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들은 많아도 연기자들은 많지 않습니다. 또 연기자들은 많아도 다양한 연기변신이 가능한 진정한 의미의 연기자들은 많지 않죠. 또 아무리 다양한 연기변신이 가능한 전천후 연기자라 해도 우리의 정서를 대변하는 듯한 연기자는 많지 않습니다. 그런 면에서 보면 '거북이 달린다'의 김윤석은 그 몇 되지 않는 연기자에 속하는 배우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는 다채로운 연기변신을 끊임없이 해오면서도 그 속에 우리 식의 정서가 늘 배어 있으니 말입니다.
김윤석이라는 배우를 대중들이 인식하기 시작한 해가 2006년도 일 것입니다. 그 해 그는 드라마 '인생이여 고마워요'를 통해 먼저 그 얼굴을 알렸습니다. 주말이면 리모콘 쥐고 방바닥 뒹구는 전형적인 뺀질남이지만 속내는 아내를 사랑하는 그가 연기한 강윤호라는 캐릭터는 시청자들을 꽤나 울게 만들어버렸죠. 하지만 놀라운 것은 그해 그의 존재감을 알린 '타짜'의 아귀라는 변신이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김윤석이 가진 연기의 폭을 실감하게 됐죠. '그 뺀질남이 저 살벌한 인간?'하는 의구심이 들 정도로 김윤석은 폭발적인 연기로 주인공 못지 않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의 수더분하고 서글서글한 인상은 우리네 가장의 역할과 너무나 잘 어울렸죠. 그래서 '즐거운 인생'에서는 밴드의 꿈을 잊고 택배와 대리운전으로 살아가는 한 아버지의 역할을 연기했습니다. 그런데 그 서글서글한 인상이 또 '추격자'에 와서는 강인한 카리스마로 바뀌었죠. '추격자'의 엄중호는 꽤 건들대는 건달이면서도 한 인간을 살리기 위해 온 몸을 던지는 인간적인 면모를 가진 인물입니다.
김윤석이 그려낸 엄중호라는 캐릭터는 실로 복합적이었습니다. 한편으로는 귀차니스트 같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현실에 노회한 그저그런 삼류인생처럼 보이면서도, 또 한편으로는 알 수 없는 끈기와 분노의 힘을 내면에 숨기고 있는 그런 인물이었죠. 그 이미지가 깨나 서민적으로 그려질 수 있었던 것은 이윤석이라는 배우가 가진 그간의 아우라가 작용한 탓도 있을 것입니다. 그는 늘 서민의 아버지 역할을 해오곤 했으니까요.
'거북이 달린다'의 조필성은 그런 면에서 보면 엄중호에서 한 발 더 나아간 그의 연기 스펙트럼을 보여주는 캐릭터라 할 수 있습니다. 엄중호의 어딘지 힘껏 들어가 있는 듯한 긴장감과 힘은, 조필성에 와서는 거의 풀어져 있고 심지어 연기하지 않는 듯한 편안함을 보이고 있으니까요. 충청도 사투리가 가진 적당히 느리면서도 할 말은 다 하고, 또 적당히 웃기면서도 나름 깊은 의미를 가지는 그 특성은, 조필성이란 캐릭터 속에서도 그대로 드러납니다. 조필성은 (충청도의 겉 이미지가 그렇듯)허술해보이지만 한 가족의 가장이라는 입장이 부각되면서 엄청난 의지력(충청도의 힘!)을 가진 인물로 연기되죠.
'거북이 달린다'를 통해서 우리는 김윤석이라는 우리 식의 영웅을 제 옷처럼 연기할 수 있는 배우를 얻게 되었습니다. 그 모습이 지극히 서민적이면서, 그 서민들 속에 숨겨져 보이지 않던 잠재력을 끄집어 낸다는 점에서 앞으로도 김윤석이 해나갈 연기의 세계에 많은 기대감을 갖게 만듭니다. 또한 이것은 이런 배우를 갖게 된 우리 영화의 큰 수확이 아닐 수 없습니다. 토끼처럼 늘씬하진 않아도, 토끼보다 더 멋진 거북이 같은 배우가 바로 김윤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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