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서와’ 서상구·박구람, 인도친구들 맞아? 

이 친구들 인도에서 온 여행자들 맞아? 단 2회 분량이 방송된 것뿐이지만 어째 이번에 MBC 에브리원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에 출연한 인도친구들 비크람, 샤샨크 그리고 카시프는 전혀 낯설게 다가오지 않는다. 인천공항에 내릴 때부터 어딘가 인도인들 특유의 삶에 대한 낙관 같은 것들이 느껴졌지만 이 정도로 우리네 문화 속에 이물감이 없을 정도로 스며들 줄은 몰랐다.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사진출처:MBC에브리원)'

물론 호텔에 도착해 비행일정으로 피곤해진 몸을 낮잠으로 추스를 때, 이 인도친구들이 가진 특유의 느긋함 같은 것을 감지할 수 있었던 게 사실이다. 독일친구들이 뭐든 계획대로 척척 시간을 맞춰 여행을 했던 것과는 완전히 정반대의 모습이었다. 본래 일어나려 했던 시간보다 훨씬 늦게 일어나 느릿느릿 나갈 채비를 하는 이 인도친구들에게서는 “뭐 인생 그리 급할 거 있냐”는 식의 여유와 낙관이 묻어났다.

결국 어둑해진 밤에 남산타워 투어에 나섰지만 그 늦은 밤에 나와서 오히려 더 멋진 서울의 야경을 그들은 자신들의 눈에 담을 수 있었다. 케이블카를 타기 위해 길게 늘어진 줄을 기다리면서도 인형 뽑기 게임에 푹 빠져 돈을 탕진한 비크람은 마치 아이 같았고, 그렇게 실망한 그들에게 친절한 시민이 모자를 선물하는 장면에서는 삶의 여정이라는 것이 불행과 행운 어느 쪽으로든 튀어갈 수 있는 럭비공 같은 것이라는 걸 느낄 수 있었다. 

그날 밤 이태원에서 벌인 소주 파티에서 이들은 특유의 친화력을 발휘했다. 소주를 마시며 즐거운 한 때를 보내는 그들은 옆 테이블에 있는 분들에게 서슴없이 말을 걸고 건배를 제창했다. 그들은 그날 비행기를 타고 인도에서 날아온 외국인이 아니라 오래 전부터 여기 살던 사람들처럼 모든 게 너무나 친숙했다.

둘째 날 여행에서도 여지없이 이들의 낙관적인 삶에 대한 열린 자세는 그대로 드러났다. 다리가 아픈 비크람이 호텔에서 쉬는 동안 한옥마을 여행을 나선 샤샨크와 카시프는 한복을 빌려입고 아이들처럼 즐거워했다. 그리고 한복을 입은 다른 분들에게 다가가 서슴없이 함께 사진을 찍었다. 이런 낯선 곳에서 스스럼없이 어우러지는 모습은 경복궁에서도 계속 이어졌다. 몸이 회복되어 다시 합류한 비크람은 마치 자신이 스타나 된 듯 거기 관광을 온 사람들과 함께 사진을 찍었고 특히 한복을 입은 이들과 함께 사진을 찍었다. 

다른 외국인들과 함께 한 푸드투어에서도 이 인도친구들은 특유의 친화력을 발휘했다. 불고기맛에 연실 감탄하고, 떡볶이와 치맥까지 곁들이며 외국인들과 함께 한 푸드투어 속에서 이들은 거의 한국 사람들처럼 그 시간을 즐겼다. 특히 홀로 식당에 두고 온 모자를 찾으러 돌아갔다가 종로 한복판을 헤매게 된 비크람에게서 외국인의 느낌은 별로 느낄 수 없을 정도였다. 어쩌면 그리도 낯선 곳에서조차 전혀 두려움 같은 걸 느끼지 않고 오히려 즐기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었을까.

그건 아마도 이 인도친구들이 가진 삶의 자세 같은 것들이 거기 묻어났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인도인들 특유의 느긋함과 삶에 대한 낙관 그리고 낯선 곳, 낯선 사람들 속에서도 위화감 없는 모습을 그들은 보여주었다. 그래서일까. 한 한복 가게에서 직원이 이들에게 지어준 박구람, 서상구라는 이름이 하나도 어색하게 여겨지지 않는 것은. 단 이틀 만에 그들이 우리들과 하나도 다를 바 없는 사람이라는 걸 이 인도친구들은 신기하게도 보여줬다. 그것이 우리가 삶이라는 여행에서 그 여행을 좀 더 폭넓고 즐겁게 해나갈 수 있는 길이라는 걸 알려주듯이.

BLOG main image
더키앙
문화 속에 담긴 현실을 모색하는 곳
by 더키앙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410)
블로거의 시선 (96)
네모난 세상 (4199)
SPECIEL (19)
문화 코드 (1)
생활의 발견 (23)
술술 풀리는 이야기 (4)
스토리로 떠나는 여행 (10)
책으로 세상보기 (8)
문화 깊게 읽기 (4)
스토리스토리 (24)
사진 한 장의 이야기 (4)
드라마틱한 삶을 꿈꾸다 (7)
대중문화와 마케팅 (9)

달력

«   2018/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13,047,403
  • 218587
textcubeget rss

더키앙

더키앙'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더키앙 [ http://dogguli.tistory.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