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정덕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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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피선데이'의 위기, 어쩌다 이 지경에 이르렀나

D.H.Jung 2013. 4. 22. 0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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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C의 다큐예능, SBS의 유-강 체제, KBS는?

 

KBS <해피선데이>는 위기다. MBC가 <아빠 어디가>의 성공에 이어 <진짜 사나이> 역시 첫 방에 7.8%라는 좋은 성적과 호평을 받고 있는데다가, SBS는 유재석이라는 발군의 MC에 의해 고정 시청층을 이미 확보한 <런닝맨>에 이어, 복귀한 강호동의 <맨발의 친구들>까지 가세한다. 리얼 버라이어티의 전성기를 구가했던 유-강 체제가 구축된 셈이다. 반면 KBS는 <남자의 자격>을 폐지하고 세운 <맘마미아>는 물론이고 최재형 PD와 김승우가 빠지고 이세희 PD와 유해진이 투입된 <1박2일> 역시 아직 제대로 자리를 잡지 못한 상태다.

 

'맘마미아'(사진출처:KBS)

도대체 어쩌다 <해피선데이>가 이런 지경에까지 이른 것일까. 몇 년 전만 해도 예능 프로그램으로서는 40%라는 경이적인 시청률을 기록했던 <해피선데이>가 아닌가. 하지만 지금 현재 <해피선데이>는 시청률 10%에 가까스로 머물러 있다. 물론 타 방송사의 시청률도 월등하진 않다. 겨우 13% 정도에 머물러 있을 뿐이니까. 하지만 프로그램에 대한 화제성에서는 너무나 큰 차이가 생겼다. MBC의 <아빠 어디가>나 신설 예능인 <진짜 사나이>가 모두 호평을 받고 있고, SBS의 <런닝맨>에 이어 앞으로 신설될 <맨발의 친구들>이 벌써부터 화제가 되고 있는 반면, KBS <해피선데이>는 그만한 화제가 되지 못하고 있다.

 

이유는 명백하다. MBC나 SBS의 주말예능은 끊임없이 무언가 새로운 실험과 도전을 해왔던 반면, KBS는 <해피선데이> 전성기 시절의 힘만 소진시키며 <남자의 자격>과 <1박2일>에 기대왔던 것이 사실이다. 시즌2를 세우며 MC를 바꾸고 PD를 바꿨지만 이건 변화라기보다는 소진되어가는 힘을 새로운 인물들로 충전시켰을 뿐이다.

 

가장 뼈아픈 건 <해피선데이> 전성기를 만들었던 인물들을 모두 빼앗겼다는 점이다. <1박2일>에 이어 <남자의 자격>을 런칭시켰던 이명한 PD, <1박2일>의 나영석 PD, <남자의 자격>의 신원호 PD 게다가 이 모든 예능 프로그램에 관여했던 이우정 작가까지 지금은 모두 CJ에서 새 둥지를 틀었다. 여기에 <1박2일>의 실질적인 힘이었던 강호동이 잠정은퇴를 선언하며 빠져나가면서 프로그램도 힘을 잃었고, <남자의 자격>은 신원호 PD가 나간 후 초심을 잃고 흔들리다 결국은 폐지되는 운명을 맞았다.

 

이제 <해피선데이>는 이른바 스타가 부재한 상황이다. PD도 MC도. 게다가 프로그램 역시 신선함을 잃은 지 오래다. <1박2일>은 사실상 시즌2를 치르면서 본래 갖고 있던 어딘지 구수하고 고향 같은 그 정서를 대부분이 잃어버렸다. 당장의 시청률에 급급해 복불복과 게임이 주는 재미에 너무 치중한 탓이다. 새 메가폰을 잡은 이세희 PD는 그나마 그 정서를 복원하려 노력하는 흔적이 보인다. 성시경과 <1박2일> 멤버들이 통영 비진도에서 현지 주민들을 상대로 한 미니 라디오방송은 오랜만에 그 정서를 느끼게 해주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단기간에 그 본래의 정서와 초심을 가져오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남자의 자격>이 폐지되고 새롭게 투입된 <맘마미아>는 사실 주말 예능에 그다지 어울리지 않는다. 아마도 MBC <아빠 어디가>를 의식해서 엄마를 대항마로 내세우겠다는 의도가 크지만 아무리 좋게 봐도 명절 특집으로 일회적으로 해야 어울릴 프로그램처럼 보인다. 형식도 너무 구식이라 MBC와 SBS가 한껏 트렌디한 상차림을 꾸리고 있는 것을 생각해보면 시간이 거꾸로 간 느낌이다. 차라리 이 시간대에 화요일 밤에 방영되고 있는 <우리 동네 예체능>이 어울릴 법 하지만, 그건 아마도 SBS에서 예능을 시작하는 강호동에게는 어려운 문제일 게다. 동시간대에 자신이 출연한 두 프로그램이 경쟁을 한다는 건 문제의 소지가 많다.

 

MBC가 다큐 예능이라는 새로운 형식 도전으로 대중들의 시선을 잡아끈 반면, SBS는 유재석과 강호동이라는 명MC들을 전면에 내세워 이에 맞서고 있다. 결과적으로 보면 <해피선데이>는 형식도 신선하지 않고 그렇다고 스타 MC도 부재한 상황이다. 결국 이런 위기에 처하게 된 것은 한 때 막강했던 맨파워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책임이 가장 크고, 그저 과거의 영광만을 쥐고 그 브랜드에만 매달린 도전정신의 부재 또한 그 책임이 적다 할 수 없을 것이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KBS는 <해피선데이>를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 <1박2일>은 그 형식 자체가 너무 훌륭한 것이기 때문에 그것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어떻게 하면 과거 이 프로그램이 대중들에게 부여했던 그 정서를 되살릴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주말만 되면 <1박2일>을 보며 그렇게 여행을 한 번 떠나고픈 판타지를 갖게 했던 그 정서 말이다. <맘마미아>는 여러 모로 편성의 실수다. 형식이 가진 의미는 이해되지만 방송3사 예능의 최고 격전지에 세우기에는 너무 역부족이다. <해피선데이>가 과거의 영광을 되찾기 위해서는 과거 초창기 <1박2일>과 <남자의 자격>이 시도되었던 그 시절의 도전정신을 다시 일깨워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