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스타'의 멤버들은 서로 한 마디라도 더 하기 위해 안간힘을 씁니다. 심지어 남의 말허리를 자르고 들어와 자기 얘기를 하거나, 상대방의 얘기를 재미없다며 면박을 줘 말 꺼내기가 무색하게 만들어버리죠. '무릎팍 도사'의 강호동은 소리를 버럭버럭 질러가며 게스트의 혼을 빼고, 어리둥절한 틈을 건방진 도사 유세윤이 차고 들어와 연실 깐죽대면서 자기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토크를 끌어갑니다.
리얼 바람을 타고온 강호동의 입
이것은 작년 리얼 바람을 타고 온 토크쇼의 새로운 경향이죠. 토크쇼가 가진 홍보적 성향에 식상한 시청자들은 게스트가 하고픈 얘기를 하는 걸 보는 것보다는 시청자들이 듣고싶은 걸 얘기해주는 토크쇼를 바라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토크쇼에서 MC는 그냥 듣는 귀로만 앉아있어서는 안되었죠. 게스트가 하려는 말을 막거나 시청자들이 듣기를 원하는 방향으로 트는 임무가 부여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토크쇼의 본질이랄 수 있는 '듣는 귀'가 사라졌을까요. 게스트와 MC의 관계가 달라졌다 뿐이지, 게스트는 얘기하고 MC는 듣는 이 토크쇼의 기본 형태는 달라진 것이 없습니다. 가끔 '무릎팍 도사'에서 홍보 논란이 나오는 것은 이 토크쇼가 포장하고 있는 '상대방의 치부 드러내기'의 천막이 들쳐지고 그 안에 결국 보여지는 토크쇼의 속살(홍보 성향)이 간간이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이른바 게스트를 발가벗기는 토크쇼라도 그 속에는 여전히 듣는 귀가 있게 마련입니다.
복고바람을 타고 다시 뜨는 유재석의 귀
강호동이 무릎팍 도사의 밀어부치기식, 혹은 씨름의 변용 같은 대결구도식으로 토크쇼가 가진 홍보의 식상함을 넘어서려했다면, 유재석은 정반대의 입장을 취합니다. 굳이 상대방의 치부를 파헤치려 하지 않고 철저히 귀를 열어둔 상태에서 그 얘기를 듣는 귀가 되어주죠. 게스트는 그 편안한 분위기에서 자신도 모르게 속내를 드러내게 되죠.
'놀러와'와 '해피투게더'에는 유재석 자신을 비롯해 입을 다물고 철저히 게스트들을 위한 귀가 되어주는 MC들이 존재합니다. '놀러와'의 은지원이나 노홍철은 리얼 버라이어티에서 보여주던 수다스런 모습이 아닌 기꺼이 게스트의 병풍이 되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해피투게더'의 박명수가 당하는 캐릭터로 말수가 적은 것도 마찬가지 이유죠.
'놀러와'가 취하고 있는 게스트의 카테고리화는 게스트들이 더 편안하게 얘기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냅니다. 양희은, 김장훈, 컬투 같은 라이브의 제왕들이 모인 자리라면 자연스럽게 그 라이브 하며 겪었었던 저마다의 이야기를 끄집어내기가 용이해집니다. 게스트들은 그 주제 하에 나와 있는 것이기에(그것이 토크의 주종목이기도 합니다) 이야기를 공유하고 공감하는 폭도 넓어지게 마련이죠.
토크쇼의 두 입장, 힘을 발하는 게스트들
강호동과 유재석은 토크쇼의 두 입장을 잘 보여줍니다. 강호동이 이야기를 주도하는 입의 역할을 자임한다면 유재석은 이야기를 듣고 끌어내는 귀의 역할을 담당하죠. 따라서 이 두 가지 다른 스타일이 강점을 발하게 되는 게스트들도 다릅니다. 강호동은 상대적으로 강한 카리스마를 가진 톱스타들이나 신비주의가 여전한 스타들이 게스트로 나왔을 때 힘을 발합니다. 강호동의 강한 스타일이 강한 카리스마 앞에서 무너지지 않고 어떤 대결구도를 이룰 때 토크쇼는 흥미진진해집니다.
반면 유재석은 잘 알려지지 않은 게스트나, 그다지 화려함에서는 멀어진(물론 과거에는 화려했던 시절이 있었겠죠) 게스트들이 출연했을 때 힘을 발합니다. 유재석의 토크쇼에서 유난히 줌마테이너나 저씨돌이 많이 나왔다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닙니다. 수많은 경륜과 경험을 가진 그들의 화수분처럼 넘치는 이야깃거리들은 유재석을 만나자 비로소 듣는 귀를 얻게 된 것이죠. 잘 듣는 귀는 말하는 입을 더욱 주목시키게 하죠. 유재석의 귀는 최근 복고트렌드와 맞물리면서 등장하는 옛스타들과 잘 어우러집니다.
강호동의 입과 유재석의 귀. 지금 우리네 토크쇼가 보여주는 두 가지 특성이 아닐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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