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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글들/명랑TV

'위탄3', 저조한 투표율이 더 문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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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탄3> 생방송, 왜 힘이 빠졌을까

 

<위대한 탄생3(이하 위탄3)>의 톱4가 결정됐다. 박우철, 한기란, 나경원, 정진철이 탈락하고 박수진, 이형은, 한동근, 오병길이 4강전에 올랐다. 물론 그 어느 때보다 실력자들이 많았던 탓에 끝으로 갈수록 탈락자에 대한 아쉬움은 커지기 마련이다. 하지만 나경원이나 정진철이 탈락하게 된 것은 <위탄3>가 멘토제와 심사위원을 분리하기 위해 변화를 시도한 이번 투표 시스템에도 취약점이 있다는 것을 드러냈다.

 

'위탄3'(사진출처:MBC)

<위탄3>의 변화된 투표 룰은 100% 문자투표를 반영해서 먼저 합격자를 선정하고 난 후 남은 후보자들 중 탈락자를 멘토가 직접 선택하는 방식이었다. 이것은 멘토가 심사위원으로 참여해 점수를 줌으로써 당락을 결정하게 되면, 결국 자기 멘티들을 우선 챙길 수밖에 없는 <위탄3>의 멘토제가 가진 결함을 최소화하기 위한 결정이었다. 오디션 룰에 대한 제작진의 고민이 느껴지는 대목이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10대그룹, 20대 초반 남자그룹, 20대 초반 여자그룹, 25세 이상 그룹으로 나눠 세대별로 멘티들을 모아 그들 사이에서 경쟁하게 만든 시스템은 특정 세대에게는 불리하게 작용한다는 것을 보여줬다. 나경원과 한동근이 들어있는 20대 초반 남자그룹은 대표적이었다. 나경원이 특유의 끼와 그루브로 이승철의 ‘소녀시대’를 자기만의 스타일로 불러냈던 데 반해, 한동근은 패닉의 ‘기다리다’를 불렀지만 무언가 새로운 면을 보여주기보다는 약간 정체된 느낌을 주었지만 결과는 나경원의 탈락으로 이어졌다.

 

사실 이렇게 굳이 세대별로 나누지 않았다면 한동근과 나경원은 결승에까지 오르기에 충분한 후보자들임에 분명하다. 하지만 어쨌든 룰은 룰이기 때문에 그 안에서 결정을 봐야 한다면 한동근의 합격과 나경원의 탈락은 온전한 무대에서의 경쟁이라기보다는 그간 방송을 통해 쌓여온 인기투표에 가깝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미 나경원이 노래를 끝냈을 때 그래서 심사위원들은 벌써부터 한동근이라는 맞수를 거론하며 나경원에게 “떨어져도 최고였다”는 식의 심사평을 남겼던 것은 아닐까.

 

물론 공정성을 위한 고민의 흔적이 묻어나는 <위탄3>의 룰은 그 자체로 존중받아야 할 것이다. 하지만 방송의 측면에서 이 룰이 얼마나 효과적인가는 생각해볼 문제다. 심사위원이 이미 어느 정도 감지하는 결과라면 그 경연이 시청자들에게 주는 긴장도도 떨어질 수밖에 없다. 결국 이것은 세대별로 멘티를 나눠 그들끼리 경쟁하게 하는 방식이나 100% 문자투표가 가진 약점으로 지목된다.

 

또한 심사위원들의 심사가 그저 감상평이나 극찬 일색으로 흐를 수밖에 없는 것도 이 새로운 룰이 갖고 있는 숙제가 아닐 수 없다. 오디션 프로그램의 재미적인 측면에서 바라보면 심사위원이 가진 힘은 거의 절대적이다. <슈퍼스타K>의 이승철, <K팝스타>의 박진영이 없는 오디션 프로그램을 상상해보라. 그 재미는 분명 반감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런 룰보다 더 큰 문제는 100% 문자투표 방식을 취하고 있는 <위탄3>가 너무 저조한 투표율을 보이고 있다는 점일 게다. 4강을 뽑는 이번 오디션이 문자투표를 마감하는 시점에 보인 투표수는 11만 표 정도였다. <슈퍼스타K>의 생방송 문자투표가 1백만 표를 훌쩍 넘어서곤 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터무니없이 적은 수가 아닐 수 없다. 이런 저조한 표수를 100% 반영하는 룰이 과연 ‘대국민 오디션’이라 불릴 수 있는 지 의문이 생기는 지점이다.

 

물론 <위탄3>의 멘티별 대결은 지난 멘토제와 심사가 부딪치는 문제를 사전에 봉쇄하고 또 폭 넓은 세대를 고르게 끌고 가겠다는 의도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룰 역시 특정 세대에게 불리한 점이나, 100% 문자투표가 결국은 인기투표로 흐를 수밖에 없는 점, 또 무엇보다 투표율이 너무 저조해 그것이 대국민투표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점들은 이번 시즌의 또 다른 숙제로 남게 되었다. <위탄3>가 생방송에 와서 힘이 더 빠지게 된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는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