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드라마 아닌 멜로드라마로서의 '시티홀'의 가치
'시티홀'은 정치드라마가 아니다. 작가가 밝힌 대로(밝히지 않았더라도 명백하게) 이 드라마는 멜로드라마다. 하지만 왜 자꾸만 정치드라마로서의 미련을 갖게 만드는 것일까. 그것은 우리네 드라마들 중에서 그만큼 본격적인 정치(정치사가 아닌)를 다룬 드라마가 별로 없기 때문이며, '시티홀'이 가진 설정과 구도가 어쩌면 그 정치드라마의 갈증을 어느 정도는 해소해줄 지도 모른다는 기대감을 갖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를 축소해놓은 듯한 '시티홀'이 상정한 작은 도시 인주시와, 이 나라의 정치를 풍자적으로 혹은 상징적으로 그려놓은 듯한 정치적 사건들 역시 그 기대감을 키워주었다. 물론 처음부터 그런 것은 아니었다. 처음 이 드라마는 전형적인 로맨틱 코미디의 틀을 갖고 있었다. 전도유망하고 능력 있는 정치인 조국(차승원)이 인주시로 내려와 신미래(김선아)라는 10급 공무원을 만나는 과정과, 신미래가 밴댕이 아가씨선발대회에 나가 진에 뽑히는 그 과정이 뒤섞인 초반부에 정치적 색채는 거의 발견할 수 없었다.
하지만 신미래가 시장 후보로 나서고, 선거운동을 시작하면서부터 정치드라마로서의 기대감은 생겨날 수밖에 없었다. 물론 신미래가 주장하는 정치는 우리가 흔히 신문지상에서 발견하는 현실적인 것과는 달리 지극히 이상적이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신미래의 뒤편에 현실정치를 잘 알고 있는 조국이 있었기 때문에 보다 본격적인 정치적 대결구도가 생겨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다.
신미래가 중심이 되어 돌아가는 이야기는 그 핵심이 현실정치를 사라져야할 부정적인 것으로 세워놓는 것이다. 그러니 그녀가 말하는 진심이니 진정성이니 하는 것은 이상적인 구호는 될 수 있어도 현실정치의 리얼한 면을 보여주지는 못한다. 그 현실정치 자체를 적으로 상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조국은 다르다. 그는 신미래라는 돈키호테가 주장하는 그 진정성을 지켜주기 위해 현실정치를 막후에서 하게 된다.
하지만 이 즈음에 신미래와 조국의 강력한 멜로 라인이 본격적으로 형성된다. 현실정치를 해야할 조국은 자꾸만 신미래에 빠져들고, 그녀의 이상에 동참하기 위해 그는 무리수를 두게 된다. 드라마는 점차 정치를 버리고 본격적인 멜로로 들어가고, 바로 이 멜로까지를 스캔들로 비화시키려는 정치는 이제 멜로와의 적대관계를 형성한다. 멜로와 정치가 대결구도에 서는 것이고 물론 여기서 드라마가 심정적으로 기우는 것은 멜로다.
따라서 드라마는 현실적인 정치에 걸림돌로 작용하는 조국과 신미래 사이의 멜로를 제거하고자 갖가지 방법을 사용하게 된다. 빅브라더(최일화)와 고고해(윤세아)는 협박과 폭로로 이들의 멜로를 막아선다. 이 과정에서도 정치적인 선택보다 앞서는 것은 부자관계인 조국과 빅브라더, 그리고 약혼한 사이인 조국과 고고해의 그 관계다. 그 관계 사이에 신미래가 끼어든 것이 그들이 그녀와 조국 사이의 멜로를 깨려는 근본적인 이유로 작용한다.
'시티홀'은 따라서 정치를 소재로 하고 있지만 본격적인 정치의 세계를 다루는 드라마는 아니었다. 대신 정치를 적으로 상정하는 멜로드라마라고 할 수 있다. 정치는 이들의 멜로를 가로막는 장애물로 작용하는 것이고 그 속에서 조국과 신미래 사이의 멜로 라인은 더욱 애틋해진다. 이렇게 보면 정치드라마로 나아가지 못한 '시티홀'이 가진 멜로의 새로운 면을 발견할 수 있다.
정치드라마는 아니지만 굳이 정치드라마로 생각한다면, '시티홀'은 그다지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다. 왜냐하면 이 드라마는 결국 현실정치에 대한 혐오를 말하고 있는 것이고, 실제로는 거의 실행이 불가능한 이상적인 정치를 부르짖고 있을 뿐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드라마의 본질인 멜로드라마로 본다면, '시티홀'은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드라마다. 정치가 가진 양면성, 즉 진심과 연기의 미묘한 측면들을 멜로를 구축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완의 정치를 담은 '시티홀'은 따라서 정치드라마를 포기하는 대신 완성된 멜로드라마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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