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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글들/명랑TV

'바벨250', 잔치국수 한 마디로 빵 터지는 예능이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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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벨250>의 소통 도전이 예사롭지 않은 까닭

 

힘겨운 모내기 끝에 새참으로 먹은 잔치국수가 너무나 맛있었던 프랑스에서 온 니콜라는 애써 안 되는 언어소통으로 그 이름을 묻는다. 하지만 그게 뭘 묻는 건지 알 수 없이 이기우는 거의 멘붕이다. 보다 못한 동네 아줌마까지 나서지만 역시 공통된 언어 없이 서로를 이해한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완전 불통이 되진 않는다. 서로가 말하는 걸 애써 이해하려 노력하고 표현하려 하기 때문에 그 의지만으로도 어떤 소통의 지점을 만나게 되는 탓이다.

 

'바벨250(사진출처:tvN)'

그렇게 몇 분을 오리무중 언어의 늪(?)에서 헤매던 중, 드디어 니콜라에게 각별한 관심을 보였던 동네 아줌마가 그 질문을 이해하고는 잔치국수라는 그 음식의 이름을 알려준다. 사실 우리나라 사람들끼리 있다면 별 것도 아닌 일이고, 그것이 예능이 될 일도 없는 일이다. 하지만 <바벨250>이라는 새로운 예능 프로그램에서는 이것이 예능이 된다. 외국인들이 등장해 그들만의 새로운 언어를 만들어가는 신개념 예능 프로그램. tvN <바벨250>이 도전하고 있는 새로운 외국인 예능이다.

 

2년 전만 해도 외국인 예능은 완전히 새로운 영역처럼 다가왔다. 물론 외국인들이 방송에 출연한 건 꽤 오래 전일이다. 로버트 할리나 이다도시 같은 외국인들이 방송에 나와 독특한 사투리나 발성으로 한국말을 유창하게 하는 모습은 고스란히 예능으로서의 재미를 주었다. 그러다 MBC <진짜 사나이> 같은 군대 체험 프로그램에 샘 해밍턴 같은 외국인이 등장하고, JTBC <비정상회담>이 스타 외국인들을 배출하면서 외국인 예능은 하나의 트렌드가 되었다.

 

하지만 그렇게 어언 2년이 지난 지금, 외국인 예능은 과거만큼 뜨겁지 않다. 한 때는 외국인들이 함께 모여 이문화를 체험하고 여행을 떠나는 그런 예능 프로그램들도 나왔지만 금세 사라져버렸다. 그나마 남아 있는 <비정상회담>은 여전히 뜨겁지만, 새로운 외국인들로 교체를 시도하는 것처럼 무언가 변화를 주려는 노력을 멈추지 않고 있다. 그러니 <바벨250>이라는 외국인 예능이 조금은 트렌드에 늦은 느낌을 주는 건 어쩔 수 없는 일이었다.

 

하지만 막상 뚜껑을 연 <바벨250>은 지금껏 해왔던 외국인 예능과는 사뭇 다른 면면을 보여줬다. 한국말이 유창한 외국인들이 아니라 전혀 모르고 소통 자체가 안되는 외국인들을 모두 모아놓고 바로 그 언어로 안되는 소통을 다른 방식으로 해결해나간다는 것이 이 예능 프로그램을 참신하게 만드는 이유다. 그래서 그들은 잔치국수하나에도 그 소통했다는 성취감을 느낀다.

 

사실 다랭이논에서 일을 하고 그 보상으로 새참과 닭 다섯 마리를 주는 식의 미션은 이미 여행 예능 프로그램에서 익숙한 방식들이다. 하지만 <바벨250>이 주목하는 건 그런 미션 자체가 아니라 그걸 이해하고 함께 해나가는 이들의 소통 과정이다. 닭 다섯 마리를 가져와 닭장을 짓는 과정에서 한 팀은 그걸 완벽히 이해하고 함께 작업에 돌입하지만 다른 팀은 닭은 당장 잡는다는 줄 알고 끔찍해하다가 나중에야 그걸 이해한다. 이런 소통의 과정은 틀에 박힌 미션도 달리 보이게 만들어 준다.

 

궁극적으로 이 프로그램이 지향하는 건 아마도 소통이라는 것이 언어가 아닌 의지의 문제라는 게 아닐까. 언어가 달라도 또 인종이 다르고 나라가 달라도 서로 소통하려는 의지가 있으면 함께 살아갈 수 있다는 걸 자연스럽게 보여주는 일. <바벨250>이 가벼운 예능의 형태를 갖고 있으면서도 결코 가볍게 느껴지지 않는 이유다.

 

그것은 다름 아닌 그 어느 때보다 소통이 갈급한 우리네 현실과 무관해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잔치국수한 마디로 이처럼 모두가 즐거워질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예능이라니. 외국인 예능의 새로운 영역에 대한 <바벨250>의 도전이 예사롭게 여겨지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