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예능이 떠나는 ‘K팝스타’에게 배워야할 것들
SBS 오디션 프로그램 [K팝스타6]이 끝났다. 우승은 최연소로 기록될 보이프렌드에게 돌아갔지만 이번 시즌에 시청자들에게 눈도장을 찍은 루키들은 적지 않았다. 여성 그룹 퀸즈, 민아리, 김윤희, 샤넌 등이 그들이다. ‘라스트 찬스’라는 부제를 내건 만큼 이제 [K팝스타]는 막을 내렸지만, 이렇게 배출된 가수들은 지금껏 그래왔듯이 가요계에 새로운 자양분이 될 전망이다.
'K팝스타6(사진출처:SBS)'
이번 [K팝스타6]이 유독 눈에 띄는 건 국내 오디션 프로그램의 원조격이라고 할 수 있는 <슈퍼스타K>마저 별다른 관심을 받지 못하는 오디션 트렌드의 퇴조기에 ‘마지막’이라는 카드를 들고 나왔다는 점이다. 대형기획사 대표들이 심사를 맡는 프로그램에서 타 소속사 연습생들에게도 문호를 열었고 늘 주말 저녁 시간대에서 밤 시간대로 편성시간대를 옮겼다. 이 마지막이라는 카드는 결국 지금껏 이 오디션이 막고 있던 많은 차단막들을 치워버림으로써 이번 시즌을 새롭게 만들었다.
사실 이번 시즌6까지 [K팝스타]가 걸어온 길을 반추해보면 기획사 대표가 직접 심사를 한다는 그 기존의 틀을 유지하면서도 상당히 트렌드에 맞춰나가는 모습을 보였다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시즌1이 박지민, 이하이, 백아연 같은 보컬리스트 트렌드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었다면 시즌2는 악동뮤지션으로 대변되는 아티스트 트렌드를 추구했고 시즌3에서는 버나드박이나 샘김 같은 독보적인 보이스가 두드러졌고 시즌4에서는 감성과 가창력이 어우러진 케이티김과 정승환을 볼 수 있었으며 시즌5에는 안예은이라는 독특한 목소리와 감성이 프로그램을 채워주었다. 이번 시즌6는 소속사 연습생들에게 문호를 오픈한 만큼 듣는 귀만큼 보는 눈도 즐거운 시즌으로 기억될 것이다.
[K팝스타]가 이렇게 6번째 마지막 시즌까지를 잘 마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바로 시즌제라는 틀거리가 그 밑그림이 되어주었다고 보인다. 어쨌든 하나의 이야기를 시즌으로 완성하고 휴지기를 가졌다가 다시 돌아와 새로운 이야기를 건넸기 때문에 매주 반복적으로 돌아가는 여타의 주말예능들과는 사뭇 다른 저력을 유지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시즌제의 성격은 오디션 프로그램이라는 성격 때문에 자연스럽게 그렇게 됐다고 봐야 한다. 하지만 다른 오디션 프로그램들과도 [K팝스타]는 다른 점이 있었다. 그것은 대형기획사가 참여한 만큼 어떤 오디션 프로그램보다 발 빠르게 트렌드 변화를 읽고 거기에 대처했다는 점이다. 그래서 시즌마다 출연자들이 선곡하는 팝송들을 보면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 팝의 트렌드 변화를 일찌감치 읽어낼 수 있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K팝스타]가 끝까지 경쟁력을 가질 수 있었던 건 이번 시즌에서 보여줬던 것처럼, 떠날 때를 정확히 알고 박수 받을 때 떠났다는 점이다. 이미 시청률 기록이 증거하듯이 [K팝스타6]는 줄곧 14%에서 16%(닐슨 코리아)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15주 연속 주말 예능 1위를 차지했다. 그만큼 성공적인 마무리가 되었다는 점이다.
[K팝스타]가 보여준 이러한 행보는 지금 방영되고 있는 지상파 주말예능들이 한번쯤 생각해봐야할 지점이 아닐 수 없다. 그저 오래 지속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트렌드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지속해나가는 게 중요한 일이고, 필요하면 시즌제처럼 휴지기를 두고 어떤 재충전의 시간을 가진 후 돌아오는 게 관성적인 패턴의 늪에 빠지지 않는 길이다. 전반적으로 주말예능에 시청자들이 왜 고개를 돌리고 있는 지 심사숙고 해봐야할 일이다. [K팝스타]가 걸어온 6년간의 대장정은 그런 점에서 어떤 시사점을 줄 수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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