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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카', 알고 보니 슈퍼히어로물이 아니라 과학과 광신의 비극

 

"이건 능력이 아니야. 저주야." tvN 월화드라마 <루카: 더 비기닝>에서 지오(김래원)는 자신이 가진 초능력을 저주라 말한다. 그리고 그건 사실이다. 실험에 의해 어려서 주입된 그 능력은 그걸 이용하려는 자들로부터 그를 끝없이 도주하게 만들었고, 죽음에 이르는 극한의 상황으로 그를 몰아넣었다. 그리고 그 때가 되면 어김없이 능력이라 말하기 어려운 괴력 같은 전류가 만들어지고 지오는 그 순간의 기억을 잃는다. 깨어보면 모든 게 파괴되어 있다.

 

능력이라면 스스로 통제할 수 있어야 하겠지만, 그의 능력은 그 순간조차 기억해낼 수 없는 통제 불가다. 그는 그래서 가까이 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 성당이 불타고 어쩌면 자신 때문에 사람들이 죽어나간다. 그래서 철저히 혼자다. 그런 그에게 구름(이다희)이 나타난다. 그리고 그 역시 어려서 갑자기 사라져버린 부모로 인해 완벽한 혼자로서의 삶을 살았다는 걸 지오는 알게 된다. 지오는 구름이에게 말한다. 자신은 기억이라도 잃어버렸지만 당신은 그 기억을 여전히 붙잡고 지금껏 어떻게 살아왔냐고.

 

<루카>는 슈퍼히어로물처럼 시작했다. 지오라는 인물이 여러 동물의 능력들을 세포 결합 실험에 의해 갖게 되었고, 그래서 전기뱀장어가 만들어내는 그 전류를 뿜어내며 자신을 위협하는 이들을 물리치는 장면들로 시작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지오라는 인물의 얼굴은 늘 비감에 사로잡혀 있다. 눈물을 흘리고, 분노하고, 억울해하며 절규한다. 그는 슈퍼히어로가 아니라 비극의 주인공이다.

 

휴먼테크라는 이름을 가진 연구소가 그의 집이고, 류중권(안내상)이라는 자신의 과학적 업적을 남기려는 미친 과학자가 '아버지'란다. 그리고 이 아버지란 인물은 지오를 연구소에 묶어 두고 더 강한 세포를 만들어 배양하기 위한 실험을 한다. 그건 말이 실험이지 사실은 고문에 가깝다. 극한의 전기 충격을 끝없이 줘서 세포가 버텨내게 하는 것. 그가 버텨낼 수 있는 전기가 강하면 강할수록 그가 끄집어낼 수 있는 전류의 능력도 강해지기 때문이란다.

 

그나마 이 이상한 아버지는 오롯이 자신의 과학적 업적으로서의 자식을 키워내려는 목적 그 이상의 욕망을 갖고 있지는 않다. 그를 이용하는 루카 프로젝트를 진행해온 국정원의 숨은 실세 김철수(박혁권)와 이 프로젝트를 통해 세상을 지배하려는 사이비 교주 황정아(진경)의 욕망은 더 크다. 그들은 지오의 세포를 추출해내 배양할 준비가 되자 그를 마치 소모품처럼 제거하려 하지만, 아버지는 자신의 업적인 아들을 살려두려 한다.

 

지오의 비극은 모두가 그를 욕망의 대상으로만 보고 있기 때문에 만들어진다. 그는 괴물이 아닌 인간이고 싶고, 스스로 인간이라 말하지만 휴먼테크도 사이비 교주도 심지어는 아버지라 말하는 미친 과학자도 그를 인간으로 놔두지 않는다. 그들에게 그저 인간인 지오는 쓸모없어져 소각장에 버려지는 모르모트에 불과하다.

 

어째서 <루카>는 슈퍼히어로가 아닌 비극의 주인공을 그리려 했을까. 무언가 시원한 초능력의 이야기가 아니라, 비윤리적인 과학과 광신이 만나면 어떤 비극이 생겨나는가를 이 드라마는 말하고 있다. 지오가 가진 괴력을 능력으로 보는 이들은 그를 괴물로 만들려 하지만, 진짜 괴물은 그들이다. 반면 그것을 저주라고 말하는 지오를 이해하고 보듬는 구름이만이 그를 사람으로 본다. 그리고 그것은 구름이 같은 인물이야말로 인간적일 수 있다는 걸 보여준다.

 

지오 역할을 연기하고 있는 김래원은 자신이 맡은 그 주인공이 슈퍼히어로가 아닌 비극의 주인공이라는 사실을 그 슬픈 표정과 상처 가득한 얼굴로 연기해 보여준다. 이 작품은 지오라는 인물을 세워두고 그를 바라보는 여러 인물들의 시선을 교차시키고 있다. 그를 괴물로 바라보며 제거해야 한다 생각하는 시선이 있는 반면, 그 능력만을 취해 자신의 사적 욕망을 취하려는 이들이 있다. 그리고 그를 끝까지 인간으로 바라보려는 시선 또한 존재한다. 지오라는 인물을 바라보는 시선의 엇갈림은 그래서 주변인물들이 스스로 괴물인가 인간인가를 묻게 한다.

 

지오라는 인물이 이런 여러 갈래의 모습으로 비춰질 수 있게 하는 건 엄청난 능력 혹은 저주를 가진 자의 복합적인 감정이 잘 표현되어야 가능해지는 일이다. 김래원은 확실히 슈퍼히어로가 아닌 비극적인 주인공이 가진 슬픔과 고독 같은 걸 그 처연한 눈빛과 표정으로 표현해내고 있다. 그여서 가능해진 비극적 영웅의 탄생이다.(사진:t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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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이 뜨는 강', 이 시대에 재해석된 평강과 온달은

 

KBS 월화드라마 <달이 뜨는 강>은 우리에게 설화로 잘 알려진 평강공주와 온달장군의 이야기를 재해석했다. <삼국사기> 온달전에 나오는 이 설화 속에서 평강공주는 꽤 이례적인 인물이다. 어려서 울보인 평강공주에게 고구려 평원왕은 농담으로 바보 온달에게 시집보내겠다고 했지만 나이 들어 귀족 집안에 시집보내려 한 평원왕의 명을 거부한 평강공주는 온달을 찾아 혼인한다. 그 후 눈먼 시어머니를 봉양하고, 바보 남편 온달에게 무예와 학식을 가르쳐 장군이 되게 하는 인물이 바로 설화 속 평강공주다.

 

시어머니 봉양이나 남편 내조 같은 어딘가 유교적 사회의 사고관이 투영된 이 설화는 사실 현재에 다시 이야기되기에는 잘 맞지 않는 면이 있다. 그래서 <달이 뜨는 강>은 이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 첫 회에 등장한 평강(김소현)의 모습은 울보와는 거리가 멀다. 왜 남자만 왕이 되느냐고 반문하고, 자신도 고구려의 '태왕'이 될 거라 선언하며, 힘을 기르기 위해 무예를 연마하는 인물이다.

 

그래서 <달이 뜨는 강>은 그 제목에서부터 온달과 평강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는 걸 드러내면서, 동시에 이 두 사람의 관계를 은유한다. 여기서 중심이 되는 건 달 보다는 강이다. 평강이라는 인물이 있어 온달 역시 어떤 대의를 같이 하며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게 되기 때문이다.

 

<달이 뜨는 강>의 이야기는 그래서 평강의 성장드라마를 따라간다. 막강한 세력을 가진 고원표(이해영)에 의해 평원왕조차 힘을 쓰지 못하는 상황, 평강은 고원표의 간계로 어머니 연왕후(김소현)를 잃게 된다. 그리고 성장한 그는 기억을 잃은 채 천주방의 살수가 되어 '염가진'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한다.

 

한편 평강이 도망치는 걸 돕다 벼랑에서 떨어져 그와 헤어지게 된 온달(지수) 역시 아버지 온협(강하늘)으로부터 평강을 지키라는 마지막 명을 받았다. 아마도 이 말은 온달이 향후 그의 일생을 바꾸게 된 명이 아니었을까. 평강을 지키기 위해 뭐든 하는 온달은, 평강이 이제 꿈꾸는 일들을 함께 하는 인물이 된다.

 

기억을 되찾고, 복수를 꿈꾸고 그러다 차츰 고구려의 영광을 되찾겠다는 대업을 그리게 되는 평강을 따라서 그 강 위에 뜬 달, 온달은 고구려를 부흥시키는 장군으로 서게 된다. 이처럼 <달이 뜨는 강>은 설화 속 평강공주가 온달을 장군으로 만드는 그 이야기는 그대로 따르고 있지만, 그 방식은 사뭇 다르다. 그건 평강공주의 내조가 아니라 온달장군의 외조에 가까운 것으로 해석되고 있어서다.

 

첫 회 시청률 9.4%(닐슨 코리아)를 기록한 <달이 뜨는 강>은 최근 계속 추락하고 있던 KBS 드라마를 다시 세워놓은 <암행어사 : 조선비밀수사단>의 뒤를 이어 KBS 사극의 저력을 보여줄 것으로 보인다. <달이 뜨는 강> 역시 KBS라는 플랫폼에 어울리는, 그다지 복잡하지 않으면서도 명쾌한 재미요소들을 담고 있는 사극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현 시대에 맞게 재해석해낸 평강의 강렬한 등장이 주목을 끈다. 사실 이 드라마의 성패는 바로 이 평강이라는 인물을 얼마나 매력적으로 그러내느냐에 달려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 점에서 첫 회 만에 연왕후와 염가진이라는 1인2역을 하고, 향후 평강의 역할까지 하게 될 김소현의 어깨는 무거워졌다. 그가 어떤 깊이의 연기로 몰입감을 선사할지 실로 기대되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사진:KBS)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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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이혼', 결혼도 이혼도 결국 다 행복하자고 하는 일이다

 

"너무 쉽게 얘기하는 거야." TV조선 예능 <우리 이혼했어요>에서 이하늘은 이 방송에서 나온 '재결합'에 대해 그렇게 말했다. 방송에서 좋은 모습을 본 이들이 "재결합했으면 좋겠다"고 하는 말들이 그들에게는 부담과 불편함으로 다가왔다는 걸 그는 솔직히 말했다. 아마도 이건 이 방송이 보여줬던 한계를 잘 짚어낸 부분이었을 게다. 이하늘은 사람들이 관계를 너무 '이분법'적으로 본다며, 0과 1만 있는 게 아니라 '0.5'도 있다는 말로 그들의 관계를 설명했다.

 

이하늘과 박유선의 이 대화를 보던 스튜디오의 신동엽, 김원희 그리고 김새롬도 새삼 자신들의 '재결합' 발언이 그 장면을 보는 애틋한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긴 했지만 섣부른 것이었다는 걸 인정하며 사과했다. 이제 <우리 이혼했어요>가 시즌1을 마무리 하는 시간, 이 부분은 그간 이 낯선 시도를 한 프로그램이 스스로를 돌아보는 광경이 아닐 수 없었다. 이 프로그램은 이혼 역시 행복을 위한 또 하나의 선택일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취지로 마련되었지만, 여전히 우리의 시선이 '결혼'에 맞춰져 있고 그래서 자꾸만 '재결합'을 만지작거리고 있다는 걸 드러낸 면이 있다.

 

그런데 돌이켜 생각해보면 <우리 이혼했어요>는 애초 첫 만남에서 '다시 함께 살아본다'는 그 설정을 통해 이혼한 부부의 더 나은 관계를 지향한 점이 있었다. 물론 첫 만남에 다소 냉랭했던 이영하, 선우은숙 같은 이혼 부부가 있었지만, 최고기, 유깻잎 같은 여전히 달달한 느낌을 주는 이혼 부부도 있었다. 물론 이하늘, 박유선처럼 세상 쿨한 이혼 부부도 있었고.

 

이 관찰카메라가 완전한 리얼일 수 없는 건 바로 이 첫 설정에서 비롯될 수밖에 없다. 어떤 이혼한 부부가 '다시 함께 살아보는' 일을 시도할까. 그건 방송이 인위적으로 마련한 것이고, 그 설정은 어떤 방향성 또한 그 자체로 갖고 있었던 것이다. 게다가 방송을 탄다는 사실은 다시 만난 이혼부부들의 관계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부분이 아닐 수 없다. 실제로 최고기와 유깻잎은 '재결합' 이야기가 나옴으로 해서 두 사람과 주변 가족까지도 영향을 받기도 했다. 어떤 압력 같은 게 느껴질 수 있게 됐고, 그 흐름을 따르지 않으면 악플이 달리는 일까지 발생했다.

 

하지만 이건 <우리 이혼했어요>의 제작진, MC들도 또 이 방송을 보는 일부 시청자들도 여전히 관계를 결혼(재결합) 아니면 이혼의 이분법으로 바라보는 선입견에서 비롯된 일이었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건 시즌1의 마무리에 이르러 이런 시각이 당사자들에게 어떤 심적 부담을 주는 지를 이제 인지하게 됐고, 이혼과 결혼이라는 양극단 이외에도 관계에는 다른 선택들도 가능하다는 걸 이 방송이 보여주고 있다는 사실이다.

 

물론 조심스럽게 '재혼' 이야기를 꺼내는 이영하 앞에서 "심도 있게 고민해 보겠다"고 말하는 선우은숙도 있지만, 재결합은 아니어도 딸 솔잎이를 위해 '또 다른 방법'을 고민해 보겠다는 최고기와 유깻잎도 있었다. 방송이 어쩌다 자꾸 등 떠밀게 된 '재결합'의 분위기지만, 당사자들은 오히려 담대한 모습을 보였다는 것.

 

그렇다면 <우리 이혼했어요>라는 방송이 출연자들에게 미친 좋은 영향은 뭐가 있었을까. 그건 만일 방송이 아니었다면 하지 않았을 진지한 이야기들을 이 프로그램 때문에 하게 됐다는 이하늘의 말 속에 담겨 있다. 이혼하면 끝이 아니라 그 후에도 이어지는 새로운 관계 속에서 진지하게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줬다는 것. 실제로 출연자들은 방송이 아니었다면 속에 꾹꾹 눌러두고 꺼내지 않았을 이야기들을 털어 놓음으로써 오해를 풀었다.

 

이 지점은 이 프로그램이 시즌2로 돌아오게 될 때 어떤 지향점을 가져야 할 것인가에 대한 단서를 제공한다. '재결합'을 운운하는 건 당장 시청자들의 주목을 끌 수는 있지만, 그것이 출연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결코 적지 않다. 따라서 '재결합'이 아니어도 제3의 관계가 가능하다는 걸 전제하며, 그런 의미에서의 이혼 후 '좋은 관계'를 모색하는 게 바람직한 일이 아닐까. 결혼도 이혼도 결국 다 행복하자고 하는 일이다.(사진:TV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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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 폭풍전개 '펜트하우스'와 자극적 설정 '결사곡'

 

다 같은 막장드라마 아닐까. SBS <펜트하우스>와 TV조선 <결혼작사 이혼작곡>은 시작 전부터 이런 의문을 유발시켰다. 다름 아닌 김순옥 작가와 Phoebe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돌아온 임성한 작가의 작품들이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두 드라마는 그저 '막장'이라는 하나의 지칭으로 묶여질 수 없을 것 같은 다른 세계를 보여준다. 일단 한 회에 다뤄지는 스토리의 양이 극과 극으로 다르다. <펜트하우스>는 한 마디로 폭풍전개라는 표현이 어울릴 정도로 스토리의 양도 넘쳐나고 속도도 빠르다. 반면 <결혼작사 이혼작곡>은 스토리의 진행 속도가 너무나 느리고 그것도 상황 전개가 아닌 과도한 대사로 채워짐으로써 마치 '옛날 드라마'를 보는 듯한 느낌을 준다.

 

<펜트하우스>는 빠른 이야기 전개와 반전을 통해 이야기를 쏟아내는 카타르시스에 맞춰져 있다면, <결혼작사 이혼작곡>은 부딪침과 갈등이 예고되는 상황들을 천천히 누적시키고 쉽게 이야기의 전모를 드러내지 않는 '지연작전'을 쓴다. 남자들이 불륜을 저지르고 있는데, 그 상대가 누구인지 아직까지 드러내지 않고 있는 게 단적인 증거다.

 

물론 <펜트하우스>나 <결혼작사 이혼작곡>의 공통분모도 존재한다. 그것은 작가의 자의식이 강해 때로는 이야기에 개입하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는 점이다. 그래서 두 작품 속 인물들은 어딘지 작가에 의해 이리 저리 휘둘리는 경우가 많다. <펜트하우스>에서 갑자기 자매 같은 동지의식을 발휘했던 심수련(이지아)을 배신하는 오윤희(유진) 같은 캐릭터가 그랬다면, <결혼작사 이혼작곡>에서 아내 사피영(박주미)에게 한없이 달달한 남편으로 보였지만 아버지 사후에 새어머니인 김동미(김보연)를 과도하게 챙기는 신유신(이태곤)이 그렇다.

 

바로 이런 작가의 개입이 느껴지는 두 드라마의 공통적 요소들은 '개연성' 문제와 직결되어 있다는 점에서 이른바 '막장'이라 불리는 이유로 작용한다. 작품이 등장인물들의 내적 개연성에 의해 흘러가기보다는 작가의 과도한 의도에 따라 '조종'될 때 작품의 완성도는 떨어지기 마련이다. 또한 이것은 시청자들이 막장드라마를 볼 때 가끔씩 느끼게 되는 불쾌감의 이유이기도 하다. 작가의 의도대로 인물이 휘둘리듯, 그 인물에 몰입하는 시청자들도 휘둘리는 느낌을 받기 때문이다.

 

또한 막장드라마들의 특징 중 하나인 자극적인 설정도 두 드라마는 모두 유사하게 갖고 있다. 공교롭게도 가족의 죽음을 방치하는 패륜적인 상황은 <펜트하우스>에도 또 <결혼작사 이혼작곡>에도 등장했다. <펜트하우스>에서 아버지의 죽음을 방치하고 피묻은 손으로 광기의 피아노를 치던 천서진(김소연)의 장면이나, <결혼작사 이혼작곡>에서 남편의 죽음을 방치한 채 광기어린 표정으로 웃으며 눈물 흘리는 김동미의 장면 모두 시청자들을 소름 돋게 만든 바 있다.

 

그런데 이렇게 유사한 요소들을 갖고 있으면서도 두 드라마에 대한 느낌은 사뭇 다르다. 복수극의 틀을 가져와서인지 <펜트하우스>는 고구마 설정만큼 확실한 사이다를 주며 시청자들에게 카타르시스를 주지만, 불륜극의 틀을 가져온 <결혼작사 이혼작곡>은 아직까지는 꾸역꾸역 고구마를 목구멍 속으로 천천히 집어넣는 듯한 느낌을 준다. 물론 이것은 후에 등장할 엄청난 후폭풍을 위한 예비단계일 가능성이 높지만.

 

이번 주 금요일부터 <펜트하우스2>가 다시 시작된다. 물론 토일드라마인 <결혼작사 이혼작곡>과 완전히 겹치지는 않지만, 토요일밤의 대전이 어떤 결과를 드러낼지 벌써부터 궁금해진다. 물론 이젠 막장드라마도 취향대로 골라 보는 시대인지라, 그 시청층이 얼마나 겹칠지는 예측하기 어렵겠지만.(사진:S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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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리박', 코로나 시국에 이 국민영웅들은 또다른 위로 줄까

 

코리안 특급 박찬호, 상록수 박세리, 두 개의 심장 박지성. MBC 예능 <쓰리박 : 두 번째 심장(이하 쓰리박)>은 이들을 한 자리에 모아 놓은 그 기획만으로도 시선을 끌기에 충분하다. 물론 이들 중 박찬호와 박세리는 최근 들어 방송 활동을 본격적으로 하고 있어 이들이 또 다른 방송에 나온다는 게 그다지 화제가 될 건 없다. 하지만 이들과 더불어 박지성까지 참여하고, 이들이 과거 스포츠로 국민들에게 줬던 희망과 위로의 순간들을 상기시키면서 <쓰리박>의 세 국민영웅들을 모아 놓은 기획은 시너지를 만들어냈다. 과연 이들은 코로나 시국의 이 어려움 속에 대중들에게 또 다른 희망을 안겨줄 수 있을까.

 

물론 이제 선수로서는 은퇴한 그들이다. 그러니 이들의 무엇이 대중들의 마음을 건드릴 수 있을까. <쓰리박>이 가져온 건 '두 번째 심장', 즉 '인생2막'의 도전기다. 박찬호는 코리안 특급으로 불리며 최고의 화려한 시절을 지낸 후 은퇴하고 나서 우울증에 시달렸다고 한다. 그런데 그 우울증을 이겨내게 해줄 수 있었던 건 바로 '골프'였다며, 골프 프로테스트에 도전하겠다고 가족들 앞에 선언했다.

 

박세리는 최근 여러 방송에서도 드러난 것처럼 '먹는 게' 가장 행복하다는 솔직한 마음을 드러냈고, 그래서 '세리스 키친'을 만들어 손님들을 위한 요리에 도전했다. 특히 돼지고기를 좋아한다는 박세리는 좋은 음식은 좋은 식재료에서부터 시작한다며 두메산골에 있는 돼지농장을 직접 방문하는 발품을 아끼지 않았다.

 

사이클에 도전하겠다며 나선 박지성은 이렇게 일상이 공개되는 방송에 나선 것 자체가 도전이었다. 축구가 자신에게 "숨 쉬는 이유"라고 했던 그는 이제 은퇴 후에도 여전히 숨 쉬고 있는 건 '가족 덕분'이라며 가족을 위한 아낌없는 노력을 방송을 통해 보여줬다. 축구보다 더 힘들다는 '육아'는 물론이고 가사까지 아내와 마치 '팀플레이' 하듯이 하는 그의 일상은 시청자들의 공감을 사기에 충분했다. 마치 경기에서 최선을 다하듯 이젠 일상에서도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었으니 말이다.

 

<쓰리박>은 이처럼 세 국민 영웅의 '인생2막' 도전기를 따라가는 예능 프로그램이다. 일단 어떻게 이 새로운 도전 분야에서 이들이 목표를 향해 다가가는가에 대한 과정이 중요한 관전 포인트이지만, 거기에는 결과가 아닌 그런 도전 자체가 주는 의미가 적지 않다. 특히 인생이모작을 꿈꾸는 중장년층에게는 새롭게 꿈꿀 수 있고 그걸 향해 나갈 수 있다는 걸 이들의 도전이 보여줄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지금 같은 코로나 시국의 장기화로 인해 힘겨운 대중들에게는 더더욱 그렇다.

 

중요한 건 이들의 이런 도전이 그저 사적인 차원에 머무는 게 아니라, 좀 더 공적인 의미나 가치로까지 확장되어야 그 공감의 폭이 클 것이라는 사실이다. 박찬호의 골프 프로테스트 도전이나 박세리의 요리 도전 그리고 박지성의 사이클 도전은 모두 그들에게는 큰 의미일 수 있지만 그것이 방송을 통해 보여지는 과정에서 어떤 공적인 의미와 가치를 갖는가 하는 점은 아직까지 분명히 나타나지는 않고 있다.

 

<쓰리박>은 이 세 국민영웅을 한 자리에 모은 것과, 그들이 과거 국민들에게 희망을 줬던 그 순간들을 끌어오면서 이미 이 프로젝트의 지향을 드러낸 것이나 마찬가지다. 그건 코로나 시국에 다시 한 번 대중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어떤 순간에 대한 기대가 그것이다. 이미 은퇴한 이들의 '인생2막' 도전 자체도 의미가 있겠지만, 이 시대에 대중들이 원하고 이를 통해 희망과 위로를 받을 수 있는 지점들이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해 보인다. 그것이 더 큰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길일 테니.(사진:M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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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면', 유재석이 연 '2021 동거동락', 홍현희가 돋보인 까닭

 

카놀라 유(유재석)가 그간 '예능 유망주'들을 인터뷰하고 섭외해가며 준비해온 MBC 예능 <놀면 뭐하니?>의 '2021 동거동락'이 드디어 문을 열었다. 공교롭게도 설 특집으로 시작한 '2021 동거동락'은 그 복고적인 색채가 명절 분위기와 기묘하게 잘 어울렸다.

 

2000년에 시작해 2002년까지 방영되며 큰 인기를 끌었던 MBC <목표달성! 토요일-스타 서바이벌 동거동락>을 기억하는 분들에게는 그 아련한 향수를 자극하기에 충분했고, 그걸 보지 못했던 젊은 세대들에게는 '동거동락' 특유의 게임쇼가 갖는 '웃음'이 재미를 줬을 테니 말이다. 특히 잠시 복잡한 생각들을 내려놓고 단순하지만 확실한 웃음을 갖고 싶은 설 명절과 이 기획은 잘 맞았다.

 

카놀라 유가 '2021 동거동락'을 하게 된 이유로 밝힌 것처럼, <동거동락>은 유재석에게는 남다른 의미가 있는 프로그램이다. 당시 데뷔 10년차 개그맨이었지만 그다지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던 유재석이 처음으로 진행을 맡은 프로그램이었고, 이를 계기로 그의 성장이 시작됐기 때문이다.

 

'2021 동거동락'을 통해서도 확인된 것처럼, 이렇게 여러 출연자들이 나와 각자 소개를 하고 게임을 하며 뒤엉키는 그 과정 속에서 유재석만큼 그들의 매력적인 캐릭터를 끄집어내고, 또 누구 하나 소외되는 이 없이 쇼에 참여하게 해주는 진행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인물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를 유느님이라 부르는 건 뭐든 잘 해서지만, 특히 MC로서 마치 하늘에서 내려다보듯 토크를 배분하는 그의 능력은 그 누구도 따라할 수 없는 독보적인 것이었다.

 

그런데 유재석은 왜 굳이 '2021 동거동락'을 재개하게 된 걸까. 그는 애초에 김태호 PD와 올해의 방향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신구 예능인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자리에 대한 희망을 말한 바 있다. 그래서 이번 프로젝트에는 탁재훈, 조세호, 나대자(홍현희) 같은 예능 베테랑은 물론이고 래퍼 이영지나 조병규, 김혜윤 같은 예능 유망주가 한 자리에 모였다. 과거의 <동거동락>도 그랬지만 이번 '2021 동거동락' 역시 출연자들의 캐릭터와 매력이 다소 복고적인 게임 속에서 빵빵 터져 나왔다.

 

역시 카놀라 유의 진행 능력은 과거나 지금이나 마찬가지였다. 출연자 한 사람 한 사람의 말 한 마디 행동 하나를 놓치지 않고 짚어줌으로서 그 캐릭터가 드러나게 해준 것. 그런데 카놀라 유만큼 이번 '2021 동거동락'에서 주목된 인물은 나대자가 아닐 수 없었다. 처음 만나거나 처음 이런 자리에 나와 다소 어색할 수 있는 이들을 위해 나대자는 몸풀기 코너인 댄스 신고식에서부터 분위기를 만들기 위한 '망가짐'을 불사했다.

 

꼬리잡기 게임에서도 사자머리 나대자의 맹활약은 돋보였다. 맨 앞에 서서 상대팀의 기를 죽이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고, 아낌없이 망가지면서도 다른 출연자들의 매력을 은근히 드러나게 해주려는 배려도 엿보였다. 무엇보다 홍현희가 나대자라는 부캐를 제대로 입고 그 캐릭터에 몰입해서 보여주는 말과 행동들은 그 자체로 이번 프로젝트의 묘미들을 살려내기에 충분했다.

 

지난 번 '2021 동거동락' 섭외 과정에서 개그맨들의 대모로 출연했을 때도 그들을 위해 아낌없이 발판이 되어주던 나대자였다. 결국 개그맨들이 아니라 자신이 이 프로젝트에 초대되게 되었지만, 그건 어쩌면 그의 이런 남다른 가능성들이 그 과정에서도 엿보였기 때문이었을 게다. '동거동락'. 말 그대로 함께 모여 모두가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그 과정에서 매력적인 캐릭터들을 발굴하는 일. 카놀라 유가 연 이 무대에서 나대자가 한 일이 바로 그것이었으니 말이다.(사진:M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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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사곡', 임성한표 막장? 그냥 이상하고 올드한 드라마

 

"한 남자가 어떻게 죽을 때까지 한 여자만 사랑하다 죽을 수 있냐. 내가 예수 그리스도도 아니고 석가모니 부처도 아니고." TV조선 토일드라마 <결혼작사 이혼작곡>에서 박해륜(전노민)의 이 대사는 '내로남불'의 뻔뻔함을 보여준다. 아빠가 불륜을 저질렀다는 사실을 알게 된 딸이 조목조목 그것이 엄마와 자신들에게 어떤 짓을 한 것인가를 지적하고 비판하자 박해륜은 자신의 불륜이 '천재지변' 같은 일이고, 누구나 그런 일을 겪을 수 있다는 논리로 자신을 변호하려 한다.

 

이 장면은 JTBC <부부의 세계>에서 이태오의 뻔뻔한 대사로 심지어 유행어가 됐던 이른바 '사빠죄아(사랑에 빠진 게 죄는 아니잖아!)'를 떠올리게 한다. 비슷한 상황이다. 하지만 그 느낌은 너무나 다르다. <부부의 세계>는 연출적으로도 또 대본에서도 세련된 면들이 있었다. 반면 <결혼작사 이혼작곡>은 이 대사가 어딘지 올드한 느낌으로 다가온다. 어째서 비슷한 불륜을 다뤄도 <부부의 세계>와 <결혼작사 이혼작곡>은 이렇게 다른 걸까.

 

일단 <결혼작사 이혼작곡>의 드라마 스타일을 보면, 너무 대사 위주로 흘러간다. 사건은 벌어지지만 한 인물의 대사가 지루할 정도로 길게 이어진다. 이번 박해륜의 불륜 사실을 알게 된 딸과 그 가족이 그에게 한바탕 비난을 쏟아내는 7회의 이야기는 대부분이 박해륜의 딸 향기(전혜원)의 대사로 채워져 있다. 이 드라마에서 대사는 절제미나 압축미를 찾아보기 어렵다. 그것보다는 감정을 건드리는 말들을 끊임없이 늘어놓아 그 자극적 상황 속에 계속 노출시키는 방식으로 쓰이고 있다.

 

이런 대사의 남발은 사피영(박주미)이 그의 어머니인 모서향(이효춘)을 아버지 죽음의 이유로 배척하며 비난하는 장면에서도 나온 바 있다. 사피영이 모서향을 몰아치는 대사는 거의 10분 가까이 이어지고, 그 비수가 담긴 말에 눈물 흘리는 모서향의 모습 또한 계속 등장한다. 그리고 이제 불치병으로 곧 죽음을 맞게 된다는 걸 알고 있는 모서향이 보여주는 '신파' 역시 끊임없이 등장한다.

 

이야기는 그토록 많이 봐왔던 불륜드라마의 그 상투성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이를 다루는 대사나 연출 또한 참신한 구석이 별로 없다. 특히 여러 인물들과 상황들을 자주 의미 없이 잘라 교차편집하는 방식은 다소 산만한 느낌마저 준다. 하지만 이러한 표현적인 문제들보다 더 중요한 문제는 그래서 드라마가 무슨 이야기를 하려는 것인가 하는 메시지가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는다는 점이다.

 

<부부의 세계>는 그 부부라는 관계가 얼마나 부서지기 쉬운가를 말해줌으로써 때때로 자극적인 설정들이 등장해도 이를 탐구하듯 들여다보는 묘미가 있었다. <결혼작사 이혼작곡>은 무얼 말해주는 걸까. 일관된 이야기가 있다기보다는 불륜이 주는 자극, 의도적인 감정을 끌어내기 위한 신파적 설정, 게다가 남편의 죽음을 방치하고 아들에게 감정을 갖는 계모 같은 이상한 인물들과 그들의 행동들을 나열해 놓고 있다.

 

판사현(성훈)과 박해륜(전노민) 같은 불륜남들이 만나는 불륜녀가 누구인가를 지금껏 드러내지 않고 있는 것 역시 이 드라마가 가진 색깔을 잘 드러낸다. 그건 어떤 이야기나 메시지를 던지는 게 아니라, 자극적인 상황들을 나열하고 궁금증을 이어감으로서 시청자들을 낚는 방식으로 드라마가 기획되어 있다는 것이다.

 

임성한표 드라마가 방영된다고 했을 때만 해도 의외로 어떤 막장을 보여줄 것인가에 대한 기대감까지 생겼던 게 사실이다. 그건 SBS <펜트하우스>의 김순옥 작가가 먼저 활짝 열어놓은 막장의 세계가 꽤 강렬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 시청자들은 아마도 <결혼작사 이혼작곡>의 이런 이상한 인물들이 등장하는 올드한 드라마에 다소 식상함을 느끼지 않을까 싶다. 애초 <부부의 세계> 같은 작품은 기대조차 하지 않았지만 이렇게 답답하고 상투적인 전개라니. 차라리 이야기라도 시원하게 전개되는 <펜트하우스>가 더 낫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사진:TV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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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절 극장가 대목? 아 옛날이여!

 

보통 설이면 극장가는 대목이다. 그래서 이 대목에 맞춰진 영화들도 속속 개봉했었고 극장가는 연회 매진을 기록하며 발 디딜 틈 없는 인파가 몰리곤 했다. 하지만 이런 풍경은 이제 옛말이 되어버렸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작년 한 해 내내 극장가가 한산했고 명절이라고 해서 달라지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코로나19가 불러온 새로운 풍경은 명절에 넷플릭스 영화 <승리호>에 대한 이야기가 더 많이 회자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사실 <승리호>는 딱 봐도 여름 블록버스터 시장에 어울리는 영화다. 실제로 작년 여름을 겨냥해 만들어진 작품이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추석 개봉으로 미뤄졌고 이마저 어려워지면서 결국 넷플릭스행을 결정했다.

 

넷플릭스에서 방영되고 있는 <승리호>에 대한 반응은 그래서 호불호가 갈린다. 애초 영화관 영화로서 기획되고 만들어진 작품인지라, 블록버스터 특유의 비주얼적 완성도는 높지만, 상대적으로 스토리는 단순하기 때문이다. 넷플릭스를 통한 안방극장 시청은 아무래도 이러한 비주얼적인 자극보다는 스토리에 더 집중하기 마련이다.

 

'신파'적 요소에 대한 아쉬움이 나오지만, 사실 우리네 여름이나 명절 블록버스터 시장에서 이른바 '되는 작품'은 신파 같은 다소 쉬운 가족용 스토리에 깊게 생각하지 않아도 될법한 확실한 볼거리나 웃음, 액션 같은 요소들이 들어간 작품들인 게 사실이다. 그러니 <승리호>에 대한 호불호는 물론 작품에 대한 관객들의 눈높이가 높아진 데도 원인이 있지만, 플랫폼이 바뀐 영향도 적지 않다 여겨진다.

 

어쨌든 올해 설 명절 영화로 떠오르는 건 극장가에 세워진 작품이 아니라 넷플릭스에서 방영되고 있는 <승리호>라는 건 분명한 사실이다. 코로나19가 야기한 설 명절 영화의 색다른 풍경이 아닐 수 없다.

 

그나마 극장가에서 선전하고 있는 건 디즈니 픽사의 애니메이션 <소울>이다. 설 명절에 아이와 함께 부모가 보는 애니메이션 영화들은 늘 선전할 수밖에 없는 장르였지만, <소울>은 특히 어른들도 감동받을 만큼 깊이 있는 내용을 애니메이션으로 잘 표현하고 있어 코로나 시국에도 관객을 끌어 모으고 있다. 20일 개봉 이후 누적 관객이 120만 명을 넘어섰다.

 

설 명절에 맞춰 개봉한 우리네 작품으로는 옴니버스 로맨틱 코미디 <새해전야>가 그나마 선전하고 있는데, 누적 관객 수 7만 명대(12일 기준)를 기록하고 있다. <소울>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예매율을 기록하고 있지만 이렇게 현저히 적은 관객 수는 코로나가 바꾼 극장가의 상황을 실감하게 해준다.

 

지금은 코로나 때문에 극장가 대목을 겨냥한 작품 자체가 세워지지 않는 형국이다. 언제가 될지 알 수 없지만 코로나가 어느 정도 지나가고 나면 극장가 풍경은 달라질 것이고 또 극장에 어울리는 블록버스터 영화들은 다시 기지개를 켤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그래도 이 '경험의 관성'은 향후에도 분명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승리호>를 통해 느낄 수 있듯이 넷플릭스 같은 OTT를 통한 영화 관람이 그리 낯선 풍경으로 여겨지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사진:넷플릭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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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때녀', 여자축구의 묘미에 매력 캐릭터들, 레전드 감독들까지

 

파일럿 2회로는 턱없이 부족하다. 설 명절 특집으로 파일럿 방송된 SBS <골 때리는 그녀들>은 여성들이 모여 미니 축구를 하는 예능 프로그램. 최근 들어 부쩍 늘어난 게 '스포츠 예능'이고 또 '여성 예능'이지만, 이 프로그램은 이 두 가지 요소를 하나로 묶어 놓았다. 그런데 그 조합이 만들어내는 시너지는 여성스포츠 예능 그 이상이다.

 

먼저 네 팀으로 구성된 출연자들의 조합 자체가 기대감을 높였다. 국대 패밀리팀은 전 테니스 국가대표였던 전미라는 물론이고 차범근의 아들 차세찌의 아내인 한채아, 김병지 아내 김수연, 이천수 아내 심하은, 정대세 아내 명서현으로 구성됐다. 아무래도 국가대표라는 타이틀은 이들이 승부욕을 불태우는 이유가 된다.

 

개그우먼들로 구성된 개벤져스팀은 최고령 출연자인 이성미를 비롯해 이경실, 조혜련, 안영미, 신봉선, 오나미가 출연했고, <불타는 청춘>의 불나방팀은 에이스 박선영을 중심으로 신효범, 조하나, 강경헌, 송은영, 안혜경이 그리고 톱모델들로 구성된 구척장신팀은 송경아, 한혜진, 이현이, 송해나, 아이린, 진아름이 출연했다. 그리고 2002년 월드컵 4강신화의 주역들인 황선홍, 김병지, 최진철, 이천수가 각각 이들의 감독을 맡았다.

 

역시 스포츠 예능은 경기 자체의 매력이 가장 중요할 수밖에 없다. 그런 점에서 <골 때리는 그녀들>은 그저 한 번 해보는 정도의 경기가 아니라 남다른 승부욕과 기량을 보여주는 출연자들의 면면으로 박진감 넘치는 다이내믹한 경기를 보여줬다. 이를 중계 한 이수근과 배성재가 흥분해 목이 쉴 정도였으니.

 

윤종신의 아내이자 세 자녀의 엄마인 전미라는 육아와 가사로 한때 국가대표였던 시절이 그리운 인물. 그는 남다른 승부욕으로 모델팀으로 구성된 구척장신팀과의 경기에서 무려 3골을 연달아 넣어 해트트릭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번 첫 번째 대회에서 불나방팀의 우승을 이끈 박선영은 승부욕에서부터 멘탈, 힘, 기술까지 완벽한 모습으로 시종일관 경기를 압도했고, 실제로 축구를 했었던 오나미는 다리를 절룩이면서까지 투혼을 발휘했다. 또 구척장신팀을 중심에서 이끈 악바리 한혜진은 발톱이 빠지게 될 수 있는 상황 속에서도 끝까지 뛰는 모습을 보였고, 아이린은 배구선수 출신답게 김병지도 엄지를 들게 만드는 골키퍼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줬다.

 

결국 대회는 불나방팀의 우승으로 돌아갔지만, 국대 패밀리팀이나 개벤져스팀 그리고 구척장신팀은 경기를 통해 축구의 묘미를 알게 됐고, 그래서 다음 대회가 언제냐고 묻는 승부욕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만큼 이제 막 불이 붙은 이들의 축구에 대한 열망은 그들은 물론이고 이를 시청한 시청자들에게도 이 프로그램이 그저 파일럿으로 머물기에는 커다란 아쉬움을 남긴다.

 

또한 <골 때리는 그녀들>은 축구라는 스포츠의 묘미만큼 인물 캐릭터들과 조합이 보여주는 예능적인 맛도 충분했다. 축구명가 패밀리인 한채아는 본 건 많지만 몸이 잘 따라주지 않아 생기는 엉뚱한 매력을 드러냈고, 무엇보다 감독으로 출연한 김병지의 아내 김수연과 이천수의 아내 심하은이 경기 중 감독 선수로 보여주는 모습은 그 부부라는 사실 때문에 웃음을 주었다. 같은 팀으로 스위트한 김병지와 김수연의 관계와 달리, 다른 팀으로 만난 이천수와 심하은의 경기 중 냉정한(?) 관계가 서로 비교되었던 것.

 

네 명의 감독이 보여주는 캐릭터들도 매력적인데다, 이들 레전드가 여성으로 구성된 팀원들과 처음에는 서먹하다가 차츰 친해지는 과정이나 축구경기를 보며 때론 놀라고 때론 감탄하는 모습 역시 이 프로그램의 묘미가 아닐 수 없었다. 물론 저마다의 일상사를 잠시 벗어나 축구 자체를 즐기는 여성들의 모습만으로도 느껴지는 카타르시스도 빼놓을 수 없고.

 

파일럿 프로그램은 2회로 구성되어 있어 이들 네 팀이 바로 경기를 하는 걸 보여줬지만, 이들 각 팀의 출연자들이 보여주는 매력적인 모습들은 좀 더 연습을 하는 과정 속에서도 충분히 재미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그 연습을 하고 경기를 하나씩 보여주면서 써가는 성장스토리는 훨씬 더 긴 호흡으로 가능하지 않을까. 2회만에 시청률 10%를 돌파하며 대박을 친 <골 때리는 그녀들>이 파일럿으로는 다 담아낼 수 없었던 그 화수분 같은 재미요소들을 정규로 돌아온 프로그램에서 볼 수 있기를 바란다.(사진:S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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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팝 어게인', 이 국악 퓨전과 콜라보 무대가 특별했던 건

 

지난해 추석 가장 주목받았던 특집 프로그램은 단연 KBS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가 아닐 수 없다. 그래서였을까. 그 프로그램을 연출했던 송준영 PD가 올 설 특집으로 마련한 <조선팝 어게인>은 남다른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우선 '조선팝'이라는 지칭이 특이하게 다가온다. 아마도 국악을 새롭게 지칭한 것이라 보이는 '조선팝'은 이제 다양한 장르들과 퓨전되고 콜라보 되는 새로운 국악을 표현했다. 이건 아무래도 최근 '범 내려온다'로 이날치 밴드가 판소리를 재해석해 내놓은 얼터너티브 팝이나, 이희문이 이끌었던 싱싱밴드 같은 국악 퓨전밴드가 일으키고 있는 '국악의 새 바람'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조선팝 어게인>은 이날치 밴드의 '범 내려온다'로 문을 열었다. 이미 우리는 물론이고 외국인들에게도 익숙한 이 노래가 '조선팝'이라 명명한 이 공연의 색다른 음악들을 특별한 설명 없이도 바로 소개해줄 수 있어서다. 또한 글로벌한 팬덤을 확보하고 있는 K팝 아이돌 BTS의 'Idol'을 BAE173이 재해석한 무대로, 그 음악에도 국악의 흥이 깃들어 있다는 걸 보여줬다.

 

국악 퓨전으로 이미 이날치 밴드만큼 유명한 악단광칠이 엑소의 '으르렁'을 국악의 맛을 섞어 불러낸 무대나, 송소희와 포레스텔라가 'Nella Fantasia'와 '태평가'를 매시업 해 기막히게 하모니를 만들어내는 무대는 실로 놀라웠다. 또한 '장구의 신'으로도 불리는 박서진이 장구 연주팀과 함께 '뱃노래'를 부르고, 나태주가 K타이거스와 함께 태권무를 하고 무대에서 줄타기 공연이 펼쳐지는 등 다양한 음악적 장르와, 악기와 퍼포먼스가 뒤섞이는 무대들이 연출되었다.

 

송가인은 트로트와 민요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가를 '한 많은 대동강'은 물론이고, 조유아, 서진실이 함께 한 '엿타령' 무대로 보여줬고, 투모로우바이투게더는 '5시53분의 하늘에서 발견한 너와 나'를 국악버전으로 편곡해 불러주는 이색적인 무대도 선보였다. 그리고 엔딩에는 코로나19가 빨리 종식되기를 기원하는 한바탕 '굿'이 펼쳐지기도 했다.

 

<조선팝 어게인>은 코로나19 때문에 비대면 공연으로 시도됐지만 오히려 무대를 증강현실 기반으로 연출함으로써 매 무대가 갖는 색깔들을 더욱 잘 표현해낼 수 있었다. 이를 테면 '범 내려온다'에서 호랑이가 튀어나오고, 포레스텔라가 '새야 새야 파랑새야'를 부를 때 녹두꽃 밭이 펼쳐지는 식이었다. 이런 디지털의 특징이 묻어나는 무대는 '조선팝'이라는 다소 옛 음악을 더욱 현대적인 발랄한 느낌으로 만들어주는 힘을 발휘하기도 했다.

 

물론 이런 좋은 무대에 굳이 전현무와 김종민의 가벼운 상황극 연출이 왜 필요했는지 잘 모르겠고, 또한 비대면 외국인 관객들의 리액션 영상에 다소 지나치게 집중한 부분은 아쉬움이 남지만, 하나의 작품처럼 잘 만들어진 무대는 그런 아쉬움을 상쇄시키고도 남았다.

 

그간 옛 노래로 치부되곤 했던 국악이 변신하고 있다는 건 이미 어느 정도 대중들도 인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그 국악이 어디까지 퓨전되고 콜라보될 수 있는가의 가능성을 <조선팝 어게인>은 보여준 면이 있다. 물론 설 특집으로 마련된 이벤트적 성격이 짙지만, 이번 프로그램을 계기로 향후에도 국악의 이런 다양한 변신을 볼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지길 기대한다.(사진:KBS)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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