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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부도의 날’, 너무 아팠던 이 재난을 굳이 다시 꺼내보는 이유

영화 <국가부도의 날>은 재난영화처럼 보인다. 우리가 모두 알고 있는 1997년 IMF 구제금융을 받아들이던 그 때 상황을 이 영화는 소재로 가져오면서, 그 일주일 전 이 재난이 닥칠 것을 알고 있는 이들이 어떤 대처를 보여주는가를 담는다. 시시각각 다가오는 국가부도 사태라는 쓰나미 앞에 선 인간군상들.

한국은행 통화정책팀장인 한시현(김혜수)은 이 심각한 재난을 일찌감치 알아채고 윗선에 보고하고 그 보고는 경제수석을 거쳐 청와대까지 올라가지만 어쩐지 대처방식은 답답하기 이를 데 없다. 재정국 차관(조우진)은 노골적으로 이 재난을 정부가 나선다고 막을 수 없다고 말하며, 국민들에게 알리지 말 것을 요구한다. 혼돈만 더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이참에 우리네 경제가 완전히 뒤집어져 이른바 체질 개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선을 앞두고 있는 정국과 맞물리면서 결국 이 국가부도라는 초유의 재난상황은 알려지지 않고 피해자들은 속출한다. 이 영화가 재난영화처럼 보인다는 건, IMF 구제금융이 공식적으로 발표되기 이전부터 사업 실패와 생계 문제로 비관한 이들의 자살이 이어진다는 점이다. 이런 재난에 직격탄을 맞는 작은 사업주를 대표하는 인물로 갑수(허준호)는 백화점에 물건을 공급하는 수주를 약속어음 하나 달랑 받고 계약서에 사인을 함으로써 위기상황에 몰린다. 집까지 내놓고 버텨내려 하지만 결국 버티다 못해 어음을 돌려버리자 협력업체 사장은 자살을 해버린다. 

반면 이 재난 상황을 미리 읽어내고 기회로 삼으려는 이들이 등장한다. 종금에서 일하다 위기상황을 감지하고 사표를 던진 윤정학(유아인)은 이후 투자자를 모아 달러를 매입하고 달러가가 치솟자 다시 부동산을 매입하는 방식으로 역투자를 해 엄청난 성공을 거둔다. 

똑같은 재난상황이지만 이 재난을 알려 국민의 피해를 줄이려는 자가 있고, 아무 것도 모른 채 사업을 벌여 죽을 만큼 힘든 현실에 맞닥뜨리는 이들이 있다. 또 이 재난을 역이용해 부를 축적하고 신분까지 상승시키려는 이가 등장한다. 물론 IMF라는 국제구제금융을 내세워 한국 시장을 열고 쓰러지는 기업들을 싼 가격에 먹어치우려는 미국과, 이 와중에도 정치와 권력을 먼저 생각하고 이를 위해 재벌기업들만 살리는 것으로 일종의 커넥션을 만들려는 우리네 상황도 그려진다.

영화 <국가부도의 날>은 처음부터 끝까지 단 한 번도 시원한 사이다를 보여주진 않는다. 시종일관 벌어지는 고구마 상황들이 연속적으로 벌어지고, 이를 대책 없이 감당해야 하는 무고한 국민들의 희생이 이어진다. 그런데도 이상하게 영화는 깊은 몰입감과 카타르시스를 주며 흥행에 성공하고 있다. 이미 다 알고 있는 상황이라고 해도 이를 다시 확인하는 과정이(그것도 굉장히 힘겨운 재난상황들을 보는 일이) 어째서 의외의 몰입과 카타르시스를 주는 걸까. 

그건 이 영화가 재난영화의 틀을 가져오면서 동시에 ‘폭로’의 성격을 더해놓았기 때문이다. 보라. IMF에 의존해야 하는 초유의 국가부도의 사태를 벌인 것이나, 그 사실을 은폐해 엄청난 피해자를 만든 건 우리의 잘못이 아니라 저들이 한 일들이다. 우리는 심지어 그것이 우리의 분수를 넘는 소비나 해외여행 때문이라 생각하며 ‘금 모으기’에 그토록 노력하지 않았던가. 

재난의 폭로는 ‘저들의 잘못’을 고스란히 드러낸다는 점에서 우리를 시원하게 한다. 그리고 또한 이런 재난 사태가 또 벌어지지 않기 위해 우리가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교육적인 가치 또한 담고 있다. 재난을 마주했던 한시현이나 윤정학, 갑수는 당시에는 서로 다른 길 위에 서 있었지만 수십 년이 지난 지금은 한 목소리로 말한다. “믿지 않는다”는 것. 끊임없이 의심해야 한다는 것. 그것이 이런 재난 상황이 또 다시 벌어지지 않는 길이라는 걸 이 영화는 말하고 있다.(사진:영화'국가부도의 날')

Posted by 더키앙

‘나쁜 형사’를 매력적으로 만드는 이설의 정체

워낙 원작의 캐릭터가 좋아서일까. 아니면 이를 제대로 우리식으로 해석해낸 연기력 때문일까. MBC 월화드라마 <나쁜 형사>가 첫 회부터 강렬한 시선을 끌었던 건 역시 신하균이었다. 하지만 2회에 이르러 이 작품에 힘을 실어주는 강력한 인물이 등장했다. 바로 은선재라는 사이코패스 기자 역할을 연기하는 이설이다. 

우태석(신하균)이 나쁜 형사가 될 수밖에 없었던 건 그보다 더 나쁜 연쇄살인범을 법적인 절차를 통해서는 결코 잡을 수 없는 현실 때문이다. 자신이 보호해주겠다 했지만 연쇄살인범 장형민(김건우)과 대질심문을 하게 됨으로써 결국 증인 배여울(조이현)이 죽음을 맞이하게 됐다는 자책감을 트라우마로 갖고 있는 우태석은 결국 그를 처단해버린다. 난간에서 구할 수 있었는데 살리지 않고 떨어져 죽게 방치한 것. 

우태석은 이런 자신이 저지른 일들을 부인하지 않고 진술서에 쓰면서 스스로를 ‘나쁜 형사’라고 이름 붙인다. 어쩌면 그 트라우마 때문에 지속해왔던 형사 일을 그 연쇄살인범을 처단함으로써 마무리하려 했던 것. 하지만 상황은 엉뚱하게도 우태석을 영웅으로 만드는 방향으로 흘러간다. 연쇄살인범이 검사였다는 사실 때문에 이 문제가 검찰의 시스템의 문제로 비화되는 걸 막기 위해 검사라고 해도 엄정히 법집행을 하는 우태석이라는 영웅을 탄생시킨 것이다. 

첫 회에 일찌감치 법 절차를 무시하는 나쁜 형사 우태석의 탄생을 보여주고, 또 그것이 주는 카타르시스를 선사하는 것으로 드라마는 깊은 몰입감을 만든 게 사실이다. 하지만 이 인물이 향후에 비슷한 상황들을 맞이해 똑같은 방식으로 사적 정의를 구현하는 이야기가 반복되는 건 어딘지 너무 뻔해지는 전개가 될 수 있었다. 

하지만 그런 우려를 단번에 날리게 해주는 인물이 등장했다. 자신의 일가족이 모두 집에서 처참하게 살해됐다는 걸 신고한 은선재(이설)가 그 인물이다. 그가 증언을 하면서 전혀 슬픈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사이코패스라는 걸 간파해낸 우태석은 그가 이 사건의 유력한 용의자라고 생각하고 그를 추궁한다. 그런데 은선재는 은근히 우태석과의 대결을 즐기는 눈치다. 그를 달콤한 말로 유혹하기도 하고 도발하기도 한다. 

심리학 박사이기도한 은선재와 형사로서의 탁월한 감을 갖고 있는 우태석이 팽팽한 말싸움으로 서로를 도발하는 장면은 그래서 긴장감을 높여주기에 충분했다. 죽은 부모들이 친부모가 아니라는 사실을 찾아낸 우태석은 은선재에게 “학대당하지 않았냐”고 도발하고, 은선재는 이혼을 요구하는 우태석의 아내의 이야기를 들먹이며 그를 도발한다. 

팽팽한 긴장감이 최고조로 오르게 된 건 은선재가 살해현장에 죽어있던 반려견의 입안으로 증거품들을 넣고 화장해 이를 은폐하려 했다는 사실을 알아챈 우태석이 그의 집을 찾아가 유골함을 빼내오자 칼을 들고 쫓아와 그와 은선재가 대치하는 장면이었다. 연쇄살인범들이 전리품처럼 여길 수 있는 그 증거품으로 은선재를 자극하던 우태석은 그 유골함에서 의외로 자신이 트라우마로 여기던 배여울의 이름표가 나오자 멘붕에 빠졌다. 

우태석이라는 나쁜 형사와 은선재라는 사이코 패스 기자가 만들어내는 팽팽한 긴장감은 <나쁜 형사>의 전개가 어떤 방향으로 튈지 가늠하기 어렵게 만든다. 과연 두 사람은 공조할 것인가 아니면 상대방을 도발하며 이용하려 들 것인가. 

놀라운 건 신하균과 흥미진진한 대결구도를 만드는 이설이라는 배우가 이제 몇 작품을 하지 않은 무서운 신인이라는 점이다. KBS가 특집극으로 방영했던 <옥란면옥>이라는 2부작 드라마에서 연길에서 온 조선족 여인 영란 역할로 눈도장을 찍었던 배우. 영화 <허스토리>에서도 딸 혜수 역할을 소화했던 배우다. <나쁜 형사>는 물론 신하균이라는 배우를 중심에 세운 드라마지만, 어딘지 이설이라는 무서운 신인을 발견하게 될 작품이 될 것으로 보인다.(사진:MBC)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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