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모방’, 세상의 모든 방송들을 지상파가 끌어안으면

‘아무 생각 없이 봤다가 빵빵 터졌다.’ 새롭게 시작한 MBC <세모방(세상의 모든 방송)>에 대한 시청자들의 반응은 대부분 이렇다. <무한도전> 안에서도 큰 소리 빵빵 치며 제 맘대로 방송하는 걸 하나의 캐릭터로 갖고 있는 박명수를 쥐락펴락하는 PD의 등장이라니. 

'세모방(사진출처:MBC)'

세상에 넘쳐나는 무수한 방송들에 인기 연예인들이 직접 참여하는 이 새로운 형식의 예능 프로그램에서 천하의 박명수를 꼼짝 못하게 만든 장본인은 리빙TV라는 국내의 작은 케이블 채널에서 방영되고 있는 <형제꽝조사>라는 프로그램의 이른바 ‘꽝PD’. 스스로를 ‘낚시계의 홍상수’라 소개한 꽝PD는 대본도 없이 즉석에서 연출 촬영하고, 편집, 오디오 믹싱까지 모두 혼자 해내는 1인 시스템으로 방송을 제작했다. 

박명수를 만나자마자 다짜고짜 약부터 건네며 힘든 방송이니 먼저 먹으라고 지시하고, 뭐라고 해도 자신의 방송 분량만 찍고는 ‘컷’해버리는 그 쿨한 연출력(?)을 보여주는 꽝PD에게 시청자들은 빠져들 수밖에 없었다. 배를 타고 나가 낚시를 하는 과정을 찍는 결코 쉽지만은 않은 방송이지만, 배멀미로 토할 것 같은 상황에도 헨리에게 다가가 그 고통스러움을 표현하라고 지시하는 꽝PD의 투철한 직업정신(?)은 지상파에서는 보기 드문 풍경들을 만들어냈다.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에서 방영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에 우리네 출연자들이 참여해 만드는 신 개념 방송을 주창한 <세모방>. 아마도 인터넷 동영상을 즐기는 이들이라면 이 프로그램 제목에서 먼저 떠오르는 게 있을 것이다. ‘세상의 모든 짤방’, 이른바 ‘세모짤’로 불리는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가 그것이다.

하지만 <세모방>은 개인 동영상이 아닌 전 세계의 실제 방송 프로그램을 소재로 삼았고, 그걸 그대로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출연자들이 함께 참여해 콜라보레이션을 하는 걸 새로운 콘셉트로 삼았다. 그래서 몽골에까지 날아간 박수홍과 남희석, 김수용은 C1TV의 리얼버라이어티 프로그램 <도시아들>에 출연해 사막에서 우물을 길어 백여 마리의 낙타에게 물을 먹이는 장면을 보여주었다. 또 슬리피와 오상진은 실버아이TV <스타쇼 리듬댄스>에 참여해 어르신들에게 화제가 되고 있는 리듬댄스의 그 ‘깔짝 깔짝’한 동작이 주는 마성의 매력을 소개해주었다. 

<마이 리틀 텔레비전>이 1인 미디어 시대의 개인방송을 지상파 버전으로 끌어안은 것이라면, <세모방>은 이제 SNS를 통해 전 세계의 짤방들이 소개되는 시대에 그 다양한 프로그램들과 지상파가 콜라보레이션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세모방>의 묘미란 그 다양성을 체험하고 즐기는 것이지만, 또한 그 지상파 버전과의 협업에서 나오는 충돌이 주는 재미 또한 빼놓을 수 없는 요소다. 

그래서 박명수와 꽝PD의 부딪침이 만들어낸 상상 이상의 웃음은 바로 <세모방>이 가진 잠재력을 제대로 말해준다. 세상은 넓고 프로그램들은 넘쳐난다. 하지만 지상파의 예능 프로그램이 할 수 있는 기획은 한계가 있기 마련이다. 그래서 <세모방>은 그 기획과 아이디어의 문호를 오히려 활짝 열어젖힘으로써 상상 초월의 신세계와 충돌하는 그 접점을 만들어냈다. 어디서 본 듯한 주말 예능의 식상함들 속에서 <세모방>의 이러한 신선한 시도는 주목할 만한 일이다.

BLOG main image
더키앙
문화 속에 담긴 현실을 모색하는 곳
by 더키앙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216)
블로거의 시선 (96)
네모난 세상 (4006)
SPECIEL (19)
문화 코드 (1)
생활의 발견 (23)
술술 풀리는 이야기 (4)
스토리로 떠나는 여행 (10)
책으로 세상보기 (8)
문화 깊게 읽기 (4)
스토리스토리 (24)
사진 한 장의 이야기 (4)
드라마틱한 삶을 꿈꾸다 (7)
대중문화와 마케팅 (9)

달력

«   2018/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12,921,546
  • 372661
textcubeget rss

더키앙

더키앙'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더키앙 [ http://dogguli.tistory.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