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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억짜리 비주얼 갑 '승리호', 넷플릭스와의 어색한 만남

 

한국 최초의 우주 SF 블록버스터. 아마도 조성희 감독의 영화 <승리호>에 대한 가장 큰 기대감은 바로 이 지칭 안에 들어 있을 게다. <스타워즈>나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같은 우주를 배경으로 하는 모험서사들은 우리와는 거리가 먼 할리우드의 이야기로만 여겨온 우리네 관객들에게 <승리호>는 그 제목이 먼저 소개됐을 때부터 어딘가 이질감을 줬던 게 사실이다. 일본 만화를 번역해 방영했던 추억의 만화 <이겨라 승리호>가 먼저 떠오를 정도로.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승리호>는 그러나 생각보다 괜찮은 비주얼 블록버스터의 색깔을 보여줬다. 시작부터 우주쓰레기 청소선 승리호가 다국적 경쟁 청소선들과 우주쓰레기를 놓고 벌이는 추격전은 시선을 잡아끈다. 눈이 휘둥그레질 정도로 현란하게 움직이는 우주선들의 이미지들이나, 빈티지한 무게감까지 더해진 미술로 구현된 승리호 내부의 이미지는 할리우드의 비주얼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잘 구현되었다. 

 

승리호의 주역들인 4인방 캐릭터도 저마다의 색깔이 뚜렷하게 나올 정도로 매력적이다. 아웃사이더이면서 아이를 찾기 위해 돈 되는 일이면 뭐든 다 하는 조종사 태호(송중기), 거대한 레이저총을 난사하는 걸 크러시 캐릭터 장선장(김태리), 조직 두목으로 살벌한 문신을 하고 있지만 따뜻한 마음을 가진 기관사 타이거 박(진선규) 그리고 유해진의 목소리가 입혀진 작살잡이 로봇 업동이는 애초 이 작품이 IP의 확장으로 계획하고 있는 캐릭터 비즈니스가 충분하게 느껴지는 매력들을 보여준다. 

 

게다가 2092년 사막화된 지구의 디스토피아를 시각적으로 구현해낸 각종 위성들 속 도시 풍경들도 흥미롭다. 나라나 언어의 구분 자체가 의미 없어질 정도로 다국적화된 그 도시들 속에서 어딘지 비정한 사람들의 어두운 모습들은, 지구로부터의 탈출을 계획하는 UTS의 리더 설리반(리처드 아미티지)이 꿈꾸는 화성의 자연이 살아있는 풍광과 대비를 이룬다. 

 

영화 <승리호>가 공개된 후 여러 언론들이 일관되게 이야기하고 있는 아쉬움은 역시 스토리다. 이렇게 비주얼적으로 잘 구현된 세계와 상반되게 이야기는 너무 평이한 클리셰에 머물고 있고, 보는 이에 따라서는 신파적인 이야기가 공들인 세계를 다소 허무하게 만들었다 여겨질 수도 있다. 스토리는 확실히 아쉽다. 도로시라는 아이를 두고 벌어지는 쟁탈전은 부성애 코드가 강조되면서 너무 뻔한 스토리로 이어진다. 

 

또한 <승리호>라는 한국 최초 우주 SF 블록버스터라는 시도에도 불구하고, 그 우리식의 어떤 해석이나 색깔이 이야기나 연출에서 도드라지게 나타나지 않은 점도 아쉬운 부분이다. 단순한 '국뽕'이 아니라, 글로벌한 우주를 배경으로 한다 해도 우리네 '로컬'의 색깔 같은 차별성이 있었다면 더 좋았을 거라는 점이다. 예를 들어 <킹덤> 같은 넷플릭스 오리지널이 좀비 장르라는 보편성을 가져오지만 동시에 '조선'이라는 차별성을 내세워 글로벌한 반향을 일으켰던 것처럼 말이다. 그래서 다소 신파적인 스토리가 그 로컬의 색깔처럼 드리워진 건 <승리호>에 가장 큰 아쉬움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스토리의 아쉬움은 이 작품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어쩔 수 없이 결정한 넷플릭스를 통한 상영이 과연 괜찮은 선택이었는가를 다시금 생각하게 만든다. 만일 블록버스터로서의 우주 액션과 비주얼들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대형스크린을 통해 봤다면 그 느낌이 사뭇 달랐을 거라 여겨지기 때문이다. 스토리는 단순하지만, 블록버스터로서의 시각적 쾌감이 그 부족함을 채워줬을 테니 말이다. 

 

다만 제작비 240억원이 투입된 <승리호>가 우리네 영화에서는 미지의 세계처럼 여겨졌던 우주를 소재로 끌어와 적어도 이물감 없이 구현해냈다는 점이 분명한 성과라는 데는 이견이 없다. 따라서 이 작품이 내딛은 첫 걸음은 그 자체만으로도 의미가 있다. 이번 작품을 통해 갖게 된 노하우가 향후 또 다른 우주 SF에서는 채워지길 기대한다.(사진:넷플릭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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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스테이', 윤사장님도 인정한 박서준 묵묵히 일하는 그가 있어

 

"어머 서준이는 너무 열심히 일한다. 너 그냥 이 집 너 줄게. 네가 알아서 해." tvN 예능 <윤스테이>에서 윤여정 사장님(?)은 박서준이 알아서 부각을 만들고, 닭강정 초벌 튀김을 하는 모습을 보며 그렇게 말한다. 그러자 박서준은 자신은 경영을 모른다며, 그냥 기름 냄새가 좋다는 말로 그 칭찬을 농담으로 받아 넘긴다.

 

사실 <윤스테이>에서 박서준은 주목도가 그리 높지 않다. 다른 출연자들이 워낙 드러나는 존재감을 갖고 있어서다. 윤여정은 대표답게 오는 손님들을 맞고, 저녁 식사 자리에 메뉴를 받으며 그들과 대화를 나누는 것만으로도 도드라진다. 특히 외국인 손님들의 이름 하나하나를 외우려 애쓰는 모습은 그 자체로 훈훈한 분위기와 감동을 준다. 녹색기후기금에서 일하고 있는 다국적 단체 손님들은 그래서 어느덧 윤여정을 "엄마"라고 부르게 됐다. 그만큼 친숙하게 된 것.

 

최우식은 스스로 '인턴'이라고 말하고 있는 것처럼 하는 일이 워낙 많은데도 척척 해내고, 특히 손님들과의 소통은 "타고 났다"고 말할 정도로 잘 한다. 부사장 이서진은 특유의 경영능력과 손님 응대, 특히 외국인들에게 "잘 생긴" 외모로 주목받는다. "가장 잘 생긴 왕"이라고도 하고 "조지 클루니" 같은 인물과 비교되기도 한다. 정유미는 메인셰프라 그다지 많은 대화를 하지 않아도 내놓은 요리 자체가 그의 존재감을 만든다.

 

박서준 역시 정유미와 함께 주방을 맡고는 있지만 메인셰프 뒤쪽에 서 있어 상대적으로 존재가 잘 드러나지는 않는 위치에 서 있다. 하지만 그를 잘 들여다보면, 그가 없었으면 어쩔 뻔 했을까 싶을 정도로 척척 돌아가는 주방의 '에너자이저'가 따로 없다는 걸 발견하게 된다. 애초 손으로 직접 고기를 다져서 내놨던(나중에는 어쩔 수 없이 갈아서 쓰긴 했지만) 떡갈비는 다지고 찰지게 만들어 뭉친 후, 오븐에서 일차 초벌(그것도 돌려가며)을 한 후 다시 숯불로 불향까지 입혀내 내놓는 음식이었다.

 

그 일련의 복잡한 과정을 묵묵히 해나가는 박서준은 차츰 손님이 밀려들 것을 예상하고 미리미리 다른 요리들도 준비하는 모습으로까지 진화해간다. 미리 튀겨놓을 건 튀겨 놓고, 반찬 세팅부터 최우식 혼자 감당하기 어려울 때는 서빙까지 돕는다. 한창 정신없이 요리를 하는 와중에 객실 안내가 필요한 손님들을 위해 직접 가방을 들어 객실까지 안내해주는 모습은 윤여정이 왜 그에게 "이 집 준다"는 농담 섞인 칭찬을 했는가를 가늠하게 한다.

 

손님들 중에는 그가 바로 그 <이태원 클라쓰>의 박새로이라는 사실을 알아차리는 이들도 있지만, 그는 그런 내색을 하기보다는 자기 앞에 주어진 일들을 묵묵히 하는 모습으로 <윤스테이>가 제대로 돌아갈 수 있는 동력 역할을 한다. 사실 저녁 시간대의 식사 대접이 가장 메인일 수밖에 없는 <윤스테이>가 한꺼번에 11명이 몰려와도 척척 돌아가는 데는 그 같은 '일꾼'이 있어서가 아닐까 싶을 정도로.

 

<윤스테이>는 대단히 새로운 일이 벌어지진 않지만, 한 번 보면 계속 흐뭇하게 바라보게 만드는 마력의 힘이 있다. 그것은 찾아온 손님들이 있고, 그 손님들을 정성을 다해 대접하는 마음이 있으며, 그것이 서로 언어나 국적이 달라도 통하는 과정을 담아내고 있어서다. 그래서 그 대접을 하는 윤여정부터 이서진, 정유미, 박서준, 최우식의 따뜻한 마음이 시청자들에게도 고스란히 전해진다.

 

그 중에서도 특히 묵묵히 정유미를 도와 쉴 새 없이 일을 하고, 동생 최우식의 일들을 돕고, 남는 음식으로 스텝들까지 챙기는 박서준은 <윤스테이>에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아닐 수 없다. 참 많은 일들이 벌어졌어도 흔들리지 않고 '단밤포차'를 이끌던 박새로이의 든든함이 <윤스테이>의 그에게서도 고스란히 느껴지고 있으니.(사진:tvN)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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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남의 광장' 한돈 특집이 보여준 공익예능의 가능성

 

한때 MBC <느낌표!>나 <일밤> 등에서 시도했던 이른바 '공익예능'은 좋은 취지가 갖는 힘이 얼마나 큰 가를 보여준 바 있다. 하지만 너무 의미에 치중하다 보니 재미를 위한 요소들이 점점 줄어들면서 '공익예능'은 조금씩 사라진 게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 방영되고 있는 SBS <맛남의 광장>을 보다보면 사회적 공감대를 더한 색다른 '공익예능'의 가능성을 생각하게 된다. 여기서는 쿡방에 먹방 심지어 홈쇼핑을 해도 훈훈하고 기분 좋은 방송이 가능하니 말이다.

 

<맛남의 광장>이 이번에 시도한 '한돈 특집'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급식과 식당 영업이 중단되면서 한돈농가들이 처하게 된 심각한 현실을 공감하며 시작됐다. 많이 팔리지 않는 뒷다리살 같은 국산 후지의 재고가 4만5천 톤에 이른다는 것. 백종원은 결국 선호부위인 삼겹살에 집중되는 소비는 그 가격을 올리고 빈선호부위의 재고를 만들게 되며, 삼겹살은 그 수요를 감당하지 못해 수입을 하게 되는 악순환이 생긴다고 했다. 이렇게 되면 국내 한돈농가들은 무너질 수밖에 없다는 것. 

 

대한한돈협회와 한돈자조금 관계자들이 백종원과 <맛남의 광장> 제작진들과 머리를 맞대고 긴급회의를 하게 된 건 이런 이유에서였다. 적재된 국산 후지의 재고들을 밀키트나 가정간편식 등을 통해 소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게 된 것. 그래서 시작된 것이 뒷다릿살을 이용한 햄을 개발하는 것이었다. 찌개와 탕에 어울리는 햄을 개발해 대량생산한 이른바 'K햄'은 영업왕(?) 백종원의 영업으로 다양한 판로들을 만들었다. 물론 이렇게 팔리는 햄을 통해 남는 수익금은 전액 기부한다는 전제를 깔았다. 

 

<맛남의 광장>은 방송이 갖는 선한 영향력은 물론이고, 백종원이 갖고 있는 인적 네트워크까지 활용했다. 유통업체의 판로 도움은 물론이고 회사들의 선물세트 구입 그리고 심지어 방탄소년단이 참여하는 홍보까지 더해졌다. 이런 힘이 하나로 모여 대형마트에서는 뒷다리살과 K햄이 완판됐고 온라인 쇼핑몰도 등록하자마자 다 팔렸고 해외에서도 구입 의뢰가 이어졌다고 한다. 

 

<맛남의 광장>은 매회 새로운 '맛남이(식재료 주인공)'를 선정해 대중적인 소비를 이끌어낼 수 있는 음식개발을 백종원과 출연자들이 대결구도하듯이 보여준다. 그것은 색다를 것 없는 우리가 늘 봐왔던 쿡방이다. 또한 '백야식당' 같은 코너는 백종원이 그날의 '맛남이'로 만들어주는 음식들을 출연자들이 맛보는 코너로 역시 배경만 달라졌을 뿐, 쿡방과 먹방의 연장선을 보여준다. 하지만 이 똑같은 쿡방, 먹방이라고 해도, 공익예능이 갖는 사회적 공감대가 더해지기 때문에 이 평이함이 특별해진다. 보는 것으로 또 그 요리법을 배워 그 소비에 참여하는 것으로 어려운 농가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부가되기 때문이다. 

 

심지어 이번 한돈특집에서 마련한 '맛남 라이브 쇼핑'은 한돈 뒷다리살로 초간단 불고기와 카레 그리고 짜장라면을 만드는 법을 알려주면서 3Kg짜리 뒷다리살 세트를 2만2천원에 판매했다. 라이브 쇼핑이 열리자마자 1000세트가 완판되고 25분만에 2000세트 그리고 종료 직전까지 3000세트가 나갔다. 방송에서 그것도 예능 프로그램에서 대놓고 하는 홈쇼핑이지만, 그 취지에 공감하기 때문에 이마저 즐거울 수 있었던 것. 

 

<맛남의 광장>의 공익예능이 흥미로운 건 소비자들의 참여를 통해 이뤄진다는 점이다. 이러한 '착한 소비'라는 공익적 요소는 그런데 방송 역시 색다르게 보이는 힘을 발휘한다. 평이할 수 있는 쿡방, 먹방 심지어 홈쇼핑까지 달리 보이게 해주니 말이다. 좋은 취지가 만들어내는 의외로 강력한 힘이 아닐 수 없다.(사진:SBS)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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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를 만났다2', VR은 타인의 고통을 공감하게 할 수 있을까

 

"사실 오늘 촬영하기 전에는 더 좋은 환경에서 일할 수 있지 않았을까, 조금만 더 신경을 썼더라면 막을 수 있는 사고가 아니었을까 생각하며 화가 났었거든요. 오늘 체험하고 나니까.. 김용균씨의 갤러리랑 노래방에서 노래하는 모습을 보는데 그냥 저희랑 똑같은 그냥 청년인거예요. 그래서 그걸 보고 다른 마음보다는 좀.. 얼마나 무서웠을까? 얼마나 하고 싶었던 게 많았을까? 하는 생각이 더 많이 든 것 같아요."

 

MBC VR휴먼 다큐멘터리 <너를 만났다2>가 '용균이를 만났다'라는 소제목으로 다룬 VR은 2018년 12월10일 컨베이어 벨트에 끼어 사망한 고 김용균의 당시 실제 작업환경과 그의 소소한 일상 속으로 들어가 보는 것이었다. 막연히 생각하는 것과 실제 그 상황을 체험해보는 건 확실히 다를 수 있었다. 대학졸업 예정자인 권용태씨는 그 체험을 통해 김용균씨 역시 자신과 똑같은 청년이라는 걸 확인했다. 그러면서 그 작업환경이 얼마나 무서웠을까를 공감했다.

 

취업준비생이라는 신지영씨 역시 비슷한 공감을 이야기했다. VR로 다시 볼 수 있게 된 김용균씨의 핸드폰에서 취업 관련 자료들을 많이 볼 수 있었고 그건 자신의 핸드폰 속 내용들과 다를 바 없었다는 것. 그저 "취업 잘해서 부모님한테 효도하고 싶은" 순수한 친구 같이 보인 김용균씨에게 무슨 이야기를 해주고 싶냐고 묻자 신지영씨는 딱 한 마디를 건넸다. "그냥 그만두라고 하고 싶었어요."

 

나이가 지긋한 중년의 이종려 대학강사는 VR 체험이 사뭇 큰 충격으로 다가왔던 모양이었다. "되게 안아주고 싶더라고요. 혼자서 그렇게 밤늦게.." 그리고 기성세대의 무관심이 얼마나 무서울 수 있는가를 실감했다고 했다. "그건 조금 기성세대의 무관심에 무감각에서 일어난 사고가 아닌가... 그렇게 경험 없는 아이를 혼자서 그렇게..."

 

그러면서 무관심했던 자신에 대한 반성의 마음을 전했다. "제가 그런 사회 기사가 났는데도 무관심했던 거에 대해서 굉장히 지금 마음이... 그냥 처음에 기사만 볼 때는 외면을 했었는데 제가 실제로 VR을 보면서 이게 몸으로 와 닿으니까 더 무섭네요. 이 무감각이, 기성세대의 무감각이 굉장히 무섭다는 생각이 들어요."

 

VR 기술은 과연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까. 아마도 VR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건 게임 같은 감각과 쾌감이 아닐까. 하지만 작년에 이어 올해도 돌아온 <너를 만났다>는 VR이 어떻게 '휴먼'을 지향할 수 있는가를 보여줬다. '로망스'편에서는 먼저 떠난 아내를 만난 남편의 절절한 사랑을 담아냈고, '용균이를 만났다'는 보다 사회적 의미를 갖는 VR의 활용 방식으로서 '타인의 고통'을 공감하는 장을 열어 보였다.

 

우리가 신문 사회면에서 한번 읽고 넘어가곤 했던 고 김용균씨의 아픈 이야기를 VR로 재연해 체험해보는 시간은 그 막연함을 실체적으로 접한다는 점에서 남다른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었다. 같은 또래의 젊은 청년들에게는 자신들과 별 다를 바 없는 김용균씨의 모습을 통해, 그런 일들이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지 않으면 자신들에게도 벌어질 수 있는 일이라는 걸 공감하게 했고, 기성세대들에게는 어른들의 무관심이 어떤 결과로 이어질 수 있는가를 실감하게 했다.

 

사실 VR이나 AI 같은 새로운 기술들이 어떤 미래를 가져오게 될 지는 예측하기가 어렵다. 막연한 장밋빛 환상이나 정반대의 우려가 공존하는 게 사실이니 말이다. 중요한 건 기술이 아니라 그것이 무엇을 지향하는 방식으로 활용되는가가 아닐까. 그런 점에서 <너를 만났다>는 하나의 해답을 던져준 의미 있는 시도가 아닐 수 없었다.(사진:MBC)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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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 온' 소품 취급하는 세상, 나를 지키며 사랑하는 법

 

JTBC 수목드라마 <런 온>은 마지막회만을 남기고 있다. 지금까지의 최고 시청률은 3.7%(닐슨 코리아). 생각만큼 높은 시청률은 아니지만, 낮다고도 할 수 없는 수치다. 작품에 대한 반응도 나쁘지 않다. 무엇보다 박시현 작가라는 신예가 가진 가능성이 톡톡 튀는 대사만으로도 돋보이는 작품이다.

 

단거리 육상 국가대표였지만 후배가 상습적으로 폭행당하는 걸 보다 못해 커밍아웃을 하고 결국 선수가 아닌 에이전트의 길을 걸어가게 된 기선겸(임시완). 그는 국회의원인 아버지 기정도(박영규)가 가족들을 자신의 정치인생에 쓰이는 소품 취급하는 걸 참지 못한다. 부유하게 자랐지만 뭐 하나 자신의 의지대로 할 수 없는 그의 앞에, 없이 살아도 당당하고 자신이 자기 인생의 주인이라 말하는 통번역가 오미주(신세경)와 진정으로 소통하며 가까워진다.

 

스포츠 에이전시 대표이자 서명그룹 상무인 서단아(최수영)는 연년생으로 태어난 후처의 아들 때문에 후계 서열에서 밀려나면서, 지키고픈 자기 것에 대한 강한 욕망과 집착을 보이는 인물. 그는 어느 날 한 그림에 빠져들더니 그 그림을 그린 이영화(강태오)에 이끌린다. 예술가로서의 남다른 자존감으로 똘똘 뭉친 그에게서 뭐든 갖고 싶으면 가질 수 있었던 욕망과는 다른 마음 같은 걸 느끼게 되기 때문이다.

 

<런 온>은 이 네 사람의 겹쳐지지 않는 사랑이야기를 중심에 삼은 멜로 드라마다. 하지만 이 멜로가 담으려는 메시지는 나를 소품 취급하며 함부로 이용하려 하는 세상 속에서 나를 지키며 사랑하는 법에 대한 것이다. 그건 기정도나 서단아의 아버지 서명필(이황의) 같은 기성세대가 갖고 있는 '세상을 보는 잣대'로부터 벗어나는 길이기도 하다.

 

그들은 가진 자들이 그 가진 것을 위해 해야만 하는 어떤 삶을 제시하지만, 이 젊은 청춘들은 그 삶에 '나' 자신이 빠져 있다는 걸 알고는 저항한다. 그것은 경제력을 기준으로 삶의 방식이 나눠지고, 그래서 그 나눠진 등급 사이에는 결코 소통하고 연결될 수 있는 고리가 없다 여기는 기성세대에 대한 반항이다. 이들은 가진 게 다르고, 살아온 방식이 달라 처음 소통에 장애를 느끼지만, 차츰 그 '다름'을 인정함으로써 소통에 다다르고 결국 사랑하게 된다.

 

드라마는 좀 더 넓게 보면 태생으로 규정되는 수저 색깔의 차이로 마치 결코 소통될 수 없는 다른 세계가 있다는 생각이 편견이자 고정관념이라는 걸 말하고 있지만, 그 형태는 전형적인 청춘 멜로로 담겨져 다소 소소한 느낌을 준 면이 있다. 특히 대사가 강점이라는 사실 역시 그저 달달한 멜로처럼 드라마를 보이게 만든 면이 있다. 하지만 드라마는 소통을 주제로 하고 있고 그래서 그 대사는 겉멋이 아니라 메시지 자체일 수 있었다.

 

좀 더 드라마틱한 이야기 소재들이 담겨졌다면 어땠을까 싶은 아쉬움이 남지만, 그래도 이 작품이 건져낸 건 여기 출연한 매력적인 배우들의 가능성이 아닐까 싶다. 임시완이야 본래부터 몰입감 좋은 배우였지만, 달달한 멜로 역할로도 충분히 시청자들을 설레게 할 수 있다는 걸 보여줬고, 신세경 역시 밝고 당찬 모습으로 사랑스러운 매력을 드러내기에 충분했다. 연기돌이라는 꼬리표를 달고 있는 최수영은 서단아라는 다소 강한 캐릭터를 통해 연기자의 면면을 제대로 드러냈고, 강태오는 때론 진지하지만 대부분은 멍뭉미 넘치는 모습으로 새로운 멜로 신인 탄생을 예감케 했다.

 

전체적으로 소박한 느낌의 청춘 멜로였지만, 적어도 박시현 작가나 임시완부터 강태오까지 젊은 배우들의 새로운 가능성들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충분히 가치 있는 작품이 아니었나 싶다. 향후 이들이 활약할 새로운 작품들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할 정도로.(사진:JTBC)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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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과 밤'과는 또 다른 '루카', 영화 같은 액션에 방점 찍은 까닭

 

쉴 틈 없이 이어지는 논스톱 액션의 향연. tvN 새 월화드라마 <루카 : 더 비기닝(이하 루카)>을 한 마디로 표현하면 그렇게 말할 수 있지 않을까. <루카>는 시작부터 한 아기를 안고 도주하는 어떤 인물이 그 아기를 높은 곳에서 떨어뜨리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너는 괴물이 아냐"라고 말하지만 추락하던 아기는 파란 눈을 드러내며 전자기파 같은 걸 뿜어낸다. 그 아기는 바로 훗날의 지오(김래원)다.

 

어딘가에서 벌어지고 있는 은밀한 실험. 이른바 루카(L.U.C.A) 프로젝트는 여러 생물체의 우월한 유전자를 추출해 하나의 세포에 투입함으로써, 이른바 유전자 편집을 통한 '인간 개량(혹은 진화)'을 하려는 것이다. 물론 대부분이 괴물로 변하는 실패를 겪었지만 그 중 단 하나의 성공사례가 바로 지오. 그의 진화가 어떤 능력까지 미칠지 아직은 알 수 없는 가운데, 먼저 드러난 초능력은 마치 뱀장어처럼 전기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실험이 벌어지고 어딘가에서 깨어난 루카와 주변에 널브러져 있는 적들의 모습. 그리고 그 위에 깔리는 지오의 내레이션, "나는 도망자인가 추격자인가" 같은 대사는 어딘가 이전 tvN 월화드라마였던 <낮과 밤>을 연상시킨다. <낮과 밤> 역시 영원한 생명에 다다르려는 인체실험을 통해 탄생한 도정우(남궁민)라는 인물이 남다른 초능력을 갖고 여전히 그 실험을 벌이는 이들과 싸우는 이야기 구조를 가졌다. 화두처럼 등장하는 괴물인가 아니면 영웅인가 하는 질문은 <낮과 밤>에서도 <루카>에서도 반복된다. 

 

사실 우리네 드라마에서는 좀체 다뤄지지 않았던 초능력이나 슈퍼히어로 같은 소재가 최근 tvN 드라마에서 연거푸 다뤄지고 있다는 사실은 흥미롭다. 우리네 드라마라고 하면 대부분 멜로드라마와 형사물 같은 장르드라마 혹은 사극 같은 어딘가 떠오르는 장르들이 먼저 있지만, <낮과 밤>도 또 <루카>도 이런 흐름 속에서는 마치 '이방인' 같은 작품으로 보인다. 이들 드라마들이 어떤 실험에 의해 진화된 초능력 슈퍼히어로라는 존재를 끌어내듯이, 이 작품들도 우리네 드라마 유전자에 서구 장르들의 유전자를 결합해 새로운 퓨전화된 존재를 만들고 있는 듯한 인상이 짙다. 

 

그래서 <루카>는 지금껏 우리네 드라마들이 스릴러라고 해도 다소 복잡한 사건들과 추리 등 스토리에 집중했던 것과 달리, 쉴 틈 없이 이어지는 영화 같은 논스톱 액션에 방점이 찍혀 있다. 1회에 구름(이다희)을 살리기 위해 인간 전기충격기의 힘을 보여준 후, 그 존재가 드러나자 쫓기기 시작한 지오와 그를 좇는 이손(김성오) 일당의 추격전만으로 '시간 순삭'의 액션이 채워졌다면, 2회에서도 지오가 건물 옥상에서 떨어지며 주변 건물과 자동차들을 모두 박살내 버리는 폭발을 일으키는 장면과, 병원 엘리베이터 안, 지하철 철로 위에서 벌이는 이손 일당과 지오, 구름의 숨 가쁜 액션으로 한 회가 채워졌다. 

 

마치 넷플릭스 등을 통해 접하게 된 외국 드라마의 장르물을 연상케 하는 <루카>의 이런 색깔은 무얼 의미하는 걸까. 사실 천성일 작가와 더불어 이 작품의 연출을 맡은 김홍선 감독의 작품이 늘 편성되었던 OCN이 아니라 tvN으로 들어왔다는 데서부터 이 작품이 갖는 야심은 어딘가 남다르다 여겨진다. 

 

사실 OCN 드라마는 지금껏 우리네 드라마 지형도 속에서 다소 색다른 길을 걸어왔던 면이 있다. 무비드라마라고도 불리고 드라마틱 무비라고도 불릴 정도로 영화와의 경계가 흐릿했던 OCN 드라마는 바로 그런 독특한 포지셔닝을 갖고 있어서 허용되는 소재나 표현, 내용들이 존재했다. 장르물의 대가라는 수식어가 그래서 붙었고, 스릴러에 있어서 다소 강한 연출들도 OCN표 드라마는 허용된 면이 있다. 

 

그런데 지금 OCN표 드라마는 이제 색다른 위치가 아니라, 우리도 개척해 나가야할 드라마의 새로운 지대가 되고 있다. 그렇게 된 건, 넷플릭스 같은 OTT를 통해 점점 우리네 대중들도 익숙하게 된 해외 장르물들 때문이다. 훨씬 수위도 높고 자극적인 표현들도 등장하는 그들 드라마를 접하는 비중이 높아지면서 한때는 색다르게 여겨졌던 OCN드라마가 이제는 저들과 대적할 대안적 드라마로서 새롭게 위상을 세우고 있다는 것. 

 

다소 우리네 드라마에서 잘 다뤄지지 않았던 초능력을 가진 액션 슈퍼히어로가 가진 이질감을 한껏 상쇄시켜주고 있는 건 역시 연기자들의 호연이다. 김래원과 이다희는 역시 주인공들답게 쉴 틈 없는 액션의 묘미를 선사한다. 특히 김래원의 액션은 어딘가 인간적인 아픔이나 슬픔까지 담고 있어 이질적인 슈퍼히어로 캐릭터를 훨씬 더 인간적으로 만들어내는 힘을 보여주고 있다. 

 

그래서 <루카>는 그간 드라마를 보면서 주로 메시지를 찾아내고 숨겨진 스토리를 추리하던 그런 시청방식과는 사뭇 달리, 그저 액션에 빠져드는 것만으로 한 시간이 훌쩍 지나가는 색다른 시청의 맛을 보여준다. 복잡하게 생각할 것 없이, 쉴 틈 없이 이어지는 액션을 보다보면 드라마가 하려는 어떤 메시지에 도달하게 되는 것. 그래서 궁금해진다. 과연 이러한 글로벌 콘텐츠 시대에 발맞춘 우리네 드라마의 진화가 어떤 결과로 이어질 것인지 말이다. 새로운 진화를 통해 탄생한 지오가 괴물일지 영웅일지 궁금해지는 것처럼,(사진:t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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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이혼', 이혼이 아닌 재혼을 뜬금없이 다룬다는 건

 

최고기와 유깻잎의 '재결합' 운운하는 방송을 보며 불편함을 느끼면서도 그나마 좋게 봐주려고 했던 시청자들이 많았을 게다. 하지만 김동성과 인민정을 출연시키고, 아예 대놓고 '특별판'으로 '우리 재혼했어요'라고 붙여 놓은 걸 시청자들이 공감할 수 있을까 싶다.

 

TV조선 <우리 이혼했어요>에 김동성과 인민정 커플이 등장했다. 이들은 이 프로그램의 취지와는 전혀 맞지 않는 커플이다. 두 사람이 이혼한 부부 사이가 아니고, 각자 이혼한 사이이며 그 후 다시 만나고 있는 커플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들은 재혼을 염두에 두고 있다. '특별판'이라고 굳이 붙인 건 이 프로그램의 제작자들도 이들이 취지에는 맞지 않는다는 걸 알고 있다는 뜻이다.

 

게다가 김동성은 전처와 이혼 후 양육비를 주지 못해 '배드파더스'에 오르며 논란을 일으켰고, 갖가지 불륜 논란과 전 정권 국정농단에 관계된 인물들과의 논란까지 벌어졌던 인물이었다. 이런 논란을 의식한 것인지 <우리 이혼했어요>에서는 김동성이 방송 출연하는 것에 대해 어머니도 걱정하는 모습을 비췄다.

 

물론 방송에 나오면 안 좋은 이야기가 나올 것 같아서가 그 이유였지만, 그건 어떤 이유에서건 김동성이라는 인물이 갖고 있는 부정적인 이미지가 있다는 걸 뜻한다. 김동성은 방송 출연의 이유로 "출연료"를 들었다. 양육비를 주기 위한 출연료를 벌기 위해서라도 방송을 하겠다는 거였다.

 

하지만 김동성은 출연료 때문에 출연한다지만, 시청자들은 왜 그걸 봐야 하는지 이유를 알 수가 없게 됐다. 방송에서는 인민정이 직접 출연하는 걸 '용기 있는 선택'이라고 추켜세웠지만, 시청자들로서는 불편할 수밖에 없다. 그건 일종의 '변명의 장'이자 나아가 '이미지 세탁'의 장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방송에서 인민정은 김동성과 다정하게 앉아 "내가 아는 오빠는 그런 사람이 아니다"라고 말했지만, 시청자들도 그 이야기에 공감할 지는 의문이다. 즉 사적으로는 두 사람이 어떤 사이이건 그건 전적으로 그들의 문제일 뿐이다. 하지만 이를 방송으로 내보낼 때는 이야기가 달라진다. 그건 많은 이들이 바라보는 다소 공적인 의미를 띄기 때문이다.

 

이혼을 하건 재혼을 하건 그건 그들의 지극히 사적인 결정에 따르는 일이다. 하지만 재혼 과정을 방송에 내보낸다는 건, 그래도 한때 가족이었던 전처나 아이들에게도 과연 괜찮은 일일까. 물론 그다지 보고 싶지 않은 시청자들에게 이들을 방송으로 내보내는 것 또한 자충수처럼 여겨지지만.

 

관찰카메라는 최고기와 유깻잎의 사례를 통해 볼 수 있듯이, 둘 사이에 나누는 이야기와 방송에서 어떤 이야기를 꺼내는 건 전혀 다른 결과를 만들어낸다. 유깻잎도 또 시청자들도 불편하게 느꼈던 점은 '재결합'의 이야기를 굳이 방송에서 꺼냈다는 점이 아니었던가. 이처럼 방송으로 나간다는 건 그 자체로 '공적'인 장에 올려진다는 뜻이기도 하다. 김동성과 인민정의 재혼 과정을 방송으로 내보낸다는 건 그런 의미에서 보면 너무 무리한 일이 아닐까.(사진:TV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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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어게인', 오디션을 매 공연으로 만들었던 태호의 성실함

 

JTBC 오디션 <싱어게인> 톱6에는 이정권, 이소정, 이승윤, 요아리, 정홍일 그리고 이무진이 오르게 됐다. 톱10 대결에서 아쉽게도 태호, 최예근, 유미, 김준휘는 탈락했다. 사실 누가 톱6에 올라가도 이상하지 않은 대진표가 아닐 수 없었다. 저마다 개성이 뚜렷하고 음악의 색깔도 달라 심사위원들로서는 곤혹스러운 톱6 결정전이었으니 말이다. 

 

<싱어게인>이 여타의 오디션 프로그램들과 달리 느껴지는 건, 톱6가 결정됐고 그래서 나머지는 탈락하게 되었지만 저마다 각자 개성을 살린 강렬한 인상의 무대를 펼쳐 보인 가수들이 적지 않다는 점이다. 톱10에서 탈락한 4인만 봐도 그렇다. 아이돌 그룹 출신으로 만만찮은 퍼포먼스와 더불어 흔들리지 않는 가창력을 보여준 태호와, 시작부터 남다른 그루브와 끼, 편곡능력을 선보인 최예근, 여전히 가슴을 울리는 가창력을 보여준 유미 그리고 낮은 읊조림만으로도 짙은 허스키 감성에 빠져들게 만드는 김준휘가 그렇지 않았던가. 

 

특히 탈락했지만 매 무대마다 성실한 준비가 돋보였던 37호 가수 태호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아이돌 그룹 임팩트 활동 이력을 가진 태호는, 아이돌 출신이라면 갖게 되는 막연한 편견과 선입견을 여지없이 깨준 가수였다. 아이돌 출신이라면 퍼포먼스는 어느 정도 준비되어 있다 여겨지지만, 가창까지 기대하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태호는 어느 정도의 퍼포먼스가 아니라 매 회 새로운 도전을 보여주는 퍼포먼스를 성실하게 준비해 보여줬고, 그러면서도 가창 역시 빠지지 않는 가수였다. 

 

유희열 심사위원이 말했듯 춤과 노래를 함께 한다는 건 두 배로 힘든 일이다. 하지만 부상 투혼까지 발휘하면서도 무대에서는 전혀 내색하지 않고 오로지 '관객'들을 위한 최선을 보여주려는 태호의 태도는 보는 이들을 감복하게 만들 만했다. 선미가 눈물을 흘리고, 이승기가 "성실도 끼가 될 수 있다는 걸 증명"해준다고 말했던 건 진심이었다. 그 후로도 태호는 매 무대마다 참신한 선곡을 가져와 이를 자신의 스타일에 맞춰 편곡해 들려줬다. 

 

톱6 결정전에서 <싱어게인> 최고의 발견이라고 할만한 30호 가수 이승윤과 대결해 2:6으로 졌지만 그가 아버지의 18번이라며 부른 김현식의 '사랑 사랑 사랑'은 마치 아이돌 그룹 활동을 해왔던 자신의 색깔을 온전히 담은 퍼포먼스와 음악으로 채워졌다. 이례적으로 백댄서들과 함께 군무를 펼치는 모습이 그랬다.

 

하지만 무엇보다 태호에게서 주목되는 점은 그의 무대에 임하는 태도였다. <싱어게인>은 다시 노래 부르기 위해 무대에 선 무명가수들이라는 그 특성 때문에 그 간절함이 남다른 면이 있었다. 그래서 노래를 부르며 감정적으로 흔들리는 가수들도 적지 않았다. 하지만 태호가 지금껏 보여준 무대들을 되새겨보면, 그다지 흔들리지 않고 단단하게 준비해온 걸 보여주고 들려주는 무대가 대부분이었다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어찌 그라고 떨리지 않았을까. 하지만 그것을 뛰어넘게 해준 건 아마도 매 번 최선의 무대를 공연처럼 준비했던 것처럼, 무대 위에서도 자신이 아닌 관객을 위한 시간을 제공하려는 그 성실한 마음 때문이 아니었을까 싶다. 무대를 시작하기 전 짤막하게 자신이 준비한 노래에 대한 설명을 해주고, 그대로 최선을 다한 무대를 선보이고, 당락과 상관없이 일관된 목소리로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그 일련의 과정들은 <싱어게인>이 적어도 그에게는 오디션이라기보다는 자신이 준비해온 작은 공연들이었다는 생각을 갖게 만든다. 졌지만 잘 싸웠다. 그 성실함으로 이제 다시 노래 부르는 가수로 만나게 되길.(사진:JT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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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21.02.18 00: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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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이브K', 일회적 방송으로는 아까운 소장 가치 음악 예능

 

발라드편을 2회로 구성하며 이문세부터 변진섭, 신승훈, 조성모에 이어 백지영, 이수영, 임창정, 김종국, 성시경으로 이어지는 계보를 보여줬을 때, SBS <전설의 무대 아카이브K(이하 아카이브K)>라는 다소 거창한 야망(?)이 엿보이는 프로그램은 기대 반 아쉬움 반이었다. 이른바 K팝이 글로벌하게 인기를 끌고 있는 현재까지 우리네 가요사를 제대로 아카이브 관점에서 다룬 프로그램을 보기가 어려웠다는 점에서 반가운 기대가 반이었다면, 그 짧은 시간에 1990년대에서 현재로 이어지는 발라드의 계보를 완벽하게 그려낸다는 건 애초에 불가능한 일이었을 수 있다는 아쉬움이 반이었다. 

 

하지만 3회에 1990년대 나이트 DJ와 댄스음악의 계보를 그려나가는 부분과 4회에서 이태원 미군 전용 클럽 문나이트를 중심으로 풀어낸 춤꾼들의 이야기는 <아카이브K>가 가진 진정성과 가치를 느끼게 만들었다. 사실 그토록 많이 들려졌던 90년대 댄스음악들이지만, 이 음악들의 가치를 이렇게 체계적으로 담아낸 프로그램은 거의 없다시피 했다. 나이트클럽의 DJ들이 주축이 되어 직접 노래를 만들고 가수 활동을 하기도 하고 다양한 가수들을 발굴해내기도 했던 그 시대의 풍경은 어쩌면 지금의 K팝이 갑자기 하늘에서 뚝 떨어진 결과물이 아니라는 걸 고스란히 보여줬다. 

 

게다가 만화가 김수용이 그렸던 <힙합>의 실제 무대였던 문나이트를 중심으로 현진영은 물론이고 양현석, 이현도, 김성재, 구준엽, 강원래 같은 춤꾼들이 어떻게 탄생했는가를 다룬 이야기나, 이들에 의해 시작된 이른바 블랙뮤직의 흐름을 찾아가는 대목도 흥미로웠다. 흔히들 음악사를 다루거나 혹은 가요의 레전드를 말하면, 대형가수들 중심으로 풀어냄으로써 사실상 소외되기 마련이었던 댄스 음악 같은 장르들을 <아카이브K>가 제대로 맥락을 짚어 조명해주고 있어서였다. 

 

5회에 방영된 '홍대 앞 인디뮤직'편도 마찬가지다. 크라잉넛과 노브레인이라는 대중적인 인디밴드의 탄생 뒤에 존재하던 클럽 '드럭'이 소개되고, 우연찮게 땜빵으로 토요일 무대에 섰다가 황인뢰 감독의 제안으로 OST를 내놓으면서 순식간에 스타덤에 오른 자우림의 마치 영화 같은 스타탄생의 과정이 담겨진다. 펑크락을 하던 크라잉넛과 노브레인과는 사뭇 다른 모던락을 시도했던 밴드들이 소개되고, 그 밑바탕에 PC통신이라는 새로운 미디어 소통 방식이 존재했다는 걸 짚어낸다. PC통신 음악동호회를 중심으로 탄생한 델리 스파이스와 언니네 이발관 같은 밴드가 그들이다. 

 

앞서도 말했지만, 너무나 짧은 시간 안에 어느 한 장르의 계보를 모두 담아낸다는 건 불가능한 일이다. 그래서 소개되지 못한 많은 아티스트들이 존재한다는 건 아쉬울 수밖에 없는 일이지만, 발라드에서부터 댄스음악, 인디 등 다양한 음악장르들을 한 프로그램에서 아카이브 형식으로 담아낸다는 그 의도 자체가 박수 받을 만한 일이다. 그건 K팝으로 현재 통칭되곤 있지만 사실상 아이돌 음악 정도가 우리네 가요가 가진 유산의 전부인 양 보이는 것에 대한 전복의 의미가 거기 자연스럽게 담겨 있기 때문이다. 

 

K팝이라는 하나의 지칭이 생겨나기 전 무수히 많은 아티스트들이 존재했고 현재도 그러하다는 걸 <아카이브K>는 에둘러 말해준다. 그래서 겨우 10회 분량으로 제작된 <아카이브K>는 이처럼 일회적인 방송으로 끝내긴 너무나 아까운 프로그램이 아닐 수 없다. 애초 '아카이브K'라는 거창한 목표를 제시한 만큼, 좀 더 지속적인 '사업'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시즌제라는 좋은 형식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매년 새 시즌으로 우리네 가요사의 다양한 부분들을(혹은 지나간 것 중 빼놓은 것들까지 망라해) 조명하고 채워 넣는다면 그건 우리네 대중문화사에 있어서 실질적인 자산(아카이브)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사진:S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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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사곡', 역시 임성한 작가.. 결국 드러낸 자극적 본색

 

혹시나 했더니 역시나 였나. TV조선 토일드라마 <결혼작사 이혼작곡>이 드디어 본색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임성한 작가 특유의 '갑자기 사망'이 4회 만에 등장했다. 극장에서 갑자기 가슴을 부여잡고 도움을 요청하는 신기림(노주현)을 아내 김동미(김보연)가 모른 척 내버려둬 사망하게 만드는 장면이 엔딩에 등장하면서다.

 

그 한 장면은 평이한 가족드라마처럼 보였던 전개를 순식간에 호러물로 바꿔 놨다. 너무나 살뜰하게 신기림을 챙기는 것처럼 보였으나 사실 김동미에게 다른 속내가 있었다는 게 드러나는 장면이었다. 죽어가는 남편을 방치한 채, 웃는 듯한 표정으로 눈물을 흘리는 김동미의 광기어린 모습은 소름 돋는 끔찍함을 드러냈다.

 

이어진 예고편에서는 신기림의 장례식과 더불어 김동미에게 신유신(이태곤)이 손을 잡으며 "이제 나 의지하고 살아요. 아버지만큼은 못하겠지만."하고 말하는 장면이 흘러나왔다. 그건 새엄마에 대해 아들이 이야기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었지만, 시청자들은 그들이 혹시 불륜은 아닌가 하는 추측까지 하게 만들었다.

 

신기림이 사망하자, 개 이름을 동미라 지을 정도로 김동미에게 관심을 보였던 판문호(김응수)가 슬슬 그에게 접근하고, 판사현(성훈)은 불륜을 저지른 상대가 아이를 가졌다는 이유로 부모를 설득시키려 한다. 아이를 원하는 자신과 부모들의 욕망이 조금씩 꺼내지면서, 사실상 피해자인 조강지처 부혜령(이가령)을 오히려 밀어내려는 상황이 만들어지고 있는 것.

 

어느 날 갑자기 아내에게 이혼을 요구했던 박해륜(전노민)이 누군가와 사귀고 있다며 불륜 사실을 드러내는 장면도 등장했다. 그런데 박해륜이라는 인물도 어딘가 심상찮다. 조웅(윤서현) 한의사와 만나는 과정에서 그가 쌍둥이였고 형은 사고로 사망했다는 이야기를 해서다. 시청자들은 박해륜이라는 인물에 대해 다양한 추측들을 내놓고 있다. 그의 실체가 이시은(전수경)의 남편이 아니라 쌍둥이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고, 심지어 그의 불륜상대가 동성이며 그 대상이 서반(문성호)일 거라는 파격적인 예측까지 등장했다.

 

물론 이건 추측일 뿐, 아직 전개된 이야기의 사실은 아니다. 그래서 어떤 것도 예단하기가 어렵다. 하지만 그래도 분명한 건, 김동미의 남편 사망 방조 장면이 전조하는 것처럼, 이 드라마가 결코 단순한 불륜의 클리셰 정도의 자극에 머무는 드라마가 아닐 거라는 사실이다. 겉으로는 평범한 인물처럼 보이던 김동미가 갑자기 발톱을 드러내면서 생겨난 파장이 아닐 수 없다.

 

드라마는 의도적으로 판사현과 신유신 그리고 박해륜이 누군가와 불륜을 저지르고 있다는 걸 드러내면서도, 그 상대가 누구인가를 숨기고 있다. 항상 그 불륜 상대의 집에서 나오는 남자들의 모습만을 비춰주고 있는 것. 결국 문 저편에 누가 서 있는가 하는 점과, 그 인물이 상상을 초월할 수도 있다는 걸 드라마는 예고하고 있다.

 

임성한 작가가 피비라는 필명으로 돌아왔다고는 해도, 결코 평범한 드라마로서의 귀환을 예상하기는 어려웠다. 그런데 이런 평이한 전개는 시청자들이 임성한 작가하면 생각하는 어떤 파격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일부러 깔아놓은 것이란 게 드러나고 있다. 과연 임성한 작가는 어디까지의 자극을 보여줄까. 벌써부터 19금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올 정도로 시청자들의 우려 섞인 추측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사진:TV조선)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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