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정덕현

코치들 돌게 만든 '보코2020', 시청자들 마음도 돌려세울까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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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치들 돌게 만든 '보코2020', 시청자들 마음도 돌려세울까

D.H.Jung 2020. 5. 31. 1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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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코2020' 선입견 지운 역 오디션, Mnet에는 기회인 까닭

 

Mnet 오디션 프로그램 <보이스 코리아 2020(이하 보코2020)>이 돌아왔다. 2012년, 2013년에 연달아 방영된 시즌1, 시즌2 이후 약 7년 만이다. 사실 Mnet으로서는 절치부심한 느낌이 역력하다. 지난해 터진 오디션 조작 논란으로 한때 '오디션 명가'로 불렸던 Mnet의 자존심은 바닥으로 추락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시청자들도 등 돌린 이 상황에 Mnet이 굳이 7년 만에 <보코2020>으로 돌아온 건 그 선택 자체가 주는 메시지가 의미심장하다. 과연 <보코2020>은 시청자들을 돌아 서게 할 수 있을까.

 

첫 방에 등장한 참가자들은 역시 <보코>가 가진 그 특유의 묘미들을 극대화해 보여준 면이 있다. 외모나 스펙 같은 선입견을 지워버리고 온전히 목소리만으로 선택받는 <보코2020>의 첫 번째 참가자 박창인은 제대로 노래를 배워본 적이 없지만 흥이 넘치는 무대로 등을 돌린 채 감상하는 코치들을 돌아 세웠다. 기교가 전혀 느껴지지 않는 노래였지만, 그 같은 아직 제대로 연마되지 않은 원석을 보는 재미가 바로 <보코2020>의 맛이었다.

 

이번에 <보코2020>이 허용한 그룹 참가자로 무대에 선 4인조 그룹 오브어스는 중창이 주는 다양한 개성적인 목소리의 하모니를 느낄 수 있게 해줬고, 무엇보다 걸그룹 디아크 출신의 정유진은 <보코2020>만이 가진 극적인 무대를 선사했다. 버튼을 눌러 코치들의 의자를 돌려 세우는 그 극적 장치가 노래 부르는 정유진은 물론이고 그의 가족, 친구들까지 모두 눈물을 터트리게 했기 때문이다. 그가 부른 벤의 '열애중'이라는 곡은 그 극적 상황에도 딱 어울려 마지막에 목이 메어 흐느끼는 소리까지 음악의 한 부분처럼 느끼게 해줬다.

 

<보코2020>은 역시 목소리에 집중하게 만든 오디션의 특징처럼, 특이하고 특별한 음색의 소유자들을 대거 선보였다. 스무 살에 계약한 회사가 없어졌지만 계약을 풀어주지 않아 7년을 지나보낸 황주호는 허각의 '바보야'를 불러 그 중성적인 매력의 목소리를 뽐냈고, '그라소나를 위한 난봉가'를 부른 조예결은 이미 완성된 국악 발성으로 코치들을 매료시켰다.

 

하지만 이 날 첫 방송에서 가장 주목을 끈 참가자는 김예지였다. 어딘지 천진한 4차원의 매력을 가진 이 출연자는 무대에 오르자 음악에 푹 빠져버리는 모습으로 돌변했다. 누구의 시선 따위는 신경 쓰지도 않는 듯한 김예지는 독특한 목소리와 몰입으로 자기만의 아우라를 보여줬고 코치들은 그에게 전원 기립박수를 보냈다.

 

<보코2020>이 시청자들을 반색하게 만든 건 선입견을 지운 역 오디션이라는 이 프로그램만의 독특한 형식 때문이다. 이전 시즌들에서도 그랬지만 참가자에 대한 아무런 사전 선입견이 없이 오롯이 목소리만으로도 선택되는 과정이 그렇고, 참가자가 오히려 코치들을 선택할 수 있다는 역 오디션이 그렇다. 이 형식은 오디션 프로그램의 주도권을 온전히 참가자에게 준다는 메시지가 들어있다. 프로그램은 그들에게 무대에 설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고, 시청자들이 보고 싶은 건 지금껏 소외됐던 그들이 그 기회를 잡아 성장하는 모습이다.

 

Mnet이 초창기 '오디션 명가'라는 소리를 들었던 건 <슈퍼스타K> 같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오디션을 모든 국민들이 즐길 수 있게 해줘서다. 하지만 일반인이 아닌 기획사와 연계된 연습생들이나 출연자들이 나오는 오디션을 하면서 상업성이 노골화되면서 이런 초심은 흐려져 버렸던 게 사실이다. 그런 점에서 보면 <보코2020>은 그런 거대한 프로젝트는 아니지만, Mnet에게는 하나의 기회가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싶다. 등 돌린 코치들에게 목소리만으로 돌아서게 만드는 출연자들처럼, 돌아선 시청자들을 온전한 음악의 묘미만으로 돌아설 수 있게 해줄 그런 기회.(사진: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