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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어게인', 판타지보다 가족과 멜로로 몰입감 높여

 

JTBC 월화드라마 <18 어게인>은 갑자기 18년 전의 몸으로 돌아가 버린 홍대영(윤상현)이 고우영(이도현)이라는 이름으로 가족과 자신을 다시 되돌아보는 드라마다. 어느 날 하프코트에서 농구공을 던지며 "돌아가고 싶다"고 빌었던 그 소원이 실제로 벌어지면서 생겨나는 해프닝이 드라마의 주요 내용이다.

 

그런데 이 드라마는 판타지에 집중하기보다는 가족과 멜로에 시선을 줌으로써 몰입감을 높인다. 즉 젊어서 그토록 아내에게 애틋했던 마음이 생계를 위해 꿈도 포기한 채 하루하루를 버텨내며 무뎌져버렸고, 자신의 힘겨운 현실을 자식들도 겪지 않게 하기 위해 만나면 일장연설을 늘어놓는 '꼰대'가 되어버렸다. 고등학교 시절 농구 유망주였으나 덜컥 아이를 갖게 되어 모든 꿈을 포기하게 됐을 때 이를 만류하던 아버지 홍주만(이병준)과도 마음의 벽을 갖고 살아온 홍대영.

 

하지만 몸이 18년 전으로 돌아가 홍대영의 친구인 고덕진(김강현)에게 부탁해 그의 아들인 척 고우영이라는 이름으로 가족 주변을 맴돌며 보게 된 가족과 자기 자신의 모습은 홍대영을 후회하게 하고 마음 아프게 한다. 젊어진 고우영은 그래서 자신의 쌍둥이 자식들인 홍시아(노정의), 홍시우(려운)와 친구처럼 드디어 소통하게 되고, 아내 정다정(김하늘)의 주변을 빙빙 돌며 그가 처한 현실을 안타까워하고 남모르게 도와주려 한다.

 

이처럼 <18 어게인>은 이미 후회의 시간을 보낸 중년의 인물들이 18년 전의 몸으로 되돌아가는 판타지를 통해 그 시간들을 바꿔나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홍대영이 정다정의 힘겨움을 공감하고 그에게 못해준 것들을 후회하는 것만큼, 정다정 역시 이혼 후 홍대영이 겪었던 힘겨웠던 삶을 뒤늦게 공감한다. 고우영이라는 젊은 몸을 갖고 있다는 사실은 그래서 홍대영과 정다정을 다시금 이어놓는 색다른 장치로 작용한다.

 

사실은 농구를 좋아했던 시우가 막상 농구부에 들어가게 되자 코치 최일권(이기우)이 노골적으로 돈을 요구하는 상황 속에서 고우영과 정다정은 아들의 미래를 위해 최일권을 함께 몰아낸다. 한 걸음 뒤에서 고덕진을 앞세워 고우영이 깔아 놓은 판 위에서 정다정이 학부모들을 설득해 체육입시 비리의 고리를 끊어버린 것.

 

체육입시 비리를 소재로 삼은 에피소드는 이 멜로드라마에는 다소 과한 소재처럼 보이지만, 그 과정에서 홍대영의 아버지와의 소통이나 남다른 가족애를 담아낸다는 점에서 일관된 정서를 유지한다. 여기서 중요한 건 판타지를 통해 고우영으로 숨겨진 홍대영의 정체가 가족과 친구들에게 한 명씩 알려지면서 생겨나는 감정의 폭발이다.

 

먼저 홍대영의 정체를 알게 된 추애린(이미도)은 고덕진처럼 그를 돕는 인물로 서게 되고, 아버지 홍주만을 뒤따라 다니며 자신은 몰랐던 아버지의 정을 새삼 알게 되고 드디어 자신의 정체를 수화를 통해 드러내는 장면이 특히 감동적으로 다가오는 건 일종의 '출생의 비밀' 코드를 닮은 '정체의 비밀' 덕분이다.

 

<18 어게인>이 지향하는 것이 판타지의 잔재미가 아니고 가족애라는 점은 이 드라마가 향후 하나씩 벗겨나갈 '정체의 비밀'이 가질 감정의 파고를 예감케 한다. 즉 늘 '필요할 때 없었다'고 남편을 타박하던 정다정이 사실은 늘 자신의 옆에서 도와주던 고우영이 홍대영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을 때 과연 어떤 감정들이 솟아날까. 또 친구로만 알았던 고우영이 아빠였다는 걸 알게 된 홍시아, 홍시우의 감정은?

 

드라마가 가진 판타지의 속성상 지금까지 2인1역에서 고우영 역할을 하는 이도현의 비중이 홍대영 역할의 윤상현보다 훨씬 크다. 이도현은 신인답지 않게 젊은 몸으로 나이든 인물의 역할을 천연덕스럽게도 잘 소화해냈다. 하지만 뒤로 갈수록 고우영이 홍대영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윤상현의 비중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그의 정체가 드러나는 순간의 강력한 몰입감을 기대하게 되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사진:JTBC)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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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람스'가 클래식을 통해 담아낸 청춘의 꿈과 사랑

 

"밖에 비가 오더라고요. 송아씨 악기 메고 있었는데. 그래서 송아씨가 혹시 우산이 없으면 밖에 못나가고 있을까봐. 그래서 우산을 가지고 내려갔어요. 송아씨가 못 나가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우산을 줬어요. 쓰고 가라고. 제가 매일 우산 갖고 다니겠다고 송아씨는 비 걱정 말라고 했었는데. 제가 송아씨를 힘들게 했어요. 송아씨가 행복하지 않대요. 저 때문에."

 

SBS 월화드라마 <브람스를 좋아하세요?>에서 박준영(김민재)은 채송아(박은빈)와 헤어진 날 비가 온다는 사실을 알고는 뛰어 내려가 그녀의 손에 우산을 쥐어줬다. 비가 와도 우산을 챙겨온 박준영 덕에 함께 우산 속에서 행복했던 두 사람이었다. 하지만 더 거세게 쏟아져 내린 현실의 빗속에서 채송아는 함께 버티지 못할 만큼 버거워졌다. 박준영을 사랑하지만 그와 함께 있다는 사실만으로 현실은 그를 가만두지 않았다. 버틸 수 없던 채송아는 아프게 이별을 고했다.

 

채송아에게 박준영에 대한 사랑은 마치 뒤늦게 좋아해 뛰어들게 된 바이올린과 같았다. 그는 박준영에게 자신의 짝사랑이 브람스를 닮았다고 했다. 결국은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이면서도 애쓰는 사랑. 사랑도 꿈도 그는 너무 늦은 현실을 절감했다. 그래서 박준영과의 이별은 동시에 바이올린과의 이별을 뜻하기도 했다.

 

가난해서, 늘 재단의 도움을 받았고 그래서 그들의 눈치를 봐야했던 박준영은 그런 환경 속에서 자기 속내를 이야기하지 않는 사람이 됐다. 떠나는 채송아를 붙잡고 그의 마음을 전하기보다는 떠나는 길에 비를 맞을까봐 우산을 챙겨주는 그런 사람. 그런 그도 채송아와의 이별은 꾹꾹 눌러두고 숨겨온 감정을 더 이상 숨길 수 없을 만큼 힘겹게 만든다.

 

늘 준영에게 미안한 감정을 가진 엄마가 찾아와 얼굴이 많이 상한 것 같다며 무슨 일 있냐고 물어도 신경 쓰지 말라며 괜찮다며 나가려던 준영은 "밤에 비올 지도 모른다"며 우산 챙겨가라는 엄마의 말에 무너져 내린다. 엄마의 품에 안겨 아이처럼 울며 "너무 힘들다"고 말하는 준영은 그 아픔 속에서 드디어 자기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다. 그래서 그는 고인이 된 나문숙(예수정)의 상가에서 만난 채송아가 바이올린을 그만두겠다며 졸업연주회가 마지막이라는 말에 선뜻 자신이 반주를 하겠다고 나선다.

 

그리고 그 곡은 박준영이 그토록 싫어했던 브람스의 'F-A-E 소나타'다. 그것은 '자유롭지만 고독하게'란 뜻이란다. 늘 누군가를 짝사랑하듯 살아왔고 그렇게 연주해옴으로써 자기 마음 가는 대로 살아보지 못한 박준영에게 브람스와 그의 곡은 애증의 대상이었다. 그래서 연주를 피하고 있었지만 그 금기를 넘어서게 해준 건 채송아에 대한 사랑이었다. 함께 졸업연주회에서 피아노와 바이올린의 선율이 만들어낸 브람스의 곡은 그래서 단순한 연주의 차원을 넘어 헤어졌어도 여전히 사랑하는 이들의 마음과 동시에 '좋아하는 마음을 따라가지 못하던' 이들의 꿈이 깃들었다.

 

연주가 끝난 후 채송아는 박준영에 대한 마음을 에둘러 표현하며 그가 좀 더 자유로워지고 또 행복하기를 기원한다. "트로이메라이요 생각을 해봤어요. 왜 교수님이 준영씨의 트로이메라이를 훔쳤을까. 준영씨가 그날 그 피아노로 여러 곡을 쳤을 텐데 왜 교수님은 트로이메라이를 골랐을까. 어쩌면요. 준영씨가 그날 쳤던 곡 중에서 교수님의 마음에 가장 와 닿았던 연주가 트로이메라이 아니었을까요? 준영씨의 트로이메라이는 준영씨 마음을 따라간 연주였으니까요. 그래서 나는 앞으로도 준영씨가 준영씨 마음을 따라가는 그런 연주를 했으면 좋겠어요. 오늘 우리 연주한 곡요. F-A-E 소나타. 자유롭지만 고독하게란 뜻이잖아요 하지만 나는 준영씨가 자유롭고 행복했으면 좋겠어요."

 

채송아의 그 말은 박준영이 앞으로 피아노를 행복하게 연주했으면 하는 마음을 담은 것이었지만 동시에 그가 좀 더 자유롭게 마음가는대로 살아가기를 바라는 마음이기도 했다. 박준영은 그래서 드디어 자신의 속내를 드러낸다. "사랑해요. 사랑해요. 내 마음을 따라 가라고 했었죠. 그래서 말하는 거예요. 내가 이런 말할 자격 없는 것도 알고, 이렇게 말하면 송아씨가 힘들어질 수도 있다는 걸 아는데, 내가 너무 힘들어서 지금 이렇게 말하지 않으면 평생 후회할 것 같아서 말해요. 미안해요. 하지만 지금은 나도 내 생각만 하고 싶어요. 사랑해요."

 

이들은 과연 다시금 함께 우산을 쓰고 걸어갈 수 있을까. 모질고 냉정한 현실의 폭우 속에서도 함께 우산을 쓴 채 꿈과 사랑을 향해 자유롭지만 행복하게 걸어 나갈 수 있을까. 그건 쉽지 않은 일일 게다. 자유롭지만 행복하길 원했어도 결과적으로는 고독한 삶을 살았던 브람스처럼. 하지만 내리던 비가 눈이 되어 흩날리듯 시간이 흐르고 난 어느 시점에 돌아보면 그 아팠던 시절들도 행복한 추억이 될지도.

 

<브람스를 좋아하세요?>는 클래식을 소재로 한 멜로드라마지만 그 안에 결코 가볍지 않은 현실의 무게를 얹어 뒀다. 꿈도 사랑도 쉽게 허락하지 않는 현실의 무게. 아마도 그래서 채송아와 박준영의 안타까운 사랑과 꿈의 이야기에 시청자들은 더더욱 응원의 마음을 가졌을 게다. 이 땅의 많은 청춘들이 현실의 무게 때문에 꿈꾸던 것들이 꺾이지 않기를 바라며.(사진:SBS)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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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치'가 비무장지대에서의 사건들을 통해 하려는 이야기

 

비무장지대에서 벌어지는 기괴한 실종과 살인사건들. 그런데 어쩐지 범인은 정상적인 인간이 아니다. 처음에는 공수병에 걸린 개나 늑대의 소행처럼 보이지만, 카메라에 슬쩍 찍힌 그 형상은 인간의 형태. 도대체 이 괴생명체는 무얼까.

 

OCN 드라마틱 시네마 <써치>는 군인들이 등장하고 비무장지대가 배경이지만 남북 간에 벌어지는 교전 상황을 직접적으로 다루지는 않는다. 물론 드라마 도입에 등장한 북에서 남측으로 아이를 안고 귀순하려던 여인을 두고 남북한 군인들이 대치하는 상황과, 그 일촉즉발의 긴장감 속에서 이혁(유성주)에 의해 시작된 교전으로 양측 군인들이 사상자를 낸 사건은 대치중인 남북 간의 상황을 보여준다.

 

하지만 드라마에서 군견병 용동진(장동윤)과 손예림(정수정) 중위 그리고 송민규(윤박) 대위를 위시해 꾸려진 이른바 북극성 특임대의 목표는 북한군이 아니다. 이들은 비무장지대에서 연달아 실종과 살인사건을 벌이고 있는 어떤 괴생명체를 찾아내 제거하려 한다.

 

그리고 괴생명체는 2회에 손예림 앞에 모습을 드러낸다. 무언가에 의해 감염되어 그런 괴물이 되었을 거라고 추정되는데 아마도 그건 드라마 초반에 북측에서 남으로 급하게 넘어온 한 군인이 손에 들고 있던 박스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이를 안고 도망친 여인이 핵 개발을 연구했던 인물이라는 사실도 그 단서가 된다.

 

흥미로운 건 손예림이 바로 그 북측에서 도망쳐 내려왔다 사망한 여인이 안고 있던 아이라는 사실이고, 당시 사건을 촉발시켰던 이혁은 국민적인 영웅이 되어 국회의원이자 국방위원장이 되었으며 그와 함께 살아남은 한 대식(최덕문)은 국방부 국군사령관이 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그들은 그 때의 그 사건의 실상을 숨기고 싶어 한다. 이를 미화해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영웅이 되어 권력을 잡고 있는 인물들. 그런데 마침 비무장지대 당시 총격전이 벌어졌던 인근에서 연달아 터진 실종 살인사건과 괴생명체의 존재는 이들을 불안하게 만든다. 그래서 이를 덮기 위해 송민규를 특임대 엘리트 팀장으로 세워놓는다. 이로써 함께 비무장지대에 들어가 작전을 수행하지만 용동진과 송민규는 서로 다른 목적을 갖게 된다.

 

<써치>가 그저 그런 군대 소재의 드라마의 틀을 뛰어넘는 건 그 접근방식이 독특해서다. 비무장지대 안에서 벌어진 모종의 사건과 그 진실을 숨기고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이용하려는 이들과 맞서는 용동진과 손예림의 이야기를 통해 남북 대치 정국의 한반도 상황을 에둘러 그려내고 있다.

 

북한의 핵 개발에 의해 탄생한 괴물이나, 총격전을 이용해 진실을 은폐하고 영웅행세를 하는 남한의 권력자들이 모두 의미심장하게 읽히는 건 그것이 환기시키는 우리네 현실 때문이다. 그래서 용동진과 손예림이 마주할 진짜 두려움의 정체는 괴물 그 자체가 아니다. 그런 괴물을 탄생시키는 대치 정국과 이를 이용하려는 세력들이 더 큰 두려움의 존재라는 것. 과연 이들은 이 두려움을 깨치고 진실을 향해 나갈 수 있을까. <써치>의 향후 전개될 이야기가 사뭇 궁금해지는 이유다.(사진:OC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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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그래도 마음껏 꿈꾸라 말해주는 어른들이 있다는 건

 

"왜 사는 데 기를 써야 돼? 그냥 좀 살면 안돼? 새 아빠 보니까 사는 게 되게 쉽더라. 뷔페도 쉽고 여행도 쉬워 옷 사는 것도 쉽고 남일 같던 유학도 내일처럼 쉬워. 근데 아빠 봐. 월급날 겨우 치킨 사오잖아. 그거 먹으면서 세상 맛있는 척 좋아하는 척 하는 거 너 안 질리디? 난 물리던데. 기름 쩐 내 맡기도 싫어. 진절머리가 나."

 

tvN 새 토일드라마 <스타트업>에서 인재(강한나)는 동생 달미(배수지)에게 재혼한 새 아빠로 인해 달라진 자신의 삶을 이야기한다. 인재와 달미는 부모가 이혼한 후 각각 엄마와 아빠를 선택했다. 엄마를 따라간 인재는 부자 새 아빠를 만나 쉽게 성공을 거머쥔다. 반면 아빠를 선택한 달미는 여전히 그 삶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스타트업>은 인재와 달미로 대변되는 서로 상반된 선택을 한 청춘들의 이야기를 전면에서 다루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역시 상반된 선택의 삶을 보여준 어른들의 이야기를 밑그림으로 깔고 있다. 달미의 아빠 서청명(김주헌)은 이 드라마가 하려는 이야기를 미리 던져주는 어른이다.

핸드폰을 통해 스마트폰의 미래를 보며 그 변화가 만들 놀라운 세상을 가슴에 품었지만, 창업을 반대하는 아내 차아현(송선미) 때문에 현실은 샐러리맨 영업사원으로 대표에게 구타까지 당하는 서청명. 두드려 맞아서라도 생계를 책임져야하는 게 가장의 역할이라는 아내의 말을 듣고는 결국 이혼을 결심하고 둘째딸 달미와 함께 살아간다.

 

회사를 그만두고 '온라인 배달 사업'을 일찍이 꿈꾼 서청명은 각고의 노력 끝에 투자까지 받게 되지만 불의의 사고로 사망한다. 안타깝게도 마지막 순간 그의 손에는 딸 달미에게 가져다 줄 치킨 한 마리가 들려 있었다. 인재가 그토록 진절머리 난다고 했던 그 치킨. 하지만 아빠의 그 절실함과 노력을 봐왔던 달미로서는 그것만으로도 사랑을 느꼈던 그 치킨이다.

 

결국 성공의 문턱에서 무너져 내렸지만 달미는 아빠의 그런 모습이 진정 가치 있는 삶이라고 여긴다. 그래서 자신의 선택이 옳았다며 여전히 과거의 삶에서 머물러 있는 달미를 대놓고 무시하는 인재에게 '당당한 창업을 통한 성공'을 운운한다. 물론 현재로서는 가진 게 없고 인재 말대로 할머니에 빌붙어 사는 처지지만.

 

한편 고아로 고등학생 시절부터 홀로 살아내야 했던 한지평(김선호)을 따뜻하게 보듬은 달미의 할머니 최원덕(김해숙)도 <스타트업>의 또 다른 메시지를 담는 어른이다. 길거리에서 비를 맞은 채 갈 곳 없는 한지평을 자신의 가게에서 지낼 수 있게 해준 최원덕은 어려운 이들을 그냥 지나치지 못하는 어른이다.

 

어떻게든 홀로 살아내야 했던 어린 한지평에게 따뜻함을 심어주는 인물. 대학에 합격해 떠나는 한지평은 신발까지 사주는 최원덕에게 그것이 은혜를 갚기를 바라는 것인 줄 알고 독한 말들을 쏟아내지만, 최원덕은 의외의 말을 건넨다. "약속해. 지평이 너 나중에 성공하면 연락하지 마. 부자 되고 결혼해도 연락하지 마. 잘 먹고 잘 살면 연락하지마. 나 배알 꼬이기 싫으니까. 대신 힘들면 연락해. 저번처럼 비오는 데 갈 데 하나 없으면 와. 미련 곰탱이처럼 맞지 말고 그냥 와." 매몰차게 떠나려던 한지평은 결국 돌아와 최원덕을 꼭 껴안는다.

 

<스타트업>이 본격적인 청춘들의 도전과 성장기를 담기 전에 먼저 내보인 서청명과 최원덕이라는 어른이 전하는 메시지는 무얼까. 서청명이 비록 손에는 치킨 하나를 들고 있어도 힘겨운 현실에 무너지지 말고 끝까지 도전하라고 말하고 있다면, 최원덕은 성공의 목적이 혼자 잘 사는 것이 아니라 더불어 잘 사는 것이라고 말하는 것만 같다. 그리고 드라마는 적어도 청춘들이 시작도 않고 포기하게 만드는 현실이 아니라 뭐든 도전할 수 있는 현실을 어른들이 만들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딸이 그네를 타다 넘어져도 무릎이 까지지 않게 모래를 깔아줬던 서청명과 힘들 때 보금자리를 내어준 최원덕을 통해.(사진:t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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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면'의 흥행 보증수표, 신박기획의 향후 행보가 궁금해지는 이유

 

지난 17일 MBC <쇼! 음악중심>에 환불원정대가 드디어 첫 무대를 선보였다. 오프닝으로 등장부터 남다른 포스를 보여준 환불원정대는 무대 중앙으로 나와 멋진 군무가 더해진 'Don't touch me'를 들려줬다. 한 마디로 "무대를 찢었다"는 표현이 걸맞을 정도로 카리스마 넘치고 4인4색의 개성이 살아나면서도 함께 맞춘 안무가 딱딱 맞아 떨어지는 무대의 맛이라니.

 

그런데 이 무대가 특별한 감흥으로 다가오는 건 MBC 예능 <놀면 뭐하니?>를 통해 먼저 선보였던 멤버들이 만나고 함께 소통하며 그 경험들이 음악으로 만들어지는 일련의 과정들을 우리가 기억하고 있어서다. 'Don't touch me'는 그냥 나온 그런 곡이 아니라는 느낌이랄까.

 

지난주 <놀면 뭐하니?>가 보여줬던 'Don't touch me'의 녹음 과정이 이 무대에 자연스럽게 오버랩 됐다. 갑상샘암 수술로 한쪽 성대의 신경이 마비되어 파솔라 구간의 소리를 내는데 어려움을 겪던 만옥(엄정화)을 위해 지미유(유재석)가 보컬 코치 노영주를 소개해주고 연습을 통해 자신감을 얻었지만 막상 녹음실에 들어가자 긴장 때문에 소리가 나오지 않던 그 안타까운 순간들. 다시 노영주를 불러 만옥을 안정시키는 걸 문밖에서 들으며 안도하던 지미유의 모습. 그리고 결국 녹음실 안에서 마음껏 소리를 내며 노래를 부르는 모습으로 큰 감동을 줬던 만옥의 모습이 그 무대의 노래와 겹쳐진다.

 

만옥 언니를 옆에서 걱정해주고 또 응원해주며 녹음실에 들어가자 카리스마 넘치는 모습을 보여준 천옥(이효리)과 너무나 매력적인 보이스로 녹음실 사람들이 "미쳤다"며 감탄사만을 연발하게 만들었던 제시와 화사의 녹음 과정들이 <쇼! 음악중심> 무대의 노래와 자연스럽게 연결되며 남다른 감흥을 만든다.

 

<쇼! 음악중심>에서 첫 무대를 통해 먼저 선보인 블랙 가죽 느낌의 의상과 합을 맞춘 안무는 몇 시간 뒤에 방영된 <놀면 뭐하니?>를 통해 그것이 어떻게 선택되고 만들어졌는가가 소개됐다. 신박기획의 의상을 맡게 된 비주얼 디렉터 스봉(정재형, 스타일리스트 봉원)은 멤버들이 과거에 입던 의상들을 서로 바꿔 입어보기도 하고, 에이핑크의 옷을 공수해와 같은 콘셉트의 옷을 입어보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또 이날 방송에서는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으로 인연을 맺은 세계적인 댄서 올레디 아이키가 만든 'Don't touch me'의 안무가 소개됐다. 한 사람 한 사람의 개성과 특색이 묻어난 동작들이 더해졌고 또 함께 하는 동작에서는 환불원정대 특유의 멋진 언니 포스가 담겨졌다. 방송 내용을 보고 다시 <쇼! 음악중심>의 무대 영상을 보면 그 블랙 가죽 의상과 안무가 훨씬 더 색다른 감흥으로 다가온다.

 

이미 지난 10일 'Don't touch me'의 음원이 발표됐고 발표되자마자 각종 음원차트 1위를 차지했다. 그 후 <쇼! 음악중심>을 시작으로 이들의 음악프로그램 무대들이 이어질 전망이다. 이들이 발표한 곡의 결과와 이들의 행보를 이미 알고 있는 시청자들은 마치 시간여행을 하듯 <놀면 뭐하니?>를 통해 과거로 돌아가 그 곡과 안무, 의상 등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본다. 그리고 다시 음악을 들어보면 음악은 또 새롭게 들린다.

 

<놀면 뭐하니?>가 지난번 싹쓰리 프로젝트를 통해 각종 음원들을 차트 정상에 올려놓은 것처럼 이번 환불원정대도 거의 예상된(?) 대박을 선보이고 있다. 이것이 가능해진 건 <놀면 뭐하니?>라는 프로그램과 음원 그리고 이들의 활동이 담겨지는 음악 프로그램 무대 등이 더해지면서 강력한 삼박자의 시너지가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놀면 뭐하니?>는 캐릭터와 스토리를 음악에 더해주고, 음원과 무대는 <놀면 뭐하니?>를 통해 보여지는 그 과정들을 궁금하게 만든다. 꼬리에 꼬리를 물고 상생시키는 이 구조 속에서 캐릭터들이 탄생하고 음원이 탄생하며 방송이 주목을 받는다. 음원 수익이 모두 기부되는 구조는 이를 지지하는 시청자들의 '즐거운 소비'까지 가능하게 해준다.

 

신박기획이 다소 허름해 보이는 사무실을 갖추고 본격적인 기획들을 펼칠 거라는 즐거운 예감이 드는 건 이 강력한 시너지의 결과들을 이미 우리가 봐왔기 때문이다. 다소 소외됐거나 어쩌면 남다른 의미와 가치를 가질 수 있는 아이템들이 만일 이 신박기획이라는 '성공 보증수표' 속으로 들어가게 된다면 과연 어떤 '좋은 영향력'을 발견하게 될까. 앞으로 신박기획의 행보가 더 궁금해지는 이유다.(사진:MBC)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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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앨리스'의 뫼비우스 띠 같은 스토리, 김희선·주원이 개연성

 

김희선에 이어 이번엔 주원의 차례인가. SBS 금토드라마 <앨리스>에서 과거로 돌아간 박진겸(주원)은 거기서 어머니인 박선영(김희선)과 살고 있는 과거인 박진겸(주원)과 대치하게 된다. 그런데 과거인 박진겸은 미래에서 넘어간 박진겸과는 너무나 다른 사람이다.

 

학교 건물 옥상에서 추락한 한 여학생 사건은 과거 자살로 판명이 났지만, 이 세계에서는 과거인 박진겸이 사실은 밀어서 살해한 사건이었다. 게다가 어머니 박선영을 살해한 인물 역시 바로 그 과거인 박진겸이었다. 그러니 미래인 박진겸과 과거인 박진겸은 정반대의 인물인 셈이다. 한 명은 여학생과 엄마를 살리려 하는 박진겸이고, 다른 한 명은 여학생을 죽이고 엄마도 죽인 박진겸이다.

 

시간여행과 평행세계가 뒤섞인 <앨리스>의 복잡한 세계관은 이처럼 시간의 축과 공간의 축이 '선택'에 따라 무수히 많을 수 있다는 걸 보여준다. 즉 사고로 인해 윤태이(김희선)와 박진겸이 가게 된 2010년은 그래서 이전에 박진겸이 타임카드를 통해 가게 됐던 2010년과는 또 다른 세계다. 결국 평행세계란 어떤 인물이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무수히 존재할 수 있는 가능성의 세계를 말하는 것이니까.

 

더 복잡하게 느껴지는 건 윤태이와 박선영 사이에 뫼비우스의 띠처럼 연결된 고리다. 2050년에서 1992년으로 간 미래인 윤태이(박선영)가 구해낸 장박사의 딸은 다름 아닌 훗날 괴짜 교수로 성장하는 과거인 윤태이다. 그런데 2010년으로 가게 된 과거인 윤태이가 박선영을 만나 들은 윤태이의 어머니에 대한 이야기는 기묘하기 이를 데 없다.

 

윤태이의 어머니가 바로 예언서를 발견한 장본인이고 그는 예언서를 갖고 1986년으로 도망친다. 거기서 장박사와 만나 결혼해 윤태이를 낳다가 죽는다. 그 후 1992년에 선생의 사주를 받아 예언서를 차지하러 온 괴한에 의해 장박사가 살해되고 마침 그 때 도착한 미래인 윤태이가 과거인 윤태이를 구해낸다.

 

그리고 그 아이를 미래인 윤태이(박선영)이 자식처럼 키우려 하는데 그 이유는 자신도 고아였기 때문이란다. 또한 그가 시간여행 시스템 앨리스를 만들어내게 된 이유도 바로 자신의 부모를 찾기 위해서였다고 말한다. 하지만 어려서부터 남다른 과학적 재능을 갖고 있는데다 예언서의 마지막 장을 외우고 있는 아이가 위험해질 걸 알게 된 박선영은 아이를 보육원에 맡기고 떠나버린다.

 

이 이야기는 미래인 윤태이와 과거인 윤태이의 삶이 다른 듯 유사한 흐름을 갖고 있다는 걸 보여준다. 미래에서 과거로 가서 아이를 낳고 죽음을 맞이한다는 사실이 그렇고, 그 아이는 고아가 되어 부모가 누구인가를 찾고 싶어 하고 그것이 시간여행이라는 앨리스 시스템을 만들게 되는 이유가 된다는 게 그렇다. 이야기는 미래에서 과거로 왔다가 다시 미래로 가고 거기서 다시 과거로 돌아가는 뫼비우스의 띠처럼 무한 반복된다.

 

사실 이런 복잡한 흐름을 이해하려고 애써 노력하게 되면 <앨리스>는 보기가 쉽지 않다. 게다가 그 세계관은 완벽하게 짜인 것처럼 보이지도 않는다. 그래서 누군가에게는 풀기 힘든 복잡한 퍼즐처럼 다가오고 누군가에게는 그냥 '개연성 없는' 드라마처럼 다가온다.

 

그나마 이 문제작을 계속 보게 만들고 그럴 듯하게 해주는 건 연기자들이다. 미래와 과거를 넘나드는 걸 넘어서 두 세계의 같은 인물들이 서로 마주하며 심지어 완전히 다른 인물로 대치하는 그 장면이 주는 '괴상함'을 연기자들의 감정 연기가 채워주고 있어서다. 김희선이 40대에서 30대 그리고 20대까지를 오가며 여러 윤태이의 모습을 연기해낸 것이 드라마의 초중반부라면 후반부로 넘어와 주원이 연기하고 있는 완전히 다른 두 명의 박진겸 연기가 도드라진다. 뫼비우스의 띠처럼 꼬여있는 복잡한 스토리 속에서 이 연기자들이 유일한 개연성처럼 여겨질 정도로.(사진:S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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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브람스'·'18어게인', 대체 현실은 얼마나 망가져 있는 걸까

 

도대체 우리가 접하고 있는 현실은 어느 정도까지 망가져 있는 걸까. 현재 월화에 방영되는 멜로드라마를 보다보면 달달함보다는 끔찍함이 느껴진다. tvN <청춘기록>이 보여주는 수저계급론의 현실이 그렇고, SBS <브람스를 좋아하세요?>의 클래식 음악을 둘러싸고 있는 적폐 어른들의 면면이 그러하며, JTBC <18 어게인>의 이혼한 여성의 취업현실과 체육계의 비리가 그러하다.

 

<청춘기록>에는 흙수저라는 이유로 모델에서 배우로 성장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사혜준(박보검)이라는 청춘이 등장한다. 같은 한남동에 살지만 부유한 친구 원해효(변우석)는 부모 찬스로 사혜준보다 쉽게 모델에서 배우로 전향해 활동한다. 물론 이 드라마는 사혜준이 이런 흙수저의 한계를 뛰어넘어 원해효를 능가하는 톱배우가 되는 과정을 판타지로 그리고 있지만, 우리네 현실에 드리워진 '수저계급론'을 그 밑그림으로 삼고 있다. 어떤 부모를 만나느냐에 따라 자식의 미래가 결정된다는 그 불편하지만 현실이 되어버린 밑그림을.

 

힘겹게 성공한 후에도 각박한 현실은 사혜준을 가만 놔두질 않는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 사실이 아닌 걸 사실처럼 꾸며 보도하는 기자나, 어려울 때는 가차 없이 버렸다가 스스로의 힘으로 성공하자 날로 사혜준을 끌어오려는 이태수(이창훈) 같은 매니저가 호시탐탐 기회를 노린다. 그저 열심히 노력하며 사람과 선한 영향력을 믿고 버텨내려 하는 사혜준이지만 현실은 이를 쉽게 허락하지 않는다.

 

SBS <브람스를 좋아하세요?>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클래식 음악을 소재로 삼은 청춘 멜로지만 여기 등장하는 청춘들은 짠하기가 이를 데 없다. 멜로인 줄 알았는데 음대의 비리를 다룬 <그것이 알고 싶다> 같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음대교수들은 그들이 가진 권력과 지위를 이용해 청춘들을 착취한다. 꿈을 위해 어쩔 수 없이 그 현실에 순응하던 청춘들은 결국 그 추악한 현실 앞에 꺾여버리고, 모든 걸 성적순으로 스펙으로 또 서열로 나누는 무례한 시스템 앞에서 꿈을 꾸는 일이 더 이상 행복할 수 없다는 걸 발견하게 된다.

 

그런데 이 스펙사회의 그늘은 드라마 속 채송아(박은빈)와 박준영(김민재)의 사랑조차 노력만으로 될 수 없는 어떤 것으로 만들어버린다. 박준영에 대한 집착을 보이는 이정경(박지현)은 점점 흑화해 자신이 가진 것들로 채송아를 괴롭게 만들고 결국 스스로 포기하게 만든다. 우리네 현실에서 가난한 이들은 꿈도 사랑도 가난할 수밖에 없는 것인가.

 

JTBC <18 어게인>에는 일찍이 아이를 가져 아나운서의 꿈을 나이 들어서야 겨우 얻게 된 정다정(김하늘)앞에 놓인 차별적인 현실이 등장한다. 실력은 충분하지만 나이 들었고 유부녀라는 이유로 번번이 밀려난 취업전선에서 블라인드 채용으로 간신히 아나운서가 되지만 그의 스펙을 알게 된 상사들의 시선은 싸늘하다.

 

게다가 이혼까지 하게 되자 그것이 아나운서로서는 엄청난 흠이라도 되는 양 몰아붙여 그에게 불이익을 준다. 이 드라마에는 정다정이 처한 취업현실만큼 더 추악한 체육계의 비리도 등장한다. 정다정의 아들 시우(려운)가 농구부에 들어가려 하자 코치는 노골적으로 돈을 요구한다. 그렇게 해야 자식이 경기에도 나갈 수 있다며.

 

흔히 드라마는 드라마일 뿐이라고 말하곤 한다. 실제로 드라마는 현실 그 자체를 그리지는 않는다. <청춘기록>에서 흙수저 사혜준이 작품 몇 개에서 맡은 조연에서 주목을 받아 단박에 스타덤에 오르고 1년 만에 연기대상 최우수상을 받는 일은 현실에서는 결코 쉽게 일어나지 않는다.

 

이처럼 드라마는 판타지를 그리지만 거기에는 만만찮은 현실이 투영되기 마련이다. 다른 말로 하면 현실의 결핍을 판타지로서 채워주는 게 드라마다. 그런 점에서 드라마가 그려내고 있는 밑그림을 보면 지금 우리의 현실이 어떤가를 실감할 수 있다. 과연 어떠한가. 월화드라마 몇 편에 투영된 현실들이. 달달한 멜로로 포장되어 있지만, 거기 깔려진 현실의 씁쓸한 뒷맛이 영 개운치 않다.(사진:t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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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어게인', 이도현 판타지가 제공하는 공감의 실체

 

'이혼 직전 18년 전 리즈시절로 돌아간 남편의 이야기'. JTBC 월화드라마 <18 어게인>의 이 짤막한 소개 글은 이 드라마가 KBS <고백부부>나 tvN <아는 와이프> 같은 과거로 돌아가 벌어진 복고풍의 판타지가 아닐까 오해하게 만든다. 하지만 <18 어게인>은 과거의 시간으로 돌아가는 게 아니라 과거의 젊었던 몸으로 돌아간 홍대영(윤상현)이 고우영(이도현)이라는 이름을 빌어 현재를 다시 살아가는 이야기다.

 

이 차이는 생각보다 크다. 복고풍의 판타지는 추억을 자극하지만, 과거의 몸으로 현재를 살아가는 이야기는 과거의 자신을 되돌아보게 하고 현재를 달리 살아가게 한다. 그래서 젊은 몸으로 돌아간 고우영이 가장 먼저 맞닥뜨리는 건 자신의 자식들인 홍시아(노정의)와 홍시우(려운)와 그가 전혀 소통하지 못하고 살았던 세월들이다.

 

입만 열면 '라떼는'을 꺼내며 꼰대의 전형적인 설교를 늘어놓던 홍대영과는 그 속 이야기를 꺼내놓지 않던 홍시아와 홍시우는 젊은 몸으로 돌아가 고우영이라는 친구로 다가가자 마음을 열고 속내를 털어놓는다. 농구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고 말했던 홍시우는 사실 농구에 대한 꿈이 있다는 걸 고우영에게 털어놓고, 하라는 공부는 안하고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며 살고 있던 홍시아 역시 부모가 자신들 때문에 불행했고 그래서 이혼까지 하게 되는 건 아닌가 하는 아픔을 털어놓는다.

 

어른으로 다가가서 철벽을 치던 아이들은 이제 친구로 다가가자 소통을 하게 되고, 뒤늦게 아이들이 처한 현실을 알고 난 고우영은 그들을 남모르게 도우려 한다. 스트레스로 쓰러진 홍시아를 업고 한숨에 응급실까지 내달리고, 학교에서 집단 괴롭힘을 당하며 농구의 꿈도 접고 있던 홍시우가 그 괴롭힘에서 벗어나 농구를 다시 할 수 있게 해준다. 물론 그건 어른으로서가 아니라 친구로서 해줬기에 가능했던 일이다.

 

마찬가지로 고우영은 아내 정다정(김하늘)에게 자신이 소홀했고, 필요할 때는 늘 없었던 자신을 후회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젊어진 몸이 되어 아들 시우의 친구가 된 고우영은 그런 정다정을 옆에서 안타깝게 바라볼 수밖에 없는 처지다. 그는 깨닫는다. 아내를 행복하게 하는 것이 대단한 성공이나 엄청난 이벤트가 아니라 아주 소소하고 소박한 것들을 해주는 것이란 걸. 그래서 친구로 찾아간 정다정의 집에서 깜박이는 현관 전등을 갈아주고, 설거지를 해주며, 아내가 좋아했던 곶감을 놓아준다.

 

한편 어린 나이에 쌍둥이를 낳고 엄마가 되어버려 꿈을 피우지 못했던 정다정은 계속 해서 아나운서의 꿈을 꾸고 결국 JBC의 아나운서 블라인드 공채에 합격한다. 하지만 뒤늦게 아이의 엄마라는 게 밝혀지고 또 결국 홍대영과 이혼했다는 게 밝혀지면서 그것이 대단한 약점인 양 핍박받는 처지가 된다. 홍대영이 젊은 몸으로 돌아가 자신의 꼰대 같았던 세월을 후회하고 되돌아본다면, 정다정은 아나운서가 되고도 나이가 있다는 이유로 또 이혼했다는 이유로 차별받는다. 그런 정다정을 홍대영은 안타깝게 바라보고 그의 옆을 맴돌며 그를 보호하고 때론 위로해준다.

 

<18 어게인>은 홍대영이 18년 전의 몸으로 돌아가 고우영이 되어 살게 되는 판타지를 담고 있지만, 그 판타지를 통해 우리네 삶을 반추하게 만든다. 과연 아이들과 친구처럼 제대로 소통해왔을까를 되새기고,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얼마나 마음을 썼던가를 떠올리게 한다. 또 나이로 인해 차별받는 현실을 보게 만들고, 세대로 나뉘어 단절된 소통의 문제를 생각하게 한다.

 

유쾌한 로맨틱 코미디가 이 드라마의 장르적 색채지만, <18 어게인>은 의외로 뭉클한 순간들과 진한 여운 같은 게 느껴지는 드라마다. 이미 나이든 어른이지만 젊은 몸을 갖게 됐다는 그 교차점이 만들어내는 다양하고 색다른 관점들이 거기 들어 있어서다. 고우영이 아이와 아내 그리고 부모를 바라보는 시선만으로도 충분히 감동적인 건 이 새로운 관점이 주는 공감대가 크기 때문일 게다.(사진:JT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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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람스', 아름다운 클래식? 추한 적폐들과 힘겨운 청춘들

 

어째서 이 청춘들은 자신들이 좋아하는 클래식을 더 이상 좋아할 수 없게 되었을까. SBS 월화드라마 <브람스를 좋아하세요?>는 아름다운 피아노와 바이올린, 첼로의 선율이 흐르는 드라마지만, 그걸 연주하는 청춘들을 둘러싼 현실들은 보기 불편할 정도다. 교수라고 부르기조차 꺼려지는 이들은 선생이 아니라 적폐다. 학생들 위에 군림해 실력도 없으면서 젊은 청춘들의 열정과 꿈을 야금야금 갉아먹는 적폐들.

 

은근히 대학원 제자 운운하면서 사실은 체임버를 꾸리는 일을 시켜 먹는 이수경(백지원) 교수 때문에 채송아(박은빈)는 갖은 잔심부름까지 마다치 않았다. 대전까지 가서 중고거래로 교수의 브로치까지 사다줘야 하는 일도 꾹 눌러 참으며 감수했다. 단원들에게 티켓을 판매하는 일에도 앞장서고, 이수경 교수가 원치 않는 단원을 잘라내는 일도 대신했다. 하지만 당연히 체임버 단원의 일원이라 생각했던 채송아가 사실은 그저 '총무'였다는 걸 직접 이수경 교수에게 듣는 순간 그는 깨달았다. 이건 아니라는 걸. 결국 그는 그 일을 그만 하겠다고 말했고 이수경 교수는 그런 선택이 채송아에게는 대단한 실수가 된다고 으름장을 논다.

 

이정경(박지현) 역시 송정희(길해연) 교수의 제자 양지원(고소현)의 레슨을 도와줬다는 사실 때문에 버려졌다. 송정희 교수와 알력이 있던 이수경 교수가 그 사실을 폭로했고, 결국 분노한 송정희 교수는 이정경에게 대놓고 '실패자'라는 막말과 함께 그를 버렸다. 이런 사정은 박준영(김민재)라고 해서 다르지 않았다. 그를 지도하는 유태진(주석태) 교수가 그의 연주를 자신의 이름으로 온라인에 올려놓고 있었던 것.

 

<브람스를 좋아하세요?>는 클래식을 소재로 이를 은유해 멜로로 그려내고 있는 작품이지만, 갈수록 이 클래식업계의 '불편한 현실'을 끄집어내고 있다. 이렇게 된 건 이 아름다운 클래식을 선택한 청춘들이 어쩌다 그 자체를 좋아하지 못하고 또 좋아할 수 없게 되었는가를 담으면서다. 채송아는 뒤늦게 바이올린을 시작한 탓에 늘 꼴찌라는 꼬리표를 달고 다니며 무시당하고, 박준영은 가난해 재단의 도움을 음으로 양으로 받으면서 피아노 연주가 어쩔 수 없이 해야만 하는 의무가 되어버린다. 부유하게 자란 이정경 역시 사고로 사망한 엄마의 그늘 아래서 바이올린 연주가 더 이상 즐거울 수 없었다. 어려서는 천재 소리를 들었지만 갈수록 평범해진 자신에게 가해지는 외부의 시선들 앞에서.

 

클래식이라는 소재를 통한 평범한 청춘 멜로로 여겼던 <브람스를 좋아하세요?>는 이제 사회극으로의 면모까지를 더하기 시작했다. 그것은 클래식이라는 우리가 겉으로 보기에 아름답게만 보이던 세계가 사실은 경쟁사회와 스펙사회 그리고 부조리한 조직문화 같은 적폐적 현실 속에서 결코 아름답게만 볼 수 없다는 걸 이 드라마가 드러내고 있어서다.

 

물론 이런 사회극적 요소들은 드라마를 그저 달달하고 설레는 마음을 즐길 수 없게 만들지만 그렇다고 이 드라마가 애초부터 그리려던 청춘멜로와 엇박자를 낸다고 보긴 어렵다. 결국 이 작품이 하려는 이야기는 '꿈'과 '사랑'을 추구하는데 있어서 '좋아하는 마음'으로 자유롭게 할 수는 없는가 하는 질문을 던지고 있어서다. 꿈에 대한 이야기가 클래식의 현실을 가져와 사회극적인 분위기를 만든다면, 사랑에 대한 이야기는 빈부와 스펙의 현실이 드리워진 청춘멜로의 풍경을 그려낸다.

 

결국 무언가(누군가)를 좋아하고 그래서 그걸 하면서 행복을 느끼는 일이 어째서 청춘들에게 이토록 어려워졌는가를 드라마는 꼬집고 있다. 채송아와 박준영 그리고 한현호와 이정경의 음악과 사랑의 변주가 절절하고 아프게 다가오는 건 이 순수한 청춘들 앞에 놓인 암담한 현실 때문이다. 아프니까 청춘이 아니고 그 현실을 만들어내는 적폐들이 있어 이 청춘들이 아프다. <브람스를 좋아하세요?>는 이 청춘들의 현실을 직시함으로써 그저 달달한 청춘 멜로의 한계를 넘어서고 있다.(사진:S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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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면', 의외로 잘 챙겨서 더 훈훈한 환불원정대와 신박기획

 

완벽한 창과 방패의 조합이 이럴까. MBC 예능 <놀면 뭐하니?>의 이효리와 김종민의 조합이 그렇다. 환불원정대 프로젝트에서 각각 천옥과 김지섭으로 아티스트와 매니저 관계로 만난 두 사람. 천옥은 센 언니 캐릭터 그대로 처음 김지섭을 봤을 때부터 "뭘 봐?"하며 세게 밀어붙였지만 희한하게도 김지섭에게는 타격감 제로였다. 어떤 공격이든 척척 받아내는 튼튼한 방패 같은 김지섭의 리액션에 오히려 천옥이 당황하며 실소를 지을 정도였으니.

 

그래서 공항에 마중 나온 매니저 김지섭과 천옥이 한 차를 타고 이동하며 나누는 대화는 흥미진진했다. 누군가를 "이기고 싶은 생각 없냐"는 질문에 "이길 수 있으면 그런 생각을 하겠지만 맨날 지니까 그런 생각이 없다"며 '지는 습관'을 얘기하는 김지섭 앞에 천옥은 웃음을 터트렸다. 노래 발표하고 1위하고 싶은 마음이 있는데 만일 못하면 어떻냐고 묻는 질문에도 김지섭은 그저 "못하는 구나" 한다고 한다. 그 말에 천옥은 김지섭에게 "최고"라며 "너한테 배울 점이 많을 것 같다"고 말한다. 뭔가 내려놓은 듯한 편안함이 거기서 느껴졌기 때문일 게다.

 

압권은 그래도 김지섭이 할 말은 다 한다는 점이다. 고등학교 시절부터 아르바이트를 전전했다는 이야기를 듣고는 천옥이 "공부는 안했어?"라고 다소 난감한 질문을 던지자, 김지섭은 거꾸로 "너 했어?"하고 되묻는다. 그러자 "안했지"라는 천옥의 답변에 "나도"라고 맞장구를 치며 의외의 동질감에 훈훈한 웃음이 터진다.

 

사람에게는 악한 마음도 착한 마음도 공존한다며 누군가 지나가다 "이 바보야"하면 어떻게 할 거냐고 김지섭에게 묻자 "아 예" 할 거라는 말에 빵 터지고, 누군가 길가다가 뒤통수를 치면 화가 나도 '더 맞을까봐' 그냥 간다는 말에 웃기면서도 천옥은 스스로 느끼는 게 많아진다. 하기 싫은 걸 시키는 PD앞에서 어떻게 할 거냐는 질문에 "어떻게 하고 싶은 것만 하며 사냐"는 김지섭의 답변 앞에서는 천옥이 결국 "스승님"이라며 배울 점이 많다는 걸 인정한다.

 

<놀면 뭐하니?>의 환불원정대는 센 언니 캐릭터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어 만날 때마다 티격태격하고 때론 언성이 높아지기 일쑤다. 그래서 이들을 이끄는 신박기획 대표 지미유(유재석)는 "미쳐 버리겠다"는 말을 입에 달고 살지만 의외로 이들은 서로를 챙겨주는 훈훈한 면모를 보인다. 공항에서 김지섭의 생일선물을 챙겨주는 천옥처럼, 지미유는 만옥(엄정화)이 갑상샘암 수술 후 한쪽 성대의 신경이 마비되어 파솔라 구간이 소리가 나오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듣고는 자신의 친한 후배이자 유명한 보컬 코치 노영주를 소개해줬다.

 

사비를 들여 10회 분 코치 비용까지 지불한 지미유 덕분에 만옥은 조금씩 목소리에 자신감을 갖기 시작했고, 데뷔곡 '돈 터치 미(Don't touch me)'의 녹음을 준비할 수 있었다. 녹음 당일 스트레스 때문에 목소리가 잘 나오지 않자 급하게 노영주 코치를 불러 컨디션을 회복시켰고 결국 눈물과 감동의 녹음을 잘 마무리할 수 있게 됐다.

 

처음 만나서는 툭탁거리며 불협화음을 내던 환불원정대와 신박기획 사람들이지만, 차츰 익숙해져가며 은근히 드러내지 않고 진심을 담아 서로를 챙기면서 만들어가는 하모니. "스승님"이라고 김지섭을 인정하게 된 천옥이나, "지미 덕분에 녹음을 한다"며 기뻐하는 만옥이나 이렇게 어우러지는 과정들이 있어 데뷔곡 '돈 터치 미'라는 멋진 노래가 탄생할 수 있었던 게 아닐까. 공개되자마자 음원 차트를 올킬 해버린 이 곡의 수익금은 전액 기부한다고 한다.(사진:M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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