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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그란 세상

‘나쁜 엄마’가 반어법으로 그리는 세상에 대한 날선 풍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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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나쁜 엄마가 있을까, 나쁜 세상만 있을 뿐(‘나쁜 엄마’)

나쁜 엄마

“부모 자식이 그런 거여. 가타부타 말 안혀도 낯빛만 보면 다 알재. 내 속으로 난 새끼가 어느 날 딱 나타났는디, 서방 놈 바람 나 도망가고 빚쟁이들한테 집안 풍비박산 나서 눈앞이 캄캄했던 그 때 내 얼굴이 돼서 돌아왔어. 근디.. 어떻게 모르겄어... 얼마나 힘들었냐?” JTBC 수목드라마 <나쁜 엄마>에서 정씨(강말금)는 갑자기 짐 싸들고 돌아온 미주(안은진)에게 아무 것도 묻지 않고 그렇게 말하며 꼭 안아주었다. 

 

무슨 일이 있었는지, 왜 그런 힘든 일을 겪었는지를 따지거나 질책하기보다는 얼마나 힘들었냐고 위로했다. 그러면서 과거가 아닌 앞으로 살아갈 날들에 대해 이야기했다. “좀 있으면 애들 학교도 가고 나도 이제 늙어서 그런가 힘에 부친다. 뭔 일인지는 모르지만 저리 짐을 싹 싸들고 왔을 때는 맴도 싹 정리하고 오지 않았겄냐. 힘들게 왔으니께 힘들어도 같이 살아보자. TV서 어느 가수가 그러더라. 살다 보면 살아진다고.”

 

정씨의 모습은 고스란히 영순(라미란)의 모습과 겹쳐진다. 자식 판검사 만들겠다고 지독하게 공부시켰고, 그래서 검사가 됐지만 교통사고로 7세 기억이 되어 돌아온 아들 강호(이도현). 알고 보니 약한 자들을 위해서가 아니라 가진 자들을 위해 법을 휘두르며 괴물이 되었다는 걸 알게 된 영순은 끝내 강호를 탓하지 않는다. 그것이 자신의 잘못이라고 한탄한다. 그러면서 어떻게든 다시 강호가 ‘새 삶’을 살게 하겠다 마음먹는다. 넘어져서야 비로소 새 세상을 보고 새로운 꿈을 가질 수 있게 되는 돼지처럼. 

 

<나쁜 엄마>는 일종의 반어법이다. 물론 독하디 독한 나쁜 엄마들이 왜 없겠나. 하지만 그 엄마들도 아이를 처음 가졌을 때는 똑같은 자식 사랑을 꿈꾸는 엄마들이었을 게다. 지독한 현실을 경험하며 억척스럽게 살아내야 한다고 생각했을 테고, 그것이 엇나간 자식 사랑으로 나쁜 엄마가 되게 했을 게다. 세상에 나쁜 엄마가 과연 있을까. 나쁜 세상만 있을 뿐. 스스로를 나쁘다고 말하는 엄마는 그래서 에둘러 저 지독한 현실을 꼬집는다. 

 

<나쁜 엄마>의 대결구도는 그래서 영순-강호 같은 모자와 우벽(최무성)-태수(정웅인) 같은 돈과 권력에 취한 이들로 세워져 있고 그래서 복수극을 예고하고 있지만, 진짜 대결구도는 이들이 살아가는 세계의 부딪침으로 그려진다. 즉 영순이 살고 있는 사람냄새 물씬 나는 조우리 마을과 우벽-태수가 살아가는 속물적인 세상과의 부딪침이 그것이다. 

 

한때 저 속물적인 세상 속으로 들어갔던 강호와 미주는 저마다 상처를 입은 채 다시 조우리 마을로 돌아온다. 조우리 마을은 영순과 정씨처럼 강호와 미주를 아무 것도 묻지 않고 꼭 껴안아준다. 그리고 이 마을에 점점 드리워질 우벽과 태수의 마수에 이들은 대항해 싸워나갈 것이다. 

 

조우리 마을 사람들이 무슨 힘이 있어 저 막강한 돈과 권력을 가진 이들과 대적할 거냐고? 그저 착하기만 한 사람들처럼 보이지만 그것 또한 이 드라마는 반전을 기대하게 만든다. ‘나쁜 엄마’라는 반어법처럼, 착하기만 해 보이는 조우리 사람들 역시 반어법으로 읽히는 무언가를 저마다 갖고 있을 것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반려견에게 호랑이라는 이름을 붙이고, 반려돈(?)을 사자라 부르는 건 그저 농담이 아니다. 그저 힘없어 보이는 그들이 사실은 호랑이고 사자라는 걸 에둘러 말하는 반어처럼 들려서다. 

 

과연 영순과 강호를 위시한 조우리 마을 사람들은 이 마을을 위협하는 도시의 폭력과 대항해 어떻게 싸워나갈까. 또 그 싸움에서 어떤 반전의 카타르시스를 안길까. 더할 나위 없이 따뜻한 사람들이 보여줄 비정한 세상에 대한 한 방이 못내 기대되는 대목이다. 나쁜 엄마가 없듯이 그저 착하다고 약한 건 아니라는 걸 이 드라마는 보여주려 하고 있다. (사진:JT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