다경의 이야기로 충격을 줬고, 여기에 민현서(심은우)와 폭력을 일삼다 감옥까지 갖다 온 박인규(이학주)가 사건을 더 복잡하게 만들어내고 결국 박인규의 사망사건이 벌어지면서 그 범인이 누군가에 대한 치열한 심리전이 이어졌다.

 

하지만 범인으로 몰린 이태오가 범인이 아니라고 증언하고 나선 건 놀랍게도 지선우였다. 지선우는 민현서가 믿는다며 줬던 이태오가 떨어뜨린 반지를 증거물로 제시하며 이태오가 자신과 함께 있었다고 증언함으로써 그를 구해냈다. 지선우가 그렇게 한 명분은 자신의 아들 준영이 살인자의 아들이라는 멍에를 쓰게 하지 않겠다는 것이었지만, 드라마는 또 그 예상을 뛰어넘는다. 지선우와 이태오가 격정적인 키스와 동침을 하면서 여전히 애증이 남은 관계라는 걸 보여줬기 때문이다.

 

파격에 파격을 더하고, 시청자들이 예상하는 것에 하나를 더 나아가 이야기를 전개시키며, 때론 그 이야기를 뒤집어버리는 반전도 거침이 없다. 하지만 놀라운 건 이런 전개의 예측 자체를 허락하지 않는 반전의 충격 속에서도 그것이 또한 납득되는 면이 있다는 점이다. 그것은 <부부의 세계>가 가진 가장 큰 폭발력이다. 도무지 어디로 튈지 알 수 없는 세계. 그것이 부부라는 질깃질깃하게 이어지는 관계의 실체라는 걸 이 드라마가 말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자칫 막장 전개가 될 수 있었지만, 그것을 뛰어넘어 화제작이 된 건 매 회 파격적이고 충격적인 이야기를 보여주면서도 이를 납득시키는 대본과 연기, 연출이 있어서다. 또한 어떤 작법에 휘둘리지 않고 과감하게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끝까지 밀어붙이는 힘은 드라마의 진정성이 느껴지는 부분이다. 이것이 아슬아슬하면서도 빙빙 돌리지 않고 정공법으로 풀어나간 <부부의 세계>에 시청자들이 빠져든 이유다.(사진:JTBC)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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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수업’, 넷플릭스라서 허용되는 용감한 드라마라는 건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인간수업>은 한 마디로 파격적인 드라마다. 고등학생들이 주인공이지만 19금이라는 사실 자체가 그렇다. 그것은 고등학생들이 등장하지만 <인간수업>이 그 흔한 청춘물과는 거리가 멀다는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그도 그럴 것이 이 드라마는 청소년 성매매 어플을 통해 돈을 버는 오지수(김동희)와 실제 성매매를 하는 여고생 서민희(정다빈) 그리고 오지수의 이 비밀을 알게 되면서 그 범죄의 세계 속으로 깊숙이 함께 들어가는 배규리(박주현) 같은 고등학생들이 주인공이다.

 

고등학생들이지만 우리가 드라마를 통해서 봐왔던 그런 모습은 발견하기 어렵다. 이들이 처한 현실은 한마디로 살풍경하다. 시종일관 욕과 담배를 입에 달고 살고, 학교에서는 평범해 보이지만 방과 후가 되면 저마다 돈을 벌기 위한 살벌한 세상 속으로 들어간다.

 

어눌하면서도 돈다발에 대한 욕망에 휘둘리며 폭주하기도 하는 오지수라는 인물은 복합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이토록 순한 양처럼 보이는 아이가 그토록 험한 세상과 매개된 건 스마트폰 어플 같은 한 단계의 차폐막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그는 마치 게임이라도 하듯 어플을 통해 저쪽 성매매와 범죄의 세상에 개입하지만, 본인이 그 안에 들어가 있다는 사실을 잘 알지 못한다.

 

결국 이 평범한 고등학생의 일상과 저 범죄의 세계 사이를 매개하며 차단해줬던 스마트폰의 가면이 벗겨지면서 오지수는 돌이킬 수 없는 위험 속에 빠져버린다. 그런데 도대체 왜 이 고등학생들은 이 같은 범죄의 세계 속에 저도 모르게 빠져들게 된 걸까.

 

그것은 ‘어른의 부재’ 때문이다. 오지수는 부모가 부재하다는 걸 숨긴 채 학교생활을 하면서, 스스로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이 성매매 어플을 운용한다. 이런 사정은 꽤 잘 나가는 엔터테인먼트 대표인 부모를 두고 있는 배규리도 마찬가지다.

 

배규리의 부모는 자신의 회사에서 연습생들을 마치 상품 다루듯 하는 것처럼, 자식도 그렇게 다룬다. 그런 삶에서 배규리는 숨 쉬는 게 토가 나올 것 같다고 말한다. 그저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숨이 쉬어지는 그런 삶이 그에게는 무의미하고 심지어 구토가 난다는 것. 이것은 부유한 가정에서 살아가는 배규리가 그와는 너무나 다른 거친 세계 속에 발을 담고 있는 오지수와 ‘동업자(?)’가 되는 이유다.

 

이 드라마에서 어른들은 아이들까지 착취해 가는 그런 인간들이다. 그래서 오지수와 서민희, 배규리 같은 아이들의 치열해지는 삶은 마치 그 어른들과의 사투를 벌이는 것처럼 보인다. 그나마 이 드라마에 유일한 어른의 모습을 하고 있는 건 왕철(최민수)이라는 인물이다. 만만찮은 과거를 숨기고 있는 이 인물은 폭력이 난무하는 그 범죄의 세계 속에서 그나마 이 아이들을 드러내지 않고 신경 쓰는 어른이다.

 

아마도 <인간수업>은 최근 벌어진 충격적인 n번방 사건을 떠올릴 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n번방 사건이 온 세상에 드러났을 때 아이들보다 더 충격을 느낀 건 어른들이었다. 공공연하지는 않지만 어느새 아이들이 그런 세상에 들어가 있을 때, 어른들은 자신의 아이들이 결코 그런 세상에 있지 않을 거라 애써 부인했기 때문이다. 그 부인은 결국 부재를 낳고 그 부재는 n번방 같은 충격적인 사건으로 이어진다. <인간수업>은 그래서 마치 우리가 부인했지만 이미 벌어지고 있는 그런 세계를 불편해도 있는 그대로 꺼내놓은 것처럼 보인다.

 

국내 드라마에서는 결코 보지 못했던(어쩌면 볼 수 없었던) 이 파격적인 이야기가 거침없이 전개되었다는 건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만일 지금의 지상파나 케이블, 종편에서 이 드라마가 제작되었다면 아마도 그 결과는 지금 같은 파격과는 거리가 먼 두루뭉술한 이야기가 되지 않았을까.

 

<인간수업>은 그런 면에서 우리네 드라마도 이런 이야기를 이렇게 용감하게 꺼내놓을 수 있다는 걸 보여준 작품이다. 첫 작품이라고는 믿을 수 없는 진한새 작가의 거침없는 필력과 김진민 감독의 섬세하면서도 스타일리시한 연출 그리고 무엇보다 놀라울 정도로 몰입감을 만들어준 젊은 배우들의 연기를 칭찬하지 않을 수 없다.

 

<이태원 클라쓰>에서의 연기를 잊게 만드는 김동희, <반의반>은 그가 가진 연기의 반의반도 보여주지 않았다는 걸 증명해낸 박주현, 어린 나이부터 연기를 해왔고 드디어 열매를 맺은 듯 보이는 정다빈 그리고 이 모두를 끌어안는 블랙홀 같은 강력한 마력의 연기를 보여준 명불허전 최민수까지. <인간수업>은 이들에게는 그 연기를 확장해준 일종의 ‘연기수업’이기도 했다.(사진:넷플릭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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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화양연화’는 과거가 아닌 현재다

 

어쩌다 그는 이토록 속물로 변하게 된 걸까. 대학시절 그 누구보다 뜨거웠고 열정에 넘쳤으며 신념에 가득했던 청춘이 어느덧 지긋한 중년에 이르러 거울 속에 선 인물이 너무나 속물이 되어 있는 걸 발견하는 건 가슴 아픈 일이 아닐 수 없다. tvN 토일드라마 <화양연화>의 문제의식은 바로 거기서부터 비롯된다.

 

대학시절 학생운동의 전면에 나섰고, ‘지는 편’쪽에 서서 싸웠던 한재현(박진영, 유지태)은 어쩌다 중년에 이르러 이기기 위해 뭐든 하는 냉혈한이자 속물인 형성그룹 사위가 되었다. 형성그룹 회장 장산(문성근)의 딸 장서경(박시연)과 결혼해 승승장구한 그는 부당해고에 맞서 회사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노동자들을 강제해산시키라는 장인의 명을 받는다.

 

‘가위손’이라 불릴 정도로 지금껏 그토록 많은 노동자들을 정리해고 한 그는 바로 그 점 때문에 장산에게는 이용가치가 있는 인물로 판단된다. 장산은 한재현을 딱 그 정도의 사냥개로 취급한다. 자신의 죄를 대신 뒤집어쓰고 감옥에 보낼 정도로. 그러면서 주는 먹이나 먹으며 살아가라고 말할 정도로.

 

이 피도 눈물도 없는 한재현을 뒤흔든 건 다름 아닌 대학시절 그를 졸졸 따라다녔던 지수(전소니, 이보영)다. 같은 학교를 다니는 아이를 둔 학부모로 서로 마주하게 된 두 사람은 너무나 달라진 서로의 모습을 발견한다. 대학시절 그다지 학생운동에는 큰 관심이 없었지만, 지는 편을 한다는 한재현에게 ‘선배 편’이 되겠다며 부조리한 세상과 맞서게 된 지수였다.

 

부당해고에 맞서 시위를 벌이는 노동자들과 함께 싸우는 지수를 발견한 한재현은 그래서 혼란스럽다. 과거를 온전히 지우고 현재의 속물적인 자신으로 살아가던 그의 앞에 당혹스럽게도 지수는 청춘시절 그 뜨겁게 열정과 신념에 차있던 자신의 모습을 다시 끌어왔기 때문이다. 타인들 앞에서는 결코 흔들리거나 무너지지 않던 그는 바로 청춘의 자신을 마주하면서 흔들린다.

 

<화양연화>는 이처럼 한재현과 윤지수의 과거와 현재를 오가는 멜로를 그리고 있지만, 그것이 그저 두 사람의 사랑이야기에만 그치고 있는 건 아니다. 그 멜로에는 젊은 날의 열정을 잃고 살아가게 된 이들에 대한 비판적 시선과 위로가 함께 들어가 있다. 한재현과 윤지수의 재회와 그로부터 피어나게 되는 사랑의 감정은, 한재현에게는 잃어버린 과거를 찾아 현재를 바꾸는 기폭제가 된다.

 

그래서 <화양연화>는 과거 민주화운동을 했었지만 어느 새 기득권이 되어 있는 중년들에게 자신을 되돌아보게 만드는 드라마다. ‘삶이 꽃이 되는 순간’이라는 부제를 달은 <화양연화>는 말한다. 당신의 화양연화는 과거에만 존재하는 어떤 순간이 아니고 지금 바로 우리의 선택을 기다리는 현재라고.(사진:tvN)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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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부의 세계’, 이혼은 쉬워도 관계는 쉽게 끝나지 않는다

 

“뭐가 이렇게 쉬워. 서류만 접수하면 이렇게 끝날 거. 뭘 얻겠다고 그렇게 아등바등 날 괴롭혔는지 모르겠어. 결혼이라는 게 이렇게까지 별거 아닌 거야? 어떻게 남는 게 하나도 없어. 끝나고 보니까 그냥 빈손이야. 부부라는 게 고작 이런 거였어?”

 

이혼서류에 도장을 찍은 고예림(박선영)은 지선우(김희애), 설명숙(채국희)과 술을 마시며 그렇게 토로한다. 내내 이혼을 한 걸 속 시원한 듯 방글방글 웃던 고예림이었지만 사실 속이 좋을 리가 없다. 그렇게 힘겨웠지만 애써 지켜내려 했던 결혼생활. 하지만 막상 이혼을 하는 일은 너무 간단하게 끝나버린 느낌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렇게 말하는 고예림에게 지선우는 의미심장한 한 마디를 더한다. “칼로 잘라내듯 그러면 얼마나 좋겠니. 마음 단단히 먹어. 생각만큼 쉽게 정리되진 않을 거야. 난 그렇더라구.” 이것은 JTBC 금토드라마 <부부의 세계>가 담고 있는 부부라는 관계의 실체를 말하는 대목이다. 칼로 자르듯 이혼만 하면 끝날 것 같지만 결코 끝나지 않는 관계,

 

지선우가 불륜을 저지른 이태오(박해준)와 이혼하고 아들 준영(전진서)의 양육권까지 얻게 되었지만 그래서 그들의 관계가 모두 끝난 게 아니라는 건 금세 드러난다. 불륜녀였던 여다경(한소희)과 결혼해 가정을 꾸려 다시 돌아온 이태오는 아들 준영 앞에 나타나 그 관계를 이어간다. 지선우는 알게 된다. 남편과는 이혼했지만 아들의 아빠는 여전히 거기 그대로라는 걸.

 

이런 문제는 이태오의 사주를 받아 지선우를 위협한 박인규(이학주)가 역전에서 추락해 떨어져 사망한 사건을 통해서도 보여진다. 오히려 이태오를 위협하기 시작한 박인규의 죽음은 자살인지 아니면 타살인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이태오가 범인일 수도 있고 어쩌면 여병규(이경영)가 사주한 일일 수도 있었다.

 

여기서 흥미로운 건 지선우가 여병규를 만나 자신도 또 이태오도 “살인자가 돼선 안된다”고 말하는 대목이다. 지선우와 이태오는 서로를 박인규를 죽인 범인이 아닌가 의심한다. 하지만 그러면서도 상대방이 살인자가 되어서는 안된다고 말한다. 그건 아들 준영 때문이다. 둘 중 누구 하나가 살인자가 되면, 그건 준영이 살인자의 아들이 되는 걸 의미해서다.

 

<부부의 세계>의 1막은 불륜을 저지른 이태오와 지선우가 이혼을 하는 그 과정의 이야기였다면, 2막은 아들 준영을 두고 벌어지는 이태오와 지선우의 복잡미묘한 관계를 다루고 있다. 그런데 2막의 이야기가 더 흥미진진하게 된 건 그 변수로서 박인규와 민현서(심은우)의 이야기가 들어가고, 결국 박인규가 죽게 됨으로써 펼쳐지는 치열한 심리전이 더해져서다.

 

<부부의 세계>는 이런 추리극이면서 심리극의 성격을 더함으로서 극의 몰입도를 높였다. 여기에 공공연히 성차별을 하거나 폭력적인 남성들과 대항하는 여성들의 연대를 통해 현실을 꼬집는다. 지선우를 은근히 질시하는 설명숙이 “여자들이 문제야”라고 말하는 원장에게 일침을 가하는 장면이 그렇다.

 

도대체 박인규의 죽음은 자살일까 타살일까. 만일 타살이라면 누가 살인을 저지른 것일까. 그리고 그 진실이 밝혀지고 나면 그 파장은 어떤 결과를 만들어낼까. 지선우의 아들 준영은 어떤 선택을 할 것이며, 김윤기(이무생)의 정체는 과연 무엇일까. <부부의 세계>는 치열한 심리극을 통해 부부가 끊어도 끊어지지 않는 참으로 질깃한 관계라는 걸 보여주고 있다.(사진:JTBC)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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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시세끼’, 이 시국에 우리가 더욱 간절했던 바로 이 예능

 

언제 돌아오나 오매불망 기다렸던 시청자들이 적지 않았을 게다.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지내는 일상이 길어지면서 답답함을 느끼고 있던 차에 돌아온 tvN <삼시세끼> 어촌편5는 이 시국에 딱 어울리는 예능 프로그램이 아닐 수 없었다.

 

이번에는 만재도가 아닌 무인도 죽굴도까지 들어가게 된 건, 역시 코로나19 때문이었다. 아무래도 주민분들이 사시는 만재도에 촬영팀이 들어가는 건 민폐가 될 수도 있어서다. 그런데 이 무인도인 죽굴도 선택은 어쩌면 이번 시즌의 신의 한 수가 됐다. 아무도 없는 곳에서 오롯이 유해진과 차승원 그리고 손호준이 보내는 섬에서의 일상은 고립을 힐링으로 바꿔 놓는 기막힌 선택이 될 수 있기 때문이었다.

 

무인도에 고립된 상황이지만, 아침에 눈만 뜨면 저 멀리 쪽빛 바다가 보이고, 작은 섬인지라 유해진이 한 바퀴 도는 데 10여분 밖에 걸리지 않지만 죽굴도라는 이름에 걸맞게 멋진 대나무숲길을 따라 걷는 시간의 즐거움. 또 물이 빠지면 해변에 나가 바위를 들추는 것으로 재수 좋으면 큼지막한 전복을 따서 먹을 수 있는 그런 곳.

 

무엇보다 마음 맞는 사람들과 대단할 것 없지만 삼시 세 끼 밥 해먹는 걸로 일상의 행복을 누리는 그 모습은 시청자들이 이 답답한 시국에 딱 보고 싶어질 그런 장면이 아닐 수 없었다. “조금이라도 웃으셨으면 좋겠다”, “조금이도 시름을 덜어내셨으면 좋겠다” 같은 출연자들의 이야기는 그래서 진심으로 느껴졌다.

 

물론 이런 무인도에 들어가 보내는 시간은 자칫 잘못하면 오해의 소지를 남길 수도 있었다. 코로나 19 사태에서도 부유층들은 자신들이 소유한 섬으로 들어가 호화로운 일상을 보낸다지 않던가. 하지만 <삼시세끼>가 그려내는 일상은 그런 호화로움과는 거리가 멀었다. 갑자기 내리는 빗속에서 직접 장작으로 불을 피우고 겉절이를 담그고 수제비를 띄워 먹는 소소한 일상. 그것만으로도 얼마나 행복할 수 있는가를 이들은 보여주고 있으니 말이다.

 

무엇보다 이런 소소한 일상에 대한 감사함을 끄집어내는 건 들뜨지 않고 차분하게 섬에서의 시간들을 채워나가는 출연자들 덕분이었다. 차승원은 능숙하게 김치를 먼저 담그고 손호준은 그의 손발이 되어 묻지 않아도 척척 요리를 보조해준다. 유해진은 불을 피우고 젖은 장작을 아궁이 주변 위에 얹어 놓아 말리는 능숙함을 보여준다.

 

그래서 이들이 한 건 겨우 수제비를 점심으로 먹고 해변에서 따온 전복으로 회와 된장국을 끓이고 콩나물밥으로 저녁을 해먹은 것이다. 그리고 불 피워놓은 아궁이로 따뜻해진 방에 앉아 맥주 한 잔 마시며 두런두런 이야기를 나눈 것. 이 대단할 것 없는 일상이 이토록 소중한 것이었던가.

 

<삼시세끼> 어촌편5는 그래서 코로나19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집에 고립된 일상을 보내야 하는 우리들에게 그 소소한 일상이 주는 행복감을 되새겨준 면이 있다. 집에 함께 하는 가족이 있고, 그들과 한 끼 한 끼를 같이 하며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얼마나 충분한 행복인가. 점심에 수제비를 해먹고 싶게 만드는 <삼시세끼>. 우리가 이 시국에 더 간절히 원했던 예능 프로그램이 아닐 수 없다.(사진:tvN)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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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의생’, 5인방의 사랑받아 무럭무럭 크고 있는 캐릭터들

 

tvN 목요스페셜 <슬기로운 의사생활>의 이야기는 율제병원의 이른바 5인방을 중심으로 흘러간다. 유쾌한 이익준(조정석)과 따뜻한 안정원(유연석), 까칠해도 설렘을 주는 김준완(정경호)과 곰 같지만 속이 깊은 양석형(김대명) 그리고 뭐든 똑부러지게 잘 하는 채송화(전미도)가 그들이다.

 

이들이 만들어가는 율제병원에서 벌어지는 자잘해 보이지만 결코 작지 않은 일상적 사건들의 이야기는 점점 시청자들을 빨아들여 이 드라마는 이제 안정권에 접어들었다. 시청률이 12%대를 유지하고 있는데다, 극 전체를 뒤흔드는 엄청난 사건은 벌어지지 않지만 5인방이 일상으로 겪는 일들을 들여다보는 재미가 쏠쏠해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5인방만큼 조금씩 존재감을 높여가는 캐릭터들도 이제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아끌고 있다. 안정원을 짝사랑하지만 신부가 되겠다는 의지가 강한 그의 원천봉쇄(?) 앞에서 우울해하는 장겨울(신현빈)은 무뚝뚝하고 차가운 표정이 외려 큰 매력으로 다가오고 있다. 그 차가워 보이는 인물이 혼자 안정원을 향한 짝사랑을 끙끙 앓는 모습이 너무나 풋풋한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장겨울을 소화하는 신현빈은 이전에도 <자백>이나 <미스트리스> 같은 작품에서 시크한 매력을 선보인 바 있다. <슬기로운 의사생활>은 바로 이런 시크한 매력에 상반되는 인간미를 더해줌으로써 이 연기자가 가진 진가를 끄집어내고 있다. 차가움과 뜨거움이 공존하는 매력이랄까.

 

산부인과 레지던트 2년 차로 양석형의 인간적인 매력에 빠져들어 혼자 속앓이를 하고 있는 추민하(안은진) 역시 이 작품이 끄집어낸 매력 캐릭터가 아닐 수 없다. 병원 생활이 너무 힘들어 잠수 탄 동료 때문에 혼자 독박 노동을 하면서도 자신에게 따뜻한 말 한 마디를 해주지 않는 양석형에 서운한 감정을 느끼는 추민하는 결국 위급한 산모와 아기를 모두 살 수 있는 처치를 해냄으로써 양석형으로부터 칭찬을 듣는다. 능력 있는 의사보다 그 같은 책임 있는 의사가 더 좋다는 말을 들은 것.

 

추민하를 연기하는 안은진의 매력은 JTBC <검사내전>과 OCN <타인은 지옥이다>를 통해 최근 들어 주목받은 바 있다. <검사내전>에서는 게임의 세계에서 전설적인 존재인 성미란 역할을 통해 반전 매력을 선보인 바 있고, <타인은 지옥이다>에서는 이상한 고시원을 포기하지 않고 수사하는 지구대 순경 역할을 소화했다.

 

김준완에게 매일 같이 구박을 당하는 흉부외과 레지던트 도재학을 연기하는 정문성은 최근 몇 년 간 굵직한 존재감을 그려내는 연기자다. <라이프>에서 화정그룹 회장으로서 또 사극 <해치>에서는 밀풍군 역할로 남다른 카리스마를 선보인 바 있고 최근에는 <방법>에서 강력팀 팀장 역할을 소화했다. 다소 강한 캐릭터들을 주로 선보였지만 <슬기로운 의사생활>에서 그가 연기하는 도재학은 너무나 허술한 인간미를 드러내는 캐릭터다. 전세 사기를 당한 데다 환자의 딸에게 엄한 소리를 해 징계를 맞을 위기에도 처하는 인물. 하지만 구박하는 김준완이 의외로 아끼는 인물로서 짠내와 더불어 웃음을 주는 캐릭터가 바로 도재학이다.

 

장겨울도 추민하도 또 도재학도 <슬기로운 의사생활>에서는 그들을 지지해주는 5인방의 햇살과 물을 받아 무럭무럭 크는 캐릭터들이다. 장겨울의 존재감은 그의 짝사랑 대상인 안정원의 햇살을 받고 있고, 추민하의 존재감은 양석형이 주는 물에 키를 키우고 있다. 또 도재학의 짠내 풀풀 나는 웃음은 김준완과의 케미에서 비롯된다.

 

이들 캐릭터들이 이처럼 그 매력을 키워가게 된 건 이 작품이 하려는 메시지와도 잘 어우러져 있다. 즉 <슬기로운 의사생활>은 우리가 어떤 힘겨운 현실을 마주하게 될 때에도 누군가의 따뜻한 손길이 있어 그걸 이겨내게 하고 또 살아갈 수 있게 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5인방은 서로에게 그런 존재이면서 동시에 동료 후배 의사들에게도 그런 존재인 셈이다. 그리고 아마도 이런 손길을 받고 자라난 이들 후배들 역시 나중에는 또 다른 이들에게 그 따뜻함을 전하지 않을까. <슬기로운 의사생활>은 이처럼 따뜻한 캐릭터들을 통해 매력적인 연기자들을 무럭무럭 키워내고 있다.(사진:tvN)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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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사랑의 콜센타’와 젊고 싶은 ‘트롯신’의 차이

 

홍진영이 부산에서 거는 전화인 양 숨겨 게스트로 출연한 TV조선 <사랑의 콜센타>에는 시청자들의 불만 섞인 원성이 쏟아졌다. 이유는 명백했다. 시청자들이 원한 건 <미스터트롯> 톱7과 함께 하는 시간이자 무대이지 뜬금없이 몰카 설정으로 게스트를 출연시키는 그런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시청자들은 한 번이라도 더 톱7의 무대를 보고 싶어 한다. 물론 다음 주 예고된 것처럼 레인보우 같은 <미스터트롯>이 배출한 또 다른 트로트 스타들을 보는 일은 반가운 일이지만.

 

이렇듯 <사랑의 콜센타>는 온전히 <미스터트롯>이 이끌어낸 팬덤을 위한 시간으로 자리했다. 스튜디오 예능으로서 시청률이 평균적으로 20%(닐슨 코리아)를 웃돈다는 사실은 놀라울 정도지만, <미스터트롯>이 해낸 신드롬을 생각해보면 당연하다 여겨질 정도다. 임영웅은 애초 예고된 대로 <미스트롯>의 송가인 열풍을 그대로 재연하고 있지 않은가. 특유의 차분한 그의 목소리를 듣는 것만으로도 위안과 위로를 얻고 있으니.

 

<미스터트롯>이 만든 트로트 열풍은 때 아닌 트로트 소재 프로그램들의 특수를 가져왔다. <사랑의 콜센타>는 그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자리했다. 그런데 이 프로그램이 이렇게 큰 성공을 거두고 있는 건 단지 <미스터트롯>의 후광효과 때문만은 아니다. 마침 코로나19로 인해 방콕할 수밖에 없는 시청자들을 ‘전화 연결’이라는 다소 예스러운 방식으로 끌어안은 점이 주효했다.

 

마치 라디오 방송을 TV 버전으로 옮겨놓은 듯 보이는 <사랑의 콜센타>는 톱7이라는 트로트 신예들의 무대로 꾸며지지만, 그렇다고 트로트에만 국한하는 건 아니다. 임영웅과 홍진영이 ‘그대 안의 블루’를 듀엣으로 부르는 것처럼 트로트는 아니어도 1980~90년대의 감성을 공유하는 이들이 함께 공감할 수 있는 곡들도 노래한다. 물론 ‘Despacito’ 같은 최신 팝송도 임영웅이 부르면 색다른 느낌으로 전해진다.

 

즉 <사랑의 콜센타>는 지금의 시청자들이 장르적으로도 열려 있고 옛 노래건 최신곡이건 상관없이 좋으면 함께 즐기는 그 폭넓은 공감대를 톱7이라는 젊은 트로트 가수들을 통해 자연스럽게 소화해내고 있다. 그래서 <사랑의 콜센타>는 대놓고 옛 감성의 틀과 형식을 가져오고 또 주요 레퍼터리로 트로트를 소화하면서도 젊은 느낌을 준다. 이 지점은 시청자들이 트로트를 들으면서도 자신은 아직 젊다는 걸 확인하게 해주는 중요한 포인트가 아닐 수 없다.

 

반면 트로트 열풍을 타고 만들어진 SBS <트롯신이 떴다>는 해외 트로트 버스킹이라는 콘셉트로 화제를 모으며 한 때 15.9%의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지만 갈수록 힘이 빠지더니 최근에는 9%대로 추락했다. 이유는 여러 가지다. 코로나19가 가장 큰 악재가 됐다. 이 프로그램의 핵심 콘셉트인 해외 트로트 버스킹이라는 걸 시도할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스튜디오에서 전 세계를 모니터로 연결하고 진행하는 랜선 버스킹을 시도했지만, 생각보다 그만한 감흥이 잘 느껴지지 않는다. 결국 버스킹이 주는 묘미란 노래하는 이들과 이를 듣는 낯선 이들 사이에 벌어지는 공감이라고 볼 수 있는데, 랜선 버스킹은 그런 감흥을 느끼기가 어려웠다.

 

하지만 이런 랜선 버스킹 같은 시도가 가진 약점보다 더 큰 문제는 여기 등장하는 이른바 ‘트롯신’들의 무대가 별다른 새로움을 보여주지 못한다는 점이다. 만일 버스킹이었다면 현장에서의 긴장감이나 돌발상황들이 같은 노래라도 다른 느낌으로 전해질 수 있었을 게다. 하지만 베트남에서 했던 무대들을 보면 첫 무대만 버스킹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이었지 나머지는 해외 순회공연에 가까웠다. 현지인들과 출연자들은 무대와 객석으로 분명히 나눠져 있었다. 이러니 버스킹의 묘미가 살아날 수가 없었다.

 

랜선 버스킹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랜선으로 연결해 놓았다고는 하지만 가수는 무대에서 노래했고 그저 무수한 모니터들 속에서 관객들이 무대를 바라볼 뿐이었기 때문이다. 그 사이를 연결해주는 고리를 전혀 느낄 수가 없었다. 랜선 무대라는 게 새로운 도전으로 여겨지지만, 그건 이제 중견가수들인 출연자들에게 그리 자연스럽다는 느낌을 주기가 어렵다. 이 정도의 아우라를 가진 트롯신들이 젊게 소통하려는 그 자세는 좋아 보이지만, 너무 과한 느낌은 시청자들에게도 어색하게 다가온다.

 

<사랑의 콜센타>는 굳이 나이 들어 보이려 옛 감성을 가진 무대를 가져왔지만 그것은 그저 레트로라기보다는 뉴트로로 보인다. 젊은 가수들이 옛 노래를 향수하는 게 아니라 옛 감성을 힙한 느낌으로 끌어왔다고나 할까. 반면 <트롯신이 떴다>는 젊어 보이려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뉴트로라기보다는 레트로로 보인다. 렌선 콘서트까지 시도하고 있지만 그 무대가 너무 앞서 나가 있어 자연스럽게 다가오지 않는 면이 있어서다.

 

<트롯신이 떴다>에서 원로급인 남진이 나와 무대에서 노래를 하면 후배 가수들은 끝없이 상찬을 쏟아놓는다. 하지만 그런 저들 스스로 하는 상찬보다 <사랑의 콜센타>에서 임영웅이 차분히 노래를 부를 때 전화 저편에서 들려오는 팬의 감동이 더 마음에 닿는 건 왜일까. 나이 들어 보이려 하는데도 젊어 보이고 젊어 보이려 애쓰는 데도 나이 들어 보이는 아이러니. <사랑의 콜센타>와 <트롯신이 떴다>의 희비가 엇갈리게 된 이유가 아닐까.(사진:TV조선)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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