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이영돈 PD 어쩌다 네티즌 탐사의 대상이 됐을까
    옛글들/네모난 세상 2015. 3. 28. 08:52
    728x90

    이영돈 PD, 회생 쉽지 않은 까닭

     

    그동안 억눌렸던 감정들이 폭발하는가. 그릭 요거트 문제를 다루면서 한 식음료 광고모델을 한 사실이 밝혀진 이영돈 PD에 대한 논란은 결코 해프닝으로 끝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문제도 문제지만, 이 사안을 계기로 그간 수면 아래 놓여져 있던 이영돈 PD에 대한 불편한 감정들이 여기저기서 쏟아져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영돈 PD(사진출처:JTBC)'

    그릭 요거트 문제는 이영돈 PD가 그간 해온 탐사보도 전반에 대한 문제제기로 이어지고 있다. 업체를 방문해 그릭 요거트 검증에 나선 이영돈 PD는 첨가물이 들어있지 않은 무가당 그릭 요거트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지 않고 성급히 한국에서 시판되는 요거트 중에서는 그릭 요거트라고 평가할 수 있는 제품은 없다고 단정을 내렸다.

     

    실로 자극적인 이야기가 아닐 수 없다. 그릭 요거트에 대한 대중적 관심이 조금씩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것은 해당업체들을 순식간에 망하게도 할 수 있는 단정이었다. 뒤늦게 무가당 그릭 요거트에 대한 테스트를 하지 않은 것에 대해 사과를 하고 나섰지만 이건 이미 불에 다 타버린 집에 물 붓기나 마찬가지다.

     

    실제로 이런 일들은 이미 과거 이영돈 PD의 전력에도 흔치 않게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연기자 김영애씨의 황토팩 화장품을 두고 벌어진 진실공방은 대표적이다. <이영돈의 소비자고발>에서는 이 황토팩 화장품에서 쇳가루가 검출됐다는 충격적인 방송을 내보냄으로써 해당업체에 엄청난 금전적, 정신적 손실을 안긴 적이 있다. 하지만 이 보도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사실 정정보도나 사과 같은 것들이 최초에 했던 폭로보다 대중들의 눈에는 잘 들어오지 않는다는 점이다. 센세이셔널리즘 보도가 가진 엄청난 폐해다.

     

    이번 사건에 대한 기사에 달라붙은 댓글들을 보면 이제 이영돈 PD가 탐사의 대상이 된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킨다. 엄청나게 많은 불만사항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개똥쑥에서부터 녹차, 라면, 아이스크림, MSG 보도 등등 이영돈 PD의 탐사 고발에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본 이들은 이번 사안을 마치 기다렸다는 듯이 들고 일어나 다시금 문제제기를 가하고 있다.

     

    그 중에는 이번 그릭 요거트와 광고 문제와 유사한 사건이 이미 라면 고발에서도 있었다는 주장도 들어있다. 채널A 개국2주년으로 <먹거리 X파일>에서 다뤘던 라면을 말하다에서 갖가지 성분들을 들어 시중에 나오는 라면들이 모두 해롭다고 얘기하고는 뜬금없이 라면 이름 짓기 공모를 내세워 이영돈 PD의 착한 라면1등으로 뽑았다는 것. 그런데 알고 보니 이 착한 라면이란 이름은 이미 채널A가 방송 6개월 전에 상표등록한 것이었다는 이야기다. 그리고 팔도에서는 먹거리 X파일에서 만든 바른 라면이라는 수식어를 붙여 라면을 출시했다는 것.

     

    탐사보도는 공정성과 균형이 생명이다. 하지만 이번 사안으로 여기저기서 터져 나오고 있는 이영돈 PD식 탐사보도의 논란들을 들여다보면 공정성과는 멀고도 먼 센세이셔널리즘이 느껴진다. ‘착한이라는 수식어를 달고는 있지만 거기에 걸맞지 않는 행위들은 방송이라는 권력을 등에 업은 빗나간 방송인의 모습이 그려진다. 그래서일까. 그동안 자신이 해왔던 탐사가 이제는 고스란히 부메랑이 되어 자기 자신에 대한 탐사로 이어지고 있다.

     

    게다가 이것은 이영돈 PD 개인의 문제에 국한되지 않는다. 이영돈 PD를 영입해 교양 프로그램에 새로운 기치를 세우려던 JTBC는 오히려 그로 인해 엄청난 피해를 입게 되었다. 그릭 요거트를 다뤄 논란의 불씨를 만든 <이영돈 PD가 간다>는 물론이고, 그가 출연하는 <에브리바디>도 방송 중단 결정을 내렸다. JTBC측이 이 사안을 바라보는 시각이 얼마나 심각한가를 말해주는 대목이다. 회사 내부에서도 분노를 표하고 있는 상황에 외부에서 계속 터져 나오고 있는 피해자들의 목소리들. 그의 회생이 결코 쉽지 않은 이유다.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